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고 조금은 혼란스럽게 여기시는 스윙웨이트(swing weight)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윙웨이트의 정의는 저울의 한 고정된 점에서 측정하는 골프클럽의 무게 분포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 고정된 점은 보통 그립에서 14인치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윙웨이트는 A0 부터 G0까지 표시됩니다. 보통 남성용 클럽이 D0에 분포하고 있고, 여성용 클럽은 C 초반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스윙웨이트가 바뀌는 요인은 4가지가 있습니다. 헤드 무게, 클럽길이, 그립무게, 샤프트무게 입니다. 간단히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들어 D0인 드라이버가 있는데 헤드에 납테이프 2그램을 붙이면 스윙웨이트는 1포인트 증가하게 되서 D1으로 변화합니다.
헤드무게, 클럽길이, 그립무게에 관한 관계는 대부분의 골퍼들이 쉽게 이해를 하시는데, 샤프트 무게에 관해서는 많이 혼란스러워 하십니다. 예를들어 피팅센터에 오셔서 많은 분들이 헤드 무게를 더 느끼기 위해 아주 가벼운 샤프트로 바꿔 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기존의 샤프트보다 가벼운 샤프트로 교체하시면 9그램이 가벼워 질 때마다 1포인트가 감소하게 되죠.
그럼 실제로 클럽의 무게분포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캘러웨이의 명품 8도짜리 BBB 드라이버를 분해해 봤습니다.
이 BBB 드라이버의 총 중량은 303그램, 스윙웨이트는 D2, 길이는 45.75인치 입니다.
이 클럽을 부품별로 분해 해 봤습니다. 헤드, 샤프트, 샤프트 팁 플러그(사프트 아래 구멍 막는 것), 캘러웨이 특유의 링모양 페룰, 그립, 그리고 그립 테이프 입니다.
각 부품별 중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럼 샤프트의 무게 분포가 어떻게 되어 있길래 샤프트의 총 중량이 9그램 증가할 때 마다 스윙웨이트가 1포인트 증가할까요? 스윙웨이트 저울은 그립에서 14인치 되는 지점에서 클럽의 무게분포를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샤프트를 그립쪽에서 14인치 되는 부분을 절단해서(애고 아까운 샤프트) 각각 중량을 재 보았습니다. 그림에서 짧은 샤프트 부분은 20.3그램이고 긴 샤프트 부분은 37.9그램입니다. 비율로 말하면 1:1.86입니다. 따라서 샤프트의 총 중량이 늘어난다면 스윙웨이트 저울의 균형을 유지 할려면 14인치 앞쪽(헤드쪽)은 뒤쪽(그립쪽)보다 0.86(1.86-1) 비율 만큼을 조정 해 줘야 합니다. 따라서 스윙웨이트가 늘어나게 됩니다. 쉽게 설명을 드렸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즐거운 골프치세요 포항 나이스~~샷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