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선비정신과 이상정치 - 정암(靜菴) 조광조(趙光祖)의 지치주의(至治主義) ‘선비’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천자 · 제후 · 대부 · 사 · 서인의 신분적 계층개념으로서, 여기서 ‘사(士)’는 대부와 묶어서 ‘사대부(士大夫)’라 일컬어지며, 관직을 담당한 유학자로서 지배계층을 이루고 있으며, ‘사’는 지위가 높아지면 ‘대부’로 오를 수 있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사대부’의 신분계급적 성격과 달리 도학이념의 인격적 주체를 가리키는 것으로 ‘사군자(士君子)’라 일컫는 것이다. 조선시대 도학의 ‘선비’ 개념은 ‘사대부’라는 신분계층 개념보다는 ‘사군자’라는 인격개념을 기본으로 확립하여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선비’ 개념이 전통적으로 중국 역사에서부터 조선시대에까지 유교사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공자는 뜻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살신성인(殺身成仁)’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곧 뜻 있는 선비는 생명을 걸고 추구할 만한 도덕적 가치관을 지니고 있으며, 살아가기 위해 도덕을 저버린다면 선비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맹자는 선비를 궁색할 때에도 의로움을 잃지 않고 출세한 뒤에도 도리를 저버리지 않는다고 강조하고 있다. 곧 선비는 의(義)와 도(道)를 가치기준으로 지키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 중기의 조광조는 선비가 이 세상에 나서 학문을 본업으로 삼는다는 것은 그 포부를 펴서 백성이 살아가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서라고 밝힘으로써 학문을 통해 내면의 인격적 덕을 축적하여 이를 백성을 위해 발휘하는 사회적 실현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퇴계의 경우를 보면 선비를 가리켜 예법과 의리의 근본이라 하고 국가의 원기(元氣)가 머무는 곳이라 하였다. 여기서 예법(예)과 의리(의)는 도학에 기초한 조선시대 가치관의 핵심 개념이요 우리 문화의 전통에서 보면 유교적 가치규범인 예법과 의리가 가장 중요시되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 ‘원기(元氣)’라는 것은 마치 개인의 생명력과 같이 국가의 생명력이며, 국가는 원기가 있을 때라야 강건하게 유지되고 번영할 수 있다고 본다. 이처럼 ‘선비’를 국가의 원기가 나오는 원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선비의 인격이 사회체제를 지탱하는 원동력임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출처] 한국유학의 탐구 5-1 선비개념과 사림파(士林派)|작성자 풀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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