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배시기
교배(交配)를 개시하는 시기의 적절한 선택이 중요하며, 국내에서 사육두수가 많지 않은 희귀품종이나 추운지방의 개들은 교배가 쉽지 않으므로 사전에 건장한 수캐의 소유주와의 연락이 가능해야 한다. 소형종은 중·대형종보다 일반적으로 체격과 골격의 완성이 빠른 조숙종이기 때문에 중·대형종보다 번식에 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빠르지만 생후 8∼9개월 정도에 발정이 왔다고 해서 교배를 시켜서는 안된다. 이 시기는 아직도 모체(母體)의 성숙이 완숙된 성성숙 단계가 아니므로 난산과 조산으로 허약한 강아지를 분만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소형견은 18개월정도에서, 중·대형견은 20∼24개월이후에 번식에 임해야 한다. 그후에서 매번 발정이 왔다고 임신시키지 말고 어미개의 건강상태에 따라 두 번 분만하고 한 발정주기를 그냥 넘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2.배란(排卵)과 교배적기(交配適期)
배란은 일반적으로 발정초기 즉 발정개시 제 1∼3일에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배란직전의 성숙난포(成熟卵胞)의 직경은 약 6mm이다. 배란은 발정초기에 일어나고 배란후에도 발정이 상당히 오래 지속되는데 이는 다른 가축에서 볼 수 없는 특징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의 한 발정기에 있어서 배란수는 일반적으로 수개∼수십개로 알려져 있으며, 소형종은 적고, 대형종은 많으며 그중 절반정도만 임신되는 시험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발정징후를 발견한 후 10∼14일 정도가 지나면 출혈량이 줄고 핑크색의 투명한 분비액을 볼 수 있고, 허리를 살짝 누를때 수컷을 받아들일 태도를 보이고 외음부가 부어올랐다가 부기가 약간 빠지는 시기가 암캐의 발정주기상에서 후기에 가까운 시기이며 배란이 일어나고 있는 시기로서 교배적기이다. 물론 이 시기가 적기이기는 하지만 너무 이에 구애받지 말고 발정상태를 잘 관찰하고 적기를 확인하기 어려우면 교배횟수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부시기(種付時期)가 되면 암캐는 평소의 침착성을 잃고 안절부절하며, 소변을 자주본다. 대체로 이 시기에 암캐의 허리를 가볍게 누르면 가만히 서서 꼬리를 위로 치켜 올리고, 좌우로 흔들며, 교미자세를 취하는데 이 시기가 수태에 적절한 시기이다.
개는 다른 동물과 달리 바로 배란된 난자는 수정능력이 없고, 2∼3일동안 난관에서 성장하고 난 후에 수정능력을 갖게 된다. 난자는 배란후 곧 난관내로 이동하여 제 1극체를 방출하는 세포분열 중기에 도달한 후 정자와 수정되기를 기다린다. 그러므로 교배시에는 이러한 생리를 잘 인식하여 한번 교배를 시킨후 다시 한번 교배를 시키는 것이 좋다. 발정이 미약한 경우에는 호르몬제의 사용으로 강한 발정 및 배란을 유도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전문가나 수의사와 상담한 후 사용해야 할 것이다.
교배시에는 교배시킬 암캐를 수캐에게 보내 교배시키는 것이 좋으며 경험이 많은 수캐는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으나 경험이 부족한 경우에는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되어 교배가 불가능하게 될 우려가 있다.
3. 교배방법
교미를 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발정기의 시작일을 알아야 하는데 평상시 관찰을 잘하여 정확한 날짜를 파악하고 첫 출혈후 10∼12일에 1차 교미를 실시하고 1차 교미 후 2∼3일경에 한번 더 교미를 시켜주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며 산자수를 증가시켜 주는데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가. 교배의 적기를 쉽게아는 방법
교배적기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다음 사항들을 잘 관찰하여 교배의 적기를 파악하도록 한다.
(1)출혈의 색이 붉은색에서 핑크색으로 변하고 엷은 점액이 많이 생긴다.
(2)외음부의 부어오른 상태가 많이 팽창되어 발정초기에서 중기에 최대로 커졌다가 중기에서 후기에 이르면 수축하여 다소 쭈글쭈글해진다.
(3)외음부의 근처나 허리와 꼬리부분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자극하여 보면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평상시 외음부를 덮고 있던 꼬리를 옆으로 비켜주거나 들어주어 외음부를 노출시키고 뒷다리에 힘을 주며 수컷의 승가를 용이하게 해주는 자세를 취한다.
(4)수놈이 가까이 오면 암놈은 적극적으로 허리를 굽히면서 움직이고 허용자세를 취하게 된다. 한편 수캐는 암캐의 외음부에 코를 들이대고 냄새를 맡는다든지 핥는다든지 올라타든지하며 교배의 동작을 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처음 출혈이 시작된 날로부터 계산하여 약 10∼14일경이 적기가 되는데 평균적으로 12일이 된다. 그러나 개체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조건들이 이루어지면 교배의 적기라고 보아도 괜찮다.
처음으로 교배를 경험하는 수캐나 신경질적인 암캐는 동작이나 상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에는 경험이 없는 암캐는 경험이 풍부한 수캐에게 교배를 시키고 경험이 없는 수캐는 출산경력이 있는 암캐와 교배를 실시하면 용이하다. 한편 전문견사나 애완견숍에서는 경험이 없는 수캐를 교배위탁이 들어온 발정기의 암캐에게 승가시키는 교육을 하기도 하며 두세번 교배경험을 가진후에는 노련하게 교배하는 종견이 된다.
나. 이상적인 교배방법
개의 교배는 다른 동물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종부시간은 암캐와 수캐의 성질, 나이, 건강상태등에 따라 일정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10분에서 50분이지만 1시간 이상이나 걸리는 것도 있다. 이와같이 오래걸리는 이유는 수캐가 독특한 음경의 구조를 갖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음경골과 발기시 페니스양쪽에 커다란 구슬모양의 음경근육이 발달해 있는 것이다. 암캐의 질도 다른 동물보다 수축하는 힘이 강하며 수캐의 발기된 페니스가 상당부분 수축되어야만 분리가 되기 때문이며 교배시간이 길었다고 해서 수태율이 좋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교배가 짧은 시간에 끝나도 수태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 수정에 필요한 정자의 방출은 대부분 삽입후 5분이내에 이루어진다.또 수캐의 종부횟수는 1주일에 3회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종부에 사용되는 수캐와 암캐는 생식기 질병이 없는 개를 사용해야 된다. 교미시 서로에게 옮기는 수도 있으니 항상 교미시에는 주의를 해야 한다. 또한 중대형견의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교미가 성사되어 아마추어도 가능하나 추운지방 출신의 개나 허약한 수캐를 사용할때는 수캐의 사육주가 교배시 페니스를 암캐의 외음부에 맞추어 주어 교배를 원할하게 도와주어야 한다. 특히 소형견 등의 애완견들은 체질이 약하므로 한두번 승가하면 지치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는등 교배가 쉽지 않으므로 노련한 사람이 보조해 주어야 한다.
개의 교배과정(자료출처:애견생활. 1996. 1월호)
종부전에 반드시 구충을 실시해야 회충이 감염되지 않은 건강한 강아지를 분만할 수 있다. 종부후에는 암캐에서 소화가 잘되는 먹이를 주고, 조용히 휴식을 취하도록 해준다. 종부후 암캐를 수송하지 않으면 안될 경우라도 적어도 1∼2시간 정도는 안정을 시켜야 한다. 교미는 가급적 아침에 시키고 집에는 밤늦게 돌아오는 식으로 될 수 있는한 안정을 시켜야 한다. 사정이 허락한다면 교미시킨 집에 하루 이틀 정도 맡기는 것도 좋다.
개의 번식에 있어 중요한 점은 우수한 종모견의 선택과 교배적기 판정이라 할 수 있다. 이와같이 두가지 면을 충족시킨 상태에서 이상적 교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아 시행한다.
(1)교배를 시킬때는 암캐를 종모견이 있는 곳으로 데리고 가며 다른개가 없는 조용한 장소를 선택한다.
(2)여름에 교배를 시킬때는 더운 낮을 피하여 서늘한 이른 아침이나 밤에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3)암캐를 자유로이 놀게하여 자연교미를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 못한 이유는 자칫 잘못하면 다른 품종의 개와 교배되어 원치않는 잡종개를 생산하게 될 수도 있다.
(4)교미를 할때는 암캐의 소유자가 암캐앞에 앉아서 암캐의 머리를 잡고 종모견측 보조자는 개의 측면에 위치하여 한쪽 손으로 암캐의 꼬리를 항문이 노출되도록 비켜 뒷다리와 함께 잡고, 다른 한쪽손을 암캐의 국부에 대고 음경을 삽입하기 좋게 해준다. 연결직후는 암캐가 흥분하여 버둥대다가 빠지는 수도 있으므로 2∼3분간 정도 수캐의 궁둥이를 밀어서 떨어지지 않도록 해준다. 확실히 연결되면 수캐는 암캐의 등에서 내려서 서로 엉덩이가 마주보는 자세를 취하게 해준다.
(5)암캐가 대단히 난폭하여 보조자나 종모견에게 덤벼들 염려가 있을때는 댕기같은 것으로 입묶음을 하거나 개용 입마개를 착용시킨다.
(6)교미의 지속시간을 보통 20∼30분 정도인데, 5, 6분일때도 있고 40∼50분이나 계속되는 수도 있다. 교미시간의 장단은 수태여부와는 별로 관계가 없다.
1. 선골 2. 선골 3. 자궁경 4. 직장 5. 자궁 6. 방광
7. 귀두선단부 8. 귀두구 9. 전정구 10. 음문 11. 음낭
12. 포피 13. 음경체 14. 좌골해면체근
(7)교미 종료후 30∼40분 정도 암캐가 조용히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 농촌진흥청 . 1992. 가축위생과 질병.
- 오세영. 1994. 개의 번식생리. 바이엘 화학사보.
- 한인규. 1994. 비교동물 영양학. 서울대 농생대
- 이용빈. 1980. 가축인공수정요론. 향문사
- 한홍율. 1991. 애완동물의 영양과 질병. 애견의 생활(도서출판 상록)
- 홍하일, 박인진. 1993. 신생견의 질병. 대한 수의사 회지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