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장례란, 인터넷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해 연인, 가족, 친구 등의 사망 소식을 전하고, 그들의 추모와 애도를 온라인 공간에서 이어가는 것을 말한다.
언택트 장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이루어지면서, 오프라인 장례식이 제한될 때 더 많이 주목받게 되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언택트 장례는 사람들이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추모하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으로 채택되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사단법인 장례지도사협회(회장 이상재)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장례식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면서 점점 간편해지고 디지털화 되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전통 장례의 근본인 효를 기본 바탕으로 장례식은 치러져야 한다며 언택트 장례에 대한 우려보다는 발전 가능성에 더욱 무게를 두고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언택트 장례는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프라인 장례식에서는 할 수 없는 방법으로 추모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가족, 친구, 동료 등이 온라인상에서 추모글을 남기고, 영상 통화를 통해 마음을 나누며,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여 추모 영상이나 추모 화환을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언택트 장례 역시 오프라인 장례식과 마찬가지로 많은 감정적 충격을 안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완화되더라도, 언택트 장례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는 계속해서 온라인을 통한 지원과 추모의 장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택트 장례식에서는 전통적인 장례식과 동일하게 예배와 기도, 추모사, 유언 읽기 등의 의식이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가족이나 친지들이 직접 마이크를 열어 추모의 말씀을 전하거나, 비디오나 사진을 공유하며 추억을 나눌 수도 있다.
또한 언택트 장례식에서는 거리상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지들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더라도 함께 참석할 수 있다. 장례식은 전통적인 장례식과는 달리 비교적 자유롭고 유연하게 진행될 수 있으나 이 역시 장례식의 성격과 경건함을 유지하기 위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 장례식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디지털 장례식이 증가하면서 언택트 장례 플랫폼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언택트 장례 플랫폼은 일반적으로 비디오 콜, 라이브 스트리밍 등을 통해 가족과 친지들이 함께 모여 디지털 장례식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플랫폼은 안정적인 서버 및 통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관건이다.
언택트 장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서버와 통신 기술, 비디오 콜 및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기술 등이 필요하고 또한, 종교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장례식 프로토콜 등을 반영하여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력과 노하우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억은 기록을 이기지 못하는 것처럼 죽음 또한 기억보다는 기록으로 남기는 언택트 장례의 무궁무진한 편리성과 발전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