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역사는 삶의 교훈이다. 역사는 인간 사회에서 일어난 일을 통해 잘한 일은 칭송하고 잘못한 일은 비판하여 삶의 근거로 삼는다. <나> 역사란 과거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는 것이다. 역사가는 자신을 죽이고 과거의 본래 모습을 밝히는 것을 지상 과제로 삼아야 한다. 역사 연구란 사료에 담긴 역사적 사실들을 밝혀내는 것이며, 그 과정은 사료 비판과 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다> 역사란 과학이라기보다는 세계와 인간에 관해 의미 지우는 하나의 담론이다. 역사 지식은 상이한 집단의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사적 구성물’이다. |
∙교 재 명:
∙학습 모형:
∙비 판:
2.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평가 문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이 문항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역사적 상상력의 하위 기능을 쓰고, 이 평가 문항에 대한 모범답안을 2줄 이내로 쓰시오. [4점] [2007-2기출]
서술형 평가 문항 :‘링컨의 흑인에 대한 인식과 노예해방선언’에 관한 다음 두 사료가 연결되려면 어떤 설명이 추가되어야 하는지 역사적으로 상상하여 쓰이오. A. 나는 노예제가 존재하는 주들에서 노예제의 관습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방해할 의도가 없다는 점을 말하려고 한다......나는 백인종과 흑인종 사이에 정치적․사회적 평등을 받아들일 의향이 없다. 두 인종 사이에는 신체적 차이가 있고, 이로 인해 그들이 아마도 완벽하게 평등하게 사는 일은 영원히 없을 것이며, 또한 차별이 있을 수밖에 없다면, 나는 더글러스 판사와 마찬가지로 내가 속한 인종을 지지하며, 그들이 우월한 지위에 있다고 믿는다. -링컨이 더글러스에 한 답변, 1858 - B. 아칸소, 텍사스, 루이지애나.....이러한 주 및 주 안의 특정 지역에서 노예 신분에 놓인 모든 사람은 이제부터 자유의 몸이 된다는 것을, 또 육해군 당국을 포함하여 합중국 행정부는 그들의 자유를 인정하고 지켜 주어여 한다는 것을 명령하고, 선언한다. - 링컨의 노예해방선언, 1863년 - |
∙하위기능:
∙모범답안:
3.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도 다양한 교재 중의 하나로 간주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텍스트에 대해 비판적 읽기를 주장하는 포스트모던론자들이 제기하는 교과서 비판의 중요한 논점을 2가지 열거하고, 아래에 제시된 텍스트를 아메리카 원주민의 관점에서 비판하는 수업을 전개하려고 할 때, 비판의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역사 사실을 2가지만 쓰시오. (4점) [2007-3기출]
신항로의 개척으로 대서양 연안 국가들이 번영하였다. 동방 물산이 싸게 들어오고 차와 감자 등이 새로운 산물이 전해져 유럽인의 일상생활도 풍요로워졌다. 또한 이를 계기로 비로소 하나의 세계사가 시작되었다. 서유럽의 신대륙 진출은 아메리카 원주민을 문명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
∙논점:
∙사실:
4. 최근의 한-중 역사분쟁에 대해 균형 있는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의 초점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가>의 기준을 쓰고, <나>의 밑줄 친 역사 계승 의식을 1줄로 설명하고, <다>의 밑줄 친 부분을 지칭하는 용어를 쓰시오. (4점)[2007-4기출]
주제 |
중국의 ‘동북공정’을 둘러싼 양국의 입장 이해 |
초점 |
<가> 양국이 자국사의 범주로 삼고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 |
<나> 한국의 입장에서 고구려․발해사에 대한 역사계승의식을 그 근거로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 | |
<다> 중국의 입장에서 고구려 역사를 한국과 공유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무 엇인가? |
∙㉮ 기 준:
→한 국
→중국
∙㉯ 역사계승의식 :
∙㉰ 용어 :
5.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사의 학습 단원 재구성을 강조한다. 현행 고등학교 1학년 ‘국사’의 내용 조직 방식을 쓰고, ‘국사’의 조선 시대 영․정조 시기를 재구성한 다음 자료의 내용 조직 방식을 쓰시오. 다음 자료와 같이 재구성하였을 때의 장점 2가지, 유의점 1가지를 각각 1줄로 쓰시오. (5점)[2007-5기출]
영조와 정조의 시대 | |
∙영조와 정조의 탕평 정책 ∙이인좌의 난, 사도세자의 비극 ∙18세기 한양 풍경, 들어오고 나가는 사람들과 산물들 ∙18세기 향촌 풍경, 세금, 호환, 기근, 전염병 ∙포구와 장터, 조선 땅을 누비는 새로운 상인들 ∙양반가의 1년 살이, ‘양반전’과 ‘허생전’에 나타난 양반 ∙농가의 1년 살이, 부농과 빈농 ∙흔들리는 신분제, 신분의 족쇄를 풀어버린 사람들 |
∙양반가의 관혼상제와 재산 상속 ∙뿌리 깊은 무속 신앙과 불교 신앙 ∙김홍도와 신윤복의 풍속화 ∙문화의 새 기운, 판소리와 탈춤, 민화 ∙성균관, 서원, 서당 ∙실학이 꽃을 피우다 ∙수원성, 새로운 과학과 기술의 보고 ∙역관 김씨, 청나라와 일본에 가다 |
∙‘국사’의 내용 조직 방식:
∙ 자료의 내용 조직 방식:
∙ 장 점 ∶
∙ 유 의 점:
6. 다음은 A와 B는 ‘임술년(1862) 농민항쟁’을 주제로 서로 다른 교수학습 모형에 따라 구성한 두 교사의 지도안이다. 두 지도안에 적합한 수업 목표를 각각 1가지 쓰고, 지도안의 ㉮의 일반화 내용과 ㉯에 들어갈 내용을 쓰시오. [4점][2007-6기출]
A 지도안 | |
주제: 1862년, 조선 사회의 모순과 민란의 원인 | |
활동 형태: 모둠별 활동 | |
도입 | ∙문제 제기 -농민 항쟁이 전국적으로 일어난 원인은? -당시 조선 사회에는 어떤 문제점들이 있었는가? |
가설설정 | ∙가설 -세도 정치기 수취 체제의 문란이 농민 항쟁을 확산시켰을 것이다. -정치 질서가 문란해지면 농민의 반란이 번해질 것이다. |
자료수집 및 분석 | ∙자료 수집 -1862년에 일어난 민란 관련 자료 수집 -농민 반란에 관한 다른 시대의 자료 수집 |
가설검정 | ∙가설의 확인과 수정 -1862년에 일어난 민란의 원인 분석 -다른 시기에 일어난 민란들의 원인 분석 |
결론 및 일반화 | ∙결론 -정치적 부패, 수취 체제의 문란으로 1862년 농민 항쟁이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일반화 → ㉮ . |
B 지도안 | |
주제: 1862년 진주 농민들은 왜 민란을 일으켰을까? | |
활동 형태: 모둠별 활동 | |
도입 | ∙문제 제기 -진주 지역의 농민 입장에서 민란의 원인과 진행, 농민들의 요구사항을 연극으로 꾸며 보자. |
연극장면 | ∙연극 장면 설정 -고통받는 농민들/백낙신의 부정부패/민란을 모의하는 사람들/농민의 분노가 터지던 날 등 ∙모둠별 장면 분담 |
(나) | ∙등장 인물을 설정하고 배역을 나누어 인물 분석하기 ∙필요한 자료 수집하여 분석하기 ∙다양한 인물들의 생각과 행동을 상상하여 재구성하기 |
공연/관람 | ∙모둠별 공연하기 ∙공연 장면을 비판적으로 관람하기 |
소감발표 상호평가 | ∙1862년 농민의 입장이 되어 본 소감 ∙농민들의 요구 사항에 대한 생각 ∙연극 준비 과정에서 고쳐야 할 점 등 |
∙A 목표:
∙A 목표:
∙㉮일반화 :
∙㉯내용:
7. 다음 자료 A의 밑줄 친 ㉮와 같은 구체적인 용어를 쓰고, 밑줄 친 ㉯와 같은 성격의 토지를 자료 B에 보이는 토지 명칭 중에서 찾아 쓰시오.[4점][2007-17출]
A. (왕를 만들) 땅을 구하기 힘들어 사찰 자리에 능을 만들기로 하였다. ㉮ 사찰은․․․․재앙의 땅을 변화시켜 복된 곳으로 만듦으로 오랫동안 세상의 어려움을 구제할 수 있고, 무덤은 능역에 사상(四象)을 갖추어야 만대에 걸쳐 경사가 있게 된다.․․․․왕릉을 조성할 때 (그 땅이) 비록 ㉯ 왕공(王公)이지만 공전(公田)이 아니었으므로 근처 지역을 아울러 좋은 가격을 치렀는데, 언덕을 포함한 2백 결 토지에 좋은 곡식 2천 섬을 주었다. -숭복사비(崇福寺碑)-
B. 當縣沙害漸村․․․․合畓百二結二負四束 以其村官謨畓四結 內視令畓四結 烟受有畓九十四結二負四束 - 신라촌락문서(新羅村落文書) |
∙용 어:
∙토지 명칭:
8. 다음 자료의 밑줄 친 태왕(太王)과 관련된 불교적 왕자관(王者觀)을 쓰고, 이 태왕의 행정에서 그러한 왕자관을 보여준 사례를 2가지만 각각 1줄로 쓰시오. [2007-8기출]
太王巡狩管境刊石銘記也........撫育新古黎庶, 猶謂道化, 未有於是. 歲次戊子秋八月, 巡狩管境, 訪採民心 |
∙불교적 王者觀:
∙사례:
9.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고려 시대 사람들의 논의이다. 자료 A의 ㉮와 ㉯ 중에서 자료 B와 동일한 견해를 고르고, A와 같은 논의가 일어나게 된 역사적 상황을 대외 관계의 변화와 관련하여 1줄로 쓰시오. [3점][2007-9기출]
A. ㉮ 在任子年西行時 上淸立元稱號....盖欲激怒大金 生事乘間.....非人臣意 ㉯ 立元之請 本乎尊主之誠 在我本朝 有太祖光宗之故事 稽其往牒 雖新羅渤海以得爲...奈何聖世 反謂潛行 B. 偏方小國臣屬天子之邦者 固不可以私名年 若新羅以一意事中國....而法興自稱年號惑矣. |
∙ B와 같은 견해:
∙역사적 상황:
10. 다음은 13세기 후반에 서로 다른 ‘고려 정부’에서 보낸 문서를 받은 일본 정부가 두 문서의 내용 및 형식의 차이를 정리한 자료의 일부이다. ㉮와 ㉯의 문서를 보낸 두 ‘고려정부’의 실체를 각각 쓰고, 그들이 일본에 문서를 보낸 목적을 추론하여 각각 1줄로 쓰시오.[3점][2007-10기출]
․ ㉮ 문서에서는 蒙古의 덕을 칭송하였는데, ㉯ 문서에서는 (蒙古에 대해) 털가죽 옷을 입은 사람들이 깊은 생각이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음. ․ ㉮ 문서에는 (蒙古의) 연호를 쓰고 있는데, ㉯ 문서에는 연호를 쓰지 않았음. ․ ㉮ 문서에서는 ‘蒙古의 德에 귀의하여 君臣의 禮를 이루라’라고 하였는데, ㉯문서에서는 ‘오랑캐를 따르는 것은 성현(聖賢)이 싫어하는 바이므로 다시 진도(珍島)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음 |
∙‘고려 정부’의 실체:
∙문서를 보낸 목적:
* [11-12] 다음 사료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07-11, 12기출]
知事 洪淑曰 軍士之怨苦 果爲尤甚 名官京主人等 下歸本邑 全收一邑步兵及選上之價 或船輸 或陸運 及到京城 或以惡布授給 或減數給之 以立大役之人 京主人等 取利甚大 而軍士之受弊至比 至爲過甚 -中宗實錄, 中宗 23年 8月 癸丑- |
11. 위 시기에 밑줄 친 ‘京主人(경주인)’이 맡은 임무를 3가지만 쓰시오.[3점]
12. 이와 같은 군사(軍士)들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당시 국가가 취한 조치를 1줄로 쓰시오. [2점]
13. 다음 자료는 조선의 청․일 양국에 대한 무역 비교이다. 청․일과 의 무역 비율이 자료와 같이 변화하는 배경이 되는 조약의 이름을 쓰고, 이 시기 조선 정부의 상업 정책을 3가지만 쓰시오. [4점][2007-13기출]
(단위 : Mexican Dollar)
연도 |
청으로부터 수입액 |
일본으로부터 수입액 |
비율(%) | |
청 |
일본 | |||
1885 |
313,432 |
1,377,392 |
19 |
81 |
1886 |
455,015 |
2,064,353 |
18 |
82 |
1887 |
742,661 |
2,080,787 |
26 |
74 |
1888 |
860,328 |
2,196,115 |
28 |
72 |
1889 |
1,101,585 |
2,999,118 |
32 |
68 |
1890 |
1,695,542 |
3,086,987 |
35 |
65 |
1891 |
2,148,294 |
3,226,468 |
40 |
60 |
1892 |
2,055,555 |
2,555,675 |
45 |
55 |
∙조약 이름:
∙상업 정책:
14. 다음 내용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의 명칭을 쓰고, 이 내용이 발표된 직후 남․북한 내부에서 유사하게 진행된 정치적 변화를 각각 1줄로 쓰시오 [3점][2007-14기출]
․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 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 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 사상과 이념․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
∙기구:
∙남한:
∙북한:
15. 다음 빈칸 ㉮에 해당하는 인물과 ㉯에 해당하는 학설을 쓰고, 이 학설에 바탕을 둔 한 대(漢代) 경학(經學) 연구의 학파를 쓰시오. [4점][2007-15기출]
( ㉮ )은(는) 춘추공양학을 연구한 유학자이며, 그의 사상은 음행오행설에 바탕을 둔 ( ㉯ )이었다. ( ㉯ )은(는) 하늘과 인간은 서로 교감을 하기 때문에 황제가 정치를 잘하면 하늘이 상서로운 징조를 내려 주고, 잘못하면 재앙을 내려 준다는 설이다. 자연재해가 인간의 통치와 연관이 있다는 이 학설은 황제를 중심으로 집권화를 추구하던 한(漢) 무제(武帝)에게는 아주 적합한 사상이었다. 무제는 그의 진언에 따라 유교를 국가가 인정하는 정통 학문으로 채택하였다. 그러나 음행오행설과 ( ㉯ )에 기초한 신비주의적 유학은 이후 미신적인 참위설(讖緯說)로 흐르기도 하였다. |
∙㉮ 인 물:
∙㉯ 학설(사상):
∙학 파:
16. 다음은 전근대 중국의 관리 선발 제도에 관한 글이다. 자료 A가 비판하고 있는 제도의 명칭을 쓰고, B의 밑줄 친 ㉮의 실시 목적을 1줄로 쓰시오 [4점][2007-16기출]
A. 지방에서 향품(鄕品)으로 등급을 정하고 중앙에서는 그 등급에 따라 인사를 행하게 되면 관리 등용에 부정을 조장하는 것이다..... 집에서 덕을 닦기보다 향당의 평판을 획득하는 편이 유리하고, 향당의 평판을 얻기보다는 중정(中正)에게 운동하는 쪽이 더욱 가까운 길이다. - 삼국지, 하후현전 -
B. 수․당대에는 국가에서 공개적으로 시행하는 과거(科擧) 시험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였다. 송대에는 기존의 해시(解試)와 성시(省試) 외에 황제가 조정에서 주관하는 전시(殿試)를 신설하였다. 아울러 과거 시험을 3년 1회로 정례화하고, ㉮호명법(糊名法)과 등록법(謄錄法)을 실시하였다. |
∙명 칭:
∙목 적:
17. 다음은 메이지(明治) 정부가 추진한 개혁 정책의 일부 내용이다. A의 ‘이와쿠라 사절단’ 파견의 목적을 2 가지만 쓰고, B의 개혁을 지칭하는 용어를 쓰시오.[3점][2007-17기출]
A. 1871년 이와쿠라(岩倉), 키도(木戶), 오오쿠보(大久保), 이토오(伊蕂) 등 40-50명의 정부 요인이 포함된 대규모 사절단을 구미에 파견하였다. B. 1873년 토지 조사를 통해 지가(地價)를 결정하고 토지 소유자에게 지가의 3%를 화폐로 납부하도록 명하였다. |
∙목 적:
∙용 어:
18. 다음 빈칸 ㉮와 ㉯에 해당되는 사항을 쓰고, 밑줄 친 ㉰에 공통되는 사상적 지향을 2줄 이내로 쓰시오. [4점][2007-18기출]
A. 1949년 신중국의 성립 이후 중국 공산당 사가들은 근대사의 발전과정을 계급 투쟁 중심의 혁명사관으로 파악하였다. 중국 근대사는 중국공산당사의 전사(前史)로서, ‘혁명의 3대고조기’인 ( ㉮ ), 의화단, ( ㉯ )을 중심 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개혁 개방 정책이 추진된 이후 중국의 역사가들은, 중국 근대사의 발전은 ‘혁명의 3대 고조기’를 기초로 진행된 것이 아니라, 여러 방면에 걸쳐서 진행되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당시 생산력 발전과 관련되었던 ㉰양무운동, 변법운동, 청조 신정(新政)도 중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B. 중국에서는 머리 털 같은 것도 재난을 가져온다. 순치(順治)년간 머리를 밀라는 변발령 때문에 죽은 자가 몇 천 몇 만인지 셀 수도 없다. 그 후 200여 년이 지나 광서(廣西)에서 ( ㉮ )이(가) 일어나 머리를 민 자를 요물(妖物)로 간주하였고, 청조는 머리를 기른 자를 (賊)으로 간주하였다.‘요물’과 ‘적’ 사이에 놓인 죄 없는 백성은 머리를 밀면 홍(洪)․양(楊)에게 죽고, 머리를 기르면 청(淸)에게 죽는 비참한 지옥에 떨어지고 말았다. 그 후 40-50년이 지나 중국인들이 일본에 유학을 가게 되었다. 일본에 간 유학생들이 머리를 자르자, 청조가 변발의 존폐를 기준으로 존왕파와 혁명파를 구분하여 처벌하는 두발재난이 다시 일어났다. 이 유학생들이 ( ㉯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 , ㉯ :
∙㉰ 사상적 지향:
19. 다음은 어느 고대 문명에 대한 자료이다. 자료 A의 법전을 공포한 왕의 이름과 자료 B의 빈칸 ( ㉮ )에 들어갈 인명을 각각 쓰고, 이 고대 문명에 나타난 중요한 정치적 특징을 2가지만 쓰시오. [3점][2007-19기출]
A. 1조 : 남을 사형에 처해야 한다고 고발한 자가 그 죄를 입증하지 못할 때 고발인을 사형에 처한다. 22조 : 만약 강도질을 한 사람이 붙잡혔다면 그 사람을 죽여야 한다. 197조 : 귀족의 눈을 멍들게 한 자는 눈을 멍들게 한다. 205조 : 노예가 자유인의 뺨을 때리면 그의 귀를 자른다. B. 우르크의 왕이자 영웅인 ( ㉮ )은(는) 적절한 친구 엔킨두의 죽음을 보고 충격을 받은 뒤, 영생을 찾아 광야를 헤매다가 우연히 만난 보잘것없는 여인의 충고를 듣는다. “....당신의 영생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신들이 인간을 만들 때 인간에게 죽음도 함께 붙여 주었습니다.” |
∙왕의 이름:
∙㉮ 인 명:
∙특 징:
20. 다음은 아프리카 초기 문명에 대한 설명과 지도이다. 빈칸 ㉮왕국 이름을 쓰고, 이 왕국의 위치가 지도의 A, B, C 가운데 어디인지 쓰고, 밑줄 친 ㉯의 가나왕국이 부를 축적한 무역방식을 1줄로 쓰시오. [3점][2007-20기출]
기원전 7세기에 고대 이집트를 지배하였던 쿠슈왕국에 이어 ( ㉮ ) 왕국이 강국으로 등장하였다. ( ㉮ ) 왕국은 로마제국의 보호 아래 크리스트교를 받아들이는 등 크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로마제국의 몰락과 함께 ( ㉮ ) 왕국도 기울어 11세기 이후로 이 지역은 이슬람의 지배를 받았다. 3-4세기 무렵에 성립한 ㉯ 가나왕국은 8세기 무역으로 크게 번영하였다. |
|
∙이름:
∙위치:
∙방식:
21. 다음은 6세기 지중해 지역을 통치했던 한 황제의 글이다. 이 황제의 이름과 중요한 업적을 3가지만 쓰시오. [3점][2007-21기출]
황제의 권위는 단지 무력으로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다. 법률을 무기로 하여 전시와 마찬가지로 평화 시에도 정정당당한 다스림을 펼치는 것이다. 로마 황제는 단지 전쟁에서 승리한 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공명정대한 법률로서 흉악한 무리들의 나쁜 행실을 제압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무력의 힘을 선양함과 동시에 가장 신성한 법규를 신장하는 자기 되어야 할 것이다. - 법학입문 - |
∙이름:
∙업적:
22. 다음은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일어난 전쟁에 대한 자료이다. 빈칸 ㉮와 ㉯에 들어갈 단어를 쓰고, 이 전쟁이 프랑스에 끼친 영향을 2가지만 각각 1줄로 쓰시오. [3점][2007-22기출]
전쟁 초반기에 영국이 우세하게 전투를 이끌어 갈 수 있었던 것은 두 나라 군대의 차이에서 비롯되었다. 당시 프랑스는 중무장한 전통적인 ( ㉮ )들이 주축이었던 반면, 영국은 장궁으로 무장한 자영농 출신의 ( ㉯ )들이 주력을 이루었다. 그런데 이들이 지닌 장궁은 재래의 활보다 2-3배 더 멀리 갈 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 ㉮ )들이 입은 갑옷까지도 꿰둟을 정도였다. |
∙㉮: ㉯:
∙영향:
23. 다음은 러시아 혁명에 대한 중요 내용이다. ㉮ -㉱를 시대 순으로 쓰고, ㉮의 신경제정책을 실시하게 된 이유를 1줄로 쓰고, 사회주의 혁명에 대한 ㉰의 멘세비키의 주장을 1줄로 쓰시오. [3점][2007-23기출]
㉮ 레닌이 신경제정책을 실시하다. ㉯ 러시아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하였다. ㉰ 사회민주당이 볼세비키와 멘세비키로 분열하다. ㉱ 노동자와 병사들이 소비에트를 결성하여 혁명을 일으키다. |
∙순서∶
∙이유∶
∙주장∶
[전공역사 최용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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