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10편 저자: 다윗(앨런 로스의 시편주석)
◈ 단락 구분 A.악인에 대한 묘사(10:1-11) B.복수를 호소함(10:12-18) ▷1-6절 하나님이 멀리 계시는 것 같다 1절 여호와여 어찌하여 멀리 서시며, 어찌하여 환난 때에 숨으시나이까 - 어찌하여: 두번 반복(13절) 하여 담대하고 솔직한 표현을 한다. - 환날 때에: '내가 주님을 가장(the most) 필요로 할 때에'(LB). - 숨어 계시나이까: 아브라함이 기근 중에 하나님은 어디 계셨습니까? * 진리(시9:10)와 다른 개인의 삶의 현실의 괴리감에서 느끼는 감정의 표현
▷ 2-6절 신앙과 현실사이의 긴장 2절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군박(窘迫)하'오니, 저희로 자기의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 악한 자가 교만하여: 모든 교만하고 악한 자(all these proud and wicked men. LB). 악한데 교만까지 하면 어찌 구원을 받을 수 있으랴! - 가련한 자: '미약한 자'(공) - 군박하오니 (hunt down. NIV): = '압박'. 강하게 핍박함. - 자기의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저들이 전진 올가미'(공). 누가 올무에 걸린 것인가? 악인들인가, 연약한 자들인가? 세상에서 어리석은 자가 되어야 지혜로운 자가 된다. 심은대로 거둔다. 행한대로 갚으신다! 믿음대로 된다. 말대로 된다. - 탐리(貪利)하는 자: '인생의 목적의 돈으로 삼고 사는 사람'(LB)
4절 악인은 그 교만한 얼굴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를 감찰치 아니하신다 하며 그 모든 사상에 하나님 이 없다 하나이다(참고. 시 14;1/ 53;1). - 하나님이 없다: 하나님은 죽었다(LB). 악인이란 무엇인가? 언어와 사상고 행동이 어떠한가? 4절, 6절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실제적 무신론자 - 하나님이 없다: 하나님이 감찰하지 않으신다고 한다며 더 악하게 된다! 무신론! 그 다음에 자기 우상화에 빠진다. 하나님이 죽었다(니체). 니체 그는 죽었다!
5절 저의 길은 언제든지 견고하고 주의 심판은 높아서 저의 안력이 미치지 못하오며 저는 그 모든 대적을 멸시하며 - 저의 길은 언제든지 견고하고: '저희가 하는 모든 것마다 성공한다'(LB). - 주의 심판은 높아서 저의 안력이 미치지 못하오며': 당신의 심판은 아랑 곳 없이. 심판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LB). 소경이기 때문에 못보는 것이다! 심판이 없는 것이 아니다! * 잘못된 생각- 가치관
6절 그 마음에 이르기를 '나는 요동치 아니하며 대대로 환난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나이다 - 나는 요동치 아니하며 대대로 환란을 당치 아니하리라': 내가 망하는가 두고 보아라 나에게 불행이란 없으리라(공). * 행복한 자기 확신
▷ 7-18절. 기도하는 신앙 <7-11절 악인의 문제> 7절 그 입에는 저주와 궤휼과 포학이 충만하며 혀 밑에는 잔해와 죄악이 있나이다 - 그 입에는: 악인은 적대적인 말을 한다(7절) - 저주: 남을 못되게 빔. - 궤휼: = '거짓'(공/ Lies. LB) - 포학이 충만하며: 폭언(공) . '포악'. * 야고보서 무엇이 충만한가? - 잔해: 욕설(공). = '재앙' - 죄악: 악담(공).
8절 저가 향촌 유벽한 곳에 앉으며 그 은밀한 곳에 무죄한 자를 죽이며 그 눈은 외로운 자를 엿보나이다. - 향촌 유벽한 곳: '마을 길목'(공동번역성경). 마을에서 외떨어진 은밀한 장소. 악의 소굴. - 무죄한 자를 죽이며: 악인은 살인적 의도를 가지고 있다!
9절 사자가 그 굴혈에 엎드림같이 저가 은밀한 곳에 엎드려 가련한 자를 잡으려고 기다리며 자기 그물을 끌어 가련한 자를 잡나이다 - 사자가 그 굴혈에 엎드림같이: 마귀가 우는 사자와 같이 두루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다. 뱀이 삼킨다! 대적이 사자 처럼 강하다! 그러나, 기도로 충분하다! 하나님이 왕(9:4,7)이시기 때문이다. 사자와 어부의 비유
10절 저가 구푸려 엎드리니 그 강포로 인하여 외로운 자가 넘어지나이다 - 그 강포로 인하여 외로운 자가 넘어지나이다: 악인은 무자비한 힘을 휘두른다.
11절 저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잊으셨고 그 얼굴을 가리우셨으니 영원히 보지 아니하시리라" 하나 이다 - 하나님은 잊으셨고 그 얼굴을 가리우셨으니: 악인은 실제적으로는 무신론자다! 하나님이 감찰하지 않으신다 - 곧 안보신다고 생각한다(4절). 그리고 "하나님은 상관없지 영영 보지 않으려고 얼굴마져 돌렸다(공)
▷12-16절. 구원의 방책 12절 여호와여 일어나옵소서 하나님이여 손을 드옵소서 가난한 자를 잊지 마옵소서 - 여호와여: 구원의 방법은 기도하는 것이다! 렘33;3/ 시편 '환날 날에 나를 부르라' 기도로 충분하다! 하나님은 왕이시기 때문이다. 우리의 필요를 아신다(14절). - 일어나옵소서: = 9;19. - 가난한 자를: - 잊지마옵소서: 하나님이 잊어버린 것 처럼 기도한다.
13절 어찌하여 악인이 하나님을 멸시하며 그 마음에 이르기를 '주는 감찰치 아니하리라' 하나이까 - 하나님을 멸시하며: 마음속에 하는 말로서도 하나님을 멸시할 수 있다. - 주는 감찰치 아니하리라: 벌받지 않는다(공).
14절 주께서는 보셨나이다 잔해와 원한을 감찰하시고 주의 손으로 갚으려 하시오니 외로운 자가 주를 의지하나이다 주는 벌써부터 고아를 도우시는 자니이다 (시 68:5/ 146:9/ 호 14:3). - 잔해(재앙. 개역개정성경) 와 원한을 감찰하시고: 필요가 무엇인가? / 시33;13. 참고. - 외로운 자가 주를 의지하나이다: 외롭게 하시는 이유는 그 결과로 얻게 되는 유익은 무엇인가? - 고아를 도우시는 자니이다: 보호하신다(9:9, 10절). 일으키신다(9:13). 돕는다고 맹세하신다(14절).
15절 악인의 팔을 꺽으소서 악한 자의 악을 없기까지 찾으소서 - 악인의 팔: 악인의 세력을 의미한다
16절 여호와께서는 영원 무궁토록 왕(王) 이시니 열방(列邦)이 주의 땅에서 멸망하였나이다 - 영원무궁토록 왕: 시편 9:7. 영원하신 왕, 영원한 통치. - 열방이 : 하나님이 왕으로 통치 영역은 어디인가? 열방이다. - 멸망하였나이다: 최후의 심판을 요구한다. <17-18절 기도응답 곧 구원의 확신> 17절 여호와여 주는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셨으니 저희 마음을 예비(豫備)하시며 귀를 기울여 들으 시고 - 겸손한자: 미약한 사람들 - 예비하시며: '견고케 하시며'라는 의미다.
18절 고아와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사 세상에 속한 자로 다시는 위협지 못하게 하시리이다 - 압박당하는 자: '억눌린 자'(공) - 다시는 위협지 못하게 하시리이다: 총체적 구원!
♣ 깊이 연구 묵상하기 1.압제자의 특성은 어떠한가요?(10:2-7)
참고도서 1. 히= 히브리원문 2.공 = 공동번역 3.LB= Living Bible. 4.등불성경. 로뎀서원. 5.IVP 성경주석 |
첫댓글 3절. KJV. For the wicked boasteth of his heart's desire, and blesseth the covetous, whom the LORD abhorreth.
NIV. He boasts of the cravings of his heart; he blesses the greedy and reviles the LORD.
4절. Psalms 10:4 The wicked, through the pride of his countenance, will not seek after God: God is not in all his thoughts.
Psalms 10:4 In his pride the wicked does not seek him; in all his thoughts there is no room for God.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
6절.Psalms 10:6 He hath said in his heart, I shall not be moved: for I shall never be in adversity.
Psalms 10:6 He says to himself, "Nothing will shake me; I'll always be happy and never have trouble."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
7절. Psalms 10:7 His mouth is full of cursing and deceit and fraud: under his tongue is mischief and vanity.
Psalms 10:7 His mouth is full of curses and lies and threats; trouble and evil are under his tongue.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
11절.Psalms 10:11 He hath said in his heart, God hath forgotten: he hideth his face; he will never see it.
Psalms 10:11 He says to himself, "God has forgotten; he covers his face and never sees."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
12절. Psalms 10:12 Arise, O LORD; O God, lift up thine hand: forget not the humble.
Psalms 10:12 Arise, LORD! Lift up your hand, O God. Do not forget the helpless.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