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도에 살고 속도에 죽는게 디아블로져. 마법사는 캐스팅 속도에 목을 메고, 전사는 공격 속도에 목을 메고, 암살자는 달리기에 목을 메고...
아, 여기 글들은 디2멀플 카페에 있는 홍돈님의 글과 잔 에수 길드의 더블 님의 글을 기초로 서술됨을 밝힙니다.(양해 없이 퍼와서 죄송 ㅡㅡ;)
디아블로 세계에 사는 모든 이들의 속도에 관한 진실을 밝힌다!!!
(계산이 귀찮으신 분들은 다 제끼고 밑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1. 캐스팅(fast cast rate)
이것은 모든 캐릭터에 해당 된다. 즉, 바바리안이 고함을 지르는것, 아마존이 발키리를 부르고 슬로우 미사일을 쓰는것, 팔라딘이 돌리는 해머, 피스트, 어쌔씬의 버스트, 클록 시전, 그리고 너무나도 당연한 네크로, 소서의 각종 스펠들...은 이 캐스팅이라는 것의 공식에 의해 더 빨리 캐스팅하기도, 혹은 느리게 캐스팅 하기도 한다.
캐스팅의 기본 프레임은 13이다.
2. 달리기
달리기가 느려도 되는 녀석은 디아 세계에 존재 하지 않는다. 달리기의 기본 프레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30%미만의 달리기 옵션이 붙은 신발은 양말취급도 못받고 바로 상점으로 직행이다...
3. 공격 속도 (attack speed)
공격속도...우리 아마존들이 미치도록 올리고 싶어하는 공격 속도...예전에는 느려터진 랜스들고도 의기양양하던 바바조차도 이제는 공속에 목을 메는 신세가 되고 말았다...기본 프레임 수는 무기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이 위의 흰소리들은 다 무시 하시구여 ㅡㅡ; 하여간!
캐스트 레이트/달리기 속도/공격 속도는 모두 같은 공식으로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먼저 공격 속도부터 설명을 하겠습니다.
각 무기들은 휘두르거나, 찌르거나(혹은 쏠때)걸리는 기본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와드 보우는 13프레임이고, 요즘 유행하는 발록 블레이드는 17프레임이죠. 여기다 여러가지 조건이 덧붙여져서 프레임수의 가감으로 공격 속도는 구현 됩니다.
실질적으로 무기의 공격 속도를 좌우하는 요건은 3가지입니다.
1. 무기 자체의 base weapon speed modifer(이하 BWM)-아섬(arreat summit)에 가보면 무기 속도라고 해서 10/-20 머 이런 식으로 써 있는거 있죠? 그게 바로 base weapon speed modifer입니다.
2. 파나티시즘/버스트오브 스피드
파낙은 팔라의 가장 사랑받는 오라중 하나죠. 뎀지올리고 공속 올려주는...그리고 버스트는 아쌔씬의 스킬입니다. 달리기와 공속을 동시에 올려주죠.
3. 무기 및 아이템에 추가 된 increased attack speed(이하 IAS)
이 3가지가 조화되어 무기의 실제 속업이 나타납니다. 이때, 이 3가지가 조화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BWM + 파낙(또는 버스트) + [IAS/(1+IAS/120)] = total speed increase(이하 TSI)
이 공식의 결과값인 X %가 실제 공격 속도가 올라가는데 적용되는 %입니다. 그리고 이 결과값은 75%이상은 무의미 합니다. 즉, 더 올려도 그 이상은 증가하지 않는다는 얘기지요. 그럼 프레임을 실제로 가감하는데 사용되는 공식을 살펴 볼까요?
복잡한거 같지만 실제로는 그냥 공식에 수치를 집어넣는 산수에 불과합니다. (솔직히 전 산수도 힘들었음을 고백합니다. 으흑 T_T)
수학적인 센스가 있으신 분들은 아~무기 기본 속도가 느리면 속도 올리기가 더 힘들겠구나! 하는걸 느끼셨을겁니다. 발리스타가 80%의 속업 옵션을 가지고 파나티시즘 오라를 받아도 이상하게 느린것은 이때문이죠.
그럼 지금까지 그 누구도 다루지 않았던! 속도 -요인은 어떨까요?
홀리프리즈는 공격속도와 이동 속도를 50% 이상 감소 시킵니다. 여기서의 50%는 IAS에서 감해지는 것이 아니라 TSI에서 감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당연히 엄청나게 느려지죠...ㅡㅡ;
휴...여기까지가 공격 속도에 관한 진실이었습니다. 다음은 프레임입니다. 헉! 너무 길어서 진부하다구요? 걱정 마세요 그다음은 진짜 짧습니다!
fast cast rate
기본 캐스팅 프레임은 13입니다. 그리고 IAS와 똑같이 FSC도 계산 됩니다. 다시 말하면 13프레임에 BMW가 0인 무기와 캐스팅 속도계산 공식은 정확히 일치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공격 속도와 달리 캐스팅 속도에 변화를 주는 요인은 없습니다. 즉,
[FSC/(1+FSC/120)] = total cast speed increase
Frames = {256*(13 + 1)/[(100 + TSI)/100*256]} - 1
아주 쉽죠? 소서 키우고 싶으신 분들은 와드 보우/다이아몬드 보우의 속업 과 동일한 패캐%를 맞추면 경제적인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밑에 표를 제시하겠지만...와드보우의 8프레임 속업 %는 105%, 7프레임 속업 %는 200%입니다. 105% 패캐를 맞춘 소서가 스태틱을 시전하고 105% 속업을 맞춘 활마가 가이드를 쏜다면 동일한 속도로 시전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을 겁니다.
3. 달리기
달리기 또한 같은 공식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기본 프레임수나 기본 이동 거리등에 대한 정보는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속도 수치를 얻어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200%의 달리기 업 이후에는 속도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다는 비공식적인 실험 결과에 미루어 달리기 또한 기본 13프레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속도 계산 공식은 동일합니다.
(기본 13프레임이라는 가정 하의 공식입니다. 혼동 없으시길~)
비거/바바 달리기 스킬/버스트+[IRS/(1+IRS/120)] = total Run/walk speed increase
Frames = {256*(13 + 1)/[(100 + TRI)/100*256]} - 1
팔라딘의 비거, 바바의 달리기 스킬, 어쌔의 버스트에서 추가되는 속도는 신발이나 참에 붙는 달리기와 단순 합산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파낙처럼요. 여기서도 마찬가지, 홀리프리즈는 IRS에서가 아니라 TRI에서 %를 깎습니다. 그러니 징글징글 하게 느려지는게 당연하죠 ^^;
지금까지 이해가 되셨나요? 이해를 하셨든, 못하셨든..아니면 네놈의 진부한 글따위 읽고싶지 않아!라고 외치고 그냥 내려 오셨건 간에...
간단한 결론을 내 보도록 하죠.
법사의 경제적인 패캐 아템 세팅은 65%/105%이다
(와드보우의 속업 세팅과 동일!)
달리기 역시 신발/달리기 참으로 65%/105%가 가장 경제적이다.
(신발에 30%, 달리기참 5개/13개)
공격 속도의 경우 그 무기의 BWM에 따라 경제적인 속업 세팅이 틀려진다.
자, 그럼 흔하게 쓰이는 무기로 실제 계산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료가 될 무기는 롱 소드의 엘리트인 크립틱 소드, 마루타가 될 캐릭은 팔라딘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팔라딘의 원핸드 무기 기본 프레임은 14프레임입니다. 그리고 크립틱 소드의 BWM은 10입니다. 아이템에서 속업이 80%추가 되었다고 가정합시다. 파낙을 켜지 않은 상태를 계산하면,
계산 결과, 이 팔라닥은 파낙 없이도 8프레임이라는 준수한 속도로 삽질을 하는군요.
참, 계산을 할때 {}부분은 소숫점 올림, []부분은 소숫점 버림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질의 경우 IAS에 100%를 추가해서 계산해 주시면 프레임수가 나오게 됩니다. 이 팔라가 파나티시즘을 배운다면 아이템에서 모자란 17%의 공격 속도는 파낙으로 무리없이 커버가 되고도 남겠군요.
어휴 글이 무지무지하게 길어졌네요. 이 글 하나로 공격 속도 게산에 관한 모든 데이터를 다 올리려 하니 글이 자연 길어진것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무기의 클래스별 프레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