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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
출 10: 24-26
서론
출애굽기는 구원에 대한 하나의 거대한 모형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애굽은 세상
의 모형이고, 바로왕은 사단의 모형이고,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그리
고 가나안 땅은 천국의 모형입니다. 그리고 홍해가 갈라져서 홍해를 건너가는 것은 바
로 침례의 모형입니다. 그래서 고린도전서 10장 2절에는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
과 바다에서 침례를 받았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의 인도를 받아서 애굽 땅을
나와 홍해를 건너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도를 받아 세상
과 죄악에서 나와 천국으로 가는 여정에서 침례를 받고 광야의 생활을 겪으면서 영적
으로 성장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바로왕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모세에게 갖가지 계략을 사용해서 대적을 하는 것입니다. 이 바로왕이 바로 사단의 모
형인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바울은 고린도후서 2장 11절에 “이는 우리로 사단에게 속
지 아니하려 함이라 우리가 그 궤계를 알지 못하는 바가 아니로다.”라고 말하고 있습
니다. 사단은 궤계를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궤계란 영어로는“scheme”입니다. 이것
은 간사스러운 속임수, 사악한 속임수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사단의 간사스
러운 속임수가 무엇인가? 그리고 성도들은 이 사단의 간사스러운 속임수를 대할 때에
어떤 자세로 신앙생활을 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마
음에 성령이 가득한 사람은 나다나엘처럼 마음에 간사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단의 지
배를 받는 사람들은 간사하고 거짓말하기를 떡먹듯이 하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출
애굽기를 통해서 이 사단의 속임수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바로왕의 언어를 통해
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사단의 속임수
모세가 “내 백성을 가게 하라”는 하나님 말씀을 증거할 때에 바로왕은 마음을 강퍅
하게 해서 그 말씀을 듣지 않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열 가지 재앙을 계속해서 보내
니까 바로왕은 조금씩 물러서서 결국은 마지막 열 번째 재앙, 장자가 다 죽는 재앙을
당하고 나서야 그 백성을 다 보내게 된 것입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바로왕
의 언어를 살펴보면 우리는 사단이 역사할 때 단계적으로 나타나는 궤계를 알 수가 있
습니다.
네 번째 재앙은 파리의 재앙입니다. 파리의 재앙이 임하자 바로왕이 처음으로 물러서
기 시작을 합니다. 출애굽기 8장 25절에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라” 바로왕은 희생제사를 하나님께 드리
는 것은 좋은데 광야로 들어가지 말고 애굽땅인 이 땅에서 드리라고 말합니다. 그 때
에 모세의 대답은 단호합니다. 출애굽기 8장 26절에 “그리함은 불가하니이다.” 모세
의 대답은 간단합니다. 애굽 사람의 목전에서 희생을 드리면 그들이 그것을 미워하여
우리를 돌로 치지 아니하겠나이까? 우리가 돌 맞을 일이 있습니까? 왜 애굽땅에서 여
호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겠습니까? 그러니까 못하겠습니다.”
그러자 바로왕은 두 번째 단계로 타협안을 내놓습니다. 마귀는 타협도 잘합니다. 출애
굽기 8장 28절에 “바로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
께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 광야에 가기는 가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 믿어도 너무 심하게는 믿지 말라, 주일
낮에만 살짝 왔다가 살짝 가고 저녁 예배, 수요 기도회는 오지 말라, 금요철야 오지
말고, 아~ 헌금 그저 주일에 조금 하면 되는 것이지 십일조는 왜 하느냐” 이것이 바
로 사단의 전략입니다. 모세가 기도해서 파리떼를 거두어 주니까 바로왕은 또 다시 마
음을 완악하게 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 한 것 조차도 지키
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재앙이 계속 더해지는 것이 아닙니까? 전염병, 독종, 우박이
계속됩니다. 우박 재앙을 견디지 못한 바로왕이 조금 더 물러갑니다. 출애굽기 10장 8
절에 모세에게 말합니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러 갈 자는 누구뇨?” 관심 있
는 것처럼 물어봅니다. 그러니까 모세가 대답하기를 “우리가 여호와 앞에 절기를 지
킬 것인즉 우리가 남녀노소와 우양을 데리고 가겠나이다.” 그러니까 바로왕은 출애굽
기 10장 11절에 “그는 불가하니 너희 남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 이것이 너희의 구
하는 바니라”
그러나 바로왕은 그 후에도 마음을 강퍅하게 하고 보내주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또 다
시 우박이 남긴 것을 메뚜기가 와서 싹 먹어버리는 메뚜기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메뚜
기가 밭의 채소와 나무열매를 다 먹어버리고 애굽 전역에 푸른 것은 남지 아니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바로왕은 어떻게 됩니까? 꼬리를 내리고 “여호와께 득죄하였으
니 나의 죄를 이번만 용서해달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마귀의 전용용어입니다. 이번
만 용서해 달라 하니까 모세는 하나님께 기도했고 메뚜기 재앙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바로왕은 이번만 용서해 달라고 하고서는 또 다시 마음을 강퍅하게 해서 이스라엘 백
성을 보내지 않습니다. 그러자 아홉 번째 재앙이 임한 것입니다. 모세가 하늘을 향하
여 손을 들자 캄캄한 흑암이 애굽 전역의 땅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알
아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거하는 고센 땅에는 광명이 임했지만 애
굽 전역은 캄캄해서 사람을 알아볼 수 없으니 누가 내 가족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삼일동안을 있으려니 얼마나 답답합니까? 24절에 드디어 바로가
말합니다. “바로가 모세를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되 너희 양과 소
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 것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 참 많이 양보했습니다.
그런데 모세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모세는 단호합니다. “모세가 가로되 왕이라도 우
리 하나님 여호와께 드릴 희생과 번제물을 우리에게 주어야 하겠고 우리의 생축도 우
리와 함께 가고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으니 이는 우리가 그 중에서 취하여 우리 하나
님 여호와를 섬길 것임이며 또 우리가 거기 이르기까지는 어떤 것으로 여호와를 섬길
는지 알지 못함이니이다.” 한 마리도 남 길 수 없다는 것이 모세의 단호한 결단입니
다. 여기서 우리는 또 사단의 전략과 궤계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전부
를 다 가질 수 없다면 일부라도 갖겠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에게 우리 전부를
빼앗겼다면 그 중에 일부라도 차지를 하고 있겠다는 것입니다. 다 빼앗겼더라도 쫒아
가서 일부라도 다시 찾아오겠다는 것 아닙니까? 바로왕은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주고
출애굽을 하도록 한 이후에도 군대를 쫒아 갑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일부라도 잡아오
려고 했던 것이 바로왕입니다. 그러므로 바로왕의 전략은 전체가 아니면 일부라도 차
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사단의 전략도 그와 같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말은 단호합니
다.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소이다.” 이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다는 말은 예수 그리스
도의 속죄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원리이고 우리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원리
인 것입니다. 한 마리도 남기지 않는 것이 어떻게 핵심적인 원리가 되는 것입니까?
2. 예수 그리스도는 택한 영혼을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첫째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창세전에 택하신 영혼을 하나도 잃
어버리지 아니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근본 목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
수님은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하나도 예외 없이 다 구원하러 오셨다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그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에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의
모든 사람을 하나도 남김없이 다 구원하러 오셨다면 예수 그리스도는 이천년 동안 처
절하게 실패한 실패자일 것입니다. 지금도 실패하고 있고 앞으로도 실패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예수님은 결코 실패할 수 없는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
적은 너무나도 분명합니다. 요한복은 6장 38-39절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사명 선언이 분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하늘로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
라.”고 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창세전에 택한 영혼들이 있고 창세전에 택한 영
혼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셨다고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
신 영혼들을 위해서 이 땅에 십자가를 지시고 그들의 죄 값을 다 갚아 주셨습니다. 그
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을 통하여, 성부 하나님이 택하시고 성자 예수 그리스도가
속하신 영혼들을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다 구원하셨습니다. 그것은 십자가의 속
죄를 통해 이루어 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속죄의 근본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을 예수님이 예외 없이 다 구원하러 오셨다가 인간
이 자유의지로 방해해서 예수님이 목적을 이루지 못했다고 하는 것은 성경이 가르치
는 진리가 아닙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택한 영혼들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창세전에
주시고 예수 그리스도가 창세전에 아버지로부터 받은 영혼들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
니하고 마지막 날에 모두 다시 살리시고,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하나라도 남기
지 아니하고 다 구원하신다는 것이 성경이 가르치는 진리인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
것이 예수님의 근본사명인 것입니다. 이 원리는 마태복음 18장 12절에서 14절에도 명
백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양 일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길을 잃었으면 그 아흔 아홉을 산에 두고 가서 길 잃은 양을 찾지 않겠느냐 진실로 너
희에게 이르노니 만일 찾으면 길을 잃지 아니한 아흔 아홉 마리보다 이것을 더 기뻐하
리라 이와 같이 이 소자 중에서 하나라도 잃어지는 것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뜻이 아니니라.” 하나님 아버지께서 택하신 영혼들은 아무리 어린아이 소자, 부족한
사람, 모자란 사람, 가난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는 것이 아
버지의 뜻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너무나 분명하지만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보다
더 자비스러워지려고 합니다. 예수님은 택한 영혼을 구원하러 오셨는데 자기들은 온
통 다 구원하겠다고 난리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자비를 더 업신여기고 자기가 하나
님보다 더 자비스럽다고 하는 교만한 짓에 불과한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명선언은 분
명합니다. 요한복음 10장 10절에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니라.” 예수님은 양에게 영생을 주고 양에게 충성한 생명을 주러 오
신 것입니다. 예수님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양이 있는 것입니다. 구원의 대상은 양입
니다. 염소가 아닙니다. 양과 염소는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그 때에 갈라질 것입
니다. 염소들은 영벌에 들어갈 것이고 양들은 영생에 들어가게 될 것은 믿으시기를 주
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예정 가운데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하나님은 계획을 세우고 이루어 나가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역사와 구원을 아무
계획 없이 무대포로 움직이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창세전부터 구할 영혼들은
선택하시고, 그 영혼들의 죄값을 값으시고, 그 영혼들은 단 하나의 실패도 없이 모두
다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들 가운데는 아직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
하는 잃어버린 양들이 있습니다. 우리 교회의 사명은 잃어버린 양을 찾아 구원하는 것
입니다. 염소를 양으로 변종시키는 것이 교회의 사명이 아닌 것입니다. 복음을 증거하
면 어떤 사람들은 결코 안 믿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염소입니다. 인간의 능력으
로는 안 됩니다. 가족 중에도 염소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아무리 기도해
도 응답이 안 되는 것이 있는 것입니다. 응답이 안 되면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입니
다. “하나님 영광을 받으소서!” 하시기 바랍니다. 어떻게 내 마음대로 다 됩니까?
어떻게 내 마음대로 영혼을 구원합니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택한 양들은 하나도 잃
어버리지 아니하고 다 건져 구원하시는 분이신줄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
다.
하나님이 택한 양들 가운데는 아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아니하고 길 잃어버린 양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다가도 낙망해서 방황하는 양들도 있을 것입니다. 길
잃은 양도 있고 방황하는 양들도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방황하다가 뱀의 굴로 들
어간 양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는 뱀의 굴로 찾아갑니다. 그리고
뱀에게 명령하십니다. “뱀아 그 양은 내것이다. 내놔! 내 보혈로 찍힌 마크가 보이
지 아니하느냐? 내 아버지께서 창세전에 내게 주신 양이니라” 그러면 뱀은 뭐라고 합
니까? 뱀이 금방 주겠습니까? “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
게 합니까? 예수님이 “할 수 없네” 하고 돌아가십니까? 아닙니다. 뱀을 향해 돌진해
서 뱀의 머리통을 깨고 그리고는 엎어치기로 넘어뜨리시고 그 목을 발로 밟고 “이
놈! 이래도 안 내놓겠느냐?” 그러면 뱀은 뭐라고 하겠습니까? “아이고 예수님 이제
알겠습니다. 그런데 살찐 놈만 가져가시고 마른 놈은 좀 남겨두십시오” 그 때에 예수
님의 이렇게 대답할 것입니다.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느니라”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의 명확한 대답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성부의 택한 영혼들은 하나도 남김없이 모두 구원하십니다. 그 때가 되면 예
수 그리스도는 재림하실 것입니다. 시간이 존재하고 있는 이유는, 역사가 계속되고 있
는 이유는 하나님이 택한 영혼들이 아직 다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하나님
의 택한 영혼들이 역사상 다 구원 받으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것입니다. 예수
님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는 영원세계로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영원한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역사의 시대는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온갖
죄악과 불의와 탐욕으로 점철된 역사의 시대는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성
도들의 소망인 것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이 말씀을 듣다가 “아이고, 나는 양인가 염소인가? 잘 모르겠네” 하
는 분이 계십니까? 내가 양인가 염소인가 고민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양입니다. 염소
는 그런 고민도 하지 않습니다. 염소는 그런 관심도 없습니다. 구원에 관심이 없고 하
나님께 관심이 없고 예수 그리스도에게 관심이 없는 것이 염소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구원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나는 구원받은 사람인가? 양인가 염소인
가? 고민하는 것은 하나님의 양된 특징입니다. 그 사람은 더 말씀공부하고 더 기도해
서 성령으로 말미암아 확신을 얻게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므로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다는 것은 속죄사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사역의 완성을 의미하
는 것입니다.
3. 예수 그리스도는 성도의 한 부분도 잃어버리지 않는다.
두 번째로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다는 것은 예수님은 우리 성도의 한 부분도 잃어버리
지 아니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의 영혼과 육신 전 부분이 그리스도의 소유입니
다. 여러분 육신의 주인이 누구입니까? 여러분 영혼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그것을 먼
저 분명히 해야 우리가 신앙생활을 바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린도 전서 6장 19-20
절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느니 그런 즉 너희 몸으로 하
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너희는 누구의 것이라고 했습니까? 값으로 사신 하나님의 것
이라고 했습니다. 내 육신도 하나님의 것이고 내 영혼도 하나님의 것이고 내 모든 소
유주는 하나님이라는 것을 분명히 해야 신앙생활을 똑바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가 하나님께 뭐 조금 드리고 헌금 조금하고 충성 조금하고 봉사하고 나서 “하나님 나
에게 빚지셨죠? 갚으세요!” 이런 태도로 신앙생활을 한다면 그는 누가 소유주고 누
가 종인지 그 근본개념이 정립이 안 된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내 것으로 드려야 하나님
이 빚을 지신 것이지, 하나님이 주신 것에서 그 일부를 감사해서 드리는 것이 하나님
을 빚쟁이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실은 우리가 빚을 진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다 갚을 수 없으니 하나님께 감사의 표시로 조금 드리는 것이 바로 우리가 지
금 하나님께 드리고 있는 것들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해도 왜 목
숨 걸고 잘해야 되느냐, 신앙생활을 그저 액세서리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냐, 주일날
낮에만 잠깐 나오는 신앙생활을 해서는 왜 안 되는 것이냐?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영
혼과 육신의 주인은 바로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
으로 우리를 사셔서 주인이 되셨기 때문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구주이십니다.
구주라는 말은 "Saviour and Lord" 구원자요, 주님이라는 말입니다. 구원자이기 때문
에 내 죄를 값아 주신 것이고 주인이시기 때문에 내 영혼과 육신의 주인이시다 하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영혼으로는 하나님을 섬기되 육신으로는 마귀를 따른다든지 하는 것은 못된
영지주의 이단사설인 것입니다. 옛날 영지주의(Gnosticism)자들은 영혼은 선하고 육신
은 악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영혼은 하나님을 섬기되 육신은 악하므로 악한대
로 방종하게 내버려두자고 해서 맘대로 살았습니다. 오늘날 구원파가 그 비슷한 영지
주의자들인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입니다. 그것은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다”
고 하는 완전한 구속의 원리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오른손으로는 하나님의 일을 하고
왼 손으로는 마귀의 일을 한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마음 한 구석으로는 하
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다른 부분으로는 자기사랑, 쾌락사랑, 돈 사랑과 같은 잘못
된 사랑으로 간다면 그것도 잘못인 것입니다.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소이다” 이것
은 우리 영혼, 육신 어느 한 구석도 마귀에게 빼앗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
다.
어느 집에 도적이 일곱이 들었다고 칩시다. 주인이 몽둥이를 들고 여섯 놈을 다 때려
눕혔습니다. 그런데 보니 한 놈은 잘생겼습니다. ‘저놈은 어째 때려눕히기다 아깝
다.’ 해서 살려 두었는데 그 도둑놈이 전부 도적질해갔다고 한다면 여섯 놈 때려 부
순 것이 아무 소용이 없게 될 것입니다. 스코틀랜드에서는 농사지을 때 천 평을 지으
면 열 평은 농사를 짓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열 평은 마귀보고 농사지으라고 남겨둔
것입니다. 마귀가 열 평 농사짓느라고 정신없으면 자신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
기 때문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Gude man's craft” 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영혼에는 이런 것을 남겨 놓으면 안 되는 줄 믿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영혼 한
귀퉁이를 마귀에게 주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 영혼과 육신은 100% 예수 그리스도
의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마귀의 궤계가 무엇입니까? 우리 영혼 한 귀퉁이라도 차지하려는 것이 목적인 것입니
다. 우리 영혼 일부라도 차지해서 우리가 영혼의 일부에 문을 열어놓고 마귀의 디렉토
리를 만들어 놓으면 마귀는 거기 들어가서 귀신들을 집어넣습니다. ‘야, 이 사람은
하나님의 백성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사신 백성이니 내가 이 사람을 장악할
수는 없고 이 사람 한 귀퉁이라도 들어가서 차지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일을 해야겠
다.’ 하는 것이 마귀의 전략인 것입니다. 여러분 영혼의 한 귀퉁이에 “Gude man's
craft”와 같은 방을 만들어 놓으신 분 안계십니까? 자꾸 열어 놓으시면 들어오는 것
입니다. “나는 술은 못 끊어” 하면 방 하나 열어놓은 것입니다. 술에 열어놓고, 바
람피우는 것에 열어놓으면 거기 들어오는 것입니다. 많이 들어올수록 인생이 파괴되
고, 건강이 파괴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도적질을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은 영생이요 풍성한 생명인데 풍성한 것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
는 우리 맘속에 빈방을 만들고 귀신이 들어오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입니다. 다 가질
수 없다면 일부라도 차지하겠다고 하는 것이 사단의 역사인줄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
로 축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마귀가 와서 더러운 귀신으로 자꾸 우리 영혼
을 차지하려고 할 때에 우리 영혼에 영적인 전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 때 우리는
원리를 분명히 해야 합니다. 무슨 원리입니까?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소이다!” 이
원리를 우선 정확하게 해 놓아야 이론과 행동이 바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마귀에게 열어놓은 문 닫으시고 “내 영혼에서 썩 물러갈 지어다.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소이다.” 이렇게 선포하시고 승리하게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4. 예수 그리스도는 아담의 잃어버린 것을 하나도 남김없이 회복하신다.
세 번째로 한 마리도 남길 수 없다는 것은 아담이 잃어버린 것을 예수님은 하나도 남
김없이 모두 다 회복하겠다고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담은 다 잃어버렸습니다. 그러
나 예수님은 모두 다 회복했습니다. 그래서 옛날에 프랑스 리옹에 교부였던 이레니우
스는 아담이 잃어버린 것을 예수님은 총괄적으로 다 갱신했다고 해서 소위 총괄갱신설
(Recapitulation theory)이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사랑하시고 하나
님의 형상대로 지으시고 아담은 하나님과 자유스럽게 교제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
며 살았습니다. 아담은 행복했고 존귀한 존재였고, 뱀이든, 호랑이든, 사자든 아담의
이름지어주면 그것을 자기 이름인줄 알았습니다. 아담은 만물을 지배하며 참으로 존귀
하고 영생하는 생명을 가진 그런 존재였습니다. 하나님이 원래 인간을 지을 때 100살
을 살고 죽으라고 지으신 것이 아닙니다. 영생하도록 지으셨습니다.
그런데 무슨 문제가 생겼습니까?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아담에게 주었고 아담도 그
것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어떻게 되었습니까? 아담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고
하나님의 형상은 심하게 훼손되어 버렸습니다. 인간이 짐승보다 못한 그런 경우도 많
이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단절되었고 축복은 저주로 변했고 행복은 슬
픔으로 변했고 영생은 상실하고 영벌을 받을 존재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라
는 신분도 상실하고 마귀의 자녀라는 비참한 신분으로 추락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아담이 잃어버린 이 모든 것을 하나도 남김없이 모
두 회복한 것입니다. 예수를 구주로 믿는 자는 이제 하나님과 화친하게 되었고, 하나
님의 형상이 회복되었으며, 하나님과 교제의 문이 열리게 되었고, 저주가 변하여 축복
이 되고, 슬픔은 사라지고 성령의 기쁨이 임하게 되었고, 영생을 다시 회복해서 이제
다시는 영생을 잃어버리지 않는 존재가 된 것입니다. 마귀의 자녀가 이제는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신분을 회복하게 되어 하나님의 양자됨의 은혜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리
스도는 아담이 잃어버린 것을 단 하나도 남기지 아니하고 모두 회복했습니다. 이 놀라
운 사건이 바로 구원입니다. 우리가 구원받았다고 하는 것은 아담이 잃어버린 모든 것
을 다시 회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한 마리
도 남기지 아니하고 아담이 잃어버린 모든 것을 회복한 완전한 속죄인줄로 믿으시기
를 바랍니다.
결론
사단의 전략은 분명합니다. 아무리 하나님의 양이라 할지라도 한 마리라도 더 끌고 있
어야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전략을 향해서 단호하게 말해야 합니다.
“한 마리도 남길 수 없소이다.” 그리고 우리는 나가서 전도해야 하겠습니다. 하나님
의 잃어버린 양들을 건져서 교회가 부흥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
니다. 또 우리 영혼과 육신의 어느 한 부분도 마귀에게 내어 줄 수 없음을 깨닫고 마
귀에게 문 열어준 부분을 모두 닫아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에 들어온 악한 영들
모두 다 예수 이름으로 내쫒아 버리고 우리 영혼이 하나님의 성령으로 충만케 되시기
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의 속죄를 통해서 우리에게 회
복된 영생을 주시되 풍성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풍성하지 못한 것은 사단의 장난이요
방해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풍성한 삶을 남김없이 누리게
되시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라도 남길 수 없소이다.” 이것은 우리 기
독교의 위대한 신앙원리임을 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바로의 타협안
출 10: 24-29
우리는 자신이 과연 거듭난 그리스도인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을 얻었다는 사실은 가장 중요한 사실이며,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실상 가장 외면 당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교회의 현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오늘의 말씀이 얼마나 나에게 유익을 줄 것인가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내가 과연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을 얻었는가 하는 문제를 생각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당신은 과연 로마서5:12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신이 죄인이며,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십니까? 만일 당신이 이 말씀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는 예수 그리스도와 전혀 관계가 없는 자이며, 비록 사람들로부터 의롭다고 인정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는 구원과 상관이 없는 자입니다.
그렇다면 만일 당신이 죄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셨다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당신을 구원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애굽(이집트)땅에 죽음의 재앙이 있었을 때 오직 피를 바른 집만이 재앙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도 예외일 수 없었습니다. 만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피를 바르지 않은 집이 있다면 그도 역시 죽음을 피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목사도, 장로도, 집사도 아니면 모태신앙인일지라도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죄로부터 건져내실 분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는다면 그는 결국 사망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얻었다면 우리가 히브리서10:10의 말씀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단 한 번 드려지심으로 우리가 거룩히 구별되었다는 사실을 아고 계십니까? 오늘 바로의 타협안이라는 제목을 가지고 말하려는 것은 바로 우리가 거룩히 구별되어지는데 있어서 사탄이 어떻게 우리를 유혹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내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파라오)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이집트)땅을 떠날 수 없다고 고집을 부리다가 재앙이 들이닥치자 모세와 아론을 불러놓고 타협을 합니다. 그의 타협은 마치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으로부터의 분리된 삶을 살고자 했을 때 다가오는 유혹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바로(파라오)는 어떤 제안을 하고 있을까요?
이 땅에서 희생을 드리라(출애굽기8:25-27)
And Pharaoh called for Moses and for Aaron, and said, Go ye, sacrifice to your God in the land. (Exodus8:25)
(흠정역) 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라 하니(25)
(개역)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이 땅에서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리라
바로(파라오)의 첫 번째 타협안은 이 땅에서 희생을 드리라는 것입니다. 믿지 않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에 대하여 적당히 타협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과거 유교적인 방식을 따라 드리는 제사에 대하여 그리스도인들에게 "절만 안 하면 되지 제사를 드리는 것이 무슨 죄가 되느냐?"는 식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이들은 "성경의 어느 곳에 술을 먹지말고 담배를 피우지 말라는 말이 있느냐?"며 과거의 습관들을 버리지 말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 같은 예들은 대표적인 것들 가운데 하나이지만 사탄은 많은 방법들을 동원하여 우리가 과거의 시간과 자리들로부터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를 빠져나와야만 온전한 구원에 이르는 것 같이 세상으로부터 나오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의 소금이 되기 위해서 세상으로 가야 한다고 말하는 이들을 봅니다. 그래서 술을 마시는 자들을 전도하기 위해서는 술도 마실 줄 알아야 하고, 철학을 하는 자들에게는 철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전도를 하고, 심지어 창녀들을 전도하기 위해서는 그들과 하룻밤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괘변을 늘어놓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말이 듣기에는 그럴 듯 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세상과 분리된 삶, 즉 거룩한 삶의 모범들을 통하여 소금이 되라는 것이지 그들과 섞여서 살라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Be ye not unequally yoked together with unbelievers: for what fellowship hath righteousness with unrighteousness? and what communion hath light with darkness?
And what concord hath Christ with Belial? or what part hath he that believeth with an infidel? And what agreement hath the temple of God with idols? for ye are the temple of the living God; as God hath said, I will dwell in them, and walk in them; and I will be their God, and they shall be my people. Wherefore come out from among them, and be ye separate, saith the Lord, and touch not the unclean thing; and I will receive you.(2 Corinthians 6:14-17)
(흠정역) 너희는 믿지 않는 자들과 짝이 맞지 않는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의와 불의가 어찌 사귀겠으며 빛과 어둠이 어찌 친교를 나누겠으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일치하겠으며 혹은 믿는 자가 믿지 않는 자와 어찌 한 몫을 나누겠으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들이 어찌 조화를 이루겠느냐 ......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가운데서 나와 스스로 분리하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고린도후서6:14-17)
(개역)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그리스도와 벨리알이 어찌 조화되며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가 어찌 상관하며 하나님의 성전과 우상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저희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너희에게 아버지가 되고 너희는 내게 자녀가 되리라 전능하신 주의 말씀이니라 하셨느니라 (고린도후서6:14-17)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가 더 이상 그들이 머물러 있을 곳도 아니며, 약속된 땅도 아닙니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약속 받은 땅인 가나안으로 가야만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도 이 땅은 더 이상 우리가 머물러 있을 곳이 아닙니다. 우리는 장차 주님이 주시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살게 될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이 땅에 머물면서 적당히 하나님을 섬기겠다는 자세를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리는 언젠가 큰 낭패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부디 이 땅에서의 소망을 뒤로하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소망을 땅을 향해 가시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출애굽기8:28-32)
And Pharaoh said, I will let you go, that ye may sacrifice to the LORD your God in the wilderness; (28)
(흠정역) 파라오가 이르되 내가 너희를 가게 하리니 너희가 광야에서 주 너희 하나님께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 너희는 나를 위하여 간구하라 하니(28)
(개역) 바로가 가로되 내가 너희를 보내리니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광야에서 희생을 드릴 것이나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 그런즉 너희는 나를 위하여 기도하라
파라오의 이 땅에서 희생을 드리라는 제안에 대하여 모세가 거절하자 그는 다시 두 번째 타협안을 제시합니다. 그의 또 다른 제안은 "너무 멀리는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는 아직도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아직도 그들을 자신의 종으로 두고 싶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사탄의 기본적인 속성이기도 합니다. 그는 결코 사람들이 구원에 이르도록 놔두지를 않습니다. 그는 누구든지 구원에 이르지 못하도록 끊임없이 방해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의 종이 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사탄은 우리가 그들의 손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들은 끊임없는 거짓을 통해서 자신들의 곁에 머물러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우리가 사탄의 손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결국 다시 그들의 손 안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넌 이후에는 누구도 광야에서 이집트로 돌아갈 수 없었습니다. 비록 그들이 많은 불순종으로 인해 심판도 받고,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그들은 완전히 분리된 자들이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세상의 자리에 머물러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우리가 세상에 미련을 두고 그 자리를 되돌아본다면 "롯의 아내"와 같이 완전한 구원을 눈 앞에 두고서도 결국 구원에 이르지 못하는 아픔을 겪게 될 것입니다. 세상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삶을 살아가십시오. 그것만이 우리를 완전한 구원에 이르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너희 남자들만 가서 주를 섬기라(출애굽기10:1-11)
Not so: go now ye that are men, and serve the LORD; for that ye did desire. And they were driven out from Pharaoh's presence.(Exodus 10:11)
(흠정역) 그리할 수 없나니 너희 남자들만 가서 주를 섬기라 그것이 너희가 구하는 바니라 하므로 그들이 파라오의 눈앞에서 쫓겨나니라(11)
(개역) 그는 불가하니 너희 남정만 가서 여호와를 섬기라 이것이 너희의 구하는 바니라 이에 그들이 바로 앞에서 쫓겨나니라 (11)
파라오의 제안은 결국 이스라엘 백성의 남자들이 가서 제사를 드리더라도 다시 돌아와야 한다는 전제를 달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집트 땅으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나게 하려는 하나님의 의도와는 매우 다른 것입니다. 파라오는 그들의 제사를 인정하는 것 같으면서도 실제로는 자신의 수하에 이스라엘 백성을 그대로 두려는 계획을 가지고 타협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사탄은 끊임없이 타협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하나님과 더불어 다른 어떠한 것도 동시에 섬길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탄의 계략일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하나님과 이미 원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주님께서는 이것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계십니다.
No man can serve two masters: for either he will hate the one, and love the other; or else he will hold to the one, and despise the other. Ye cannot serve God and mammon(Matthew 6:24)
(흠정역)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이는 그가 이 주인을 미워하고 저 주인을 사랑하거나 혹은 이 주인을 굳게 붙들고 저 주인을 업신여기겠음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마태복음6:24)
(개역)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며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며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세상과의 관계를 분명하게 분리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님께 헌신한다고 말하면서도 아직도 세상과의 관계를 끊지 못하고 여전히 과거의 좋지 못한 습관들을 유지한채로 살아간다면 그는 또 다시 혼란에 빠지게 되고 말 것입니다. 주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 땅과의 완전한 분리를 원하시고 계시듯이 우리가 세상으로부터 완전히 분리된 삶을 살기를 원하시고 계십니다. 이것은 세상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우리의 믿음을 파괴시키려는 것과의 단절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바라보아야 하는 것은 돈이나 명예, 지식이나 권세와 같은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사는 것임을 기억해야만 할 것입니다.
양떼와 소떼는 머물러 두고 떠나라(출애굽기10:24-29)
And Pharaoh called unto Moses, and said, Go ye, serve the LORD; only let your flocks and your herds be stayed: let your little ones also go with you. .(Exodus10:24)
(흠정역) 파라오가 모세를 불러 이르되 너희는 가서 주를 섬기되 오직 너희의 양떼와 소떼는 두고 너희의 어린것들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 하니(24)
(개역) 바로가 모세를 불러서 이르되 너희는 가서 여호와를 섬기되 너희 양과 소는 머물러 두고 너희 어린것은 너희와 함께 갈지니라(24)
파라오의 입장에서 가축들을 보낼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그에게는 그렇게 해야만 할 충분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어찌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의 현재 심정보다도 더욱 절박한 상황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는 이미 앞 서 당한 많은 재앙으로 인하여 가축들이 대부분 죽는 상황에 있었습니다. 즉 현재 이집트 땅 안에도 얼마 되지 않는 가축들만이 살아남아 있는 상태에서 모세는 가축을 가져가겠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미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낼 마음의 준비를 한 상태였지만 더 이상 재산상의 손해를 입을 수는 없었던 것입니다. 어찌보면 그는 이집트 안에 있는 모든 식물과 가축들을 죽여놓고는 남은 것 마져 가져가겠다는 모세가 얄미워 보일 수도 있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상 이 문제는 표면적으로 재산을 관리하는 차원의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죄를 위해서 짐승을 대신해서 제물로 드려야 했기 때문입니다. 만일 그들에게 죄를 대신할 짐승이 없다면 그들은 여전히 죄인의 상태에 머물게 됨으로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백성으로 전락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모세가 가축들을 데려가야 한다는 이유도 바로 거기에 있었습니다. 그들을 자신들의 죄 문제를 위해서 반드시 가축들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건들이 오늘날 우리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그것은 어떠한 것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탄은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그리스도 없이 세상과 분리된 삶을 살도록 유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모세가 말하고 있는 가축들을 대신해서 죽으신 분입니다. 즉 그분은 모든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분이십니다.
So Christ was once offered to bear the sins of many; and unto them that look for him shall he appear the second time without sin unto salvation(Hebrews 9:28)
(흠정역)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들을 담당하시려고 단 한 번 헌물로 드려지셨으며 또 자신을 기다리는 자들에게 죄 문제와 상관없이 두 번째 나타나사 구원에 이르게 하시리라(히브리서9:28)
(개역)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번째 나타나시리라(히브리서9:28)
만일 우리가운데 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믿음의 생활을 계속하고 있다면 그의 믿음은 결코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는 더구나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할 수 조차 없게 될 것입니다. 사탄의 노림수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는 죄 문제의 해결이 없이도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선한 행실과 헌신이 그들을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가르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 많은 덕을 쌓으면 지옥에 있는 이들이라도 구원할 수 있다고 가르치는 곳도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죄 문제의 해결이 없이도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죄 문제의 해결이 없이는 결코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미 죽은 자이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이 문제의 해답을 이렇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흠정역) 이는 그분께서 죽으신 것은 죄에 대하여 단 한 번 죽으신 것이요 그분께서 살아 계신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신 것이기 때문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참으로 죽은 자요 하나님께 대하여는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를 통하여 산 자로 여길지어다(로마서6:9,10)
(개역)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사셨으매 다시 죽지 아니하시고 사망이 다시 그를 주장하지 못할 줄을 앎이로라 그의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의 살으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으심이니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죄 사함이 없는 구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구원이라는 감격만을 가지고 세상과 분리되어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믿음의 중심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함께 하고 계신지를 돌아보는 지혜로움이 필요한 때입니다. 다시 한 번 자신을 돌아보십시오.
지금까지 우리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은 한마디로 세상과 분리된 삶을 사는 것입니다. 그 분리는 격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소속이 하늘에 있음을 믿고, 주님의 나라의 백성답게 거룩하게 분리된 삶을 살아감으로서 주님의 나라에 이를 때에 칭찬 받는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하여 힘써야 할 것입니다. 부디 남은 생애를 주님과 더불어 경건의 삶을 지속함으로서 보다 풍성한 생애를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