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장은 이야기의 고장이라고 할만큼 많은 설화가 전승되고 있다. 그 동안 전국적으로 설화를 수집한 자료를 시·군별로 비교해 볼 때,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작품의 설화가 우리 고장에서 수집되었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한다. 물론 학자들이 다른 고장에 비하여 우리 고장에서 설화 조사를 많이 해서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학자들이 전국의 여러 지역 가운데 특히 안동에서 설화 조사를 많이 한 까닭은 안동에 설화가 많기 때문이다. 그럼 우리 고장에 설화가 이처럼 많은 이유는 어디 있을까.
재미있는 것은 영덕 지역에도 설화가 많이 수집되어서 안동과 영덕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덕은 일제 이전에 군 소재지가 영해에서 영덕으로 옮겨가기 전까지는 영해가 지역문화의 중심지였다. 따라서 사람들은 '영덕 영해'라 하지 않고 아직도 '영해 영덕'이라고 한다. 영해는 안동과 더불어 선비의 고장이라는 뜻으로 사부향(士夫鄕)이라고 할 뿐 아니라, 작은 안동이라는 뜻으로 소안동(小安東)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안동과 영덕처럼 설화가 많은 지역은 사부향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많은 인물을 배출하였을 뿐 아니라, 역사적 뿌리가 깊고 문화적 수준도 높은 곳이라 할 수 있다. 실제 현지 조사 경험에 의하면 경주에도 설화가 아주 풍부하게 전승되고 있었다. 어느 곳을 가든 이야기가 끊이지 않고 나왔다. 같은 기간에 수집된 설화 편수를 보면 경주만큼 이야기가 많은 곳도 없었다.
안동이나 경주처럼 역사적 뿌리가 깊고 문화적 중심지인 곳에 설화가 많은 것은 당연하다. 오늘의 문인들이 서울로 몰리듯이, 전국의 이야기꾼들이 이런 고장에 모여들게 된다. 옛날에도 명승고적을 찾아 여행하는 나그네가 많았다. 나그네가 묵어 가는 사랑방에는 으레 이야기판이 벌어지게 마련이다. 과객들에 의해 각지의 이야기가 안동에 모이게 되는가 하면 안동의 이야기가 전국적으로 전파되기도 한다. 따라서 다른 고장에서도 안동의 이야기가 널리 전승된다. 과거에 안동과 경주와 같은 곳에는 이야기 잘하는 과객들이 많이 모여들어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았기 때문이다.
안동에 이야기가 풍부한 또다른 이유가 있다. 안동에는 이야기의 소재가 될 만한 인물과 문화유산이 많다는 사실이다. 이야기 중에서도 전설은 증거물이 있어야 한다. 안동에는 전설의 소재가 될 만한 인물과 유적, 풍속이 많다. 당대 문화의 중심지였으니 당연한 현상이다. 많은 인물과 유적, 풍속 등이 모두 중요한 전설의 소재이다. 그러므로 인물을 많이 배출하고 문화재가 많은 고장에서는 그에 관한 전설도 많게 마련이다.
우리 고장에서 전승되는 신화들은 주로 당신화이다. 마을에서 섬기는 동신에 관한 신화를 흔히 당신화라 하는데, 주로 동신이 자기 마을 당(堂)에 좌정하여 동제를 올리게 된 내력에 관한 것이다. 당방울이 하늘에서 내려와 그 방울을 당신으로 모시고 당고사를 지냈다는 신화가 많다. 다음으로는 시집을 못간 처녀가 죽어서 동신이 되었다거나, 과거시험을 보러 가던 총각이 죽어서 동신이 되었다는 이야기 외에, 노승이 마을에 와서 죽어 그 자리에 당을 짓고 동신으로 모셨다든가, 또는 시집가는 날 가마꾼들이 길싸움을 벌이다가 가마채가 벼랑에 떨어지는 바람에 색시가 죽게 되자 그 원혼을 달래기 위해 당신으로 모시고 동제를 올린다고 하는 이야기들이다. 하늘에서 방울이 날아와 점지하는 경우가 아니면 억울하게 죽은 처녀 총각이 당신으로 모셔지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인물 전설에서 두드러진 것은 공민왕과 관련된 전설이 많다는 점이다.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서 안동으로 피난을 왔으므로 안동사람들로서는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공민왕과 관련된 당신화에서부터 공민왕이 썼다는 영호루 현판, 오마대 전설 등이 전승되지 않을 수 없다. 공민왕 다음으로 지체가 높은 인물이 안동을 다녀간 경우가 왕건과 견훤이지만 고창전투 관련 전설 외에는 찾아보기 어렵다. 견훤이 지렁이 자손으로 이야기되는가 하면 마침내 패배하는 인물로 이야기되는 까닭은 역사적 사실과 연관되어 있기도 하지만, 우리 고장 출신인 삼태사(三太師)와 다툰 적이었던 탓이 아닌가 생각된다.
퇴계 선생과 서애 선생에 관한 전설이 많은 것은 자연스럽다. 퇴계 선생에 관한 이야기는 훌륭한 학문과 인품을 다룬 것이지만, 이와 달리 예사 사람들과 다름없는 인간적인 한계를 다룬 것도 적지 않다. 이야기를 즐겨하는 사람들은 퇴계를 고매한 학자로서보다 이웃집 아저씨와 같은 인간미 넘치는 친근한 사람으로 그리고 있는 셈이다. 서애 선생 전설은 으레 겸암 선생과 함께 이야기되는데, 역사적으로 드러난 사실과 달리, 겸암 선생은 도통한 인물로서 사명당 못지 않은 신통력을 발휘하여 나라와 겨레를 위한 일을 척척 해내는 이인으로 묘사되고 상대적으로 서애 선생은 무능한 대감으로 이야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