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스승인 티루말라이 크리쉬나마차랴는 다양한 요가 특히,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를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처럼 발전시켜 놓은 사람입니다. 다섯 살이 되었을 때 아버지가 위대한 성인 파탄잘리의 경전을 그에게 가르치면서(베다교육) 하타 요가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그는 자신의 집안이 존경받는 9세기 요가 수행자 나타무니의 자손인 것을 알게 되지요.
비범한 삶을 이끌어나가는 많은 사람들은 한순간, 인생의 행로를 영원히 바꾸어버리는 특수한 현상을 경험 합니다. 크리쉬나마차랴에게는 열여섯 살 때 자신에게 나타난 나타무니의 성전 영상이었습니다. 그는 사원 문 앞에서 나타무니를 만나 망고 숲 가까이로 인도됩니다. 거기서 의식이 없는 상태로 쓰러진 그는 깨어났을 때 자신의 눈앞에 세 명의 요기와 함께 나타무니가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젊은이는 조상을 만나게 된 영광으로 엎드려 가르침을 청합니다. 나타무니는 몇 시간동안 산스크리트어로 "요가의 정수"라는 뜻인 요가라바샤의 구절을 노래합니다. 천년 전에 사라졌다는 이 고대서는 크리쉬나마차랴가 신비로운 환상 속에서 전수받은 것과 똑같습니다. 이후에 그는 이 고대서를 글로 옮기며, 자신이 바로 이 가르침이 나타나게 할 신성한 지도자라고 느낍니다.
크리쉬나마차랴에게 있던 배움에 대한 갈망이 거장 스리 라마모한 브라마차리를 찾아 나서게 합니다. 그와 함께 공부하는 7년 동안 크리쉬나마차랴는 파탄잘리의 요가경을 외우고 아사나(자세), 프라나야마(호흡법) 그리고 요가의 치유적 특성을 익힙니다. 그는 3천개의 아사나를 완전히 익히고, 맥박을 멈춘다든지 하는 육신 조절의 위업을 달성합니다. 그의 명성이 높아지자, 마하라자가 자신의 심각한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 크리쉬나마차랴를 초대합니다. 마하라자는 호흡을 의식하면서 요가수행을 해나가게 되고, 마침내 병이 낫습니다.
고마운 마음에 마하라자는 전통적으로 마이소르 지배계급이 인도예술과 문화의 후원자가 되어온 산스크리트 대학에 크리쉬나마차랴를 초대해 강의할 수 있게 합니다. 마하라자는 그의 개인적인 후원자가 되었으며, 인도 전역에 요가가 퍼져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크리쉬나마차랴의 엄격함을 산스크리트대 학생들이 불평하는 것을 알게 된 마하라자는 그를 자신의 궁전 체육관 내에 있는 요가 샬라(학교)로 데리고 옵니다. 이 샬라는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의 소재지가 되지요.
12살 소년 구루지는 남인도의 하싼 주빌리 홀에 있는 크리쉬나마차랴의 초기 요가 시연회에 참석합니다. 그 때 크리쉬나마차랴는 인도전통에 많은 영향력을 미쳤지만 영국 식민지 치하에서는 요가수업으로는 벌어들이는 수입이 너무 적어서 커피재배농부로 직업을 가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크리쉬나마차랴는 자신의 일상을 마친 후 요가를 어둠 속에서 불러들여 인도지역주민들에게 그가 배운 요가의 다양한 방법을 보이는 것을 계속해나갑니다.
너무 어렸기 때문에 구루지에게는 배경도, 요가철학에 대한 이해도 없었지만, 부름을 받은 다른 이들처럼 자신의 운명 속으로 이끌립니다. 이 시연회를 본 후, 그는 너무나 큰 감명을 받고, 크리쉬나마차랴에게 배움을 청합니다. 요가의 영적 믿음 체계에 의하면, 구루지는 자신의 카르마(운명)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제 아쉬탕가 요가를 하는 사람들은 윤회설에 따라 자신이 전생에서도 이 요가를 수행하였다고 믿습니다. 이 퉁명스러운 요기는 구루지를 시험하고 많은 질문에 답을 해주고는 다음날 다시 공부를 시작할 수 있도록 그를 돌려보냅니다. 그 당시 요가란 원래 가정생활에서 벗어난 종교적 사람이 배우는, 소수의 선택된 사람에게만 허용되는 비교(秘敎)적 체계라고 여겨졌기 때문에 구루지의 가족 중 누구도 요가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브라만인 구루지는 힌두 의례를 배우고, 학교에도 다녔습니다. 그는 요가를 배우기 위해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5킬로미터를 걸어가서 요가를 연습하고 나서 학교에 갑니다. 2년 동안 가족들 모르게 요가수행을 하고 구루지는 마이소르에 있는 산스크리트 대학에 갑니다. 이 때 크리쉬나마차랴는 그 학교에 초대되어 와있어서 두 사람은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이 두 남자는 스승과 제자간의 관계를 계속해서 이어나가게 됩니다.
요가 샬라가 마이소르에 있는 마하라자에게 승인 받은 이후 구루지는 가장 헌신적인 수행자가 되었습니다. 또한 고급 수행자로서 사람들에게 시연회를 보이기 위해 전국 각지에 파견되어 나갑니다. 여기서 구루지는 스승 크리쉬나마차랴의 가혹한 면을 경험합니다. 스승은 구루지에게 완전한 헌신을 요구하며 체벌을 가하기도 하였습니다. 구루지가 수업에 단 일분이라도 늦으면 뜨거운 태양아래서 반 시간동안이나 서있어야 했습니다. 크리쉬나마차랴는 제자를 질책하기 위해 매우 엄격한 방법을 썻지만, 구루지 자신은 단 한번도 엄한 스승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는 1930년대에 처음으로 완전한 형태를 갖추게 되는데, 구루지는 그 당시 자신이 배운 그대로 요가를 가르칩니다. 구루지는 이런 가르침이 요가 구룬타라는 고대경전에서 유래되었음을 주장합니다. 그 자신은 한번도 본 적이 없었지만 크리쉬나마차랴는 이 경전을 접한 적이 있었기에 그를 가르칩니다. 구루지는 또한 하타요가 프라디피카, 요가 수트라와 바가바드 기타, 모든 유명한 요가 텍스트에서 따온 지도법을 결합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오늘날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 또는 마이소르 스타일 아쉬탕가라고 알고 있는 방식은 원래 크리쉬나 마차랴가 1930년대에 젊은이들에게 가르친 것입니다. 이 방식은 마하라자나 다른 청중들의 여흥을 위한 체조나 인도레슬링 같은 다른 방법과 결합되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운동의 진행방식과 유연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인도 남자인 크리쉬나마차랴는 아내나 어머니라는 전통적인 역할의 여성 외에 다른 여자를 겪어본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흥미로운 사건이 일어나 아쉬탕가 요가 교습에 여성을 포함하게 됩니다. 이 여성은 마이소르의 마하라자 가족의 친구였습니다. 구소련 라트비아에서 태어난 제니아 라분스카이아는 이후에 인드라 데비로 알려지는 인물입니다. 그녀 또한 궁전에서 열린 시연회의 입회인이었고, 크리쉬나마차랴에게 지도를 받고자 찾아갑니다. 처음에 그는 단 한번도 외국인이나 여성을 가르쳐본 적이 없다며 거절합니다. 그녀는 이 거절에 좌절하지 않고 마하라자를 계속 설득해서 그녀 대신 스승에게 이야기하게 합니다. 마지못해서 스승은 그녀에게 매우 엄격한 식이요법과 힘든 수행일정을 부여합니다. 이런 힘든 수행은 그녀를 단념시킬 의도로 주어진 것이었지만, 데비는 모든 어려운 과제를 훌륭하게 풀어나가며 견습생활 1년 동안 아주 모범적인 제자가 됩니다. 결국 크리쉬나마차랴는 그녀에게 요가 지도자가 될 것을 제안하지요. 이후 그는 시간을 들여 인드라 데비에게 요가 지도법, 아유르베다 치료법과 프라나야마를 알려주었습니다. 데비는 그의 좋은 친구였을 뿐 아니라, 가장 훌륭한 제자가 되었고, 또한 요가 세계로 나아갈 여성들을 위한 길을 열어주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첫 번째 베스트셀러 책은 하타요가에 대한 것으로, 1953년 <영원한 젊음, 영원한 건강>이란 제목으로 발간되었습니다. 데비는 첫 번째 요가 학교를 중국 상하이에 설립하고, 심지어 구소련에서까지 (불법이었음) 지도자에게 요가가 종교가 아니란 것을 납득시켜 요가 수업을 시작합니다. 1947년 그녀는 미국으로 건너가서 요가의 첫 여성으로 알려지게 되며 글로리아 스완슨, 그레타 가르보, 엘리자베쓰 아덴 그리고 마릴린 몬로 같은 수행자를 끌어들입니다.
구루지는 크리쉬나마차랴에게서 배운 거의 그대로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 방식을 충실히 지켰습니다. 하지만 인드라 데비는 자신만의 방식대로 자유롭게 요가를 고쳐나갑니다. 크리쉬나마차랴는 후에 개개인의 한계를 고려하면서도 동시에 그 사람이 자신의 한계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좀 더 개별화된 요가를 가르쳤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경험한 것을 반영하기 위해서 좀 더 부드러운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녀의 방법은 빈야사와 결합하지는 않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호흡과 함께하는 연결동작을 담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사이요가라고 지칭한, 요가 기도문을 도입합니다. 마침내 인드라데비는 아르헨티나의 부에로스 아이레스로 가서 6개의 요가 학교를 엽니다.
사람들은 아쉬탕가 요가가 다른 요가와 달리 어렵고 고되다고 합니다. 아쉬탕가 요가는 힘과 신축성을 이용해 한 아사나에서 다음 아사나로 더욱 역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있다고 생각도 못해본 근육까지도 발달시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크리쉬나마차랴는 구루지와 인드라 데비에게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제자가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는 만큼, 스승이 제자로부터 배우는 것은 종종 있는 일입니다. 위대한 스승이 그들에게 도전할 만큼 훌륭한 제자를 만나게 되는 것은 위대한 영적 지혜라 할 것입니다.
첫댓글 재밌네용.. ㅋㅋ 아쉬탕가 요가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