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
기업브랜드 의문점??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기업브랜드순위에서 한가지 의문이 드네요
그것을 보면 네스까페가 21위 네슬레가 60위 인데 네스까페는
네슬레의 제품브랜드 아닌가요?
제품브랜드 순위를 매긴다면 환타나 렉서스, 윈도우xp 이런것도 있을법한데..
다른 순위는 다 기업명인듯한데 네스까페 홀로 제품으로 올라온 이유는뭐죠?
Answer>>
인터브랜드가 발표하는 브랜드 자산 순위는 기업 브랜드와 제품 브랜드를 모두 포함하는 브랜드 순위입니다. 님은 2003년도 브랜드 순위를 보신듯 하네요.(제가 언급하는 순위도 2003년도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네슬레는 기업 브랜드이자 유제품, 유아식에 해당하는 제품은 네슬레 브랜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브랜드로 볼 수 있고, 네스카페는 커피 브랜드이기 때문에 독자적인 가치를 갖는 브랜드라고 볼수 있습니다.
같은 경우로 질레트는 기업명이기도 하지만 면도기 브랜드이고(16위), 같은 질레트 회사에 속한 듀라셀(71위)도 독립 브랜드로서 100대 브랜드에 속해 있습니다.(담배 말보로(9위)는 기업 브랜드가 아니라 제품 브랜드입니다. 필립 모리스라는 회사의 제품 브랜드지요.
버드 와이저(22위)도 개별 브랜드 명입니다. 미국 엔호이저 부시라는 맥주 회사의 브랜드지요.)
삼성전자도 센스가 엄청나게 좋은 브랜드가 된다면 삼성전자와 센스라는 두개의 브랜드를 동시에 순위에 올릴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아직 삼성전자는 기업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높이는데에 더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컴퍼니 브랜드를 주요 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는 겁니다.(전에는 삼성전자도 삼성이라는 그룹 브랜드로 인식되고 평가되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노력에 의해 삼성전자라는 독립 기업의 브랜드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는 2002년 34위, 2003년 25위에서 2004년 21위로 올라서서 소니를 바짝 뒤쫒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 성장율을 감안하면 조만간 추월할 수 있을 듯 낙관해 봅니다....)
기업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정책을 추진하느냐, 개별 브랜드를 중심으로 브랜드 정책을 추진하느냐는 기업의 역사와 정책과 전략에 의해 기업마다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님께서 보신 브랜드 자산 순위에서 기업명이 브랜드인 경우도 있지만 상당수는 기업 브랜드와는 독립된 개별 브랜드들도 많이 보이네요...
(환타는 음료 브랜드로서 좋은 브랜드이기는 하지만 세계 100대 순위에 들 정도의 브랜드는 아닙니다. 렉서스도 브랜드 가치가 급격히 좋아지고 있지만 인터브랜드 모델에서는 아직 100대 브랜드에 들지 못하는 겁니다. 윈도우XP는 브랜드라기 보다는 제품 버전명칭이기 때문에 MS에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네슬레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네슬레는 140년의 역사, 시가총액은 980억달러 이상, 전세계 23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네슬레의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유제품,인스턴트 커피, 원두커피, 미네럴 워터, 음료, 시리얼, 커피 크리머, 유아 및 식이 조정 식품, 조미식품, 냉동 식품, 아이스크림, 냉장 식품, 초콜릿과 제과류, 푸드 서비스, 애견 식품, 화장품 등을 사업 영역으로 갖는 거대 기업입니다.
(한국인들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브랜드만 꼽아도 네슬레(기업명이자 주요 브랜드명), 테이스터스 초이스, 네스카페, 페리에 생수, 음료 브랜드 네스퀵과 마일로, 커피 크리머 커피 메이트, Motta 아이스크림, 크런치 초콜릿, 애견 식품 브랜드 프로플랜, 알포(Alpo)등은 일반인들도 들어봄직한 브랜드일 겁니다.)
네슬레는 최근 동안 굵직한 M&A를 통해서 성장해 왔습니다.
1992년 생수회사 페리에, 2002년 세계 최대 식품 회사인 네슬레와 애완식품 전문 회사인 퓨리나가 전세계적으로 통합되어 더욱 질 높은 애완 식품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퓨리나는 정세계 사료 시장의 주요 브랜드입니다.
2002년 7월, Nestle는 미국 아이스크림산업에 있어 Dreyer's와 합병했음을 알렸고 8월에는, Chef America, Inc를 26억 달러에 매수했습니다.
네슬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nestle.co.kr/
http://www.purina.co.kr
첫댓글 네슬레와 네스까페의 예입니다만 상품브랜드와 기업브랜드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글인듯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