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용인블랙이글스 패러글라이딩 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김동한
쎄이프틱 클리닉~~~<2부>~~~!!!!!!! 어제 2008/08/16~ 제천 청명 가든 301호./ 이라크 탱크전이 방불케하는 캐더필터 소리 요란 했다는디--난몰러./ 탱크 조종사들이 모두 한방에서 뭔일 저질렀는지~~~ㅋㅋㅋ 순진한 삼용씨가 고생 엄청 했다는~~~!!! 아침 06/00./ 선태씨 기상나팔~~!!! 전부 아침 식사가 준비되었으니 --빨리 먹고 쎄이프틱 훈련장으로 갈준비 하란다./ 으--피곤하이./ 저인간 --무지 바지런 하구만--./ 그나저나---집떠나면 고생이라는디-- 나이는 못속이는가---??? 어제 교육생도들중 은희양이 최고 연식 고참이었는디-- 오늘은 내가 본의아니게 트로피깜~~~<???> 후다닥 아침해결--그리고 이동. 일행들과 같이 훈련장에도착~~~!!! 풍향은 --남풍--살살~~~!!! 오메--흐리긴했어도 어제보담 --훨--나은 일기 아주오늘 쎄이프틱하기엔 맞춤이구만 ---바람도 적당하고 물안개낀 청풍호반이 잘--보이는 둔덕에 올라 지도 파일럿 정세용님의 장소이동과 바람에대해서 브리핑듣고 이륙순서를 정하고 --나는 5번 타자로 ---크크크 남풍방향 새로 설정된곳으로 장소이동 결정./ 보트로 예정된 장소로 이동준비 보트에 오르고 물안개 피어오르는 드넓은 청풍호반이 --오늘은 --드디어 내차례./ 오늘 기상은 남풍이들어오는 관계로 어제 훈련장으로부터 맞은편 펀치볼성 작은 섬<???>에서 실시 보트로 선발대로 이동 캠프 ./ . 제일중요한 윈드쌕도 세우고--남풍--잘--들어오는구만./ 예정대로 안전 훈련에관한 미팅 실시./ 어제 많이본 것이 오늘 좋은 경험이되었고 비행 잘하는 오동석님 1번타자로 준비---./ 모든 준비 완전하게 마치고 스템바이-- 선태님 어제에이어 오늘도 찍쇠---삼각대 걸어놓고 열심이 철커덕 뚝딱<사진 찍는소리> 약간 긴장이 필요한 시간 ./ 운명의 08/00 첫이륙하는 오동석 교육생~~!!! 이륙도 부드럽고 무엇하나 흠잡을데가 없다./ 시원이 이륙 고도 새카맣게 올라간다./ 음--직이게 올라가는구만--./ 고도 700m정도 릴리스./ 정풍받은 기체에서 이탈된 릴리스로프 노란 낙하산 오늘따라 새롭게 뵌다./ 동석님의 메뉴버./ 앞전 비대칭./악쎌 밟고 대칭./ 그리고 풀스톨/네가티브스핀/ 앞전 대칭 접힘/회전중 장애물회피/ 앞전 대칭 접힘/스파이럴--윙오버 등등 어느것하나 버벅거림없이 시원하게 소화-- 역시---고수여---고수~~!!!./ 지상 교육 대기자들---누구야 저사람 --아주 쎄이프틱 선수구만---크크크 이어서 마귀할멈도 시원이 이쁘게 메뉴버 깔끔 성공 여자인 마귀할멈<조경주양>쫄린다하하는말 --전부 뻥--이고 시원이 버벅거림없이 접고 펴고./ 다음 ~~~!!! 안용태 교관도 --지상에서 --준비할 동안 --모래시계버전으로-나--떨고있니--하드만 하늘에 올라서 주문한 메뉴버--시원이 풀스톨만 3번씩./ 떨고있다는거---뻥이구만 --뻥./ 그만큼 자신있다는 이야기겠지 --뒤집어생각하면 그리고 나으차례--- ./ 나--떨고있니---크크크 앞에서한분들 마음 알겠다 ---ㅋㅋㅋ 표정이 굳고--다들 잘하는데--실수말아야하는데--- 정세용 지도 파일러님의 여러 주문 사항과 내가 선택한 메뉴버에대한 재차 확인 무전기체크--확인./ 광진씨 릴리스 체결 확인--또 확인 그리고 모든 준비 마치고 이륙준비--- 드디어 보트 토잉~~~~고./ 남들과 같이 이륙---하는데--이크--고도 100m올라가는동안 다른사람들보다 무지하게 흔들린다./ 가습부분 윈치풀리는 충격 툭투툭툭~~~!!! 어~~~<???> 이상하이 원래 이런건가~~~??? 휘청~~뭔가 이상있다 감지. 이상하다고 느끼는순간 --엄청 흔들리면서 올라간 200m토잉윈치가 이상생겼다는무전 고도올라감에따라서 자동으로 플리는 윈치로프가 잘못되어 엄청 후달리는 --로프낙하산이 발밑으로들어도 오고 하는 상황에서 정세용 지도 파일럿님의 릴리리스 지시--- 힘차게 릴리스 손잡이당기고 고도가 낮은 관계로 /앞전 비대칭 /접힘과 대칭 접힘/만을하고 착륙./ 지상으로 착륙해서 보니 토잉 로프 장력으로 로프사이로 파고들어 일이생겼다는 것---쩝 내가 너무 --무거웠나----??? 잘--할수있었는데-- 내가이륙할때 다른교육생이륙할때보다 묵직하게 나가더란 말씀. 내가 무겁긴 무거운가~~~???./
아무래도 체중이---문제인듯---ㅋㅋㅋ 나중에 시간 남으면 다시 실시 한단다./ 이어서 5번타자 박춘경님은 --고도좋고 다좋은 고도에서 무전기 수신 불능-- 이륙과정에서 뒤에둔 무전기 인잭션 코드가 빠지는 일이발생 착륙--- 무전이 안되면 좌로 한바퀴 우로 한바퀴 돌아서 무전기이상을 알리는 일도 잊어서 시간지체 이론 공부시간에 졸으셨남요---????~~~크크크 고도좋았는데--아까비~~~
하네스를 빌려간분이 메뉴버 잘~~하고 물<허벅지>에착륙하는바람에 내 하네스 지니2X-L하네스 물과 인연시작 -- 에비산도젖고 다음 기회도 있는데--다시접어야하고 물에 적신분은 미안해하고--크크크 그렇게 11번 타자가 멋지게 메뉴버를 이해하고 잘--소화했는데-- 너무 순탄하게 잘나가던 쎄이프틱 클리닉 바람방향 갑자기 바뀌는 --심술--어제처럼 동남풍./ 다시 장소를 어제 하던 장소에서 200m에 메인 캠프차리고 예정된 안전 훈련실시--./ 12번째선수가 내하네스를 빌려서 하드만 그만 친하게<???>히프로 물살짝치며 이륙~~~ 또 젖고 ---그선수도 훌륭하게 메뉴버 완성 이제 남은 사람은 나와 춘경님/그리고 오늘 사진 찍싸 베플 팀원님/진글라이더 소연씨 춘경씨도 훌륭하게 메뉴버 소화 나보다 먼저하라는 베플/팀하동현씨는 맨--나중에 하시겠다고 -- 사진 때문에-그놈의 사진이 뭔지---남좋은일만 만땅하는건디./ 내사진은 --늘-- 없고 ---쩝 ~~!!! 나의 이륙준비./ 이제 많은분들의 이륙으로 간결해진 이륙준비---스마트한 이륙짜세 다좋은데--떨리는 사슴은 왼말--- 여유만만했던 미소는 어데로 갔는가----??? 문득 선사장님 말씀 생각./ 죽을 수 있는 용기를가지고 임하면 된다고하니 해보자- 그래도 떨리는마음--- 나---떨고있니-<모래시계 버전>-크크크 준비마치고 스템바이 ~~~!!! 그렇게해서 맨마지막에서 3번째로 내가 보트 토잉으로 이륙~~~ 고~~~!!! 이륙시 어리버리로 -뛰지못하고 일찍 앉는바람에-물에 살짝 키쓰하고 나가는 나의 하네스 뭔--물과 이리 친한가---./
1차이륙에서 윈치이상으로 착륙한후 오늘 2번째이륙~~~./ 이륙해서 좌회전으로 배픙시 고도올리면서 청풍호반 관광비행 시작./ 올라갈수록 --잘--보인다--보여--- 아래~보트에서는 계속 기체수정 지시가 들려오고 조금더 윈쪽 당기시고 천천히---잘--하고 계십니다./ 계속 그런 자세로 수정하시고 정신 집중하세요./ 트드득--트드득--가슴에 전달되는 케블라 로프가 윈치에서 플리는 충격음이 적어지고 비봉산에서 우릴 처다보는 많은 분들--- 그리고 까만색으로 보이는 산에 녹음짵은 나무 예비산펴면 저기에 불시착 할것같은 예감도 ~~ 은빛으로빛나는 청풍호반--- 시원이 고도올리는과정 --귀에서 칙칙소리도나고 죽이게 올라가는구만 --바리오없는게 한이여 저멀리보이는 비봉산이 어느덧 ~한참 발밑에 그리고 우리옆보트장 손님들~~~ 바나나보트타다말고--모두모두 우리가하는 안전 교육에 정신없이 관객되고 남해 다도해같은 복잡한 수면경계 복잡한 청풍면전체가 발아래보이고 오늘 메인 캠프 텐트가 별모양으로 아주 작고 스마트하게 보일때 ~~~
칙/--자 좋습니다./ 릴리스할준비하세요./ 이--크--올게 왔다. 앞에있는 릴리스 손잡이 힘차게 당기고 ./ 휘청하면서 노란 낙하산에 매달린 릴리스~~~노란 낙하산이 나에게서 멀어져간다./ 드디어 살떨리는 정세용지도파일럿의 무전---칙 좋습니다 정풍받으시고 약간 우회전--- 좋습니다. 칙/--한쪽손으로 A라이저 힘차게 당깁니다--다른손으로 살짝 견제하시고 당기는쪽 조종줄 자석에 붙이시고--칙 A라이저 당겼다놓으니 휘청--우측기체 절만 무너졌다가 살아나고 살짝견제 칙 --잘했습니다./ 정풍으로 90도회전 하세요./ 아래 나를 구경하는 분들도 보이고 ---잘--해야 할틴데--./ 칙 --이번엔 대칭접힘입니다./ 힘차게 A라이저 아래로 당겨내립니다.--남은손으로 견제하시고-칙 힘차게 A라이저 힘차게 당겨내렸다 놓고 --휘청./ 반바퀴회전으로 조종줄 견제 안정./ 빨리 90도 왼쪽으로 돌아서 정풍에 맞추시고 잘했습니다--이번엔 --풀스톨 해보겠습니다./ 집중하시고 조종줄 한번 말아쥐고 힘차게 쭉--허리까지 당겨내립니다 절대 놓치면 안됩니다./ --칙 조종줄 한번 말아쥐고 힘차게 아래로 쭉--욱 당기자-- 기체가 펄럭 파다다닥뒤로 사라지는기분과동시 나는 뒤로 뚝--떨어지는 무중력감--이--크--직이뿌네./ 자 회복하세요./ ---칙 조종줄 하네스 붙인상태로 하나들--으쓱어깨올리고 손~가슴--그리고말아쥔 조종줄 풀면서 만세--./ 앞으로 쭈욱회복되어나오는기체가 보인다싶자-- 이거 앞으로 쏘는 것 아닌가--지레 판단 -양쪽 -조종줄 당기자-- 관성 움직임속성으로 회복하려는 기체 -- 텐션약한 조종줄 윈편이 내리 앞으로 쏘아지고 기체가 발밑으로-간다싶게-휘청 ~펑~하는 기체 펴지는소리후~~~다시 균형 맞춘다싶은데 우측--쏘고 균형읺고 체중 빼앗기는 상황에서 바라보이는 기체 숨가뿐 기동 쭈욱 앞으로 가던기체가 앞전이 --내눈앞에서 확~말려들고 --이--크--크 시계추모양 내가 내리추락하면서 --퍽--기체 회복후 우측접힘과 슛팅 --기동 만세로 기체를 회복하라는 무전으로 만세-- 기체가 쭈욱 올라가면서 슛팅 다시 휘청하면서 기체인테크홀이 공기를 빨아들이기위해 앞으로 쏘아져간다 - 그리고 --견제--다시 회복 ---히유~~~아크로하남./ 본의아니게 쫄아서 잘못된 기체 기동으로 퍼포먼스./ 이래서 예비산 펴게 되는구만--크크크 칙~자--정풍으로 돌아나오시고 ./ 다시한번 해보겠습니다 --- 정신 집중셔야 합니다 ---칙 다시 조종줄 말아쥐고 힘차게 아래로 쭉--욱 당기시고 --칙 조금전--정말 잘못했었다 . 다시해보자 ./
그래 죽기야 하겠나--시원이 전과 동으로 -한번 말아쥐고 단번에 -쭈우욱-- 이번에는 정신 차리자--다시 파다닫닥--시야에서 사라지는 기체를 올려다보면서 어깨으쓱 가슴으로 올리고 --말아쥔 풀면서 조종줄 만세-- 기체가 회복하면서 윗쪽으로 쭈--우욱 --솟아 --쏘아나가듯--앞전 공기구멍<인테크홀>이 보인다./ 이번에도 우측이 살짝 잡혀들면서 휘청 진자운도 한번하고 균형잡고 ./ 그래 이거였어--- 이것--~~~!!! 기체 기동을 살려주면서 회복하는것--- 또한번의 깨달음./ 칙---자--잘했습니다./ 아까보다 훌륭했습니다./ 다음은 네가티브 스핀해보겠습니다./ 한쪽 조종줄 한번 말아쥐고 힘차게 허리아래로 당겨내립니다./ 당기지않는손은 살짝 견제하시고~~~ 칙 조종줄 오른손 한번 말아쥐고 한번에 쭉---당겨내림과 동시 기체 우측이 뒤로 꺽이다싶었는데 몸이 뒤로 푹--꺼지는 뒤쪽회전 자--만세 하세요~~!!! --칙 허리 가슴--그리고 말아쥔 조종줄 풀어주자 ./ 휘청--하면서 기체 회복--./ 풀스톨에 비해서 무척 쉽다는 생각./ 다시한번 해보겠습니다--./ 다시 우측손으로 조종줄 한번 말아쥐고 아래로 --쭉--욱--당기고 자--회복하시고--칙 이번에도 시원이 회복--./ 자~~~잘했습니다-- 이번엔 회전시 장애물 회피기동입니다--천천이 어느한쪽으로 회전하세요./ ---칙 우측으로 서서이 회전~~~ 칙---장애물~출현~!!! 힘차게 회전방향 조종줄 힘차게 아래로 당겼다 놓고 반바퀴 급회전으로 장애물회피--휘청하는 기체 우측급회전 --다시 회복 만세 그리고 견제 회복--./ 다시한번더 해보겠읍니다---./ ---칙 칙---장애물출현-아까와 동일한 액쎤으로--말아쥐고 한번에 --쭉---그리고 회복--./ 칙--자 --자알하셨습니다 --90도 좌로 돌아서 정풍받고 이번엔 대칭 접힘입니다./ 조종줄 자석에 붙이시고 양쪽 A라이저를 힘차게 아래로 당겨 내리시고 --칙 조종줄 토글을 자석에 붙이고 양손으로 힘차게 가슴아래로 당겨내리자 - 앞전이 급히 눈앞으로 말려들면서 뭉개진상태 A라이저 놓아주자 --팍--하고 회복 --견제 . 칙--잘--하셨읍니다-- 다시한번 -악쎌 밟고-하시고 ---칙 악쎌밟고 앞전 접힘 회복 액쎤 동일한 액쎤으로 조종줄 자석에 붙이시고 A라이저 힘차게 아래로 당겼다 놓고--뭉개져들어옴과 동시 휘청---만세 ./ 칙--잘--하시고 계십니다. 자~~~이제 고도가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착륙장으로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칙 쎄이프틱 클리닉을 정신 집중해서 받다보니 어느새--그좋던 고도 --다--깎아먹고 물과 60~70m 만족한 웃음이 서서이 전신에 술--기운처럼 퍼지고 이게 엔돌핀이리라--ㅋㅋㅋ 해냈다./~~~~ㅋㅋㅋ 시원이 정세용 지도 파일럿님의 어프로치 콜--고도 낮추고 이륙했던 곳으로 시원이 착륙-- 박수--세례 ~~~!!! 고맙습니다--여러분--./ 근데 내가 잘한것같지않은데--박수는--??? 지도파일럿님호출--- 이크 --혼나는구나~~!!!
견면쩍고 -- 그런맘아는지 지도 파일럿 정세용님 --씩--웃고 자-알 -하셨는데 ---처음 풀스톨은. 풀스톨시 손을 균형맞게 당김과 놓는 타이밍--그리고 기체가 머리위에 올때 회복 만세를 해야하는데 기체가 내 뒷쪽에 있을때 회복 풀어준것과 -- 관성에의한 기체 회복운동을 조종줄 과다 사용으로 기체 회복을 더디게한 것이 문제였고 2두번째는 잘했다는 말씀./ 듣기좋게 말씀하신 것 같은 생각도 들지만 일단 -- 잘--했다니 기분 --베리굳 나이스./ 기체는 풀스톨이든 네가티브스핀이든 ~~만세를하면 기체는 회복되고 견제를해야한다는 극히 상식적인 기체회복을 제대로 순간적으로 이해못한 내가 ---쫄긴 --쫄았구나--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내뒤에서 실시한 한 소연씨는 여성으로 멋지게 성공---착륙하는 모습도 생긴대로 이쁜 착륙 사진 찍어준다고 나중에 한 베/플팀--사진사 훈남은 --기어이--마지막을 예비산을 던지는 멋진 <???>퍼포먼스로 --장식하고 쎄이프틱 교재를 만드는 장면- 일조<???>를하시고 -물과 친하게 되시고----크크크 하네스와 예비산은 동석씨 것이였는디-----쩝./ 그렇게 우여곡절도 많았지만 느낀게 많은 쎄이프틱 참가 경험이었습니다./
고수분 말씀은 --한결같이 -- 풀스톨 이든 네가티브 ~이던 일단 만세를하면 기체는 관성의 법칙에따라서 회복을하고 ~~~~견제타임을 누가 정확하게 알고 하느냐에따라 --기체 기동이 달라진다고 하는 주옥같은 경험을 ----이번 쎄이프틱 클리닉을 통해서 느끼고왔습니다./ 알고있는것과 모르느것--하늘과 땅차이라는것 깨닫고 ./ 지금도 눈에선한--장면은 풀스토시 기체가 회복하려고 앞전이 쫘--악 펴지면서 쭈--욱 앞으로 나가는기동시-- 공기를 삼키려고 공기주머니 문을 활짝 열고 기동하는캐노피 쎌 구멍의 역동적인 모습-- 기체는 살려고 바둥치는데-- 그걸 조종줄로 견제를해버리면 --미세하게 약한 어느쪽이든 -관성의 법칙으로-기체는 쏘게되고 그걸 다시 쫄아서 조종줄로 잡으려고 --조종줄 당기다 보면-- 결국엔--좌우 연타로 쏘게되다가 접힘발생및---크라밧으로 연결--급회전<스파리럴>---./ 크라밧된 반대쪽 기체날개 기동으로 급회전--계---속 ./ 여기서~순간의 판단./ 회복불능~~ 아니다 싶으면 급회전 들어가기전에 재빨리 -예비산 던지는게 상수 ----라는 말씀듣고 크게 깨달은 이번 안전 교육~~~./ 쎄이프틱에 오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입니다./
오래---오래---안전하게 실시할--패러글라이딩--./ 앞으로 20년은 --너끈하게 즐겨야할 패러 때문에---자신과 타인의안전을 위한 쎄이프틱 클리닉--교육--받은 내용을 내가 생각나는대로 기술을 했지만 행여 이글을 읽으시는 고수분님들의 생각이 다르더라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상황과 견해는 다를수있어도 개인적으로 무척 유용하고 배운게 많은 쎄리프틱 클리닉이었습니다./ 이번 안전교육을 주관하고 협조를하신 진 글라이더/진매니아 스텐진 여러분들과 ---먼길 마다않고 참가하신 교육생 여러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사모님께 잘하시고 가정에 만복이 깃들길 기원드립니다./ 멋진분들과 만남과 안전비행 이뭔지~~ 안전비행이라는 큰~뜻을 가슴에 새긴-- 이틀간 교육 ~~헤어지기가 섭섭했지만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 초석되었읍니다 따라서 금번 실시된 쎄이프틱 클리닉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은 --영원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김동한 드림./ |
첫댓글 벌써 1년이 되어 가네여... 멋있는 모습 ,,, 아직도 생생합니다...
정말 세이프틱클리닉 참가하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빨리 자격을 갖춰야 겠어요~ 글 잘읽었습니다.
오클리님에게 말 잘해 보세여... P-3 자격 발급 받으면 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