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운산업 변화와 전망
세계 주요 선사들이 선복량을 축소하면서 해상운송은 지연되었으나,
컨테이너선은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수출입 물량 증가하면서 운임 상승
※ 컨테이너선 운임(CCFI, pt)는 939(‘20.1) → 1,492(’20.12)로 37.1% 상승
※ 세계 1위 컨테이너 선사 Maersk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 선복 예약 10% 이상 증가(‘20.7)
- 세계화로 글로벌 기업들은 비용절감을 위해 저비용 대량생산이 가능한 가장효율적인 국가에 공장을 설립하는 등
국제 분업 시스템 구축
- 세계 국제분업율 평균은 53%이며 한국은 55%로 평균대비 높은 편임·
- 현대상선(HMM)은 카카오와 손잡고 AI 기반 비즈니스 Platform 개발 추진
저탄소‧친환경 트렌드의 확산과 정유업계의 대응과제
세계적인 저탄소·친환경 정책기조 강화 영향으로 향후 주요 탄소배출원 가운데 하나인 원유의 수요가 크게 감소할 전망
정유업계의 석유화학설비 증설에 따라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경제 참여
- 국내 수소 제조 방법으로는 천연가스 추출, 물 분해, 부생수소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부생수소가 가장 저렴하고
경제적인 방법임
* ’18년 기준 수소의 생산단가는 부생수소 2,000원/kg, 천연가스 추출 3,000~5,000원/kg,
물 분해10,000원/kg 수준으로 부생수소가 가장 저렴
* 기존 정유설비에서도 부생수소가 생산되고 있으나, 이는 탈황공정 등에서 전량 자체 소비되고있으며
외부 판매 등은 곤란
첫댓글 유익한 정보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HMM 화이팅~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HMM 아자아자 화이팅!!!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