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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Histoire de sexe et désir d'enfant, 2004)
쥬아네(Pierre Jouannet, 1942)와 나움-그라프(Véronique Nahoum-Grappe, s.d.) 외 12명 / 국내 번역 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 김성희 옮김, 알마, 2009, 198쪽.
*좋은 책이다. 여기에는 「여는 글」(9-23)의 간단한 소개만 올릴 것이다. 그리고 아래 이 책의 인명록을 올린다. (47QKF)
**이 책의 번역 편집자는 어떤 의도로 불어판인데 개념을 괄호 안에 표기할 때는 영어로 해 놓았을까? 가독성 때문일까? 영어로 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는 것... 미국의 식민지 경향으로 떨어지는 것일 것이다. 예전에는 중국문화권의 그늘 하에 괄호 속에 한자를 넣었을 것이니깐. 아마도 번역의 원본을 불어판으로 하지 않고 영어판으로 한 것이 아닐까 한다. (47P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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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 글[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 서문]
주아네, 나움-그라프, dans Histoire de sexe et désir d'enfant, le Pomier, 2004. 번역 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 김성희 옮김, 알마, 2009, 9-23쪽 (198쪽).
서문은 가부장가계의 전통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글이다. 그렇다고 알리앙스(결연관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 그래도 흥미로운 것은 이 서문에서 혈통이라는 계통이 그렇게 중요하게 제기되는 시절이 지나가고 있다는 것인데, 그것은 인공수정과 인공출산등 의학적 발달이라는 구체적 실증에서 이야기한다는 점이다.
불임부부라도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것은 진정으로 혈통일까에 대한 의문의 제기이다. 그리고 이러한 이야기는 본문 속에서 여러 방식으로 전개되었다. 혈통이라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게 되면 아버지와 어머니 관계 그리고 그 지위에 대한 분석은 삼각구도일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아이를 독립적인 정체성으로 두고 보면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들뢰즈만큼의 논의 전개는 없는 것 같다. 들뢰즈에게서 독립정체성은 고아이다. 이렇게 제기되면 혈통의 문제거리는 사라지는가? 그렇지 않다. 혈통과 문화적 계보는 다르지만 앞으로 사회가 또는 지금의 사회가 계보들의 다양성 때문에 나무식이 아니라 뿌리(리좀)식 연결이 아닐까를 생각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단행본은 매우 짧은 글들 13편이지만 연계된 담론들로 잘 엮어진 것이다. 그런데 프랑스어판으로 번역했다는 느낌이 안 들고, 사람이름을 불어로 옮길 때도 실수를 한 것 같다.
자본주의 사회가 혈통사회[가부장 가계]이라고 하고, 안티외디푸스를 왜 썼는지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47QK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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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Histoire de sexe et désir d'enfant, 2004)
쥬아네와 나움-그라프 외 12명, 김성희, 알마, 2009, 198쪽.
목차
추천글: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묻는다: 박혜란(여성학자)
여는 글: 쥬아네(Pierre Jouannet, 1942)와 나움-그라프(Véronique Nahoum-Grappe, s.d.)
1장 출산의 역사
성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다 - 피에르 앙리 구용(Pierre-Henri Gouyon, 1953-)
오래전부터 방해받아온 자연 질서 - 앙드레 뷔르기에르(André Burguière, 1938)
사회적 의지와 의학적 능력 사이 - 조르주 다비드(?? Georges David ?? )
출산에 관한 모든 것 - 피에르 주아네(Pierre Jouannet, 1942-)
2장 문화와 사회
제도와 사회 혁신 - 프랑수아즈 에리티에(Françoise Héritier, 1933-)
새로운 다부모 체제 - 아녜스 핀(Agnès Fine, s.d.)
법의 도마 위에 올려진 자유 - 마르셀라 이아쿱(Marcela Iacub, 1964-)
3장 상상 속의 혈통
산업화된 생식의 우울한 전망 - 베로니크 나움-그라프(Véronique Nahoum-Grappe, s.d.)
단절된 관계에 대한 누아르 시리즈 - 장 베르나르 푸이(Jean Bernard Pouy, 1946-), 파트리크 레날(Patrick Raynal, 1946-)
의식의 지능 - 모리스 블로쉬(Maurice Bloch, 1939-)
4장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과 부모가 되고 싶은 욕망
욕망에 관한 짧은 이야기 - 마리 로즈 모로(Marie Rose Moro, 1961-)
아버지의 자리는 어디인가? - 필립 쟈메(Philippe Jeammet, s.d.)
욕망, 철학의 두통거리 - 미셀라 마르자노(Maria Michela Marzano, 1970)
쾌락의 욕망 - 장 클로드 폴락(Jean-Claude Polack, 1936)
***인명록***
성의 역사와 아이를 가지고 싶은 욕망(Histoire de sexe et désir d'enfant, 2004)은 14명의 글이 실렸는데 쥬아네(Pierre Jouannet, 1942)와 나움-그라프(Véronique Nahoum-Grappe, s.d.) 두 사람의 이름으로 되어 있고 서문도 두 사람이 썼다고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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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나족(les Merina):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의 고원지대에 거주하는 메리나족(les Merina)의 남아 할례식
모시(Les Mossis)인종 서부 아프리카 인종, 주로 버키나 파소(Burkina Faso)에 650만이 거주한다. 꼬Em 디브와르(Côte d'Ivoire) 1 20만명, 가나(Ghana)에 16만이 산다고 한다. 1897년부터 1960년까지 프랑스 식민지 였다. 1897년 식민지 정복은 31살의 장교 불레(Paul Voulet 1866-1899)에 의해 실현되었다.
남비콰라족(Les Nambikwar)은 브라질 중앙의 마토 그로소(Mato Grosso)의 북서쪽에 사는 토착 종족이다. 레비스트로스(Claude Lévi-Strauss)가 1938년에 관한 하여 기록하였다.
누에르족(les Nuer) 아프리카 나일강 북쪽 끝에 위치한 종족(le peuple nilotique). 아프리카 수단 남단의 나일 강 기슭과 사바나 지역에 사는 종족, 에티오피아에 경계지역에 있다. / 1930년대 영국의 인종학자인 에반스-프리챠드(Edward Evan Evans-Pritchard, 1902-1973)가 연구했다.
총몽(銃夢 Gunnm, Battle Angel Alita, 1990-1995) Last Order. [원제목: 총몽 "건M"인가?] 이 만화의 여주인공은 사이보그 ‘갈리’(Gally)이다. - 프랑스판은 2001년에 나왔다. (111쪽) [총몽(Gunnm, 銃夢, ganmu?, litt. « rêve d'une arme ») est une bande dessinée japonaise de 기시로 유키토(Kishiro Yukito 木城ゆきと, 1967-) pré-publiée entre 1990 et 1995 dans le magazine Business Jump publié par Shueisha et publié en neuf volumes. En France, la série est éditée en neuf volumes par Glénat entre 1995 et 1998. / 기시로 유키토(Kishiro Yukito 木城ゆきと, 1967-) 일본 만화가.]
** 진한 표기는 이 책의 필자들이다.
로버트 알드리치(Robert Aldrich, 1918–1983), 미국 영화감독, Kiss Me Deadly (1955)(필름 느와르)
앤스콤(Gertrude Elizabeth Margaret Anscombe, 1919-2001) 영국 여성 철학자, 신학자. 비트겐슈타인 제자.
아르노(Jacques Arnould, 1961) 프랑스 철학자 과학사가, 신학자, 국립전문연구센터(Centre national d'études spatiales CNES) 윤리, 사회 문화 특임연구원. 농업기술 학위, 과학과 신학의 역사로 박사학위를 했다. 삐에르 떼이야르 샤르당(Pierre Teilhard de Chardin, 2004(Perrin, Paris, 2004, 389 p.)
모리스 블로쉬(Maurice Bloch, 1939-) 프랑스 칼바도스 태생 영국 인류학자. 그의 어머니는 해양생물학자이며 프랑스 사회학자 뒤르껭의 질녀이며 마르셀 모스의 사촌이다. Essays in the Transmission of Culture, 2005
뷔르기에르(André Burguière, 1938) 프랑스 역사가. 사회과학고등연구원(l'École des hautes études en sciences sociales. EHESS) 연구원장을 지냈다. 1975년 이래로 새로운 관찰자(Nouvel Observateur)에 정기적으로 기고하고 있다. 가족의 역사(Histoire de la famille 1986)(A. Burguière, Ch.F. Klapisch, M. Segalen, F. Zonabend (dir.) Paris, Armand Colin), 제3세계와 좌파(Le Tiers-Monde et la gauche, 1979) (codir. avec Jean Daniel), Paris, Le Seuil; 1979), 결혼과 사랑: 프랑스에서 르네상스로부터 대혁명에 이르기까지(Le Mariage et l'Amour ; en France de la Renaissance à la Révolution, 2011)(Paris, Le Seuil, 2011).
제임스 리 버크(James Lee Burke, 1936) 미국 추리작가.
제임스 케인(James Mallahan Cain, 1892-1977) 미국 작가. Le facteur sonne toujours deux fois (The postman always rings twice 1934) - 알베르 까뮈가 이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이방인”을 집필했다.
레이먼 챈들러(Raymond Chandler, 1888–1959) 미국 작가, 추리소설가. 『기나긴 이별(The Big Sleep (1939)(Roman fondé sur les nouvelles "Killer in the Rain" (1935) et "The Curtain" (1936)) / 기나긴 이별(The Long Goodbye, 1953) 이 작품에서 말로(Philip Marlowe)와 테리 레녹스(Terry Lennox) 관계는 도덕적으로 우정이지만 동성애와 크게 멀지 않은 관계에 이다(135). 마지막으로 출판한 작품 플레이 백(Playback, 1958)
시바르-라시네(Alexandrine Civard-Racinais, s.d.)
코엔 형제(Joel David Coen 1954 & Ethan Jesse Coen 1957) 『아리조나 유괴사건(Raising Arizona, 1986)』
프란시스 F. 코폴라(F. Ford Coppola 1939-)의 「대부」(Godfather, 1972, 1975, 1990) [영화로(The Godfather, 1972 Le Parrain 1972, The Godfather Part II (1974) Le Parrain 2 1974 The Godfather Part III (1990) Le Parrain 3 1990]
프레데릭 다르(Frédéric Dard, Frédéric Charles Antoine Dard, 1921-2000) 프랑스 작가. SanAntonio라는 이 시리즈는 1949년부터 2001년까지 출판된 175권이다.
조르주 다비드(?? Georges David ?? ) 소개로는 의학아카데미 회원이라는데, 저 이름으로 위키에 전혀 잡히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 학술회원 정도이면 저술이 여러 권이라 책이라도 서핑에 잡힐 것인데 전혀 안 잡히니... 글은 간명하게 잘 쓰는 것으로 보아 회원이 맞을 것 같다.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 구조는 선전제가 아니라, 차이가 만들어낸 여러 양태들이다. 이 차이의 본래적 생산은 '미친 생성'으로 디오니소적 내재적 부피(괴물 덩어리)이다. 이것은 욕망의 덩어리로 시간 지속에서 생성중인 자연이다. 이 단일성이고 특이성인 존재는 다양한 존재자들을 (위하여)대신하여 고함을 지른다. 이것이 대존재(자연)의 함성이다.
제임스 엘로이(James Ellroy, 본명 Lee Earle Ellroy, 1948-) 미국 폴라르 작가. Quatuor de Los Angeles Angeles. 1987 : Le Dahlia noir (The Black Dahlia) (Trophée 813 du meilleur roman 1988) 1988 : Le Grand Nulle part (The Big Nowhere) (Prix Mystère de la Critique 1990) 1990 : L.A. Confidential 1992 : White Jazz
아녜스 핀(Agnès Fine, s.d.) 인류학자. 사회고등과학연구원 지도교수
아벨 페라라(Abel Ferrara 1951-)의 영화
푸꼬(Michel Foucault, 1926-1984) 인간의 인식의 고정된 틀에 의해 정립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적 연관에서 보면 생산양식의 변화처럼 한 틀에서 다른 틀로 옮아가는 것이고 이들 사이에는 인식론적 단절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한 시대는 공시적 인식 틀이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 틀도 유동적이며 변화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다.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 오스트리아 신경정신과의사, 정신분석학 창시자.
고띠에(Paul Gauthier, 1914-2002) 카톨릭 신학자. 인문주의자, 해방신학의 선구자. 신부 서품을 받다.
잭 구디(John (Jack) Rankine Goody, 1919) 영국 사회인류학자.
구용(Pierre-Henri Gouyon, 1953-) 프랑스 생물학자. 진화 과학전공으로 유전학, 식물학, 환경학도 전문이다. 과학적 작업들 이외에도 과학과 사회 사이에서 윤리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Pierre-Henri Gouyon, Jean-Pierre Henry et Jacques Arnould, 유전자의 아바타들: 진화론의 신다윈이론(Les avatars du gène : théorie néodarwinienne de l’évolution, 1997)(Belin, coll. « Regard sur la science », 1997), 생물학의 검증을 통한 자연의 조화 (Les harmonies de la Nature à l'épreuve de la biologie, 2001), 구용과 시바르-라시네 공동기획 하에(Sous la direction de Pierre-Henri Gouyon & Alexandrine Civard-Racinais), 성관심의 기원들에 관하여(Aux Origines de la Sexualité, 2009).
가타리(Félix Guattari 1930-1992) 고등학생 때부터 청년사회주의 단체에서 활약하였다. 그는 초기의 횡단성 개념을 통해 구조주의를 공격해 나가던 것에서 점차 분열분석 방법을 통해 사회에 대한 새로운 실천을 모색하였다. 그는 국가권력의 탄압에 저항하면서도 권력장악을 위한 대(大)정치가 아니라 다양한 주변자들, 소수자를 중심으로 대중들이 전개하는 '분자혁명'을 강조하였다.
대시엘 해밋(Dashiell Hammett 1894–1961), 미국 하드보일 탐정 작가. 말타의 매(The Maltese Falcon, 1930) The Thin Man, 1934) [하드보일 문체는 1930년대 미국 문학에 등장한 창작 태도...]
조셉 핸슨(Joseph Hanson 1923-2004) 미국 작가 시인, 어느 나라 작가 인지 찾을 수 없다. 무덤 도굴꾼(Gravedigger, 1982) 『백트랙(Backtrack, 1982)』
앙리(Jean-Pierre Henry, s.d.) 프랑스 생물학자. 아그로파리테크(AgroParisTech)의 조교수.
프랑스와즈 에리띠에(Françoise Héritier, Françoise Izard, Françoise Augé-Héritier, Françoise Héritier-Augé, 1933-) 프랑스 인류학자 민족학자, 여성운동가. 꼴레쥬드 프랑스에 레비스트로스의 자리를 이어받았다.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1899-1980) 사이코(Psycho, 1960)
헌터(John Hunter, 1728–1793) 스코틀랜드 외과의사. 의학의 실험방법 옹호자였다. 동물에서 인공임신사례(1780년경)
마르셀라 이아쿱(Marcela Iacub, 1964-) 아르헨티나 출생 프랑스 법률가, 수필가.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변호사. 프랑스 국립 과학 연구소(CNRS)의 법률학자 겸 연구원. 태어날 권리에 대해 생각하기(Penser les droits de la naissance, 2002), 당신은 성 해방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Qu’avez-vous fait de la libération sexuelle?, 2002), 야수와 희생자 Bêtes et victimes : et autres chroniques de Libération, 2005, 미녀와 짐승(Belle et Bête, 2013)
장 끌로드 이조(Jean-Claude Izzo 1945-2000) 한때 사회당에서 프랑스공산당으로 옮겼으며, 공산당 일간지인 La Marseillaise 편집장을 지냈다.
필립 쟈메(Philippe Jeammet, s.d.) 정신분석학자, 아동, 2003년에 파리 6대학 청소년 정신 의학 교수(professeur de psychiatrie de l'enfant et de l'adolescent à l'Université de Paris VI) 현 명예교수, 파리 몽수리 상부상조 연구소(l'Institut Mutualiste Montsouris à Paris) 접견실장.
쥬아네(Pierre Jouannet, 1942-) 프랑스 파리 병원의 산과의사(un obstétricien), 부인과 의사(gynécologue), 대학교수 Histoires de sexe et désir d’enfant(avec Véronique Grappe-Nahoum, Le Pommier, Paris, 2004).
기시로 유키토(Kishiro Yukito 木城ゆきと, 1967-) 일본 만화가 / 총몽(銃夢 Gunnm, Battle Angel Alita, 1990-1995) Last Order. [원제목: 총몽 "건M"인가?]
클라인(Melanie Klein 1882-1960) 오스트리아 출신 영국 정신분석가
라깡(Jacques Marie Lacan 1901-1981) 프랑스 의사이자 정신분석가 / 라캉은 프로이트의 Verwerfung이라는 용어를 폐제(la forclusionthe, en. the foreclosure)로 번역하면서 정신병의 주요 메커니즘으로 제시했다.
가스통 르루(Gaston Leroux, 1868-1927): 오페라 유령(Le Fantôme de l'Opéra, 1910(roman)의 작가 가스통 르루(Gaston Leroux, 1868-1927)의 노란 방의 비밀(Le Mystère de la chambre jaune, 1907(roman)에서 주인공 이름은 룰타비유(Joseph Rouletabille)이다. 그는 사건기자이다.
레비스트로스(Claude Lévi-Strauss, 1908-2009) 프랑스 인류학자 민족학자.
피터 로런(Peter Loughran 1938-) 아일랜드 작가. 기차여행(The Train Ride : The Story of a Man with a One-Way Ticket (1966)
메그레 경감(Commissaire Maigret) : 심농(Georges Simenon 1903-1989) 작품의 주인공
레오 말레(Léo Malet 1909-1996) 프랑스 작가, 추리 소설가 주인공은 뷔르마(Nestor Burma)이다.
마르자노(Maria Michela Marzano, 1970) 로마태생, 이탈리아 연구자, 철학자, 작가, 그녀는 1999년에 프랑스로와서 연구소(CNRS)에 있다가, 2010년 이래로 파리3대학에서 교수로 있다. 그녀의 관심은 살을 지닌(charnel) 인간존재가 차지하는 위치에 대해서 이다. 베르사니(Pier Luigi Bersani, 1951)를 지지하는, 2013년 민주당으로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나비처럼 가볍게(Légère comme un papillon, 2012)(Grasset, 2012)여기서 식욕부진 그리고 자서전적 이야기를 전개한다. [현44세로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양쪽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는 모양이다.]
마누엘 바스케스 몬탈반(Manuel Vazquez Montalban, 1939-2003) 스페인 출신 소설가, 기자. .
마리 로즈 모로(Marie Rose Moro, 1961-) 스페인태생 프랑스에서 자랐다. 정신분석학자, 파리 제13대학 아동, 청소년 정신 의학 교수, 보비니 아비센 병원 아동, 청소년정신의학과 과장 Parents en exil. Psychopathologie et migrations. 1994., - Moro M. R., Moro I. et al. Avicenne l'andalouse. Devenir psychothérapeute en situation transculturelle. 2004.
나움-그라프(Véronique Nahoum-Grappe, s.d.) 프랑스 인류학자. 에드가 모랑의 딸이다. 그녀는 들뢰즈와 가타리가 창설한(1987) 잡지 Chimères의 편집위원이기도 하다.
낭시(Jean-Luc Nancy, 1940) 프랑스 철학자. 성 연관의 있음(L’ “ il y a ” du rapport sexuel, 2001)(Paris, Galilée, 2001) / J.-L.. Nancy, L’ “ il y a ” du rapport sexuel, Paris, Galilée, 2001.
나바로(Antoine Navarro) 형사 : 프랑스 텔레비전 형사물의 주인공 [나바로(Navarro) 프랑스 TV시리즈, 1989에서 2007년 사이 TF1에서 방영한 것이다. 주인공은 파리 형사(경찰) 나바로(Antoine Navarro)이다.
삐꿀리(Daniel Picouly, 1948-) 텔레비전 사회자 작가. 『Paulette et Roger, 2001)』
핀커스(Gregory Goodwin Pincus, 1903–1967) 미국 생물학자, 먹는 피임약 개발에 참여자이다. 미국산아제한 운동에 참여했다.
장 클로드 폴락(Jean-Claude Polack, 1936) 프랑스 정신과의사, 정신분석가. 우리(Jean Oury)와 가타리(Felix Guattari)와 보르드병원에서 12년간 같이 일했다. 1987년 창간된 Chimères지의 편집장을 지내다. Épreuves de la folie : travail psychanalytique et processus psychotiques, 2006
미카엘 폴락(Michael Pollak, 1948-1992) 오스트리아 출신 프랑스 사회학자, 게르만전공자. 부르디유(Pierre Bourdieu)제자. 동성애와 에이즈(Les Homosexuels et le sida (Sociologie d’une épidémie, 1988)
풀프(Poulpe) 프랑스 추리 소설 시리즈 풀프(Le Poulpe)(팔이 길다고 해서 낙지, 풀프)의 주인공이다.
쟝 베르나르 푸이(Jean Bernard Pouy, 1946-) 프랑스. 추리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스피노자 헤겔을 차지하다(Spinoza encule Hegel in Very Nice, 1983』
프레보(Antoine François Prévost, 1697-1763) 소설가, 기자 Mémoires et aventures d’un homme de qualité, 1728-1731), Histoire du chevalier des Grieux et de Manon Lescaut (1731)(1753) 느와르 소설의 시작은 마농 레스꼬
마리오 푸조(Mario Puzo, 1920-1999) 대부(Godfather, 1969)
파트릭 레날(Patrick Raynal, 1946-) 프랑스 작가 편집자. 시나리오작가 번역가, 기자.
쉬퍼(Stephen Schiffer, 1940-) 뉴욕대학 철학교수
심농(Georges Simenon 1903-1989) 벨기에 작가 추리 소설가. Série des Commissaire Maigret 1929.
「소프라노스(The Sopranos)」 [「소프라노스(The Sopranos)」(1999-2007) 체이스(David Chase 1945)의 미국 텔레비전 연속극]
스탬프(D. W. Stampe, s.d.)
짐 톰슨(Jim Thompson, 1906-1977) 미국 느와르 소설 작가, 단편작가(un nouvelliste) 시나리오 작가. 사기꾼들(The Grifters, 1963)
뚜레(Michel-Augustin Thouret, s.d.) 파리의과대학 학장(?) 인공임신 성공 첫사례 (헌터와 연관 없이 몇 년 후 성공)
닉 토슈(Nick Tosches, 1949-)의 소설 (138) [닉 토슈(Nick Tosches, 1949-) 삼위일체(Trinities, 1994) Dino: Living High in the Dirty Business of Dreams, 1992(Dino : la belle vie dans la sale industrie du rêve, traduit de l'anglais par Jean Esch, Rivages, 2001) ]. ,
라울 월쉬(Raoul Walsh, Albert Edward Walsh, 1887-1980) 미국 감독 White Heat 1949, L'enfer est à lui
위긴스(David Wiggins, 1933-) 영국 도덕 철학자. 형이상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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