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테크의 장점 시리즈 열한 번째는 짧은 축(바퀴)간 거리입니다.
중형트럭에 쓰리축을 장착할 경우에는 바퀴간 거리가 짧을수록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2가지 경우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타이어의 마모가 적습니다.
중형트럭에 적용하는 타입은 Double Tire(복륜)을 사용하며, 조향이 안 되는 고정타입입
니다.
따라서 조향이 안되므로 커브 길을 돌때 쓰리축의 바퀴는 미끄러지면서 돌아가므로 타이
어는 끌려가며 마모가 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마모가 심하겠지요.
그런데 바퀴간의 거리가 길면 길수록 이 마모는 더 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같은 쓰리축이라도 바퀴간의 길이가 길어서 타이어를 자주 갈아야 된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타이어 가격도 많이 올랐으니 부담이 안 갈수 없는 사항입니다.
둘째. 하중 분포에 유리합니다.
중형트럭의 무게중심에 따른 축중 분포를 계산해보면 바퀴간 거리가 짧을수록 하중이 적절히 배분
됩니다.
하중이 적절히 배분되어서 운행이 되면 안정된 운행이 가능하고, 그만큼 차량의 수명이 연장됩니다.
이상이 축(바퀴)간 거리가 짧을수록 유리한 사항입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축간거리가 짧을수록 유리하다면 짧게 만들면 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이것이 차이입니다.
저희 라테크의 쓰리축은 2-링크 타입으로 고강도/경량화로 되어있어 강도는 강하고 작게 제작되어
축간거리가 짧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링크 타입으로 제작된 타회사의 제품은 1-링크로 모든 하중을 견디므로 크게 만들 수 밖에
없어 축간거리가 길게 되어있습니다.
저희 라테크의 축간거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푸셔액슬(앞축) ; 1,100 mm
-. 태그액슬(뒤축) ; 1,200 mm
쓰리축을 결정하실 때 타 회사의 제품과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짧은 축(바퀴)간 거리가 저희 회사의 열한 번째 장점입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
< 푸셔 액슬(앞축)의 축(바퀴)간 거리 모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