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안녕하세요~ 염지영 입니다. ^^ 학기말 보고서 주제를 가부장적 현실로 좁혔구요. 지금 현대사회의 높은 이혼율, 저 출산율, 노인문제를 야기시키는 이유중 하나가 가부장제 사회의 성별분업구조에 있다고 보고 (물론 근대보다 부분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바깥으로는 사회적인 장치나 제도에 변화를 해나가고 안으로는 영성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사회구조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물론 필요하고 변화되어야 하지만 한순간에 바뀌기를 기대하고 비판만 하기보다는 내면적으로 우리의 마음을 영성의 초월적가치에 둔다면 우리 가정에 평화가 깃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가부장적 현실에 관한 연구는 여성학자 이재경의 '가족의 이름으로'를 참고하겠고, 영성 부분은 '도전받는 가정공동체'에서 송종례수녀님의 소논문 '그리스도인의 가정과 영성'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물론 그외에 책들도 참고하겠습니다. 대충 아웃라인은 이렇게 잡았고 구체적인 목차정리는 학위인정시험후 (11/20)에 해야할것같아요. 막 시험범위를 받았거든요. 시험 잘보라구 화이팅 해주세요!!! 그럼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첫댓글 1. 가족의 변화과정과 가부장제의 모순들을 다루고, 다른 한편으로 2. 혼인과 가정의 영성적 측면을 다루면서 3. 미래전망을 보여준다면 좋은 보고서가 될 것 같습니다. 참고문헌도 잘 정하셨습니다. 좋은 성과 있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