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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의 관심은 행복의 씨앗입니다. |
학교교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용수초등학교 교감 손인환
Ⅰ. 7차 교육과정의 이해
1. 교육과정이란 ?
교육과정이란 초, 중, 고교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국가가 기준을 정해 놓은 틀이다. 1955년 1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이후 여섯 번의 전면 개정 과정을 거쳐 현재 7차 교육과정이 시행적용 중입니다.
즉 교육과정이란 학교 교육에 있어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공통적․일반적 기준입니다.
교육청에서는 이 교육과정에 따라 지역적 특수성과 실태를 반영한 지침을 만들고, 각
학교에서는 이 교육과정과 시․도별 지침에 따라 그 학교의 실정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어 각 지역과 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교육을 하게 됩니다.
2. 교육과정은 왜 개정하는가?
가. 교육부는 정부 수립 후 교육과정을 7차에 걸쳐 마련해 오면서 초․중등 교육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 제 1차 교육과정 (1955년 제정)
․ 제 2차 교육과정 (1963년 제정)
․ 제 3차 교육과정 (1973년 제정)
․ 제 4차 교육과정 (1981년 제정)
․ 제 5차 교육과정 (1987년 제정)
․ 제 6차 교육과정 (1992년 제정)
․ 제 7차 교육과정 (1997년 제정)
나. 이번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성격을 지닌 교육과정으로 마련 되었습니다.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 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 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다. 1997년 12월 30일에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은 학교급별, 학년별로 연차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구분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초등학교 |
1,2학년 |
3,4학년 |
5,6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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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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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2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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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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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2학년 |
3학년 |
[ 따라서 제 7차 교육과정은 2004학년도에 초․중․고 전학년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3.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 목 표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 내 용 :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
■ 운 영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
■ 제 도 :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
4. 7차 교육과정의 특징
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수업의 도입과 학생 선택권 확대, 재량 활동 시간 도입이 골자이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10년 간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필수과목)으로 10개 과목을 일괄적으로 같은 내용을 가르치되 학생별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 고교 2.3학년부터는 '선택중심교육과정'에 의해 79개 선택과목 중 원하는 과목만 듣도록 하고있다.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를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있는 교육을 실시합니다.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 특성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 하였습니다.
■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범교과 활동 재량 시간을 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선택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 최저 필수 요소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범위와 수준도 조정하였으며, 학교급별 이수 과목 수도 축소하였습니다.
■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하고, 학교별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도 확립합니다.
■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 창의적 교육활동을 강화합니다.
■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은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된다.
- 교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 재량활동 : 교과재량활동,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성
-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행사활동으로 구분
특히 교과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 능력에 따라 단계를 나눠 가르치는 '수준별 교육'이 핵심이다.
1~6단계에선 수학을, 7~10단계에선 수학과 영어를 재 이수 가능 과목으로 정해 학습이 부진한 경우 전 단계를 다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 과학, 국어는 기본․심화․보충 과정으로 교과서를 세분화해 기본 과정을 이수한 뒤에는 교사의 재량에 따라 보충과 심화 과정을 나눠서 수업하도록 한다..
■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고등학교 2, 3학년(11~12단계)에 해당하는 것으로, 26개 일반선택과목과 53개 심화선택과목 등 총 79개 과목이 포함돼 전체 수업의 20~50%까지 자율적으로 과목을 선택해 수강한다.
Ⅱ. 학교교육과 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법적 근거
가. 대한 민국 헌법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 보장 |
나. 교육 기본법 제2조
교육은 홍익 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
다. 초․중등 교육법
․초등학교 교육목적 ․국가, 지역,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사용 ․학교운영위원회의 기능 ․학년도, 학년제, 수업연한 ․장학지도, 학교규칙, 학생 자치 활동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학교와 교육기관 평가 |
라.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초등학교 교과 ․학기, 수업일수, 휴업일 및 수업 시간 ․학급편성, 수업 운영 방법, 수료 및 졸업 |
2.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및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가. 추구하는 인간상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
나. 기본 방향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
⇧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와 기본교육의 충실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 능력의 신장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지역 및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
다. 2004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중점과제
학교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공교육 내실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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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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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교육의 충실로 학교교육의 신뢰도 제고 ․ 교원의 사기 진작 및 전문성 강화로 교육력 제고 ․ 시․도교육청 자율성 및 학교공동체 책무성 강화 |
라. 부산광역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 및 교육 강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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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지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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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
3대 중심시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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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역점추진사업 |
인간존중을 지향하는 기초․기본교육충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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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 종합적 사고력을 신장하는 기초․기본교육 강화 ․ 넉넉하고 따뜻한 마음을 함양하는 인성교육 ․ 더불어 사는 교육복지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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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를 이끌 인적자원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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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재교육 및 수월성 교육의 실현 ․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교육의정보화․세계화 ․ 인적자원개발의 지역화와 평생학습의 생활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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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지원 중심의 질 높은 교육행정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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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긍지와 활력이 넘치는 교직풍토 조성 ․ 쾌적하고 선진화된 학교 교육환경 조성 ․ 자율과 책임에 바탕을 둔 학교 경영체제 구축 |
마. 북부교육의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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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산 교 육 지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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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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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인 학교문화를 가꾸는 북부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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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존중을 지향하는 기초․기본교육 충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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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 사고력을 신장하는 기초․기본교육 강화 ․ 사람됨을 중시하는 인성교육 충실 ․ 더불어 사는 교육복지 실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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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를 이끌 인적자원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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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재 교육 및 과학교육의 내실화 ․ 지식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인재 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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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지원 중심의 질 높은 교육행정 구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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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긍지와 활력이 넘치는 교직풍토 조성 ․ 쾌적하고 선진화된 학교 교육환경 조성 ․ 자율과 책임에 바탕을 둔 학교경영체제 구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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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점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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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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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범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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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지원단 구성․운영 활성화 ․「자율독서계약제」운영을 통한 독서력 신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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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실수업 문제 해결을 돕는 「상설 열린 연수원」 운영 ․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청소년 단체 활동 활성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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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내기 교사의 교수․ 학습력신장 |
3. 편제
학교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한다.
가. 교과
■ 1학년 ~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 3월 한 달은 우리들은 1학년 교과로 한다.
■ 2학년 ~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 3, 4학년~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교과로 한다. 다만 2000학년도까지는 실과를 지도한다.
■ 5, 6학년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나. 재량활동
재량활동은 교과재량활동,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한다.
영 역 |
내 용 |
비 고 |
교과 재량활동 |
교과의 보충․심화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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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재량활동 |
범 교과학습 : 민주시민, 인성, 환경, 경제, 에너지, 보건, 안전, 통일, 진로, 해양, 국제이해교육 등 자기 주도적 학습 : 주제탐구 및 소집단 공동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학부모 동행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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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별활동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으로 한다.
■ 자치활동~ 협의활동, 역할분담활동, 민주시민활동
■적응활동~기본생활 습관형성활동, 친교활동, 상담활동, 진로활동, 정체성 확립활동
■ 계발활동 - 학습문예활동, 보건체육활동, 실습노작활동, 여가문화활동, 정보통신활동, 청소년단체활동
■ 봉사활동 - 일손 돕기 활동, 위문활동, 캠페인활동, 자성구호활동, 환경시설 보존활동
■ 행사활동 - 의식행사활동, 학예문화활동, 수련활동, 안전구호활동, 교류활동
4. 교육과정 운영 방침
■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45조에 의하여 우리 학교의 연간 수업일수는 학교행사를 포함하여 220일 이상으로 한다.
■ 학교교육과정 편성 내용 중 교과는 학교 실정과 계절을 고려하여 증가기, 표준기, 감축기로 나누어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전 학년 주당 평균 3시간 이상 운영되는 교과의 주당 1시간을 현장체험 중심의 학습으로 편성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1, 2학년의 국어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수학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 국어, 사회, 과학, 외국어(영어),
-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과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하지 않고 개인차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 교과지도의 주간 및 일일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간 균형을 이루어지도록 하며,
교과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 시간을 연속하여 운영할 수 있다.
■ 학습활동 시간의 기준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단원의 성격과 학습 내용에 따라
시간량을 조정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5. 교과별 교육과정
가. 국 어
1) 성격과 특성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위한 교과"로 규정하였다.
〈말하기․듣기〉
국어과 교육 과정의 말하기와 듣기 영역, 국어 지식과 문학 영역의 일부 내용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적합한 자료로 구성하되, 학습의 과정이 명시적으로 드러나도록 함.
<읽기 교과서>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 및 문학 영역의 내용과 국어 지식 영역의 일부 내용의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에 적합한 자료로 구성하되, 읽기 능력의 효율적인 신장을 위해 학습 과정이 가급적 명시적으로 드러나게 하였다.
<쓰기 교과서>
- 국어과 교육 고정의 쓰기 영역과 국어지식 영역, 문학 영역의 일부내용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에 적합한 자료로 구성하되, 가능한 한 학습의 과정을 명시적으로 제시하였다.
- 문자 또는 그림자료를 사용하여 창의적인 언어사용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1,2학년의 쓰기 교과서는 의미를 문자화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보편적인 경험을 고려하면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제재와 기법을 도입하여 편찬하였다.
- 쓰기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강조하여 일련의 쓰기 과정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를 위해 필요한 경우 2시간 연속 수업이 가능한 체제로 구성하였다.
- 과정중심의 접근법에 따른 연속차시를 통해 수준별 학습 활동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1~2차시의 경계를 허물어서 유능한 학습자 경우에는 교사나 동료의 도움을 받으면서 과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더 해보기’를 적극
활용하여 유능한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수준에 맞는 학습활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 수행 평가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대단원 기본 학습 활동과 되돌아보기를 연계시켰다. 대단원 기본 학습에서는 되돌아보기에 제시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글쓰기 능력을 점검하도록 하였고, 되돌아보기에서는 대단원의 기본 학습 활동 중에 이루어진 작품을 가지고 학습 활동을 하도록 하여 평가 기능을 강화하였다.
- 단원 구성에서는 맞춤법에 관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게 배려하되, 문장이나 글을 짓는 활동, 쓴 문장이나 글을 고쳐 쓰기 활동, 글씨쓰기 활동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맞춤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 단원 구성에서는 필기 도구를 바르게 잡고, 바른 자세로 바른 모양과 순서로 글씨를 쓸 수 있는 기초 기능을 충분히 익힐 수 있게 배려하였다.
나. 바른 생활
1) 목표 체계
기본생활 습관 및 기본 예절, 규범의 이해 |
⇒ |
습관화 |
⇒ |
건전한 인성을 가진 민주시민 |
2) 목표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숩관과 예절 및 규범을 알고 습관화하여, 건전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의 자질을 형성한다. 가.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나.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규범의 실천을 통해 건전한 인성과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한다. |
다. 우리들은 1학년
1) 성격 및 특성
가) 초등학교 입학초기의 한 달동안 공부할 내용을 담은 통합교과
- 입학초기에 학생들이 갖는 호기심과 두려움을 적절한 방법으로 조화시킬 수
있는 특별 교육프로그램
- 통합교과의 정신과 그 운영 방법의 대표적 과정- 주제, 활동중심으로 모든 교과
내용의 완전통합
나) 학교생활의 원만한 시작을 돕는 안내 과정
- 새로운 집단생활의 장(가정→학교)에 의한 가장 극적이고 큰 경험, 가장
큰 생활의 변화
- 급격한 변화에 의한 충격의 최소화와 원만하고 자연스러운 전환, 적응유도다.
학교 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습관과 가치형성의 출발점 : 최초의 학습 과정
- 막연한 기대와 희망
- 첫 인상과 경험이 앞으로의 학교 생활에 대한 지대한 영향을 미침
다) 생활영역을 가정, 학교, 사회로 넓혀 주는 교량적 기능
- 가정생활- 욕구중심
- 학교생활- 필연적 경험의 집단 생활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의 조화 기법 터득의 필요성
라) 후속 교과별 학습의 준비․도입과정
- 기본적 학습태도 형성 및 기초적 기능 습득의 필요성
- 점진적 도입 → 교과별 수업
마) 학교생활에 관심과 흥미 유도를 위한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 제공 과정
- 재미있는 활동 경험 제공- 학교는 즐거운 곳이라는 인식
- 생활경험과 학교 학습을 잇는 고리 역할
2) 목 표
가) 학교생활 환경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방법을 익혀 원만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나) 기본적인 규범을 익혀 바른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다) 바른 인간 관계를 형성하여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라) 학습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초적인 기능을 습득한다.
3) 내 용
기본 생활 규범, 학교생활 환경, 사회적 관계, 기초학습 기능의 네 가지 영역에 따라 활동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영역별 내용은 원만한 학교 생활을 위한 기초적인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라. 수 학
학생들에게 수학은 다른 학과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시켜야 하며, 실생활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하여 수학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계산도 필산보다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하는 어림셈과 같은 기능들의 숙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들은 계산기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확률과 통계를 공부하여 다량의 정보를 다루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1) 초등 학교 수학 교육의 특성
■ 현실에서 직관 또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
초등학교 학생들은 수학적인 내용을 연역적 방법이나 추상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현실에서 직관이나 구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 모델 만들기
학생들이 개념을 이해할 때, 현실에서 직관하거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한 것을 곧바로 이용하여 개념을 정의하는 것보다, 현실과 개념의 중간 과정을 생각할 수 있다. 현실에서 직관 또는 구체적인 조작 활동한 것에 대응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식을 쓸 수 있다.
■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약속하기
구체적인 개념들은 그것들을 다른 개념들과 구별하기 위하여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약속은 용어와 기호를 써서 나타낸다.
■ 방법 발견하기
초등 학교에서는 주로 공식이나 성질을 사용한다.
공식이나 성질은 문제를 쉽고 편리하게 해결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모든 문제가 공식이나 성질로만 쉽게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공식이나 성질로만 해결될 수 없는 경우도 존재한다.
■ 직관적 사고
직관이란지식이나 정신적인 지각에 대한, 어떤 논리적인 추론 과정의 개입 없이, 즉각적인 이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유비 추리(유추)
유비 추리는 유추라고도 하는데, 두 사실에서 서로 유사한 점을 근거로 하여 특수한 사실의 성질을 그와 유사한 다른 특수한 사실의 성질에 추리하는 작용을 말한다.
■ 놀이와 퍼즐
1980 년대부터 수학 수업에서 놀이와 퍼즐의 사용은 폭발적으로 증가되어 왔다. 놀이와 퍼즐에 대한 관심은 NCTM에서 다루는 주제에서나 수학 수업과 관련된 책과 자료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2) 수학과의 목표
■ 수학 학습을 통하여 얻게 되는 수학적 지식이나 기능들은 결국 학생들이 생활을 영위하면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종류의 문제들을 수학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데에 필요한 수단이나 방법을 제공하게 된다.
■ 수학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는 물론 서로의 의사를 수학적으로 교환할 수 있는 형식이나 수단을 제공하는 교과로, 단지 수학의 내용이나 범주 내에서 이루어지는 사고나 의사 교환만이 아니라 학생 자신과 주변으로부터 얻게 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 조직, 종합하여 유용한 결과를 얻어내는 과정에 필요한 효율적인 사고와 의사 교환의 형식과 수단이 된다.
■ 수학은 학생들에게 진리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감각을 키워 줄 수 있는 교과로, 자연계나 인간 자신의 내적 정신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수학적 불변의 진실이 가지고 있는 간결, 우아, 명쾌한 추상적 요소들, 즉 수학적 진리의 미적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게 해 주는 적절한 장의 역할을 한다.
■ 수학은 수학적 규칙성이나 관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로 학생은 이러한 수학을 학습함으로써 자연과 사회 속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사상들로부터 그 안에 내재되어 있는 질서나 원리인 수학적 규칙성과 관계를 파악하게 되고, 따라서 이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얻게 된다.
마. 슬기로운 생활
1)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
초등학교 1, 2학년의 통합 교과는 교과와 교과간의 통합 개념에서 탈피하여 활동 중심의 주제를 근간으로 통합하도록 하고 있다. 제6차 교육 과정에서 슬기로운 생활은 학습자 주위의 여러 가지 현상-사회 현상과 자연 현상-을 대상으로 구체적 활동과 경험을 통해 자신, 사회 및 자연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상황에서 슬기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하는 교과였다.
■ 개념 중심의 지식 학습을 지양하고 학교 생활에의 적응, 학습에 대한 흥미의 증진,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한다.
■ 3학년의 사회, 과학, 실과, 수학 등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탐구 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 탐구 활동(관찰, 분류 등)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을 조직한다.
■ 학교의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 다른 통학 교과와 내용 중복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교육 과정의 내용에 성취 기준을 제시한다.
2) 슬기로운 생활의 총괄 목표
■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고취
■ 다양한 경험을 통한 자신, 사회 및 자연과의 관계 이해
■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슬기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 배양과 태도 증진
3) 슬기로운 생활의 세부 목표
■ 나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이해와 서로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름.
■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이해와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름.
■ 자기 생각의 표현 능력 증진과 초보적 탐구 능력 배양
■ 생명 존중심 고취
■ 주위 현상에 대한 호기심 증진과 계속적으로 알아보려는 태도 육성 및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 형성
4) 슬기로운 생활의 내용
내용체계 내용 체계는 슬기로운 생활에서 지도하여야 할 내용의 짜임, 내용과 내용 간의 관계, 각 내용에서 기르고자 하는 능력 등이 무엇인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제시한 것이다.
슬기로운 생활의 경우에는 다른 교과와는 달이 개념 중심의 학습이 아니고 활동 중심의 학습을 통해서 기초 탐구 능력, 바람직한 학습 습관의 형성, 남의 도움을 받지 않고 당면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르고자 하고 있다.
바. 즐거운 생활
새로운 학교환경에의 적응을 통하여 즐겁고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다 |
‘즐거운 생활’은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즐거운 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기본적인 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놀이와 표현 활동, 감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통합 교재이다.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은 발달 특성상 신체적, 정서적으로 왕성한 활동 욕구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즐거운 생활 교과의 목적은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 다양하고 즐거운 생활을 통하여 ‘심신이 건강한 인간, 창의적인 인간, 심미적인 인간’으로 자라도록 하는 데 있다.
Ⅲ. 맺으며
학교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시교육청, 북부교육청 교육의 추진방향에 따라 단위학교의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여 추진한다. 교육과정이 바르게 운영되어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함양하고 미래사회의 주인으로 길러야 한다.
뿐만 아니라 누구나 모두는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삶의 질이 높은 유능한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 힘쓸 것이다. 이는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 함께 하는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교육과정이 올바르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간혹 편이에 의한 가치 기준에 의한 판단에 따른 지도는 어린이들의 사고와 가치, 생활태도와 삶의 방식에까지 혼란을 가져다 줌으로 위험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올바른 지도를 위해서는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며 이는 개인, 사회, 국가가 바르게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동기가 된다.
학부모님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로 자녀교육에 임해 주시면 자녀들은 무한한 우주의 주인으로서 긍지와 자존으로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을 것으로 믿어지며 오늘의 작은 자리가 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