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t은 Alesis회사에서 계발한 멀티트렉 녹음방법의 입니다. 90년도 초반에 나와서 가격대 성능비로 히트를 쳤던 모델이죠
이방식은 하나의 S-VHS 테이프에 약 40분정도의 8트렉 녹음이 가능하도록 한 방식이여서 가격이 저렴한 비디오 테이프를 사용해서 고품질의 디지탈 녹음이 가능하도록 한것입니다. 또한 16대의 Adat기기가 동기화가 가능하기때문에 무려 128체널 녹음도 가능하다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한 6대만 동시에 구동시켜도 잘 안붙어요 ㅡㅡ;
일단 ADAT이 좋은 것은 가격이 저렴하다는것과 (다른 전문 디지탈 테입 녹음방식보다..) 테입 사용기 간편하다. 그리고 옵티컬 디지탈에서 빼놓을수 없는 8체널 옵티컬 전송방식을 세웠다는 점이죠. 특히 이 옵티컬 전송방식(광케이블)은 기존에는 2트렉(Stereo)만 전송이 가능했던것을 무려 8개의 체널이 전송되는 방식을 사용해서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디지탈 장비들이 비록 ADAT은 사용하지 않지만 이 옵티컬 전송방식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음질이 다른 디지탈 장비에 비해서 그렇게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테이프의 상태가 쉽게 망가지기 때문에 조금만 사용하면 태양모양의 인디케이터에 불이 들어오면서 에러가 발생하고 있다는 표시를 해주죠. 일단 이 불이 들어온다는 말은 1초에 수십에서 수백개의 디지탈 에러가 발생되고 그것을 실 시간으로 수정해서 플레이백 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그러니깐 이 불이 들어오면 우리는 원음을 듣고 있는것이 아니라 기기가 스스로 추측해서 수정한 소리를 듣고 있다는 얘기가 되는것이죠. 이런 이유로 음질이 떨어진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ADAT은 그동안 많은 발전을 해서 이런 문제를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그런데 약간 늦은감은 있죠. 다른 회사들은 이런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을 Alesis보다 먼저 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하드디스크 녹음방식에서는 약간은 떨어지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점을 가격으로 승부를 걸었죠. 아마도 가장 저렴한 24트렉 하드디스크 녹음기 일것이고 그런와중에서도 음질이 좋은 장비 일겁니다.
음질로만 따지만 다른 타회사에 좋은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수는 없지만 가격대에서는 아마도 가장 적합한 녹음장비라고 소개해드릴수 있는 제품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