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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사순절의 묵상 40일(The Meditation on Jesus for 40 days)
1.사순절의 예수묵상의 목적
일반적인 묵상은 그 묵상에 대한 집중적 사고를 통해 인식과 시각의 범위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주로 정적이고 지적이며, 관념적인 차원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실제적인 행동과 삶의 변화로 연결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묵상이 우리교회 공동체의 정신과 사고의 차원에만 머무른다면,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변화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사순절의 예수묵상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의 모습(생각, 말, 행동)으로 변화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 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 믿음을 행함으로 온전케 하기 위함입니다.
야고보서2:22절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Seest thou how faith wrought with his works, and by works was faith made perfect?
예수묵상의 궁극적 목적은 사람의 변화입니다. 사순절 기간 동안 자신을 새롭게 만들기 위하여 온전한 믿음이 되도록 자신을 성숙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목적을 온전히 이루기 위함입니다.
베드로전서2:21절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For even hereunto were ye called: because Christ also suffered for us, leaving us an example, that ye should follow his steps:
사순절은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셔서 무엇을 위하여 사셨는가를 깊이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한 삶을 사셨습니다. 예수묵상은 하나님의 목적을 온전히 이루는 것입니다.
셋째, 온전히 주님을 닮아가기 위함입니다.
로마서15:5절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Now the God of patience and consolation grant you to be likeminded one toward another according to Christ Jesus:
예수묵상의 목적은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사순절은 사람이 대상이 아니라 예수님만을 바라보게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그대로 본받는 것이 사순절의 목적입니다. 예수님을 닮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하여 예수님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2.사순절의 예수묵상의 원리
사순절의 예수묵상은 묵상을 통한 삶의 변화와 증거라는 분명한 목적 아래 5가지 원리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모든 교회 공동체들은 사순절 기간뿐만 아니라 항상 예수님을 묵상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1)바라봄의 원리
히브리서12:2절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Looking unto Jesus the author and finisher of our faith; who for the joy that was set before him endured the cross, despising the shame, and is set down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교회 공동체들은 더 이상 죄 아래 있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 있게 되어(롬6:14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 주고 복 주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리라 하셨더니. For sin shall not have dominion over you: for ye are not under the law, but under grace.),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 신분이 완전히 변화하게 됩니다(요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But as many as received him, to them gave he power to become the sons of God, even to them that believe on his name:).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는 더 이상 세상에 속한 존재가 아닙니다(요17:16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 They are not of the world, even as I am not of the world.).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이 교회 공동체의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요일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Love not the world, neither the things that are in the world. If any man love the world, the love of the Father is not in him.).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세상으로 향해 있던 우리교회 공동체의 관심과 시선을 전환하여 온전히 예수 그리스도께로 행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를 바라보는 삶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바라보는 원리는 첫째, 이전의 기준과 가치를 버리는 것입니다(요일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For all that is in the world, the lust of the flesh, and the lust of the eyes, and the pride of life, is not of the Father, but is of the world.). 둘째, 하나님을 향해 돌아서는 것입니다(호12:6 그런즉 너의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인애와 정의를 지키며 항상 너의 하나님을 바랄지니라. Therefore turn thou to thy God: keep mercy and judgment and wait on thy God continually.). 셋째, 하나님을 향해 온전히 달려가는 것입니다(빌3: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Not as though I had already attained, either were already perfect: but I follow after, if that I may apprehend that for which also I am apprehended of Christ Jesus.).
2)생각함의 원리
히브리서3:1절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Wherefore, holy brethren, partakers of the heavenly calling, consider the Apostle and High Priest of our profession, Christ Jesus;
깊이 생각하라는 말씀은 단순히 생각과 명상의 차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첫째로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 분명하게 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는지 깨닫는 것입니다. 그리고 셋째는 예수님의 약속과 명령이 무엇인지 기억하는 것입니다.
첫째,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예수님은 만물의 창조자 되시며(요1:1~3 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1In the beginning was the Word, and the Word was with God, and the Word was God. 2The same was in the beginning with God. 3All things were made by him; and without him was not any thing made that was made.) 세상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마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And lo a voice from heaven, saying, This is my beloved Son, in whom I am well pleased.,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And Simon Peter answered and said, Thou art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그리고 동시에 하나님의 본체가 되십니다(빌2:6~7 6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And Simon Peter answered and said, Thou art the Christ, the Son of the living God.).
둘째, 예수님은 우리교회 공동체의 구원자이십니다.
예수님은 대제사장이며 중보자로서 우리교회 공동체의 죄를 대신해 돌아가시고 우리교회 공동체를 죄에서 구원해 주셨습니다(히2:17 그러므로 그가 범사에 형제들과 같이 되심이 마땅하도다 이는 하나님의 일에 자비하고 신실한 대제사장이 되어 백성의 죄를 속량하려 하심이라. Wherefore in all things it behoved him to be made like unto his brethren, that he might be a merciful and faithful high priest in things pertaining to God, to make reconciliation for the sins of the people.,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For if, when we were enemies, we were reconciled to God by the death of his Son, much more, being reconciled, we shall be saved by his life.).
셋째, 예수님은 세상 끝 날까지 함께하는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승천하시면서 가장 큰 계명을 우리교회 공동체에게 주셨습니다(마28:19~20 19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20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19Go ye therefore, and teach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Ghost: 20Teaching them to observe all things whatsoever I have commanded you: and, lo, I am with you alway, even unto the end of the world. Amen.). 그것은 바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교회 공동체와 세상 끝 날까지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교회 공동체는 막연하게 생각해서는 안 되며, 그분이 어떤 존재이며 우리교회 공동체를 위해 무슨 일을 행하신 분이시며, 우리교회 공동체가 무엇을 행하기 원하시는 지를 깊이 생각하고 묵상해야 합니다. 지금도 예수님은 우리교회 공동체에게 무엇을 행할 것인지 묻고 계십니다(마22:42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Saying, What think ye of Christ? whose son is he? They say unto him, The son of David.).
3)닮아감의 원리
빌립보서3:8절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Yea doubtless, and I coqnt all things but loss for the excellency of the knowledge of Christ Jesus my Lord: for whom I have suffered the loss of all things, and do count them but dung, that I may win Christ,
베드로후서1:2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Grace and peace be multiplied unto you through the knowledge of God, and of Jesus our Lord,
우리교회 공동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간다는 것은 단순히 지적인 호기심을 만족시키는 대상으로 예수님을 알간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궁극적으로 우리교회 공동체가 예수님을 믿는 것과 하는 것에 하나가 되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는 것(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Till we all come in the unity of the faith, and of the knowledge of the Son of God, unto a perfect man, unto the measure of the stature of the fulness of Christ:)을 의미합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전인격적인 만남을 통해 교제하는 것으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친 지식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원리는 첫째로 믿는 것과 라는 것이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를 알아야 예수를 잘 믿게 됩니다(요8:19 이에 그들이 묻되 네 아버지가 어디 있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너희는 나를 알지 못하고 내 아버지도 알지 못하는도다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라. Then said they unto him, Where is thy Father? Jesus answered, Ye neither know me, nor my Father: if ye had known me, ye should have known my Father also.).
4)닮아감의 원리
로마서15:5절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Now the God of patience and consolation grant you to be likeminded one toward another according to Christ Jesus:
고린도후서2:15절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For we are unto God a sweet savour of Christ, in them that are saved, and in them that perish:
예수님을 닮아간다는 것은 나의 것을 버리고 포기하고 십자가에 못 박은 삶을 의미합니다. 자신과 자신의 것을 버리지 않고서는 예수님을 닮을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려는 그리스도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눅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And he said to them all, If any man will come after me, let him deny himself, and take up his cross daily, and follow me.). 이것은 사도 바울과 같은 몸부림(롬7:21~23 21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노니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 악이 함께 있는 것이로다 22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23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21I find then a law, that, when I would do good, evil is present with me. 22For I delight in the law of God after the inward man: 23But I see another law in my members, warring against the law of my mind, and bringing me into captivity to the law of sin which is in my members.)이 필요한 것이며, 병사된 사람과 같이 하나님을 향해 고정된 삶을 사는 훈련이 요구되는 것입니다(딤후2:3~4 3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4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3Thou therefore endure hardness, as a good soldier of Jesus Christ. 4No man that warreth entangleth himself with the affairs of this life; that he may please him who hath chosen him to be a soldier.).
그러므로 예수님을 닮아가는 원리는 첫째가 이전의 옛 사람을 버리는 것이며(엡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That ye put off concerning the former conversation the old man, which is corrupt according to the deceitful lusts;), 둘째가 새 사람을 입는 것이며(엡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And that ye put on the new man, which after God is created in righteousness and true holiness.), 셋째가 예수님을 좇는 것입니다(빌3: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Not as though I had already attained, either were already perfect: but I follow after, if that I may apprehend that for which also I am apprehended of Christ Jesus.).
5)증거 함의 원리
요한계시록1:2절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Who bare record of the word of God, and of the testimony of Jesus Christ, and of all things that he saw.
고린도후서4:5절 우리는 우리를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그리스도 예수의 주 되신 것과 또 예수를 위하여 우리가 너희의 종 된 것을 전파함이라. For we preach not ourselves, but Christ Jesus the Lord; and ourselves your servants for Jesus' sake.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교회 공동체들 자신이 경험하고 체험한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은 예수묵상을 통해 실천되어야 하는 궁극적 목표입니다. 또한 예수님을 바라보고 생각하고 알아가며 닮아가는 과정을 통해 변화된 삶과 모습으로 불신자들에게 다가가 복음을 전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본래적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며 주님께서 맡겨주신 사명을 감당하는 것입니다(행20: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But none of these things move me, neither count I my life dear unto myself, so that I might finish my course with joy, and the ministry, which I have received of the Lord Jesus, to testify the gospel of the grace of God.).
그러므로 복음증거 원리는 첫째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변화된 삶이며(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Therefore if any man be in Christ, he is a new creature: old things are passed away; behold, all things are become new.), 둘째로 복음에 대한 열정이며(고전9:16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 For though I preach the gospel, I have nothing to glory of: for necessity is laid upon me; yea, woe is unto me, if I preach not the gospel!), 셋째로 불신자에 대한 간절한 마음입니다(눅15:8 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Either what woman having ten pieces of silver, if she lose one piece, doth not light a candle, and sweep the house, and seek diligently till she find it?).
3.사순절 예수묵상의 실천
예수묵상을 통해 변화되고 실천되어야 할 사장 중요한 생각과 말과 행동입니다(TSL-생각(Thinking), 말(Speaking), 행동(Living)). 생각이 변화면 언어가 변하고, 언어가 변하면 행동이 변하고 행동이 변하면 삶이 바뀌어 집니다. 때문에 예수묵상은 매일저녁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든 교회 공동체들이 매일 매일의 삶을 통해 이 3가지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1)생각(Thinking)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구원받은 영혼의 가장 근본적인 변화는 마음의 변화에서부터 시작됩니다(롬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And be not conformed to this world: but be ye transformed by the renewing of your mind, that ye may prove what is that good, and acceptable, and perfect, will of God.,겔14:6 그런즉 너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마음을 돌이켜 우상을 떠나고 얼굴을 돌려 모든 가증한 것을 떠나라. Therefore say unto the house of Israel, Thus saith the Lord GOD; Repent, and turn yourselves from your idols; and turn away your faces from all your abominations.). 또한 변화된 마음은 생각을 바꾸어 놓습니다. 생각은 모든 것의 출발점으로 생각이 잘못되면(빌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And the peace of God, which passeth all understanding, shall keep your hearts and minds through Christ Jesus.), 언행(말)이 잘못되고(잠15:28 의인의 마음은 대답할 말을 깊이 생각하여도 악인의 입은 악을 쏟느니라. The heart of the righteous studieth to answer: but the mouth of the wicked poureth out evil things.), 언행이 잘못되면 결국 나쁜 열매를 맺게 되고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마12;33 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 하든지 나무도 좋지 않고 열매도 좋지 않다 하든지 하라 그 열매로 나무를 아느니라. Either make the tree good, and his fruit good; or else make the tree corrupt, and his fruit corrupt: for the tree is known by his fruit.).
그러므로 예수묵상을 통해 바꾸어야하는 가장 첫 번째는 바로 생각입니다. 세상을 향하던 생각을 하나님을 향한 생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더 많이 갖기 위해, 더 좋은 것을 갖기 위해 세상적인 방법과 생각으로 가득하던 마음을 비우고 하나님의 가치와 성령의 충만함으로 채워야합니다. 왜냐하면 육체의 생각은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갈5: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For the flesh lusteth against the Spirit, and the Spirit against the flesh: and these are contrary the one to the other: so that ye cannot do the things that ye would.).
①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어진 상황/사람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십시오.
②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어진 상황/사람을 적극적으로 생각하십시오.
③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어진 상황/사람을 낙관적으로 생각하십시오.
2)말(Speaking)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변화된 사람은 말(언어)이 바뀝니다. 이 말은 구원 받기 전의 세상의 언어, 죄악의 언어, 하나님을 대적하던 말(시12:3 여호와께서 모든 아첨하는 입술과 자랑하는 혀를 끊으시리니. The LORD shall cut off all flattering lips, and the tongue that speaketh proud things:,34:13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의 이름을 높이세. Keep thy tongue from evil, and thy lips from speaking guile.,잠4:24 구부러진 말을 네 입에서 버리며 비뚤어진 말을 네 입술에서 멀리 하라. Put away from thee a froward mouth, and perverse lips put far from thee.)이 변화되어 사람을 살리는 언어, 긍정적인 언어, 신령한 언어로 바뀝니다(잠18: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A man's belly shall be satisfied with the fruit of his mouth; and with the increase of his lips shall he be filled.,8:6 너희는 들을지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Hear; for I will speak of excellent things; and the opening of my lips shall be right things.). 사람의 말은 그 사람의 생각을 담아냅니다. 그러므로 말은 그가 무엇으로 채워져 있느냐에 좌우됩니다. 우리교회 공동체 안에 하나님의 사랑과 생명이 충만하면, 그 입술을 통해 죽은 영혼이 살아나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면 기쁨과 사랑으로 주변이 변화됩니다. 그러나 그 안에 온갖 탐욕과 죄악, 시기와 질투와 미움과 악독으로 가득하면 그 입술로 인해 파멸과 멸망과 죽음만이 찾아옵니다.
그래서 우리교회 공동체는 사순절의 예수묵상을 통해서 우리교회 공동체의 언어를 신령한 것으로 바꾸어야 합니다(엡5:19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Speaking to yourselves in psalms and hymns and spiritual songs, singing and making melody in your heart to the Lord;).
그리고 바뀐 언어를 통해 세상으로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해야 합니다.
①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변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십시오.
②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변의 사람들에게 적극적인 말을 하십시오.
③40일간 하루에 3번씩 주변의 사람들에게 낙관적인 말을 하십시오.
3)행동(Living)
행동의 변화는 삶의 변화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원받은 영혼으로부터 시작된 변화된 마음을 바꾸고 생각을 바꾸며 언어를 바꾸고 궁극적으로 교회 공동체의 삶을 완전히 변화시킵니다. 행동은 삶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교회 공동체는 사순절의 예수묵상을 통해 우리교회 공동체의 행동 즉 삶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현재를 살아가는 교회 공동체의 삶은 성화(sanctification)의 과정입니다. 성화는 우리교회 공동체의 전 생애를 통하여 이루어 가야하는 구원의 과정입니다. 이것은 우리교회 공동체가 점점 죄로부터 분리되어 거룩한 삶을 살게 되는 단계입니다. 때문에 우리교회 공동체가 죄인 됨을 고백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얻게 되는 칭의(justification)는 구원의 완성이 아니라, 단지 구원의 시작일 뿐입니다. 구원의 최종적인 완성은 우리교회 공동체가 이 세상을 떠나 하나님 품에 안길 때에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영화(glorification)라고 합니다. 우리교회 가족은 이 영화의 단계에서 비로소 죄루부터 완전히 자유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교회 공동체의 우리교회 공동체들의 삶을 통해 죄를 떠나고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모습과 행동하는 삶이 드러나야 합니다. 특별히 40일 예수묵상을 하는 동안 우리교회 공동체의 행동을 통해, 삶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 나는 모습이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① 40일간 하루에 3번씩 긍정적으로 행동하십시오.
② 40일간 하루에 3번씩 적극적으로 행동하십시오.
③ 40일간 하루에 3번씩 낙관적으로 행동하십시오.
4.사순절의 예수묵상의 구성
예수묵상은 앞에서 제시된 5가지의 실천원리(바라봄, 생각함, 알아감, 닮아감, 증거함)에 따라 각 8일씩 40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원리에 따른 묵상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교회 공동체들이 8일간 1가지 원리를 통해 집중적으로 묵상하고 실천하도록 합니다.
1)바라봄
① 간절함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② 기대는 하나님의 계획을 보게 합니다.
③ 성령의 도우심으로 일어섭니다.
④ 열정이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입니다.
⑤ 인내가 응답으로 이끕니다.
⑥ 희생을 열매를 맺게 합니다.
⑦ 하나님은 집중된 사람을 통해 일합니다.
⑧ 약속을 믿는 것이 능력입니다.
2)생각함
① 창조자를 기억하는 것이 축복입니다.
② 사랑은 최고의 진리입니다.
③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이 희망입니다.
④ 예수님의 오심은 모든 것으로부터의 자유입니다.
⑤ 십자가는 하나님의 최고의 지혜입니다.
⑥ 예수님의 부활은 최후의 승리입니다.
⑦ 하나님의 계획은 세상 끝까지 함께합니다.
⑧ 예수님의 증거는 모두의 사명입니다.
3)알아감
① 자신을 아는 것이 축복입니다.
② 치유는 하나님의 베푸심입니다.
③ 능력은 하나님과 하나 됨입니다.
④ 약속을 지키는 것이 승리의 비결입니다.
⑤ 회복은 완전한 회개의 열매입니다.
⑥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것이 축복의 비결입니다.
⑦ 맡김이 가장 빠른 응답의 비결입니다.
⑧ 갈망함은 주님께 향하는 소원입니다.
4)닮아감
① 헌신은 예수님의 축복입니다.
② 함께 일하는 것이 사역의 기본입니다.
③ 포기는 예수님을 향한 순종입니다.
④ 성숙함이 모든 걸 가능케 합니다.
⑤ 애통함으로 예수님을 만납니다.
⑥ 바른 기도는 하늘 보고를 열게 합니다.
⑦ 돌아서는 결단이 하나님을 만나게 합니다.
⑧ 낙심을 이기는 것은 소망입니다.
5)증거함
① 성령의 임재가 증거의 출발입니다.
② 치유는 예수님의 기적입니다.
③ 예수님과의 만남이 영혼의 만족입니다.
④ 예수님의 붙드심이 약함을 세웁니다.
⑤ 십자를 지는 것이 주님의 뜻입니다.
⑥ 순종이 나를 살립니다.
⑦ 죄로부터 승리는 거룩입니다.
⑧ 용서는 최고의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