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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티스트 인명사전
A
Alain Marion 1938년 Marseilles 태생. Marseilles 음악원에서 죠셉 랑팔(Jean-Pierre Rampal의 아버지)에게 배움. 14세에 졸업, 한층 더 파리에서 Jean-Pierre Rampal에게도 배웠다. 61년의 쥬네이브 국제 콩쿨에 입상. 프랑스 국립 방송실내 관현악단, 파리 관현악단을 경과해, 72∼80년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를 맡는다. 77년부터 파리 음악원의 교수로서 후진의 지도에 해당하는 외, 광범위한 솔로 활동을 전개했다. 1998년 8월 16 일 서울에서 사망.
Alexa Still 뉴질랜드 출생. 뉴욕 주립 대학에서 사뮤엘 바론라들에게 사사. 뉴질랜드 및 미국의 작곡가의 곡을 수많이 초연 하고 있다. 1987년부터 뉴질랜드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Andras Adorjan 1944년 9월 26일 부다페스트 태생. 56년 덴마크에 이주(64년 국적 취득). 64년에 니스에서 Jean-Pierre Rampal에 사사. 68년 의학박사 취득. 동년, 몬트르 국제 콩쿨 2위가 되어, 프라이부르그 음악 아카데미에서 Aurele Nicolet에게 사사. 70년부터 스토크 폼 왕립 가극장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 71년, 제1회 파리 국제 플룻 콩쿨 우승. 73년부터 남서 독일 방송 교향악단, 74년부터 88년까지 바이에룬 방송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현재, Paul Meisen의 후임으로서 뮌헨 음악 대학의 교수를 맡고 있다.
Andre Jaunet 1911년 5월 17일 프랑스, 앙제시 근교의 코르네 마을에서 태어났다. 앙제 음악대학에서 몬스레에 배운 후, 파리 음악원에서 27∼29년 Marcel Moyse에게 29∼31년에는 Philippe Gaubert에 사사했다. 32년부터 릴 대극장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은 후, 스위스에서 34년부터 빅토르 교향악단, 36년부터 베린 관현악 협회의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39년 쥬네이브 국제 콩쿨 우승. 39∼76년 취리히·토하레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아 솔로 연주자로서도 활약했다. 1938∼81년 취리히 음악원에서 교수를 맡아 Aurele Nicolet, Peter-Lukas Graf, Paul Meisen, Dieter Flury, Yoshida Masao를 시작으로 하는 많은 일본인 플루티스트를 길렀다. 1988년 12월 13일 사망.
Andreas Blau 1949년 2월 6일 베를린 근교 슈마르겐드르프 출생. 어릴 때부터 플룻을 배워, 65년에 독일 국내의 청소년 음악 콩쿨에 우승. 그 후 Karlheinz Zoeller에게 사사 하고 있다. 10대에 솔로 연주자로서 활동을 시작했지만, 69년에 카라얀의 추천을 받아 베를린 필의 솔로 연주자가 되었다.
Aurele Nicolet 1926년 1월 22일 스위스 서부의 누후샤텔 출생. 취리히 음악원에서 Andre Jaunet에게 사사. 작곡을 부르크하르트에게 배운다. 45∼47년 파리 음악원에서 Marcel Moyse에게도 배웠다. 47∼48년에는 취리히 통하레 관현악단에 소속. 48년 쥬네이브 국제 콩쿨 제 1위, 동년부터 비타트르 시립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 50년에 푸르트벵글러의 초대로 베를린 필의 수석 연주자가 되어(Hans-Peter Schmitz의 후임) 59년까지 활동하다가 독주자의 길로 접어든다. 1963년에는 음악가 최고의 영예라고 할 수 있는 '독일 음악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하며 명실 공히 시대를 이끄는 명연주자로 인정받았다. 53∼65년 베를린 음악대학에서, 81년까지 프라이부르크에서 가르치는 한편, 왕성한 솔로 활동을 행하고 있다. 크리스티누 부인도 플룻 연주자.
페터 루카스 그라프와 더불어 스위스를 대표하는 플루트 주자이며 명쾌한 해석과 한 음 한 음 신중하게 다루는 섬세한 연주로 이미 LP 시절부터 바흐 연주에는 정평이 나있다. 특히 칼 리히터와 함께 바흐 연주에 정열을 쏟아 바로크의 완벽한 재현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했다. 흔히 바흐의 명연주자로만 알려진 오렐 니콜레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현대 음악에 대한 정열이다. 그의 연주회에는 메시앙, 블레즈, 베리오같은 현대 작곡가들의 작품도 빈번히 등장하며 녹음도 다수 남기고 있다.
B
Barthold Kuijken 1949년 3월 8일 벨기에의 디르베이크 출생. 브류쥬와 브륏셀의 음악원에서 배워, 딘 헤이그 음악원에서 페스타와 Frans Brueggen에게 사사했다. 아리우스 앙상블이나 파르낫스스 앙상블 등 많은 고대 음악 앙상블로 활동, 플룻 트라베소의 명수로서 알려짐. 딘 헤이그 음악원, 브륏셀 음악원에서 후진의 지도에 임하고 있다.
C
Camillo Wanausek 1906년 1월 27일 빈 출생. 빈 음악 아카데미에서 릴에게 사사. 35년부터 빈 방송 교향악단, 그 후, 빈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역임, 바이로이트 음악제 관현악단에서도 활약했다. 1946년부터 빈 음악원 교수.
Carol Wincenc 1949년 6월 29일 뉴욕주 버팔로 출생. 처음 이탈리아의 산타 체치리아 음악원등에서 배운 후, 68년에 미국에 돌아와 한층 더 줄리어드 음악학교에서 배운다. Marcel Moyse, Severino Gazzelloni에게 사사. 72∼77년 센트 폴 실내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거쳐 솔로 활동에 전념. 78년의 나움바그 콩쿨에서 우승. 줄리어드 음악학교 외에서 가르치는 한편, 85년에는 자신이 인터네셔널 플롯 축제를 주최, 많은 현대 작곡가로부터 작품이 헌정되어 있다.
Christian Larde 1930년 2월 3일 파리 태생. 파리 음악원의 실내악 부문 및 플룻 부문에서 제1위를 획득해, 51년에 제네바 국제 그랑프리. 아일랜드 방송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코롱누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가 된다. 70∼95년 파리 음악원 교수를 맡았다.
D
David Munrow 1942년 버밍험 태생의 리코더 연주자. 리코더외 각종 고대악기를 거의 독학으로 마스터 해, 킹 에드워즈 학교를 졸업 후, 페루에서 1년간 교직에 임했다. 61년부터 켐브리지 대학의 브로크 컬리지 및 버밍험 대학에서 배워, 다트에게 사사했다. 67년에 크리스토퍼 호그웃드와 함께 런던 고대 음악 소트를 결성해 고대 음악 연주로 활약. 71년부터는 BBC 방송의 레귤러 프로그램을 담당. 왕립 음악원의 교수를 맡아 앞으로 계속되는 세대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지만, 불과 33세의 젊음으로 사망하였다. 1976년 5월 15 일 사망.
Dieter Flury 1952년 취리히 출생. 9세부터 플룻을 시작해 한스 마이야에게 사사. 그 후 취리히 음악원에서 Andre Jaunet의 아래에서 연구를 쌓는다. 스위스 연방 공업 대학(ETH)에서 수학을 전공 해, 위 공과대학으로부터 박사 학위를 취득. 수학적 수법을 음악 이론에 응용하는 연구에도 종사 하고 있다. 77년에 빈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에 입단, 그 후 수석 연주자가 된다. 현재, 빈 필하모니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
E
Emmanuel Pahud 1970년 1월 27일 제네바 태생. 6세부터 플룻을 시작해 로마에서 프랑소와 피네에, 브륏셀에서 카를로스 브류넬에, 바젤로, Peter-Lukas Graf에게 배웠다. 파리 음악원에서는 Michel Debost, Alain Marion, Pierre-Yves Artaud들에게 플룻과 실내악을 사사받음. 그 후에도 Aurele Nicolet, Christian Larde에게 배운다. 콩쿨 입상 경력은 수없이 많다. 1988년에 슈베닌겐으로 2위, 동년 두이노로 1위, 1989년에 코베 국제로 1위, 1992년 제네바 국제 1위 등 많은 수상경력이 있다. 1989∼1992년 바젤 방송 교향악단 수석, 1993년부터 베를린 필하모니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임.
F
Felix Renggli 1961년 스위스 출생. 2세부터 8세까지 코베에서 자랐다. 그 후, 스위스에 돌아와 Peter-Lukas Graf, Aurele Nicolet에게 사사했다. Peter-Lukas Graf의 후임으로서 바젤 음악원 교수가 되었다. 18 세기의 레퍼터리를 시대 악기로 연주하는 한편, 현대음악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Fernand Dufrene 1911년생, 프랑스의 연주자. 브랑카르, Philippe Gaubert에게 사사해, 27년 파리 음악원을 졸업. 34∼69년 프랑스 국립 방송관현악단(현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를 맡아 수석을 물러난 후도 77년경까지는 2번이나 피콜로 파트를 담당하고 있었다. 솔로 활동을 하지 않고, 후진의 지도에만 종사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명도는 낮지만, 그 연주는 William Bennett, Patrick Galois들에게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는 은퇴해 유유자적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Frans Brueggen 1934년 10월 30일 암스테르담 태생의 리코더 연주자, 지휘자. 암스테르담 음악원에서 옷텐에 사사,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음악학을 배웠다. 21세로 헤이그 음악원, 암스테르담 음악원의 교수가 되었다. 69년에는 이런 직에서 물러나 솔로 활동에 전념, 다양한 고대 음악 앙상블로 활약한 후, 81년에 자신이 18 세기 오케스트라를 결성, 그 지휘자로서 활동하고 있다.
G
Geoffrey Gilbert 1914년 5월 28일 영국, 리버플에서 출생. 왕립 음악원에서 배워, 런던 필, 로열 필, BBC 교향악단 등 영국의 오케스트라에서 활약했다. 교육자로서는 영국에서 최초로 프렌치 메소드를 도입한 인물이고, 트리니티 컬리지, 길드 홀 음악원 등에서 교편을 잡았다. 69년 미국에 건너가, 79년까지 플로리다주의 스테튼션 대학에서 상임 지휘자 등을 맡았다. 1989년 5월 18 일 사망.
Gerard Jean Claude 1941년 프랑스 태생. 파리 음악원에서 크리넬에, 스위스에서 Marcel Moyse에게 사사. 재학중 파리 국제 플룻 콩쿨 1위, 제네바 국제 콩쿨 2위. 졸업 후 라무 관현악단 수석, 파리 오페라좌를 거쳐서 72년부터 Hamburg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 수석. 동시에 Hamburg 국립 음악대학의 교수가 된다. 89년 슈트트가르트 국립 음악대학 교수 취임을 기회로 오케스트라 생활을 떠나 솔로, 실내악과 지도에 전념하고 있다.
Gunilla von Bahr 우리에겐 생소한 이름이지만 최근 급부상한 노르웨이 출신의 여류 플루트주자. 1941년에 태어나 스톡홀름 음악학교에서 공부했다. 피콜로부터 C조의 베이스플루트까지 플루트족의 모든 악기를 완벽하게 다루는 몇 안 되는연주자 중의 한 사람이다. 탄탄한 기교의 바탕 위에 어떤 곡이든 따스하게 들려주는 바르를 위해 많은 작곡가들이 협주곡 7곡을 포함, 헌정한 곡만도 45곡이 넘는다. BIS 레이블에서 그의 연주를 만날 수 있다.
Gustav Scheck 1901년 10월 22일 뮌헨 태생. 프라이부르크에서 플룻과 음악학을 배웠다. 프라이부르크나 Dusseldolf의 오케스트라에서 플룻 연주자, 지휘자로서 활동해, 29∼34년 Hamburg 국립 가극장의 솔로 연주자를 맡았다. 34년부터는 베를린 음악 대학에서 교편을 취해, 46년에 프라이부르크 음악 대학의 창립에 참가, 64년까지 학장으로서 후진의 지도에 해당했다. 한편 30년에는 베치카와 협력해 고대 악기에 의한 앙상블을 설립, 고대 음악 연주의 선구자로서의 공적도 크고, 저작도 많다. 1984년 4월 19일 사망.
H
Hans-Martin Linde 1930년 드룸스스트 교외 베르네 태생의 스위스의 연주자. 47년부터 프라이부르크 음악대학에서 Gustav Scheck에게 사사, 리코더도 마스터 했다. 카펠라 코로니엔시스의 멤버로서 활약 후, 베트가의 초대로 57년부터 스위스로 옮겨 바젤 스콜라 칸트룸에서 지도하며 앙상블의 지휘에서도 활약했다. 트라베소 및 리코더의 명수로 많은 후진을 기르고 있다.
Hans-Peter Schmitz 1916년 11월 5일 브레슬라우(당시 독일령, 전쟁 후 폴란드령) 출생. 처음 슈레지아 필하모니 수석 연주자 바르타 바그나에서, 후에 베를린 음악대학에서 Gustav Scheck에게 사사. 43∼50년 푸르트벵글러의 아래에서 베를린 필 수석 연주자로서 활약했다. 그 후는 주로 교사로서 폭넓게 활동해, 71년부터는 베를린 음악대학 교수를 맡았다. 신 Bach 전집의 편집 등 바로크 음악의 연구에서도 알려져 일본어로 번역된 저서도 많다. 1995년 3월 16일 사망.
Hans Reznicek 1910년 빈 출생. 빈 음악 아카데미에서 배운 후, 바덴 시립 필을 거쳐 빈 국립 가극장의 연주자가 된다. 34년부터 빈 필에서 오래 수석을 맡은 것 외, 빈 음악 아카데미에서 많은 후진을 길렀다. 1979년 8월 30일 사망.
Hayashi Ririko 1925년, 토쿄 태생. 45년, 자유학원 졸업. Yoshida Masao에게 사사했다. 46년, 토호 교향악단(후의 토쿄 교향악단)에 입단, 56년에 설립된 일본 필하모니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은 후, 솔로 활동 및 교육 활동에 전념. 일본 각지는 물론 뉴욕에서도 일본인으로서 처음으로 플룻 리사이틀을 행해, 짤츠부르크 음악제에도 초대되어 출연했다. 우에노 학원대학, 도호 학원대학에서 후진의 지도에 전념해, 많은 인재를 길러냈다. 1974년 사망.
Henrik Wiese 1971년 빈 출생. Hamburg와 뮌헨에서 잉글릿트 Koch, 로스비타 슈테이게, Paul Meisen에게 사사. 95년 독일 음악 콩쿨 우승, 96년 엘리제 마이어콩쿠르 우승, 97 코베 국제 플룻 콩쿨 3위. 95년부터 바이에룬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를 맡는 것 외에 솔리스트로서 독일 국내외의 많은 오케스트라와 공연하고 있다.
I
Irene Grafenauer 1957년 6월 19일, 구 유고슬라비아의 류브랴나에서 태어난다. 류브랴나 음악원에서 체파에, Hamburg 음악원에서 Karlheinz Zoeller에게 사사. 그 후 프라이부르크 음악대학에서 Aurele Nicolet에게 배운다. 78년 제네바 국제 콩쿨 제 1위. 79년 뮌헨 음악 콩쿨에서 1위 없음의 제2위. 77년부터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솔로 연주자를 맡았다. 현재, 짤즈부르크 음악원 교수로 재직중.
J
James Galway 제임스 골웨이의 음악의 뿌리는 팝인가 클래식인가? 그의 음반 목록을 찾아보면 국경과 한계가 없는 레퍼토리에 놀라게 된다. 바흐와 모차르트부터 드뷔시, 하차투리안, 우리 가곡과 가요, 일본 음악, 팝, 재즈에 이르기까지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니 플루트의 대중화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연주자라는데 반론을 제기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는 1939년 12월 8일 북 아일랜드의 벨파스트에서 태어나 14세 때부터 플루트를 시작하여 런던 왕립 음악원에서 프랜시스에게, 길드 홀 음악원에서 Geoffrey Gilbert에게 배웠다. 나아가 파리 음악원에서 크리넬, Jean-Pierre Rampal, 미국에서 Marcel Moyse의 지도를 받는다. 런던 심포니, 21세에 로얄 필의 솔로 주자이기도 했고 66년에는 리버플 국제 콩쿨 제 1위, 1969부터는 카라얀이 이끄는 베를린 필의 수석 연주자로 6년간 활동했다.
그러나 그는 독주자로 변신을 결심하여 최고의 명예와 넉넉한 생활이 보장되는 베를린 필을 뒤로 하고 독주자로서의 행군을 시작한다. 이후 그만의 독특한 음색과 상상을 초월하는 레퍼토리의 개발로 그의 이름은 전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한다. 어느 연주를 들어 보아도 쉽게 그의 연주임을 짐작케 할 만큼 풍부한 음량과, 폭넓게 울리는 매력적인 비브라토로 팝과클래식을 어느 쪽도 구김없이 완벽하게 들려 주며 연주 영역을 넓혀 왔던 것이다. 텁수룩한 수염이 풍기는 친근한 분위기만큼이나 그의 레퍼토리는 우리 가까이에 있고 푸근한 연주 역시 애호가는 물론 초보자들에게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James J. Pellerite 미국의 플룻 연주자. William Kincaid에게 배워 스승의 뒤를 이어 필라델피아 관현악단의 솔로 연주자로서 활약했다. 인디애나 대학교수를 맡은 것 외, 운지사전 'A modern guide to fingerings for the flute' 등의 저작에서도 알려짐.
Jaques Zoon 1961년생. 암스테르담의 스베린크 음악원을 졸업 후, 캐나다의 반후 예술학교에서 Geoffrey Gilbert와 Andras Adorjan에게 사사. 81년 위렘 베이벨 콩쿨 2위, 87년 랑팔 국제 콩쿨 심사원 특별상. 암스테르담 필을 지나 88∼94년 콘세르트 헤보우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로서 활약하는 한편, 로텔담 음악원에서도 교편을 잡는다. 94년에 도미해 인디애나 대학 플룻과 교수. 97년 가을의 시즌부터 보스턴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Jeanne Baxtresser 펜실바니아주 베들레햄 태생. 미네소타주 Minneapolis로 옮겨 M. R. 윌슨에 배운 후, 줄리어드 음악학교에서 베이커에게 사사했다. 졸업 후 몬트리올 교향악단, 토론토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경과해, 1984년부터 뉴욕 필의 수석 연주자를 맡고 있다.
Jean-Pierre Rampal '랑팔'은 플루트 독주자의 발판을 마련한 거장’이라는 제임스 골웨이의 표현을 빌지 않더라도 최고의 독주자로서의 그의 이름을 모르는 이는 없다. 현란한 기교와 스케일이 큰 표현력으로 우뚝 솟은 그는 1922년 프랑스의 마르세이유에서 태어났다. 마르세이유 음악원 교수인 아버지 죠셉에게 초보 수업을 받았다. 처음에는 의학의 길을 택해 18세에 의과 대학에 진학하였지만, 제2차 세계대전의 병역을 피하기 위해 43년에 의과대학 3학년을 중퇴하고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5개월만에 수석 졸업을 하면서 주위를 놀라게 하고, 46년부터 빈 가극장 관현악단의 멤버가 되어, 47년에 쥬네이브 국제 콩쿨에서 우승. 그 후 솔로 활동을 활발하게 행한다. 56∼62년간 파리 오페라좌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로서 재적한 후에는 솔로 활동에 전념, 프랑스 관악오중주단이나, 파리 바로크 앙상블에서도 활약했다. 또, 파리 음악원 교수도 맡았다.
랑팔이 플루트 주자로 성공할 수 있었던 데는 그의 아버지인 조셉 랑팔의 영향을 부인할 수 없다. 조셉 랑팔은 당시 뛰어난 플루티스트의 본산이던 마르세이유 음악원의 플루트 교수로 명망이 높았으며, 당시 조셉의 문하생들이 지금에는 중견 연주자로 성장해 있다. 랑팔의 성공 뒤에는 스승이자 아버지인 조셉과, 비록 짧은 만남이었으나 독주자로의 길을 열어준 대가 마르셀 모이즈의 현명함이 있었다.
랑팔은 폭넓은 레퍼토리로 플루트의 연주 영역을 넓히는데 큰 공헌을 하면서 실내악 활동도 활발히 했는데, 스턴과 슈나이더, 로즈와 녹음한 모차르트의 플루트 사중주나 알랭 마리옹과 함께 연주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음반은 명반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그에게는 '황금의 플루티스트’라는 별명이 붙여져 있다. 이는 그가 연주하는 두 대의 황금빛 플루트 때문이 아니고 그가 만들어 내는 찬란한 황금빛 소리에서 기인한 것이 아닐까?
Jennifer Stinton Collins 레이블이 자랑하는 여성 플루트 주자로 6세 때 공식 무대에 데뷔한 천재 소녀였다. 런던에서 캔더에게 배우고 여러 콩쿠르에서 입상하며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1978년 런던 과 뉴욕, 필라델피아에서 오케스트라 데뷔를 한 이래 미국, 러시아, 중동 지역을 돌며 꾸준히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안정된 톤과 부드러운 음색으로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 하프와 플루트를 위한 소품 등을 녹음했는데 특히 베토벤의 '봄' 소나타 녹음에서는 플루트 표현력을 극대화한 뛰어난 연주를 들려 준다.
Jiri Valek 1940년 6월 4일 오로모우트 출생의 체코의 연주자. 크로메지슈 음악원과 Prague 예술 아카데미로 배워, 75년부터 체코 필로 활동. 체코 8중주단의 멤버이기도 하다.
Johannes Walter 1937년 독일 출생. 53년부터 Dresden 음악대학에서 룻카에게 사사. 졸업 후, Dresden 국립 관현악단에 입단. 60년부터 Dresden 필 수석 연주자. 63년부터 Dresden 국립 관현악단 수석 연주자. Dresden 칸마조리스텐 등의 앙상블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John Wion 1937년 1월 22일, 브라질의 리오데자네이로 태생. 오스트레일리아의 멜브른에서 자랐다. 58년 미국에 건너가 Julius Baker, 크로드 몬트, William Kincaid, Marcel Moyse에게 사사. 65년부터 뉴욕 시립 가극장 수석 연주자.
Julius Baker 1915년 9월 23일 클리브랜드 태생. 플룻 연주자의 아버지에게 초보를 받은 후 이스트만 음악학교, 카티스 음악학교에 배워, 졸업 후 즉시 크리브랜드 관현악단에 입단했다. 그 후 Pittsburgh 교향악단, 시카고 교향악단을 경과해, 65∼83년 번스타인의 아래로 뉴욕필의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57년부터 줄리어드 음악학교와 커티스 음악학교의 교수를 맡고 있다.
K
Karlheinz Zoeller 1928년 8월 24일, 독일 중부 헤르그렌트 하우젠 출생. 프랑크푸르트와 데트모르트의 음악학교에서 Kurt Redel에게 사사. 처음 북서 독일 방송 필로 활약. 60∼69년 베를린 필의 수석 연주자(Aurele Nicolet의 후임)와 베를린 음악대학 교수를 맡았지만 자동차 사고를 당했기 때문에 사임. 75년 베를린 필에, 85년 베를린 예술대학 교수에 복귀했다. 69∼85년 Hamburg 음악대학 교수도 맡았다.
Kato Motoaki 1957년 삿포로 태생. 도호 학원대학에서 모리마사에게 사사. 78년에 도미해 뉴욕에서 Julius Baker에게 사사받고 동년 파리 음악원에 입학, Jean-Pierre Rampal, Michel Debost에 사사 해 82년에 졸업. 동년 마디라 국제 콩쿨 우승으로 각광. 다음 83년부터 솔로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Konrad Hunteler 1947년생, 독일의 트라베소 연주자. 프라이부르크에서 Aurele Nicolet에, 바젤에서 Hans-Martin Linde에 사사, 71∼74년까지 남아프리카의 케이프 타운에서 활동. 독일에 돌아온 후 코레키움·아우레움 합주단 외에 고대 음악 앙상블로 활약, 현재는 18세기 오케스트라의 수석 연주자를 맡고있다. 79년부터 뮬스타 음악원 교수로 재직중.
Kudo Shigenori 삿포로 태생. 파리 국립음악관청에서 Jean-Pierre Rampal에게 사사. 1978년의 제2회 파리 국제 플룻 콩쿨 및 80년의 제1회 Jean-Pierre Rampal 국제 플룻 콩쿨 모두 우승. 세계 각지에서 활발하게 솔로 활동을 행하고 있다.
Kurt Redel 1918년 10월 8일 독일 동부 브레스라우(현 폴란드령 브로트라후) 출생. 브레스라우 대학에서 플룻, 바이올린을 배워, 지휘를 쿠레멘스 크라우스에게 사사. 39년부터 잘츠부르크 모트르테움 음악원 교수, 모트르테움 관현악단 수석 플룻 연주자를 경과해, 40년에 바이에른 국립 관현악단 솔로 플룻 연주자. 46년부터는 데트모르트 음악 아카데미에서 후진을 지도. 53년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가 되는 것과 동시에 뮌헨 프로아르테 실내 관현악단을 조직 해, 지휘자로서의 활동을 시작한다. 일본에서는 바로크 연주의 스페셜리스트로서 알려지지만, 그 레퍼터리는 바로크에 한정하지 않고 폭이 넓다.
M
Manuela Wiesler 1955년 브라질 원시림의 작은 통나무집에서 태어난 바이슬러는 음악의 도시 비인에서 성장하여 9세 때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 피리’에 감명을 받아 플루트를 시작했다. 1년에 빈 음악 아카데미를 졸업, James Galway, Aurele Nicolet에게도 사사 하고 있다. 76년, 북구 실내악 콩쿨 제 1위. 한때 아이슬란드에서 보낸 후, 80년부터 스웨덴에서 솔로 연주자로서 활약하고 있다.
소녀 시절부터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받은 풍부한 음악적 영감은 여느 연주자보다도 강렬한 연주와 음악의 독특한 표정을 만들어내는데, 소개된 세 장의 음반만으로도 그의 매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
Marc Grauwels 1954년 벨기에의 오스틴에서 태어난다. 벨기에에서 배운 후, 런던에서 James Galway에게, 파리에서 Christian Larde에게 사사했다. 76년부터의 브뤼셀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 수석 피콜로 연주자를 경과해, 78년부터 벨기에 방송신교향악단 수석을 10년간 맡았다. 그 후, 솔로 및 앙상블로 활동을 행해, 1986년부터 브뤼셀 왕립 음악원에서 교편을 잡는다. 90년에는 CD Label '시링크스'를 설립, 개성적인 CD를 배출하고 있다.
Marcel Moyse 1889년 5월 17일 프랑스 동부 산타무 출생. 14세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Paul Taffanel, Philippe Gaubert에게 사사. 1906년에 졸업 후 패들 관현악단,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는 것과 동시에 구미 각지에서 R. Strauss, 푸르트벵글러, 와르타, 토스가니 등과 공연했다. 31년부터 파리 음악원 및 제네바 음악원 교수. 34년에 J. 이베르의 플룻 협주곡을 초연. 36년에는 음악가로서 예술계에 공헌했던 점이 인정되어 레지옹 드 누르 5등 훈장을 수여받았다. 이 30년대가 플룻 연주자로서의 그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40년, 독일군 파리 침공에 즈음해, 음악원에서의 수업을 거부해 교수의 지위에서 물러난다(다만 프랑스를 떠날 때까지 클래스의 담당은 계속). 49년에 미국의 버몬트주 말보르로 옮기지만, 도착 직후에 매니저가 죽는 등, 뜻밖의 몇 년간을 보낸다. 64년의 여름부터 스위스의 취리히에 가까운 마을 보스 빌로 거의 매년 마스터 클래스를 열었으며 이것은 사망하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1984년 11월 1일 사망.
마르셀 모이즈는 현대 플룻 주법의 완성자라고 일컬어지며 연주자로서는 물론, "De la Sonorite" 를 시작으로 하는 많은 교칙본, 에츄드, 엑서사이즈를 남기고 있어 많은 플루티스트를 기른 교육자로서도 그 이름이 기억되는 것이 당연하다.
Masunaga Hiroaki 1967년, 도호 학원대학 음악부졸업. Yoshida Masao, 쿠도우 히사오, 소네 료우이치, Hans-Peter Schmitz에게 사사. 71년부터 서독 히르데스하임 시립 관현악단, 76년부터 북서 독일 필하모니 재적. 80년에 귀국해 쇼비학원 조교수를 거쳐 쇼와 음악대학 강사. 토쿄, 오사카를 중심으로 전국에서 리사이틀이나 실내악을 손수 다루는 것 외에 후진의 지도에도 힘을 쏟고 있다.
Mattias Rutters 플룻을 취미로 시작해 대학에서는 화학을 전공. Kurt Redel를 만나, 그 권유로 데트모르트 음악대학에 입학. 재학중부터 베를린 실내 오케스트라에서 활약해, 힌데밋트 등과 공연했다. 졸업 후는 국립 아테네 교향악단 수석, 58년부터 3년간의 베를린 필을 지날 수 있는 쾰른 방송 교향악단 수석을 11년 맡았다. 72년부터 엣센 음악대학 교수.
Maxence Larrieu 1935년 10월 27일 Marseilles 태생. Marseilles 음악원에서 죠셉 랑팔에게 사사, 50년에 파리 음악원으로 옮겨 크리넬에 배웠다. 16세에 졸업 후에도 르 로와 외에게 사사함. 53년의 뮌헨 국제 콩쿨에 우승, 54년의 쥬네이브 국제 콩쿨에서 제2위가 된다. 프랑스 국립 방송 관현악단이나 파리 오페라 코믹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는 한편, 솔리스트로서의 활동을 비롯한, 62년에 사중주단을 결성 하는 등 앙상블 활동도 활발하게 행하고 있다.
Michael Faust 1959년 쾰른 태생. Hamburg에서 Karlheinz Zoeller, 바제르에서 Aurele Nicolet에게 사사. 80년 로마 국제 콩쿨, 81년 Prague 국제 콩쿨에 입상. 22세에 로마의 산타체치리아 국립 아카데미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가 된 것을 시작으로 뮌헨 필 외 독일의 오케스트라에서 수석 연주자를 역임, 현재는 쾰른 방송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Dusseldolf 음악대학에서도 교편을 잡아, 솔리스트로서도 유럽이나 미국에서 활약하고 있다.
Michael Martin Kofler 1966년 오스트리아 출생. 빈 음악대학에서 Wolfgang Schultz, Werner Tripp, 바젤의 뮤직 아카데미에서 Peter-Lukas Graf에게 사사. 그 사이, Aurele Nicolet, Andre Jaunet, Andras Adorjan의 각 마스터 클래스에 참가. 87년 구스타프 마라 유스 오케스트라의 수석 연주자. 동년 12월부터 뮌헨 필하모니 수석 연주자.
Michel Debost 1934년 1월 20일 파리 태생. 파리 음악원에서 크리넬에 사사. 57년의 모스크바, 59년 Prague의 봄, 61년의 제네바 국제, 62년의 로마 국제 등의 콩쿨에서 제1위를 획득. 그 후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에 소속해, 67년에 발족한 파리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로서 89년까지 활약, 파리 음악원의 교수도 맡았다. 89년부터 미국에서 지내 현재는 오하이오주 오베이린 음악대학의 학부장을 맡고 있다.
Miles Zentner 1939년 미국, 캔사스주 출생. 11세에 플룻을 시작하고 Julius Baker, 하로르드 베넷트, 인디애나 대학에서 James J. Pellerite에게 사사. 디트로이트 교향악단을 거쳐 LA 필하모니 관현악단에 피콜로 연주자로서 입단했다. 피콜로 제작자 로이·C 맨에 의해 젠트나의 이름이 붙은 피콜로로도 알려짐.
Miyamoto Akiyasu 1936년생, 나가노현 스가사시 출신. 토쿄 예술대학, Prague 음악원에 배워, 졸업 후 취리히에서 Andre Jaunet의 아래로 연구를 쌓는다. 65년에 NHK 교향악단에 입단해, 86년까지 수석 연주자. 현재, 국립 음악대학 플룻과 교수.
Mori Keigo 오카야마현 소우쟈시 태생. 1982년 국립음악 대학 졸업. 동년, 서독, 슈트트가르트에 유학. 84년, 제7회 Leipzig·Bach 국제 콩쿨, 플룻 부문 입선. 제53회 일본 음악 콩쿨에서 1위 없음의 제2위. 86년부터 삿포로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홀트브렛자 앙상블 삿포로(삿포로 키칸 오중주단) 멤버.
P
Patrick Galois 1956년, 북부 프랑스 출생. 출생지의 음악원에서 배워 Maxence Larrieu의 지도를 받은 후, 73년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해 Jean-Pierre Rampall과 Alain Marion의 클래스에서 배웠다. 75년, 졸업과 동시에 릴 필의 솔로 연주자로서 초대되어 77년에는 프랑스 국립 관현악단의 솔로 연주자가 되었다. 85년부터는 솔리스트로서 활약하고 있다.
Paul Meisen 1936년 10월 19일 Hamburg 태생. 데르모트 음악학교로 Kurt Redel에게 사사, 그 후 취리히에서 Andre Jaunet에게도 배운다. 카르스르에의 오케스트라의 멤버가 되어, 60년 뮌헨 국제 콩쿨에서 우승. Hamburg 국립 필의 솔로 연주자가 된다. 뮌헨·Bach 관현악단 외에서도 활약. 72년에 Hans-Peter Schmitz의 후임으로서 데르모트 음악학교의 교수, 또 뮌헨 음악대학에서 교수를 맡았다. 현재, 토쿄 예술대학에서 지도를 담당하고 있다.
Paul Taffanel 1844년 보르도 출생. 파리 음악원에 배워, 1864에 파리 오페라좌의 수석 플룻 연주자를 맡았다. 그 후, 같은 오페라좌와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의 지휘자가 되어, 또 1979년에 파리 관악기 협회를 설립했다. 파리 음악원 교수도 지내 Philippe Gaubert들을 배출, 근대 플룻 주법의 확립자이기도 하다. 1908년 사망.
Paula Robison 1941년 6월 8일 테네시주 넷슈빌 출생. 남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배운 후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Julius Baker에게 사사. 말보로 음악제에서 Marcel Moyse에게도 배웠다. 64년 뮌헨 국제 콩쿨에서 1위 없음의 제2위를 Michel Debost와 나누어 66년에는 쥬네이브 국제 콩쿨에서 제1위가 되었다. 그 후로 솔로 활동을 폭넓게 행해, 앙상블 활동도 활발하다. 뉴잉글랜드 음악원에서 후진의 지도에도 임하고 있다.
Per Øien 1967년 이후 오슬로 필하모닉 수석 주자로 활약하는 노르웨이 출신의 플루트 주자. 많은 노르웨이 출신 작곡가들의 작품을 초연했으며 이들로부터 다수의 작품을 헌정받기도 했다. 현재는 노르웨이 음악대학 교수로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 BIS 레이블을 통해 국내에도 알려져 있는 외얀은 치밀한 해석과 안정감 있는 연주를 장기로 갖고 있다.
Peter Lloyd 1931년 버몬트주 드셋트 출생의 영국의 연주자. 런던 왕립 음악원에서 워카에게, 파리에서 Jean-Pierre Rampal, Marcel Moyse들에게 배웠다. 스코티슈 내셔널 관현악단, BBC 노던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거쳐 67년부터 런던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솔로나 앙상블에서도 넓게 활약하는 것 외에 길드 홀 음악원에서 교편을 잡은 후, 현재는 왕립 노던 음악대학에서 후진의 지도에 임하고 있다.
Peter-Lukas Graf 요즘은 플루트 거장들의 춘추전국시대라 할 만큼 많은 거장들이 나라마다 포진해 있다. 미국의 줄리어스 베이커, 영국의 제임스 골웨이와 윌리암 베네트, 이탈리아에는 가첼로니가 있다. 그 중에도 프랑스는 랑팔과 알랭 마리옹, 막상스 라리우 등이 있어 가장 기반이 견고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에 견줄 수 있는 나라가 바로 스위스이다. 오렐 니콜레와 더불어 스위스의 거장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페터 루카스 그라프가 깊이 있는 울림과 뛰어난 해석으로 명연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1929년 1월 5일 취리히에서 태어난 페터 루카스 그라프는 취리히 음악원에서 Andre Jaunet에게, 파리 음악원에서는 Marcel Moyse와 고르테에 사사받고 지휘법을 비고에게 배운다. 파리 국립 음악원에서 플루트와 지휘로 디플롬을 받은 후 플루트 주자와 지휘자를 겸하면서 루체른 페스티발 오케스트라 등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50년에 Aurele Nicolet의 후임으로서 빈타트르 시립 관현악단 솔로 연주자가 된다. 53년 뮌헨 국제 콩쿨 제 1위. 61년부터 65년까지 르트룬 가극장의 카페르마이스타(지휘자)를 맡아 그 후는 솔리스트, 지휘자로서 활약.그를 일약 스타로 만든 것은 21세 때 녹음한 이베르의 플루트 협주곡. 이 음반으로 그는 21세의 어린 나이에도 전세계에 거장으로 알려지기 시작하고, 이후 꾸준히 녹음을 남기고 있는데 Claves 레이블로 그의 녹음은 국내에도 소개되고 있다.
바흐와 헨델의 소나타부터 모차르트의 협주곡, 크로머의 사중주, 스코트 조플린의 래그타임까지 무려 28종이 넘는 음반을 Claves 레이블에서 녹음한 것이다. 내한 연주 덕택에 우리 나라에도 예전부터 잘 알려진 연주자이기도 한 그는 잘츠부르그 음악제, 루체른 음악제 등 세계적인 음악제에 정규 독주자로 참가하고 있으며 1973년부터는 바젤 음악 아카데미의 교수로 재직중이다.
Petri Alanko 1963년 Finland 태생. Sibelius 음악원, 프라이부르그 음악대학에서 배워, Hans-Peter Schmitz에게 사사. Aurele Nicolet 의 레슨도 받고 있다. 89년에 코베 국제 콩쿨에서 1위, 90년에 뮌헨 국제 콩쿨에서 1위를 획득. 취리히 오페라 극장 수석 연주자를 경과해, 현재는 Finland 방송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슴.
Philippe Gaubert 1879년 6월 5일 프랑스 태생. 90년부터 Paul Taffanel의 개인 레슨을 받아 93년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 94년에는 오페라좌 관현악단 등의 연주자가 되어, 또 실내악 연주자로서의 명성도 얻어 많은 살롱에서도 연주했다. 제1차 세계대전에는 병사로서 참가. 1931년에 파리에 돌아오면서 파리 음악원 교수에 취임해, 다음 해에는 오페라좌의 수석 지휘자가 된다. 1923년 이후는 희망한 데로 공개로 플룻 연주를 행하고 있지 않지만, 후진의 육성은 계속하고 있어 현재의 프랑스 스타일을 확립한 공적자의 한 명이라고 할 수가 있다.
필립 고베르는 플룻 연주자인 이상으로 작곡가로도 알려져 있다. 그의 작품은 플룻을 위한 것은 물론, 오페라, 발레, 관현악 소품, 가곡, 실내악곡 등 다방면에 미치지만, 현재 플룻 작품 이외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그 작풍은 포레와 듀카스의 중간에 위치 한다고 전해진다. 1941년 7월 8일 사망.
Pierre-Yves Artaud 1946년 7월 13일 파리 태생. 파리 음악원에서 크리넬, Christian Larde에 사사. 67년부터 솔로, 실내악으로 활약을 시작한다. 현대음악을 자랑으로 여겨, 81년부터 피에르 블레츠 주최의 IRCAM 로 현대 기악 주법 연구 워크숍의 치프 디렉터를 맡아 다음 해부터는 다룸슈타트 국제 현대음악 강습회에서도 교수의 지위에 올라있다. 현대의 많은 작곡가로부터 곡이 헌정 되어 있어 파리 음악원의 교수를 맡는 등 정력적인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Poul Birkelund 덴마크 출생. Marcel Moyse에게 사사.
R
Robert Aitken 1939년 8월 28일 캐나다 동부 노바 스코시아 주 켄트빌 출생. 토론토 음악원에서 배운 후 Marcel Moyse, Jean-Pierre Rampal, Severino Gazzelloni에게 사사. 밴쿠버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 토론토 교향악단의 부수석 연주자 등을 맡았다. 현대 작품을 적극적으로 손수 다루어 많은 작품이 헌정 되어 있다. 작곡가, 지휘자로서도 활동 하고 있어 현재는 프라이부르크의 음악대학에서 교수를 맡고 있다.
S
Samuel Baron 1925년 4월 27일 뉴욕, 브룩크린 출생. 처음 바이올린을 배웠지만 플룻에 전향. 브룩크린 대학에서 배운 후, 42∼48년 줄리어드 음악원에서 죠르쥬 배럴에 사사. 뉴욕 시티 오페라나 Minneapolis 교향악단, 몬트리올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 등을 맡은 것 외, 실내악에서는 49년 뉴욕 키칸 오중주단의 설립에 참가해, 세계 각지를 연주여행했다. 솔로의 활동에서는 현대음악을 적극적으로 채택해 녹음도 많이 남겼다. 또, 줄리어드 음악원, 뉴욕 주립대학에서 교수를 맡았다. 악보의 교정도 많다. 1997년 사망.
Saron Besaly 1972년 10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태어나 피아니스트 이었던 어머니가 처음에는 피아노를 배우라고 말씀 하셨지만, 베잘리는 어려서 부터 피아노를 치는 것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혼자서 리코더를 사다 악보를 보면서 스스로 공부해서 불곤 하던 베잘리는 어머니에게 플루트를 사달라고 부탁해 플루트와 함께 플루트 선생님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다. 그 때 베잘리의 나이가 11살 때의 일이다. 플루트와 선생님이 동시에 생긴 베잘리는 플루트를 시작한지 3년이 되던 해인 1986년 14살 때 쥬빈 메타 지휘의 이스라엘 필과 공연을 하면서 콘서트에 데뷔했다. 쟝 피에르 랑팔의 추천으로 파리 음악원에 입학 아랑 마리온, 레이몬 기오, 모리스 부르쥬 선생님으로부터 사사 받았다. 플루트와 실내악으로 '뿌르미에 뿌리(우등상)'을 수상하면서 파리음악원을 졸업했다. 그후 쟐즈부르크의 '카메라타 아카데미카'의 수석 플루트 연주자가 되어 1997년까지 근무했다. 동시에 기든 그레멜이 주관하는 그레메라타 앙상블에 참가해면서 솔로 와 실내악 연주자로 활약했다. 현재 음반회사인 BIS와 독점계약을 맺고 [이스라엘 커넥션], [모짜르트 플루트 4중주곡전집], [플루트 카페오레] 등 계속해서 CD를 내놓고 있으면서 베잘리의 연주능력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의 '무반주 플루트 곡'을 전부 포함한 [플루트 대백과(大百科)] 시리즈도 녹음을 시작했다. 금후에는 연주 불가능하다고 일컬어지고 있는 마르셀 모이즈가 편곡한 쇼팽의 12개의 연습곡과, 세계 최초로 녹음되는 [구노의 콘첼티노]를 녹음할 예정이다. 베잘리는 지금까지의 활동으로 보아 세계적인 플루트 연주가로 성장이 기대되는 젊은 유망주이다.
Severino Gazzelloni 1919년 1월 5일 생, 이탈리아의 연주자. 산타 체치리아 음악원에서 탓시나리에 배워, 45년에 데뷔. 이탈리아 방송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로서 오랫동안 활약했다. 60년대 이후는 세계 각지에서 연주 활동을 행해, 특히 현대 플룻 작품을 많이 초연하고 있다. 음악 아카데미 외에 교편을 잡는 한편, 다룸슈탓트 외의 다른 강습에서도 지도를 했다.
피아니시모나 저음역의 포르티시모 등 플루트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기술상의 문제들을 초월하여 현대 음악에서는 놀라운 연주를 들려준다.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에도 일가견을 보이는데 <이 무지치>와 함께 연주한 비발디의 협주곡집은 정평이 나있기도 하다. 로시니 음악원, 로마 방송 교향악단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1992년 11월 21 일 사망.
Stephen Preston 1945년 5월 24일 요크셔주 스키프튼 태어나 트라베소 연주자. 런던의 길드 홀 음악학교로 프랜시스와 Geoffrey Gilbert에게 사사. 72년, 마일러 헤스 상을 받았다. 재학중부터 트라베소를 독자적으로 마스터. 68년부터 가리아드 하프시코드 트리오와 함께 연주회를 열어, 영어 콘서트나 엔시트 실내 관현악단 등의 고대 음악 앙상블의 멤버로서도 활약. 길드 홀 음악학교에서 후진의 지도에도 임하고 있다.
Susan Milan 여성 플루티스트로는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영국 출신의 플루티스트이자 교수. 왕립 음악학교에서 장 프랑소와에게 배우고 길드홀 음악학교에서는 제퍼리 길버트에게 배웠다. 보른마우스 신포니에타 수석주자를 지냈으며 1974년부터는 로얄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 주자로 활동했다.
독주자의 길로 접어들면서 수잔 밀란은 Chandos 레이블과의 전속 계약으로 다수의 녹음을 남기고 있다. 리차드 히콕스가 지휘하는 런던 신포니에타와는 샤미나데, 졸리베, 이베르, 고다르, 생상의 협주곡을 녹음했으며, 칠링기리안 단원들과는 모차르트의 사중주를, 레이몬드 레파드와 잉글리쉬 챔버 오케스트라와는 모차르트의 협주곡을 녹음했는데 차분하다기 보다는 뛰어난 감각의 역동적인 연주를 들려 준다. 그녀는 세계 각지를 돌며 연주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지난 3월 10일에는 내한 공연을 가져 국내 팬들에게도 선을 보인 그는 현재 왕립 음악학교의 교수로 재직중이며 영국 플루트 협의회 여성 회장직을 맡고 있기도 하다.
T
Thomas Robertello 1966년 뉴욕 태생. Julius Baker, Jeanne Baxtresser에게 사사. 클리브랜드 관현악단을 경과해, 현재 Pittsburgh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 카네기 메론 대학 강사.
Timothy Hutchins 1954년 잉글랜드 남부 햄프셔주 윈체스타 출생. 소년시대를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보내고 60년에 캐나다에 이주. 69년부터 영국의 트리니티 음악대학과 그 후 길드 홀 음악학교에서 리차드 테일러에게 배웠다. 75년 캐나다로 돌아와 78년부터 Jeanne Baxtresser의 후임으로서 몬트리올 교향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Trevor Wye 15세로 플룻을 시작해 Geoffrey Gilbert와 Marcel Moyse에게 사사하고 있지만, 대학교육 등은 받지 않았다. 오랜 세월 오케스트라 연주자로서 활약해, 그 후 솔로 활동이나 쥬피터 트리오의 멤버로서 활약. 교육자로서는 길드 홀 음악학교 등에서 교수를 맡은 외, 집필 한 교본은 일본어 등 9개 국어로 번역되어 온 세상에서 비싼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는 영국의 Kent에서 레슨을 하는 한편, 세계 각지에서 마스터 클래스나 콘서트를 열고 있다.
U
Uemura Yasukazu 森正, 川崎優에게 사사. 1954년 토쿄 예술대학 별과 졸업, 57년 케이오대학 학문학부를 졸업. 59∼90 NHK 교향악단에서 활약. 도중 , 64년부터 2년간 파리 음악원 및 프라이부르크 음악 대학에 유학해, G. 크리넬, Aurele Nicolet에게 배웠다.
W
Werner Tast 1940년 9월 30일 게르리츠 출생의 독일의 연주자. 54년부터 바이마르 고등 음악학교로, 62년부터 리스트 음악 아카데미로 배웠다. 졸업 후 베를린 방송 관현악단의 멤버가 되어, 65년 부다페스트의 국제 콩쿨에서 1위. 그 후 베를린의 코밋슈 오버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맡는 한편 솔로 활동도 행하고 있다.
Werner Tripp 1930년 오스트리아의 그라츠 출생. 출생지와 빈 음악 아카데미에서 배워, 쥬네이브, 뮌헨, Prague, 빈, 다름슈탓트 등의 콩쿨에서 입상했다. 그라츠 필의 수석 연주자를 경과해, 55년부터 빈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의 멤버, 61년부터 빈 필의 수석 연주자로서 활약했다. 62년부터 빈 음악 아카데미 교수도 맡았다.
Will Offermans 1957년 네델란드, 마스트리히트 출생. 브라반트 음악원에서 배워, 클래식 음악과 즉흥연주로 학위를 취득. 플룻의 확장 기법이나 즉흥연주를 적극적으로 거두어 들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William Bennett 1936년 2월 7일생, 영국의 연주자. 길드 홀 음악원에서 Geoffrey Gilbert에게 사사, 나아가 파리에서 Jean-Pierre Rampal과 Marcel Moyse에게도 배우고 있다. BBC 로잔 교향악단, 런던 교향악단, 영국 실내 관현악단, 아카데미 실내 관현악단의 수석 연주자를 역임 후 솔로 활동에 전념하
고 있다. 83∼86년 프라이부르크 음악 대학에서 교편을 취해, 그 후는 왕립 음악 아카데미의 교수를 맡는 외, 많은 도시에서 마스터 클래스를 열고 있다.
William Kincaid 1895년 4월 26일 Minneapolis에서 태어난 미국의 플룻 연주자. 1911년부터 뉴욕 음악 예술학교에서 배럴에게 사사, 한층 더 콜롬비아 대학에서 배웠다. 14년에 뉴욕 교향악 협회에 참가, 21년에 스토코프스키의 초대로 필라델피아 관현악단으로 옮겨, 60년까지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모교나 카티스 음악학교 외에서 후진의 지도도 맡았다. 1967년 3월 27일 사망.
Wolfgang Schultz 1946년 린쯔 출생. 옷감과 자르트부르크 모트르테움 음악원에서 배워 빈 음악 아카데미로 Hans Reznicek에게 사사. 64년에 졸업 후 빈 폴크스 오버 관현악단의 멤버가 되어, 한층 더 Aurele Nicolet에게도 사사 하고 있다. 70년부터 빈 필의 수석 연주자, 79년부터 위 음악 아카데미 교수가 되어, 앙상블 빈, 베를린의 멤버이기도 하다.
Y
Yoshida Masao 1915년 1월 2일, 홋카이도 하코다테시 태생. 38년에 케이오우 기쥬꾸 대학 법학부를 졸업 후, 토쿄 음악학 교본과 기악부 중퇴. 플룻은 독학이지만, 후에 Hans Reznicek, Andre Jaunet에게 사사하고 있다. 42년∼63년까지 NHK 교향악단 수석 연주자를 맡았다. 63년에 토쿄 예술 대학교수에 취임. 일본의 플룻 연주자의 개척이라고 할 수 있는 존재로 현재는 연주 활동으로부터는 물러나고 있지만, 강연이나 집필 활동을 통해서 후진의 지도에 임하고 있다. 일본 플루트 협회 회장, 토쿄 예술대학 명예 교수, 쇼와 음악대학 명예 교수, NHK 교향악단 이사.
플릇마니아에서 펌
제공 http://cafe.daum.net/flutechanyang
전화: 070-4079-8577 (대치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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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우리 아이도 풀룻트를 배우고 있는데 올려 도 되는지요... 스크랩 해서 참고해도 되는지요?
스크렙은 얼마든지 사용 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 따님의 영상은 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저는 이카페를 크게 키울 생각도 없고 다른이들로 부터 저의 중심된 생각들을 놓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땅에서 사라져도...남아질 카페로 나를 정리 해 가는 노트 이고 싶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 보고는 계시지만... 그 어떤 글도 나의 손때가 기본으로 물들기를 원합니다. 그래서...카페를 상업적으로 키워 주겠다는 분의 요구도 거절한 적이 있고요.. 다른 운영자를 세우지도 않는 카페입니다. 그냥 일기장 입니다.. 주님과 대화 하고... 스스로 대화하고 반성도 하고,.... 지나간 길을 들춰 보고...
나의 지나간 흔적들을 기록 하다 보면 열심히 살아지는 것 같아서... 시작 했던 카페이니... 그 목적에서 크게 벗어 나고 싶지 않습니다.. 죄송하고 감사 합니다... 그리고 이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해 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