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 심판자
17 '너희 나의 양 떼야,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양과 양 사이,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 시비를 가리겠다.
18 ㅇ 너희는 좋은 풀밭에서 뜯어 먹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나머지 풀밭을 발로 짓밟는 것이냐?
맑은 물을 마시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여, 나머지 물을 발로 더럽히는 것이냐?
19 ㅇ 그래서 내 양 떼가 너희 발로 짓밟은 것을 뜯어 먹고, 너희 말로 더럽힌 것을 마셔야 하느냐?
20 그러므로 주 하느님이 그들에게 말한다. 나 이제 살진 양과 여윈 양 사이의 시비를 가리겠다.
21 ㅇ 너희가 역한 양들을 모조리 옆구리와 어깨로 밀어 내고 뿔로 밀쳐 내어 밖으로 흩어 버렸으니,
22 ㅇ 내가 내 양 떼를 그하여 그것들이 더 이상 약탈당하지 않게 하겠다.
내가 양과 양 사이의 시비를 가리겠다.'
미래의 왕국
23 '나는 그들 위에 유일한 목자를 세워 그들을 먹이게 하겠다. 바로 나의 종 다윗이다.
그가 그들을 먹이고 그들의 목자가 될 것이다.
24 ㅇ 나 주님이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나의 종 다윗은 그들 가운데에서 제후가 될 것이다.
나 주님이 말하였다.
25 나는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고 그 땅에서 사나운 짐승들을 없애 버리겠다.
그러면 그들은 광야에서도 평안히 살고, 숲에서도 편히 잠들 수 있을 것이다.
26 ㅇ 나는 그들과 내 동산 둘레에 복을 내리겠다. 또 제때에 비를 내려 주리니, 그 비가 복이 될 것이다.
27 ㅇ 들의 나무는 열매를 맺고 땅은 소출을 내어 주리니, 그들은 제 땅에서 평안히 지내게 될 것이다.
내가 그들의 멍에를 부수고, 그들을 종으로 부리는 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해 내면,
그제야 그들은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28 ㅇ 그들이 다시는 민족들에게 약탈당하지 않고, 맹수들이 그들을 잡아먹는 일도 없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평안히 살고 아무도 그들을 놀라게 하지 않을 것이다.
29 ㅇ 나는 또 그들에게 이름 있는 식물들을 마련해 주리니,
다시는 이 땅에 굶주림으로 목숨을 빼앗기는 사람들이 없고,
그들이 다시는 민족들에게 수모를 당하지도 않을 것이다.
30 ㅇ 그제야 그들은 나 주 저희 하느님이 자기들과 함께 있음을,
그리고 그들 이스라엘 집안이 내 백성임을 알게 될 것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31 ㅇ 너희는 나의 양 떼다. 너희는 사람이요 나는 너희 하느님이다.
주 하느님의 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