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진 여행 사진을 찍기 위한 10가지 방법
여러분이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 주면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요? 재미없는 사진에 지칠대로 지친 애호가들까지도 깜짝 놀랄 만한 사진을 가지고 돌아오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시각적인 효과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해야 합니다. National Geographic과 같은 잡지를 뒤적이는 사람을 보면 한 가지 사실을 분명하게 알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지의 효과를 재빨리 평가하기 때문에 흥미를 끌지 않는 이미지는 얼른 넘깁니다. 사진 작가가 강렬한 시각적 메시지를 제공하지 않는 한 사람들의 관심을 오랫동안 붙잡을 수 없습니다. 수십 년 동안 TV, 기타 미디어 및 좀 더 최근에는 웹의 홍수로 인해 단순히 정보만 보여 주는 "기록 사진"에는 금새 흥미를 잃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의 관심을 끄는 사진들은 대담하고, 그래픽으로 구성되고, 매력적이고 또는 극적인 이미지입니다. 야외 사진이나 여행 사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줄 계획이라면 전혀 다른 차원의 사진 기회를 포착하도록 도전해 보세요. 옛날 속담 중에 "제 눈에 안경"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속담은 사진에도 적용됩니다. 아름다운 이미지나 매력적인 이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울어진 수평선, 어지럽게 흩어진 배경, 무의미한 공간 때문에 볼품 없게 된 중앙의 아주 작은 피사체, 시선이 분산된 전경에 있는 물체, 단조로운 하늘 등 일부 요소는 그다지 마음을 끌지 못한다는 데 동의할 것입니다. 이런 사진들은 독특한 피사체를 찍은 경우가 아니라면 친구와 가족에게 보여 줄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찍은 야외 사진과 여행 사진의 시각적 감동을 높이려면 다음 10가지 기법을 고려해 보세요.
| 작년 휴가 때 찍은 사진을 보고 가족과 친구들이 하품을 할 정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일이 생겼다면 사진을 보는 사람들이 깜짝 놀랄 만한 여행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다음 요령을 기억해 두세요. |
신중하게 사진을 찍으세요! 여러분이 여행하는 장소의 느낌을 담은 독특한 사진을 찍어 보세요. 1. "장소의 진수"를 느끼게 하는 사람을 찍으세요. 국내를 여행하든 해외를 여행하든 그 지역 사람들은 방문지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다채로운 지역 사람들, 특히 고유의 복장이나 예복을 입은 사람들은 장소, 역사 또는 문화의 느낌을 뚜렷하게 보여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행을 가거나 축제 및 다른 행사에 참가할 때마다 그런 사진을 찍을 기회를 만들어 보세요. (캐나다, 온타리오) | |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여행 전문 사진에 사람이 포함됩니다. 익숙한 도시이든 파푸아뉴기니의 외딴 마을이든 상관없이 현지 사람을 담은 사진은 여행지의 진수를 보여 줍니다.Bob Krist는 그의 저서 Spirit of Place에서 관광객과 여행가를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이 책을 읽은 다음부터 저는 제가 찍는 여행 사진에 그의 철학을 구체화하려고 노력해 왔으며 여러분도 그렇게 해 보시기 바랍니다. Krist는 National Geographic의 보도 사진 작가인 Jim Richardson의 말을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Jim에 의하면 여행가는 지역 사람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는 반면 관광객은 '거기에 가서 저것을 했었다'는 생각으로 여행 안내서의 관광지 사진만 찍습니다. 관광 사진 작가는 문화와는 거리를 둔 채 먼 데서 사진을 '훔치지만' 여행 사진 작가는 사람들과 어울린 가운데 사진을 찍기 때문에 사진이 좀 더 친숙해 보입니다." 사람들은 사진을 찍기 위해 낯선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Krist는 여섯 페이지에 걸쳐 어색함을 깨고 그들의 협조를 구하는 기술에 대해 설명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다음을 고려해 보세요. - 자신감을 가지고 상냥한 태도로 상대를 존중하고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사람들에게 접근하세요.
- 미소를 짓고 이야기를 나누며 작은 선물을 사용하세요.
- 어떤 지역에서는 팁이나 작은 선물을 반드시 주어야 하는 반면에 어떤 곳에서는 상인에게서 물건을 조금만 사도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기도 합니다.
| 여행 전문 사진 작가인 Bob Krist는 거의 모든 나라에서 멋진 인물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신감과 미소로 상대방에게 접근해서 이 칼럼에서 설명한 기술을 사용해 보세요. (인도) | |
지방의 사투리를 모른다면 언어 장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웃으면서 카메라를 들어 보이세요. 어떤 사람은 사진 찍히는 것을 원치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알아들었다는 듯이 웃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고 좀 더 협조적인 사람이나 그룹을 계속 찾아보세요. 상대방이 동의한다고 느끼면 한두 가지 광각 촬영을 빨리 시작합니다. 사진 찍히는 사람이 좀 더 편안함을 느끼게 되면 더 가까이 다가가 좀 더 친숙한 광각 이미지를 촬영합니다. 마지막으로 필 플래시를 사용하여 피사체의 눈에 생기를 주면서 더 긴 렌즈를 사용하여 인물이 사진에 가득 차도록 촬영하세요.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기분 좋은 작별 인사로 마무리합니다. 고유의 문화를 간직한 사람들은 장소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더할 나위 없는 소재가 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사람들에게 축제나 가든 축하 행사가 열리고 있는지 물어 보세요. 일반적으로 특별한 의상을 입은 사람들은 사진 찍히기를 원합니다. Krist가 설명하듯이 이것은 확실히 유리한 상황입니다. "수줍음은 좋은 인물 사진을 찍는 데 큰 장애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행사는 아주 중요하고.... 사진 찍기에 좋은 기회가 됩니다." 2.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세요. 우리는 모두 카리브해 마을의 시장 전체 또는 록키 산맥의 전경 등 한 장의 사진에 너무 많은 것을 넣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진 여러 장을 시리즈로 보여 줄 때는 개괄적인 사진이 유용한 설정 장면이 되지만 가까이에서 찍는 것도 잊지 마세요. "어떤 요소가 가장 재미있을까?" 스스로 질문한 다음 큰 사진의 각 부분을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개별 이미지로 촬영하세요. | 사용하는 렌즈에 상관없이 주요 피사체로 프레임을 채우세요. 필요하다면 방해가 되는 부분을 없애도록 이미지를 잘라내세요. (캐나다, 앨버타) | |
가까이 이동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 긴 렌즈를 사용하세요. 보는 사람의 관심을 분산시킬 수 있는 부수적인 피사체를 제외시키려면 70-300mm 줌 렌즈가 적당합니다. 흐린 하늘이나 기타 시선을 분산시키는 부수적인 피사체를 제거하려면 더 긴 렌즈를 사용하세요. 광대한 화면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가장 놀라운 장면을 하나씩 기록하여 산의 전망을 강조합니다. 고등학교 미식 축구 경기에서 쿼터백의 심각한 표정을 사이드라인에서 포착하세요. 사람을 찍든 동물을 찍든 스냅 사진이 아니라 인물 사진을 만들어 보세요. 유용한 정보 피사체가 세로인 경우(사람, 빌딩, 나무 등) 카메라를 옆으로 돌려 프레임 가장자리의 빈 공간을 줄이세요. 복잡한 도시의 모습을 촬영할 때에는 높은 시점에서 촬영하여 사진을 간략하게 만드세요. 옥상의 테라스, 다리, 발코니 혹은 다른 높은 곳을 찾아보세요. 망원 렌즈(최소한 300mm)를 갖고 있는 경우 얕은 피사계 심도를 활용하여 먼 데 있는 피사체를 흐릿하게 만듭니다. 가까이에서 찍을 경우 f/4같은 넓은 조리개를 설정하면 흐릿하고 초점이 맞지 않는 배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에 집중하지 못하게 시선을 분산시키는 모든 밝은 요소는 제외하도록 하세요. 보는 사람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노력하세요. 필요하다면 나중에 사진이나 디지털 이미지를 잘라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하세요. 어떤 종류의 피사체를 선호하든지 가까이에서 찍은 사진은 사진의 시각적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창적인 접근을 시도하세요! 최상의 사진을 얻으려면 사진의 구도와 프레임을 잘 짜야 합니다. 3. 독창적인 컨트롤을 유지하세요. 사진 작가 Bob Shell이 주장하듯이 "구도는 사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구도가 나쁘면 약간의 명백한 기술적 결함이 있는 사진처럼 사진의 질이 떨어집니다." 사진에 대한 여러 책에는 구도의 법칙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이것은 시각적으로 잘 표현된 이미지에 대한 출발점으로 유용할 수 있습니다. | 구도의 법칙을 시각적으로 만족할 만한 이미지를 촬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치나 지침이라고 생각하세요. (플로리다, 사이프러스 가든) | |
규칙이 너무 엄격할 수 있지만 효과적인 구도는 아주 중요합니다. 구도가 잘못된 이미지는 작품의 가치를 떨어뜨립니다. 비록 보는 사람은 그 원인을 잘 모를지라도 말입니다. 오늘날의 첨단 SLR 카메라는 뚜렷한 기술적 결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균형 잡힌 이미지를 촬영하기 위해 수년 간 개발한 디자인 기술인 시각적 요소를 조정하도록 카메라를 프로그래밍할 수는 없습니다. 풍경을 기록하는 데 급급하여, 주요 피사체를 중심에서 벗어나도록 배치하라는 제3의 법칙과 같은 구도 지침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자동 초점 센서가 뷰파인더의 정 가운데에 놓일 수 있지만 이것을 중심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동 초점이나 자동 초점 잠금으로 전환해서 프레임을 다시 만들어 정적 구도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유용한 정보 대부분의 사진 강사들은 독창적인 이유로 효과적인 구도 법칙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기 전에 이 법칙에 대해 배우고 연습할 것을 권고합니다. 다른 지침도 기억하세요. 프레임에서 수평선을 낮게 배치하여 극적인 하늘을 강조하세요. 인입선, 반복적 요소의 리듬, 동적인 대각선, 우아한 S자 곡선의 조화 또는 대비되는 색, 질감 혹은 모양 등도 살펴보세요. 카메라가 아무리 똑똑하다고 해도 독창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사항들을 여전히 터득해야 합니다. 이런 첨단 기술 시대에도 만족스러운 사진을 찍기 위해 사진 요소를 구성할 책임은 사진 작가에게 있습니다. 4. 빛을 관찰하세요. 전문 사진 작가가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것을 보면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사진 작가와 그의 조수들은 실제로 사진을 찍는 것보다 조명과 조명 액세서리들을 배치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합니다. 이런 종류의 통제된 환경을 떠나서 야외에서 촬영하는 경우 자연이 정해준 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고 믿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튼 더 좋은 위치로 구름을 굴려보내거나 태양을 움직일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 일출과 일몰은 아름다운 야외 이미지와 여행 이미지를 촬영하기에 아주 좋지만 보통은 그렇게 멋진 빛을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빛의 상태대로 작업하거나 빛이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 |
사실 스냅 사진을 찍는 사람과 사진 작가를 구분짓는 기술 중 하나는 조명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은 현재 상황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Art Wolfe(정상급 야외 사진 전문가)가 지적했듯이 "찍을 대상을 아는 것보다 찍으면 안 되는 때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면서 대비 또는 품질, 방향 및 빛의 색깔이 상황에 적합한지 스스로 물어보세요. 폐허가 된 동네에 있는 오래된 호텔의 거칠고 풍상을 겪은 마룻바닥을 표현하는 경우 저는 질감을 강조하기 위해 고립된 대비 영역을 만들어 내는 측광을 원합니다. 자연을 가까이에서 촬영하는 경우에는 강하게 대비되는 빛을 내는 맑은 날보다 흐린 날의 흩어진 빛이 더 좋습니다. 여행 중에 자연스러운 인물 사진을 찍는 경우에는 빛이 피사체에 대해 적당한 각도로 약간 위에서 비추면 좋습니다. 대부분의 풍경 사진에서는 한낮에 머리 위에서 비추는 "서늘한" 빛 대신에 "따뜻한" 측광을 좋아합니다. 가을날의 나뭇잎의 경우 태양을 향해 찍으면 아름다운 반짝임과 함께 잎이 반투명으로 빛나는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피사체든 사진 기회를 포착한 순간에 조명이 완벽한 경우는 드뭅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는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많은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촬영 위치를 바꾸는 것입니다. 사람과 작은 물체를 촬영하는 경우에는 피사체를 그늘진 곳이나 실내에서 창 가까이로 이동합니다. 좀 더 마음에 드는 빛이 되거나 구름이 태양을 가려서 좀 더 부드럽고 흩어진 빛이 될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필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접을 수 있는 반사판을 고려해 보세요. 흰색, 은색 및 금색으로 된 반사판은 빛의 색깔을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중요한 피사체 영역으로 빛의 일부를 반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옵션을 탐구하세요 여행하는 동안에는 집에서는 절대로 만날 수 없는 독창적인 사진을 찍을 기회가 많이 생깁니다. 이런 기회를 활용하세요! 5. 시야를 넓히세요. 프레임을 가득 채우거나 망원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항상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목공 조각가에 대한 포토 에세이를 만든다면 일부 프레임에서는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그가 팔고 있는 작품을 포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초점 거리가 더 짧은 렌즈는 다음과 같은 다른 상황에서도 유용합니다. - 커다란 피사체 전체나 많은 사람들을 한 프레임에 넣으려고 할 때
- 뒤로 물러설 수 없는 좁은 곳에서 촬영할 때
- 피사체를 뒷받침하는 주요 요소를 포함시킬 때
| 초점 거리가 20-24mm이면 초광각의 화각, 확장된 원근감 및 넓고 선명한 초점 범위가 만들어집니다. 왜곡된 효과를 피하려면 렌즈를 위쪽으로 기울이지 않도록 하세요.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에서 24mm 렌즈로 찍은 사진) | |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든 광각 사진에 28-80mm 줌 렌즈를 사용하지만 그런 렌즈가 가장 적당한 것은 아닙니다. 28mm 렌즈라고 해도 아주 넓은 화각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줌 렌즈는 극적인 원근감의 강력한 효과 없이 세상을 보통의 시선으로 표현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렌즈 중 가장 넓은 것이 28mm이면 더 짧은 렌즈로 가능한 좀 더 확장된 보기를 제공하여 사진에 다른 차원을 추가해 보세요. 초광각 20-35mm 줌 렌즈를 빌리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이런 렌즈를 사용하면 공간이 확장된 듯한 원근감 때문에 세상을 새롭게 볼 수 있습니다. 실내가 좀 더 넓게 보이고 사막 풍경이나 싱그러운 농장 지대가 더 널찍하게 보여 기록 사진보다 설명적인 사진에 적합합니다. 좀 더 먼 거리의 피사체는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작게 표현되면서 전경은 어떻게 두드러지게 표현되는지 주목하세요. 한 무리의 야생화를 강조하려면 가깝게 다가가 넓게 펼쳐진 꽃 무더기가 수평선을 향해 사라지듯이 사진에 담으세요. 다른 피사체에도 이렇게 실제와 다른 시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가 훨씬 더 넓게 보일 것입니다. 뷰파인더 전면에 우뚝 서 있는 종마 한 마리가 필름에서는 실제보다 더 크게 보여 몇 발짝 뒤에 오는 번식용 암말들을 상징적으로 압도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초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피사계 심도가 깊기 때문에 전체 화면에 상당히 선명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특히 f/11에서 f/22 사이일 때 전경에서 배경까지 모든 것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뱃머리에서 선미까지가 원래보다 훨씬 길어 보이기는 하겠지만 유람선 전체를 적당히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어떤 화면에서든 선명도 범위를 최대화하려면 이렇게 해 보세요. 화면에서 대략 1/3 정도에 초점을 맞추세요. 카메라에 피사계 심도 미리 보기 단추가 있을 경우 이 단추를 사용하여 선명도 범위를 가늠해 보세요. 보기 화면이 어두워지지만 1분도 채 안 되어 눈이 적응할 것입니다. 렌즈를 위로 기울이면 또 다른 특징이 뚜렷해집니다. 세로 선이 수직에서 벗어나 안쪽으로 모이거나 기우는 것처럼 보이고 수평선 가장자리가 위로 올라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선명한 원근감의 왜곡 때문에 빌딩이 뒤로 쓰러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피사체에 대한 정밀한 기록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특징을 활용해 보세요. 가파른 각도로 카메라를 위로 기울이면 사진을 찍는 사람의 의도가 보는 사람에게 선명하게 전달됩니다. 6. 피사체를 탐구하세요.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점은 가지고 있는 쓰레기 통의 크기"라고 누군가 말한 적이 있습니다. 이 말도 어느 정도 사실이지만 좀 더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전문 사진 작가는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고, 여러 가지 다른 렌즈를 사용하고, 여러 가지 기법을 시도하는 등 피사체를 "연구"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버려지는 사진이 많이 나오지만 진짜 놀랄 만한 사진도 얻게 됩니다. 사진 애호가들은 완벽한 이미지를 얻으려고 애씁니다. 그런가 하면 사진을 얼른 찍은 다음 자기 차나 관광 버스로 돌아가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주차 지역이 좋은 사진을 찍기에 최적의 장소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피사체는 탐구 시간이 필요합니다. 화면을 위한 최적의 위치를 찾을 때까지 돌아다녀 보세요. 멋진 배경을 발견하면 동네 사람들이 화면으로 걸어 들어올 때까지 기다리세요. 아니면 친구 중에서 이렇게 해 줄 사람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7. 관찰하는 힘을 키우세요. 사진이란 것을 상상도 못했던 옛날에 공자는 "모든 것에는 아름다움이 깃들어 있지만 모든 사람이 그것을 보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 개념은 제가 다른 사진 작가와 함께 영국의 구식 자동차 대회에 가서 찍은 슬라이드를 보면서 아주 명확해졌습니다. 제가 찍은 슬라이드는 MGB, 레인지로버 및 줄지어 주차해 놓은 롤스로이스를 평범하게 표현했습니다. 반면에 같이 갔던 사람은 눈에 띄는 것 이상을 보았습니다. 그는 독특하고 유리한 지점을 찾아 회화적 세부 묘사를 모색했습니다. 그 중 두 가지만 예로 들면 진홍색 울타리를 향해 뛰어오르는 재규어의 뚜렷한 그림자와 크롬 바퀴에 비친 다양한 색입니다. 그의 성공적인 작업에 고무된 저는 그 다음 달에 비슷한 이벤트를 발견했습니다. 그의 방식을 모방한 프레임을 몇 개 촬영한 다음 저만의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찍은 세 가지 구식 자동차 슬라이드는 자동차까지도 타고난 아름다움이 있음을 보여 주며 제 포트폴리오 중 최고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멋진 수영복 모델이나 석양과는 달리 이러한 아름다움은 관찰력을 충분히 기른 사람만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외관상으로 평범한 물체라도 미적으로 즐거움을 주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관찰력을 사용하고 적절하고 유리한 위치와 기법을 찾을 때까지 피사체를 탐구하세요. (편광 필터로 찍은 사진) | |
고급 기술을 사용하는 촬영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다중 모드 SLR 카메라가 완전히 만족스럽지 않겠지만 장비를 탓하지 마세요. 모든 기능을 갖춘 전자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우리는 모두 안전이라는 잘못된 감각에 속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모드를 이용한 자동 촬영이나 내장된 모터 장치를 사용하는 람보 스타일 촬영에 빠져들기는 너무 쉽습니다. 완전 수동 모델 카메라로 바꿔야 할까요? 아닙니다. 좀 더 예민하게 관찰하도록 의식적으로 결정하고 다른 9가지 요령 중 일부를 고려하세요. 색 포착 추가된 것이든 자연적인 것이든 여행 사진에서 색은 필수적입니다. 8. 필터를 독창적으로 사용하세요. 빛의 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도구인 필터는 사진에 독창적인 손질을 추가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담배 색의 하늘이나 다중 프리즘 효과는 너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자신의 상상력을 필름에 표현할 수 있도록 다른 필터도 그냥 지나치지 마세요. 분산 필터나 안개 필터는 향수에 젖는 분위기에, 크로스 스크린 필터는 도시 장면에 약간의 신비함을 추가하는 데, 스타버스트 혹은 줄무늬 필터는 인상적인 사진을 만드는 데 사용해 보세요. 모든 특수 효과가 모든 상황에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사진의 일부는 설명적인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어 눈에 보이는 것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컬러 필름을 사용하는 경우 자연적인 색조를 향상시키거나 수정하세요. 사막 모래 언덕의 따뜻한 색조는 금색 85C 필터로 강조할 수 있고, 엷은 호박색 81A 필터는 흐린 날에 푸른 색조를 표현하는 데 사용합니다. 새벽이나 겨울의 차가운 색조를 과장하려면 파란색 82A 필터를 사용합니다. 가을 낙엽의 엷은 붉은 빛은 색 강화 필터로 활기를 주세요. 푸른 하늘이 있는 풍경을 흑백으로 촬영하는 경우 표준 노란색 필터를 빨간색 필터와 편광 필터로 교체해 보세요. 사진에는 아름답지만 평범한 초원의 오후 대신 다가올 폭풍을 예고하는 적막한 하늘이 담겨 불길함을 나타냅니다. 교묘히 눈길을 끄는 효과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편광 필터를 사용해 보세요. 반사된 표면 즉, 나뭇잎, 수면, 페인트칠을 한 물체 표면에서 반사광을 없애 이미지가 좀 더 활기차 보입니다. 안개가 짙은 날에는 분위기 있는 안개의 효과를 줄이고 피사체를 보다 선명하게 표현합니다. 편광 효과는 필터를 돌리면서 SLR 카메라의 뷰파인더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으므로 변화를 면밀하게 관찰하세요. 다른 상황에서는 극적으로 화면을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때에 따라서는 묘한 분위기가 필요합니다. 모든 필터와 마찬가지로 편광 필터를 독창적으로 사용하면 호소력 있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편광 필터는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물에 편광 효과를 최대로 사용하면 밋밋하고 생기 없는 모양이 연출됩니다. 게다가 얕은 개울이나 강이 진흙같은 갈색으로 표현되는데 이것은 어두운 바닥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수면 위의 약간의 반사광은 자연스러운 광택을 위해 흔히 필요합니다. 9. 매력적인 색을 활용하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풍부하고 생기 있는 색을 좋아합니다. 의도적으로 아주 미묘한 효과를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과포화 필름 중 하나를 사용하여 색상과 색조를 강화하세요. 슬라이드 필름의 경우 Fujichrome Velvia 50, Kodak E100VS(Vivid Saturation용) 또는 Kodak Elite Chrome 100 Extra Colour를 사용해 보세요. 인화 필름을 선호한다면 가장 풍부한 색을 위해 ISO 50 및 100 제품을 사용하세요. Fuji Superia X-tra 100, Agfa Optima II 50 또는 Kodak Gold 100같은 필름을 고려해 보세요. | 매력적인 색상과 색조를 좋아하는 경우 여행하면서 색채가 풍부한 옷이나 상징물을 찾아보세요. 보는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풍부하고 생생한 효과를 위해 추천하는 기법을 사용하세요. (Elite Chrome 100 Extra Colour 필름을 사용하여 편광 필터로 찍은 사진, 코스타리카) | |
이런 필름의 향상된 채도를 활용하세요. 책이나 잡지의 기사에서 각각의 색상이 주는 감정적 영향을 연구하세요. 색상을 기본적인 피사체로 삼아 추상적 디자인을 만들어 보세요. 노란색을 사용하여 봄의 즐거움을 일깨워 보세요. 밀려오는 파도의 푸른색을 사용하여 카리브해 얕은 바닷가의 조용한 분위기를 강조하세요. 단색 화면에서 주요 요소나 액센트 역할을 할 약간의 색을 찾아보세요. 멕시코의 장식이 달린 안장, 베니스나 카리브해의 색채가 풍부한 가면, 미국 남서부 원주민의 공예품 등 특히 문화나 전통을 상징하는 생기 있는 예술품을 찾아보세요. 여행하는 동안 예식, 퍼레이드, 축하 행사 및 축제 등을 찾아보세요. 이런 종류의 이벤트에서는 아주 다채로운 색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편광 필터는 보다 극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는 푸른 하늘을 풍부하게 하고, 바랜 듯이 보일 수 있는 색을 강화하며, 여러 색으로 된 피사체에서 좀 더 "강조된" 효과를 위해 색 대비를 늘립니다. 결과 살펴보기 의도한 대로 촬영이 되었든 안 되었든 사진을 모두 검토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10. 실수를 통해서 배우세요. 저는 예전에는 제가 찍은 사진을 검토하면서 잘못된 것을 얼른 버렸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반드시 좋은 사진과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구분해 놓으세요. 그런 다음 실패한 사진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생각해 보세요. | 다채로운 색상의 건물을 소재로 제가 처음 찍은 이 스냅 사진을 검토하면서 저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다음 번에 플로리다의 코코아 비치에 갔을 때에는 시각적으로 더 매력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도록 보다 효과적인 기법을 사용했습니다. | |
여러분이 이런 사진을 나중에 분석할 때 다음과 같은 평을 할 것입니다. - "여기서는 피사계 심도가 충분하지 않아. 전경을 선명하게 표현하려면 f/16으로 바꿨어야 하는데."
- "빛이 너무 거칠어. 화면이 좀 더 분위기 있어 보이는 오후 4시 이후에 다시 갔어야 하는데."
- "다음 번에는 골짜기 아래로 내려가 화면이 깊어 보이도록 광각 렌즈를 사용해서 개울과 전경 나무를 포함시켜야지."
여러분이 찍은 사진 중 일부가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를 잘 모르겠으면 다른 사람에게 건설적인 비판을 부탁하세요. 지식을 갖춘 사진 작가, 카메라 동호회 회원 혹은 배우자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비판이라도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앞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기법에 대해서 기록해 두세요. 다른 사람의 의견과 자체적인 평가를 통해 저는 제가 찍은 평범한 사진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만의 사진 촬영 스타일을 개발해 간다면 내가 찍은 평범한 사진도 강한 이미지만큼이나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제안 사항 여러분 자신만의 앞선 기술과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 다른 이들의 시행착오를 반복하지는 마세요. 사진에 관한 책과 잡지에서 볼 수 있는 조언을 참고하세요. 가까운 공공 도서관에 가면 유용한 참고 자료를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영감을 얻기 위해 2-3주마다 몇 권씩 빌려 보세요. 좋아하는 사진 작가들의 이미지를 연구하고 그들이 사용한 기법을 생각해 보세요. 이 책 중 일부가 참고용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하면 온라인 서점에서 주문하세요. 새로운 행선지를 향해 여행을 떠나기 전에 해당 지역의 사진집을 찾아보세요. 도착하면 많은 상점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엽서와 기념 책자를 확인하세요. 사진 찍기에 가장 좋은 위치를 메모하고 직접 방문할 계획을 세우세요. 다른 사람의 기법을 따라 하는 데 그치지 말고 장소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여러분만의 전략을 개발하세요. 이렇게 하면 시각적 매체의 기본적인 목표를 충족시키면서 여러분이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행 장비 정보
여행을 떠나서 우리가 만나는 광경, 경치 혹은 사람들을 기록하는 데 카메라보다 좋은 친구는 없습니다. 우리가 방문했던 멋진 장소를 다시 생각나게 하는 사진이 없다면 여행을 제대로 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올 봄이나 여름에 여행을 떠날 생각이라면 어떤 카메라 장비를 가져가야 할까요? 분실이나 손상의 위험을 줄이려면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할까요? 이 칼럼에서는 다양한 개인적인 경험과 전문 사진 작가들의 충고를 바탕으로 이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조언을 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여행 촬영 장비 내장 플래시와 38-110mm 줌 렌즈가 있는 컴팩트 35mm SLR 카메라 정도면 기본적인 장비라 할 수 있습니다. 더 긴 줌 렌즈가 있는 모델이라면 쓰임새가 더 다양하겠지요. 3배 줌이 있는 적당한 가격의 2~3백만 화소 디지털 카메라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종류에 상관없이 디지털 카메라나 기존 카메라 모두 가족이나 친구, 여행지의 사진을 찍는 데에는 충분하지만, 더 많은 컨트롤이 필요하거나 좀 더 멋진 사진을 찍고 싶다면 더 긴 줌 렌즈가 있는 고급형 카메라가 적당합니다. | 많은 여행자들이 간단하면서도 휴대하기 편한 3배 줌 렌즈와 내장 플래시가 있는 컴팩트 35mm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 |
SLR 카메라 요즘 사용하는 대부분의 35mm 자동 초점 SLR 카메라는 작고 가벼우며 초보자용이라고 해도 여러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중 완전 자동 프로그램 모드 기능은 사진을 빨리 찍어야 할 때 작업을 최대로 단순화하는 중요한 기능이며 이미지를 최대한 제어할 수 있는 반자동 모드, 오버라이드, 완전 수동 모드 등의 기능도 지원합니다. 내장 플래시는 적절한 고강도 출력을 냅니다. ISO 400 필름을 사용하면 플래시 범위가 실내에서는 최소한 3m 정도, 야외에서는 7m까지 미칩니다. 렌즈 여행용으로 가장 인기 있는 28-200mm 줌 렌즈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렌즈는 광각에서 망원까지 자주 사용하는 모든 범위의 초점 거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많은 자동 초점 SLR 카메라가 작고 가벼우면서도 프로그램 모드, 오버라이드 및 완전 수동 모드 같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내장 플래시 및 컴팩트 28-200mm 줌 렌즈와 함께 사용하면 이 기본 시스템으로도 매우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Nikon Inc. 제공) | | 최신 모델들은 작고 가벼우면서 초점도 1m 이내까지 상당히 가깝게 맞출 수 있어 시장에서 발견한 이국적인 상품이나 화려한 색깔의 꽃을 아주 가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확대할 때 더 긴 렌즈를 원하신다면 28-300mm 줌 렌즈를 사용해 보세요. 종류에 관계 없이 최상의 이미지 품질을 원한다면 "비구면"이나 "저분산" 렌즈를 사용한 모델을 알아보세요.유용한 정보 광각 효과를 선호하는 사람은 초점 거리가 28mm라고 해도 너무 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24-200mm 줌 렌즈를 고려해 보세요. 초점 거리를 24mm로 하면 좀 더 드라마틱한 사진을 찍거나 동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대형 빌딩이나 아주 많은 사람들을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런 렌즈를 생산하는 회사는 Tokina와 Promaster 두 군데입니다. 유용한 액세서리 카메라나 렌즈에 상관 없이 필름이 있어야 하고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에는 메모리 카드와 몇 가지 액세서리가 있어야 합니다. | 28-200mm 줌이 있는 SLR 카메라 또는 모든 기능이 있는 4배 줌의 디지털 카메라 정도면 여행 사진을 찍는 데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사진은 초점 거리 35mm 상당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 | |
필름 여행용 사진이라면 ISO 400을 표준 필름으로 사용하세요. 셔터 속도가 빨라 카메라가 흔들려도 이미지가 흐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선명하고 풍부한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나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빛이 적을 경우에 대비해 ISO 800 필름도 몇 통 준비해 두세요. 메모리 카드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할 때 아마 8MB 또는 16MB 메모리 카드가 들어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소용량 메모리 카드로는 고품질 인화에 필요한 고해상도 JPG FINE 모드에서 몇 개의 이미지 밖에 저장할 수 없습니다. 128MB 카드를 두 개 준비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이미지를 정기적으로 삭제하세요. 이렇게 하면 메모리 용량을 낭비하지 않고 사진을 더 많이 찍을 수 있습니다. | 필터를 사용하는 카메라에 꼭 필요한 액세서리인 편광 필터는 푸른 하늘의 색조를 더 깊게 만들고 피사체에 상관 없이 모든 색을 짙게 표현하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
필터 "기본" SLR 카메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라도 두 가지 필터를 준비하세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것은 편광 필터인데 이것은 푸른 하늘을 더 풍부하게 만들고 반사되는 표면에서 눈부심을 없애줍니다. 눈부심을 줄이면 좀 더 생생하고 짙은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돌리면서 카메라의 뷰파인더를 통해 변화되는 효과를 관찰해 보세요. 그 다음으로 좋아하는 필터는 브랜드에 상관 없이 엷은 호박색(81A) 모델 혹은 Tiffen 812 분홍색/호박색 모델입니다. 두 가지 모두 흐린 날 광선이 "차갑거나" 선선한 느낌일 때 좀 더 따뜻한 색 밸런스를 만들어 냅니다. 유용한 정보 모든 디지털 카메라에 필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카메라는 렌즈에 장착하는 렌즈 어댑터를 구입해야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사진 소매업자에게 문의하세요. 디지털 카메라는 카메라에서 직접 혹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색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따뜻한 느낌을 내는 필터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편광 필터는 아주 유용합니다. 필터를 돌리면서 카메라의 LCD 모니터를 보면 그 효과를 알 수 있습니다. 외장형 플래시 가까운 피사체에 대해서는 내장 플래시가 적당하지만 추가로 플래시를 가져가는 것도 좋습니다. 크기가 아주 작은 장치도 있지만 성능은 떨어지며, 크기가 큰 모델일수록 유효 "도달" 범위가 큽니다. | 강력한 플래시 장치는 멀리 있는 피사체, 특히 망원 줌 렌즈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갖고 있는 SLR 카메라나 디지털 카메라와 완벽하게 호환된다고 표시된 모델을 찾으세요. (Vivitar Corporation 제공) | | 이 장치는 특히 먼 거리의 피사체에 망원 초점 거리를 사용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가이드 넘버가 최소한 33미터인 플래시 장치를 찾아보세요. 이러한 사양은 실제 플래시 범위를 나타내지는 않지만 플래시 장치끼리 비교할 때 도움이 됩니다.가장 좋은 카메라 가방 카메라 가방에 대해서는 여행 사진 작가마다 선호하는 브랜드와 모델이 다릅니다. 시중에서 인기 있는 스타일을 모두 테스트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낭 스타일 가방은 무게를 양쪽 어깨로 분산하기 때문에 장거리 하이킹에 좋지만 시내에서는 다소 불편합니다. 내용물을 꺼내려면 길바닥에 가방을 내려놓아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위로 집어넣는 숄더백, 특히 방수 및 방풍 기능이 있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패딩을 조정할 수 있는 모델을 찾아보세요. 이런 종류의 숄더백은 여행갈 때 가지고 가는 장비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습니다. 둥글게 구부러진 푹신한 어깨 패드가 달린 두꺼운 어깨 끈은 아주 편안합니다. | 대부분의 여행 사진 작가의 경우 위로 집어넣는 숄더백이 가장 실용적입니다. (Lowepro USA 제공) | | 카메라 한 개와 줌 렌즈, 외장형 플래시만 가지고 갈 경우 허리에 매는 가방을 사용해 보세요. 너무 많이 넣지만 않으면 허리에 매는 가방은 엉덩이 전체로 무게를 분산하기 때문에 아주 편안합니다. 도난이 걱정된다면 가방을 엉덩이 쪽이 아닌 앞 쪽으로 하세요.몇 군데 제조업체에서는 간단하게 배낭으로 바꿀 수 있는 위로 넣는 숄더백을 생산합니다. 이런 가방은 먼 거리를 걷거나 등산할 때 편리합니다. 이런 종류의 숄더백은 가장 쓸모가 많지만 크기가 좀 큽니다. 이것은 장비를 많이 가지고 다니거나 재킷, 비옷, GPS 장치 및 기타 액세서리를 가지고 다니도록 만든 것입니다. 가장 적당한 모델로는 Bob Krist가 디자인한 L.L. Bean Photo Essentials의 "Bob Krist Camera Bag"이 있습니다. Tamrac PhotoPack 757도 권할 만합니다. 이 두 가지의 기능과 크기를 비교한 다음 자신의 필요에 맞는 것을 고르세요. 고급 장비 카메라 장비를 많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사진 작가라면 "만약"을 대비해서 모두 다 가져가고 싶을 것입니다. | 배낭으로 바꿀 수 있는 위로 넣는 숄더백은 먼 거리를 걸을 때 아주 편리합니다. (LL Bean 제공) | | 결국 어떤 것을 찍게 될지, 어떤 렌즈나 액세서리가 필요할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하지만 3개월간 아프리카에서 지내게 될 National Geographic의 사진 작가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어도 비전문가의 경우라면 "가볍게 여행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나 자신도 이것을 알면서도 지키지 않았다가 매번 후회합니다. 장비를 잔뜩 짊어지고 가거나 호텔에 남견 둔 장비를 도난 당할까봐 걱정하는 것은 여행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전문가의 조언 전문적인 여행 사진 작가라고 해도 촬영 시에 장비를 많이 가지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잡지나 광고 대행사 일로 촬영이 많은 전업 사진 작가인 Bob Krist는 그의 저서 Spirit of Place에서 자신은 장비에 관한 한 미니멀리스트라고 단언합니다. "내 작업의 약 85%는 Nikon 카메라 두 대와 두 가지 렌즈(20-35mm f/2.8 및 80-200mm f/2.8)를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이 정도의 초점 거리라면 초광각에서 망원까지 거의 모든 범위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라고 Krist는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Krist는 몇 가지 액세서리만 가지고 여행합니다. 액세서리는 TTL 케이블이 있는 외장형 플래시 장치, 자잘한 고장에 대비한 Leatherman 도구, 배터리 및 필름, 측광기, 몇 가지 필터, 컴팩트 삼각대 및 렌즈 닦는 천 등이 있습니다. | 여행 사진 작가인 Bob Krist는 촬영 시 장비를 아주 많이 가지고 다니는 경우는 드물지만 묵직한 전문가용 카메라와 렌즈를 사용합니다. 휴가 가서 찍는 사진이라면 가볍고 작을수록 좋습니다. | | ."밝은" 렌즈 아니면 컴팩트 렌즈? 넓은 f/2.8 최대 조리개가 있는 "밝은" 렌즈는 아주 크고 무겁습니다. Krist처럼 "저감도" ISO 50 및 ISO 슬라이드 100 필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 조리개가 더 작은 줌 렌즈와 ISO 400 필름을 사용하세요. 대부분의 렌즈 제조업체는 f/2.8 모델보다 훨씬 더 작고 가벼운 20-35mm f/3.5-4.5 및 70-210mm 혹은 100-300mm f/4.5-5.6 줌 렌즈를 생산합니다. 대부분 이런 줌 렌즈에는 프리미엄급 광학 요소가 있으므로 가볍게 다닌다고 해서 이미지 품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여분이 필요할까요? 작업을 준비할 때 Bob Krist는 카메라 두 대와 깨지거나 손상될 경우를 대비한 여분의 렌즈를 준비합니다. 여행지에 도착하면 촬영 시에 9kg 짜리 카메라 가방을 들고 나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필요 없는 장비는 안전한 곳에 두고 꼭 필요한 것만 지니고 다닙니다. 그는 "나는 간단한 원칙을 지킵니다. 내가 가방을 하루 종일 편안하게 지니고 다닐 수 없다면 내가 할 수 있을 정도로 무게를 줄이는 것이지요."라고 말합니다. 여행 사진 애호가라면 여분의 카메라와 렌즈가 필요할까요? 여러 번의 스톡 사진 여행을 다녔던 내 경험에 비추어 보면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작업상 여행하는 직업 작가라면 그 정도의 준비가 필요하겠지만 여러분은 대체 장비 없이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떠나기 전에 서비스 센터에서 장비를 점검해 보고 가져가세요. 내장 플래시와 프리미엄급 렌즈가 있는 고급 컴팩트 카메라를 여벌로 가져가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장비의 파손이 우려된다면 사용하는 렌즈에 맞는 모델 중 가장 작고 가장 가벼운 SLR 카메라를 예비용으로 갖고 가세요. 고급 디지털 카메라 몇 군데 제조업체에서 렌즈를 교환할 수 있는 디지털 SLR 카메라를 생산하지만 이런 것은 기존 모델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내장 줌 렌즈, 플래시 등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이 있는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도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예산이 충분하다면 4배 줌 렌즈를 사용하는 다양한 기능의 4백만 화소 모델을 생각해 보세요. 광각 렌즈 및 텔레컨버터를 사용하면 더욱 다양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일부 제조업체에서는 전문적인 여행 사진 작가용으로 5배 이상의 줌 렌즈가 내장된 4백만 화소 혹은 5백만 화소 디지털 카메라를 생산합니다. 이런 모델은 크고 비싸지만 텔레컨버터를 사지 않고도 멀리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 많은 중고가 디지털 카메라들이 SLR 카메라에서나 기대할 수 있는 여러 모드들과 오버라이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5배 광학 줌 렌즈 또는 더 긴 줌 렌즈가 있는 모델은 특히 멀리 있는 피사체를 찍는 데 적당합니다. (SONY Inc. 제공) | |
카메라 관리 요령 자신의 필요와 취향에 따라 카메라 장비, 필름 및 가방을 선택하면 편안하게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여행에서 장비가 분실되거나 손상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여행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를 없애려면 여행하는 동안 장비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비행기로 여행할 때는 주의하세요! 비행기로 여행하는 경우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가방에 카메라 장비와 필름을 모두 넣으세요. 이렇게 하면 수하물 검사 때 사용하는 유해한 CT 스캔 광선으로부터 필름을 보호할 수 있고 거칠게 다루어서 손상될 가능성을 피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기내 반입 항목의 무게 및 크기에 대한 규정이 경우마다 다릅니다. 많은 항공사들이 이 문제에 대해 아주 엄격합니다. 이것도 가볍게 여행해야 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기내 반입용 가방이 너무 무거우면 이 중 일부를 화물칸으로 옮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가장 튼튼한 물건을 화물칸으로 옮기고 카메라와 좋아하는 렌즈는 기내 반입용 가방에 넣어두세요. 화물이 늦게 도착하거나 분실된 경우에도 목적지에 도착하면 사진을 찍을 수 있으니까요. 가능하면 표면이 딱딱한 여행용 가방을 고르세요.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각 장비를 두꺼운 옷같은 것으로 몇 겹 싸는 것이 좋습니다.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대부분의 여행 안내 책자에도 있지만 어느 나라에서나, 특히 도시에서는 사진 장비가 도둑들의 목표물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위험을 줄이려면 다음 요령을 익혀 두세요. 사진을 찍지 않을 때는 카메라를 가방에 넣어 두고 지퍼와 뚜껑은 항상 닫아 두세요. 여분의 장비를 자동차의 트렁크에 둘 경우에는 다음 장소에 도착하기 전에 숨겨서,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아무도 자동차 안에 값나가는 물건이 있다는 것을 모르게 하세요. | 여행하는 동안 카메라 장비를 잘 보호하면 집에 돌아와서 선명하고 다채로운 색상으로 된 좋은 사진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
카메라 장비를 놓아 둔 채 식사하러 나가는 경우 호텔 방에 장비를 내버려 둔 것 같아 불안해질 때가 있습니다. 특정 호텔에서 보안이 염려된다면 프런트 데스크 직원에게 맡겨 금고에 보관하세요. 이 때 보관증을 잊지 말고 챙기세요. 유용한 정보 여행을 떠나기 전에 집 주인이나 임차인의 보험이 카메라 장비에도 적용되는지 특히 모든 위험에 대해 적용되는지 확인하세요. 장비를 도난 당했을 경우 즉시 경찰에 연락하세요. 이것은 대부분의 보험 정책에서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보험 회사에서 아무런 문제 없이 보고서를 요청할 수 있도록 보고서 사본이나 정보를 요구하세요. 장비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특히 여름에 여행하는 경우 필름의 민감한 염료나 감광 유제가 지나치게 높은 온도 및 습도에 의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개는 자홍색을 띄면서 색이 변하고 일찍 바래게 되어 사진 특히 인물 사진이 다소 보기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습도가 90도를 넘으면 내부의 윤활제가 녹아 렌즈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장비와 필름을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아주 무더운 날씨에는 카메라 가방을 직사 광선에 장시간 놓아 두면 안 됩니다. 그늘을 찾을 수 없다면 검정 카메라 가방을 직사 광선을 반사할 수 있는 흰 수건으로 덮어 둡니다. 다 찍은 필름을 사진 현상소에 맡기려면 우체국이나 다른 배달 서비스 사무실로 직접 가지고 가세요. 금속으로 된 우체통에 우편물을 넣으면 그 안에서 필름이 모두 망가집니다. 이 요령 중 몇 가지는 가까운 바닷가로 여행하든 날짜 변경선을 넘어 좀 더 이국적인 곳으로 여행하든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입니다. 올바른 장비를 가져가고 필름과 장비를 잘 보호해야 돌아올 때 멋진 사진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가장 멋진 사진을 온라인 MSN 포토를 통해서 공유해보세요. 여러분의 추억을 아주 편리한 방법으로 친구나 가족들과 나눌 수 있습니다.
| | 글쓴이에 대하여: MSN 포토에 정기적으로 기고하는 Peter K. Burian은 야외 사진과 여행 사진을 전문으로 하는 스톡 사진 작가이며, 베스트 셀러 National Geographic Photography Field Guide: Secrets to Making Great Pictures의 공동 저자이기도 합니다. 그가 사진 찍기 좋아하는 외국 여행지는 브라질, 프랑스, 코스타리카, 독일 등입니다.
출전: MS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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