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이 막히면 발생하는 대표 질환으로는 뇌졸중과 심장병, 동맥경화등이 있습니다. 혈전을 개선하며 예방하는 음식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강황
강황하면 카레가 생각 납니다. 강황의 노란색을 나타내는 커큐민 성분은 염증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며 혈전이 생기지 않게 하는 항응고제 역할을 합니다. 강황 가루를 넣어 밥을 하거나 차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계피
계피에는 강력한 혈액 희석제인 쿠미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피 2g 정도를 차로 끓여 하루 한잔 정도 마셔주면 혈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쿠마린이 다량으로 함유된 계피는 장기간 먹을 경우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③ 청경채
청경채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전을 녹이고 혈관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어 자주 먹는 것으로도 우리 몸의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④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지질과 결합해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한 혈소판에 작용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으며 마늘 속의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액순환 촉진을 하여 우리 몸에 피가 잘 돌게 해줍니다.
⑤ 귤
겨울철 대표 간식 귤도 혈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귤 속에 신맛을 담당하는 구연산이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며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귤에 붙어 있는 흰색의 섬유질과 귤의 과육에 함유된 비타민p는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⑥ 당귀
여성 인삼으로 잘 알려져 있는 당귀는 중국에서는 혈전을 감소시키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당귀에 함유된 쿠마린 성분 때문입니다. 계피에도 들어있는 성분으로 항응고제의 효과가 있습니다.
⑦ 톳
톳에는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 등 몸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톳을 바다의 보물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칼륨이 특히 풍부하며 톳에 들어있는 식이섬유 후코이단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