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일자 : 2012년 12월08일(토)
■ 산행지 : 강원도 화천/철원 경계의 대성산(大成山/1175m)
★민통선 이북(民統線 以北)에 위치하고 있고 정상부에는 당연 군사시설(軍事施設)이 있어 관할 군부대의 허가가 있어야 출입(登山)이 가능한 곳인데 화천군청(華川郡廳)의 주선으로 이번 산행이 성사되었음
강원도 화천군 상서면과 철원군 근남면에 걸쳐 있는 산.
높이 1,175m. 광주산맥(廣州山脈)에 속하는 산으로서 북쪽의 백암산(白巖山, 1,179m)ㆍ적근산(赤根山) 등과 함께 남쪽의 백운산(白雲山, 1,073m)ㆍ화악산(華岳山, 1,468m), 서남쪽으로 수피령ㆍ
복계산 등으로 이어진다.
옛날에는 대성산 남쪽에 이름난 절이 있어 이곳을 절골이라 하였고, 절골고개ㆍ중고개 등의 지명이 지금도 남아 있으나 절 이름은 알려져 있지 않다.
산봉우리에 부자가 살았는데 장자라는 아들을 두어서 대성산이라 불렀다고도 한다.
대성산은 한북정맥(漢北正脈)에 해당한다. 한북정맥은 강원도와 함경남도의 도계를 이루는 평강군(平康郡)의 추가령(楸哥嶺)에서 서남쪽으로 뻗어 한강과 임진강의 강구(江口)에 이르는 산줄기로 동쪽은 회양(淮陽)ㆍ화천ㆍ가평ㆍ남양주 등의 한강 유역이 되며, 서쪽은 평강ㆍ철원ㆍ포천ㆍ양주 등의 임진강 유역이 된다.
6ㆍ25 때 격전지였다.
6ㆍ25 이후 널리 알려진 산으로 휴전이 될 무렵 아군과 중공군 간에 치열한 전투가 있었던 곳이다.
특히, 중공군의 춘계공세 때 이곳을 사수하여 적의 공격로를 차단할 수 있었다.
광복 전 사내면에서 수피령(水皮嶺)으로 가는 길목에 황우광산(黃牛鑛山)이라는 금광이 있어서 많은 금을 생산하였으나 현재는 폐광되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 산행코스 : 마현2리 - 대성산 - 다목리
■ 산행거리 : 14.7km(GPS측정치)
■ 산행시간 : 산행시작 10시40분 - 산행종료 14시00분 (3시간20분)
첫댓글 미리..귀뜸해 주셨던..그산이로군요 그래두 산사랑은 까딱 없네요..
무척 추운날이었죠
겨을산행은 몸서리치도독 춥고 뺨이 에이는듯 하지만 짜릿한 상쾌함만은 가본사람만이 알 수 있습니다.
아..감성마을에 이외수님이 계시는 곳이지요..우쨋기나 씩씩하십니다
요즘 같으몬 추워서 산행은 엄두도 못내겠는데요
아하.....
난 산행 후 느닷없이 이외수씨 나와서
첨앤 겨을산행 적응을 못했는데 다니다보니 여러가지로 좋은게 많습니다.
감기가 없고 추위에 강해지더군요~~
감성마을은 느닷없이 저녁때 방문했는데 산천어축제 점등식에 참석한다고 잠시 애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