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옵션(American option) ☞ 미국형 옵션
아시아개발은행(ADB, Asian Development Bank) 제21차 ECAFE 총회의 결정에 의거, 아시아지역의 경제성장 및 경제협력을 증진하고 지역 내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을 촉진하고자 1966년 12월에 필리핀의 마닐라에 본부를 두고 설립된 개발은행이다.
IBRD(International Bank of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 국제부흥개발은행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 국제금융공사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 국제통화기금
RP(repurchase agreement) ☞ 환매채
아이알 (IR;investor relation) 보통 기업설명활동이라고 부른다. 기업의 경영내용과 미래 전망에 대해 포괄적인정보를 주식투자가들에게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기업의 자금 조달을 원활하게 하는활동을 말한다.
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PR(public relation)이 있는데 PR은 일반대중을 상대로 홍보를펼치는데 비해 IR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을 상대로 홍보를 한다는 점에서 서로 차이점이있다.
또한 PR은 대중들에게 회사나 상품의 장점만을 전달하고자 하는 반면 IR은 반드시좋은 정보뿐만 아니라 나쁜 정보까지도 포함한 종합적 정보를 전달한다.최근에는 IR도 결국은 일종의 경영활동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어많은 기업들이 IR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추세이다.3공(三公 )형3공은 미국식 차트에서 말하는 갭(Gap)을 의미한다. 3공은 주가가 하루 사이에갑자기 폭등하거나 폭락하므로써 어제의 주가와 오늘의 주가 사이에 빈 공간(gap)이 나타나는데 이 빈 공간이 3회 연속 발생하는 경우를 3공이라 부른다.
이르러서는 큰 폭으로 증가하여 대략거래를 이루게 된다. 또한 3공의 종류로는하나의 봉으로 구성된 단선 3공과 여러개의 봉으로 구성된 복선 3에서 발생한3공의 경우에도 일단 3공이 발생하면, 주가는 더 이상 추가적인 상승을 하지못하고 하락 및 조정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따라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이후에 3공이 발생하면 보유주식을 축소하면서현금비중을 늘려야 하며, 이후에는 약세장을 예상하고 투자전략을 세우는 것이바람직한 방법이다.
알파(alpha) 시장지수 수익률과 개별주식 수익률의 관계를 나타내는 시장모형(market model)에서 시장지수 수익률이 '0'일 때의 개별주식 수익률에 대한 통계적 추정치로 개별증권 수익률의 y축 절편값을 말한다.
악재와 호재 주가의 상승요인이 되는 재료를 호재라고 하고 주가의 하락요인이 되는 재료를악재라고 한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주가가 상승하기를 원하고 있고 이는 일반적으로 악재보다 호재를 선호하는경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나폴레옹은 전쟁중에 참모들에게 "내가 자고 있는 동안 좋은 소식이 들어오면깨우지 않아도 좋지만 우리에게 불리한 나쁜 소식이 들어오면 반드시 깨우라"고지시했다고 한다.
정보란 기회포착을 위한 좋은 소식과 위험을 방지해야 할 나쁜 소식으로 구분된다.그런데 나쁜 소식이란 기업의범죄, 클레임, 경쟁자의 행동, 루머 등 대체로 눈으로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 많다.
이는 최고 의사결정권자에게 타격을 주는 것으로 자칫 잘못하면 오히려 처벌을받기 십상인 것이다. 이에 반해 기회포착용 정보란 경영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사항으로 이를 수용하면 큰 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경쟁적으로 보고하려는경향을 보이고 있다.
나쁜 소식을 전하면 잘 되어야 본전이 되지만 좋은 소식을 전하면 잘되면 큰 상을받는다. 그래서 좋은 소식은 대체로 과장되게 마련이고 나쁜 소식은 축소되게마련이다.
그러나 정보를 수용할 때는 이와 반대로 나쁜 소식에 곱하기 2를 해야하고 좋은소식은 나누기 2를 해야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를 충분히 감안하여 정보를 수용해야할 것이다.무상증자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재평가 적립금, 자본준비금, 이익잉여금 등을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자본으로 전입하고 주주들에게 신주를 발행하여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갖고 있는 내재가치는 변동되지 않고 단순히 주식의 수만 늘어나기 때문에 주주들에게별다른 혜택이 없이 자본금 규모만 확대하여 배당압력을 가중시킨다고 보는 측도 있으나 실제로는주주들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배정하여 주식수가 늘어나고 배당도 대체로 공금수준에머물고 있는우리 나라의 경우에서는 많이 받는 용인이 되기 때문에 무상증자는 큰 혜택이 된다.
발행회사의 입장에서 보면 회사의 자산이 감소하면서 추가적인 배당압력이 되어 채권자들에게위험부담이 가중되는 요인이 되어 무상증자를 무한정 허용하여 줄 수 없으므로 상장법인의 경우에는 일정한 발행기준을 증권관리위원회의 규정으로 제한하고 있다.
상장법인의 무상증자의 요건을 살펴보면 최근 1년간 자본전입총액의 1년 전 자본금의50% 범위내에서 인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순자산액이 증자 후 자본금의 1.3배 이상이어야 하고최근 2개사업연도가 계속해서 당기순익을 내야 한다.
또한 <세법>에서는 이익준비금이나 임의준비금에서 자본전입에 의해서 무상주를 지급한 경우현금배당 소득으로 간주하여 무상증자 주식수에 액변가액을 곱한 금액에 세금을 부과하도록되어 있으나 자산재평가 적립금의 자본전입은 세금을 면제하도록 하고 있다.
악형가설 (weak form) 현재 주가는 과거의 주가의 변동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다.즉 약형가설이 현실적으로 타당한 시장에서는 미래의 주가 움직임은 과거의주가변동과 무관하며 따라서 주가변동에 대한 과거 자료를 가지고 앞으로 주가를예측하는 것은 전혀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서의 주가, 거래량 등 시장정보에 기초하여 어떠한 거래모형을 개발한다하여도 초과수익을 누릴 수 없게 된다.무액면주주권을 액면금액을 기재하지 않고 단지 회사의 총자본에 대한 비율만을 표시한 주식을무액면주라고 한다.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는 액면주의 발행과 더불어 무액면주의 제도가벌써부터 이용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1912년 이래 은행, 보험회사 등 특수한 회사를 제외하고 무액면주의발행이 널리보급되고 있다. 일본에서도 종래 우리 나라와 같이 무액면주의 발행을 금지하였으나1950년의 개정<상법>에서 무액면주의 발행을 인정하게 되었다.
현재와 같이 액면주의 발행만이 인정되면 우리 나라의 객관적 경제상태하에서 액면주의 발행이어려운 회사가 많을 것이다. 더욱이 <상법>은 액면금액 이하의 할인발행을 인정하지않는다.이런 이유로 말미암아 주식이 액면금액을 자진다는 것은 오히려 회사재무상 불편할때도 있다.
또 실질적으로 액면은 주권에 인쇄된 금액에 지나지 않으며 일단 그 가액은 납입된 후에는 결코회상에 대한 채권을 표시하는 것도 아니고 그 주식의 실질가치를 표시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주식의 실질가치는 그 회사의 경영실태에 의하여 정해지는 것이다.
무액면주는 미국에서 보편화되어 잇는 주식으로서 주권에 액면가액이 기재되지 않은주식의 발행가액이 통상 시가에 의해 정해지며 발행의 기준액이 없기 때문에 발행가액은 그 금액을 자본에기록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일부는 자본준비금으로 계리할 수도 있다.
안정조작 (stabization) 증권시장에서는 누구든지 유가증권의 시세를 고정시키거나 안정시킬 목적으로 매매거래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지만, 주가의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모집이나 매출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예외적으로 안정조작을 인정하고 있다.
안정조작을 할 수 있는 자는 그 유가증원의 발행인 또는 인수계약을 체결한 증권회사로서 유가증권신고서에 기재된 회사에 한하고 있으며, 안정조작기간은 당해 유가증권의 모집 또는 매출 청약기간 종료일 전 20일부터 청약기간 종료일까지이다.
증권회사가 최초의 안정조작을 행할 때에는 즉시 안정조작에 관련된 사항을 기재한안정조작신고서를 증권관리위원회와 거래소에 제출하여야 하며, 그 매매거래내용을안정조작보고서도 제출하여야 한다.
애스크(ask) 매도하고자 하는 의사 또는 주문 ⇔ 비드
액면이자율(face interest rate) 채권의 액면금액에 대한 연간 이자지급액의 비율
액면주(par value stock) 주식의 권면에 액면금액이 기재되어 있는 주식 ⇔ 무액면주
약세수직스프레드(bearish vertical spread)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이용하는 수직스프레드로 콜 또는 풋 옵션의 행사가격이 높은 옵션을 매수하고 낮은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약세수평스프레드(bearish horizontal spread)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이용하는 수평스프레드로 콜 또는 풋 옵션의 만기가 가까운 옵션을 매수하고 먼 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약정수익률(promised yield) 발행기업이 채권 발행 당시에 약속한 수익률 ⇔ 실현수익률
약형 효율성(weak form efficiency) 자본시장에서 어떤 투자자도 과거의 가격이나 거래량 등 역사적 정보를 이용하여 초과수익을 얻을 수 없다고 하는, 효율적 시장가설의 한 형태
양건예금(兩建預金, compensating balance) 금융기관의 대출이나 증권의 인수에 있어서 대출이나 인수의 조건으로 정기적금이나 정기예금의 가입 또는 CD의 매입을 요구하는 불공정행위로 금리규제 하에서의 대출이나 인수에 따른 손실의 보전 또는 추가적인 이익의 확보를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다. 통상적으로 꺽기라고 하나 보상현금잔액이라고 해야 정확한 표현이다.
양도성예금증서(CD, certificates of deposit) 정기예금을 양도가 가능하게 하여 증서화함으로써 유동성을 부여한 것으로 주요 단기금융수단의 하나다.
일종의 정기예금증서로서 양도가 가능하여 매우 유동성이 높은 상품이다.흔히 CD라고 불리며 1960년대초 미국의 시티 뱅크에 의해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당시 미국에서는 예금이자율에 대한 상한규제(regulation Q)사 존재하여 은행들이예금을 통한 자금유치에 곤란을 겪고 있었는데 이런 규제를 회피하여 자금을 보다원활하게 조달하고자 하는 금융혁신의 일환으로 개발된 것이다.
CD는 무기명이며 양도가 가능하지만 중도해지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반예금과는달리 지급준비금이 부과되지 않고 이자율도 비교적 높으며 유통시장에서 언제든지팔 수 있어 현금화도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CD가 1974년 처음으로 도입된 후 낮은 금리로 발행실적이 저조했으나1984년 6월 은행의 수신경쟁력을 제고하고 금리자유화의기반을 조성하며 시중의유휴자금을 흡수할 목적으로 다시 도입되었다.
현재는 모든 예금은행에서 취급되고 있으며 1990년대에 들어와 급신장하고 있으나1996년부터 실시되는 금융종합과세에서 중도이자에 관한 과세방침이 결정되어 자금이유출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역금융장세경기가 본격적인 활황국면에 들어서면 기업의 수익은 크게 늘어나고 여유자금으로설비투자를 확대시켜 상품수요 확대에 대응하려 나가려고 한다.
이에 기업의 설비투자가 왕성하여 자금수요가 확대되고 소비수요가 확대되면서물가상승, 금리상승으로 연결되어 당국에서는 슴융규제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통화량을 수축시키고 금리를 인상시키며 주식시장에서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으므로추가적으로 주가를 매입하기에는 부담을 갖지 않을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서 주식시장의 자금들은 금리의 인하가능성을 안고 있는 채권시장이나실물투기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부동산 쪽으로 흘러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금융장세가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에 바탕을 둔 것과는 반대현상으로 시중의 자금부족으로 이루어져이를 역금융장세라고 한다.
이에는 모든 종목들이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보유주식을 매도하고 이탈하는 투자자들이늘게 된다. 업종별로는 시장의 민감도가 높은 중소형주들이 단기적인 투자수익을 올리기위하여 매집되는 현상을 보이면서 중소형 개별종목장세를 시현하다.
특히 일부 종목에 매집세력들이 나타나서 작전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간헐적인 상승세을특징적으로 나타낸다.역실적장세경기가 후퇴기에서 본격적인 불황기로 진입하면 경기관련주들은 기업의 수익이크게 감소하면서 큰 폭의 적자를 시현한다. 특히 부채비율이 높고 자본집약적인기업들이 부분적으로 파산하면서 주식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이 투매하는 양상을보이고 있다.
당국에서는 증시부양책을 강구하고 금리인하, 자금공금확대 등 경기부양채도곁들이지만 별반 효력이 없다. 주가하락폭이 큰 종목들은 부채비율이 높고재무구조가 취약한 종목, 경기변화에 탄력성이 높은 경기관련 중화학주, 금융주에서는주가하락을 타격이 심한 증권주 등이 돋보이게 폭락한다.
역금융장세에서 중소형 개별종목들의 부상도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주가의폭락현상이 장기호되면서 기관 주심의 매수세를 유발시켜 주가 하락폭을 줄이려고안간힘을 쓰게 되는 것이다.물타기 작전주식투자에서 초보자들은 자기가 매입한 주식이 떨어지면 어쩔 줄 모르고 당황해 한다. 주가가 큰폭으로 떨어지면 더 하락할 것이라는 공포감으로 불안해 한다. 그래서 주시투자에서매입은 단계적으로 하고 매도는 과감하게 처리하라고 한다.매입한 주식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 추가적인 매입을통하여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어서 향후 주가상승에 대비하자는 것이 물타기 작전이다.
보유한 주식이 하락하였는데도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은 채 방치하였다면 다음 번주가상승에잘해야 원본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유한 주식이 상승하여 원본에 도달할 때까지 무한정기다린다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다.
시장변화에 적절히 대처하는 투자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주식투자에서 투자수익을 올릴 수 없다.그러면 물타기 작전은 반드시 유효하다고 할 수 있는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추가로 매입하여평균 보유단가를 낮추었다고 하지만 만일 주가가 더욱 하락하게 되면 결국에는 물타기 작전도무덤을 파는 결과가 된다. 결국에는 투자자가 신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것이다.
양키본드(Yankee bond) 외국채의 하나로 미국 금융시장에서 외국거주자가 발행하는 달러화표시 채권으로 미국내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해외 차입자가 발행한 증권을 환율 변동에 대한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way from the market 주문가격이 현재가격과 차이가 커서 주문이 즉시 체결될 수 없는 경우에 쓰이는 표현으로 지정가주문이 여기에 해당된다.
어음교환소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금융기관들이 다른 점포 또는 다른 금융기관을 지급인으로 하는 어음이나 수표 등을 상호 교환하여 대차(貸借)관계를 일괄결제하는 지정된 장소를 말한다.
어음할인 금융기관의 대출방식의 하나로 금융기관이 어음 소지인으로부터 어음을 할인매입함으로써 자금을 공급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SEC(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 ☞ 증권거래위원회
ADB(Asian Development Bank) ☞ 아시아개발은행
FDIC(Federal Deposite Insurance Corporation) ☞ 연방예금보험공사
FRB(Federal Reserve Board) ☞ 연방준비위원회
FRN(Floating Rate Notes) ☞ 변동금리채권
NYSE(New York Stock Exchange) ☞ 뉴욕증권거래소
엔벨로프 (Envelop) 주가의 이동평균선에 나란히 이동평균선의 n%선을 그린 것을 이동평균선에 대한Envelop선이라 하며 이 선을 각각 저항선과 지지선으로 간주할 수 있다.
지지선과 저항선은 결국 가운데 이동평균선을 중심으로 +n%의 상한선과 -n%의 하한선을 나타낸 것과 동일하므로 주가가 이 상하한선 밖에 놓일 경우 과열 혹은 침체로판단, 매매에 이용할 수 있다.
산출방법은 다음과 같으며 통상 12일 이동평균에 5%선을 사용한다.
SMA(N) * (1 + n / 100), SMA(N) * (1 - n / 100)
SMA(N) : 주가의 N일 이동평균
엔젤펀드(angel fund) 고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을 창업하는 데 소요되는 자금을 제공하고 그 주식을 취득하는 펀드를 말함.
엔아이씨에스 (NICS (Newly Industrializing Countries) 경제발전에서 선진국과 후진국의 중간에 위치하여 급속한 공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신흥공업국가들로서 우리 나라, 홍콩, 대만, 싱가포르, 브라질, 멕시코 등을 가리킨다.
그러나 라틴아메리카의 브라질, 멕시코 등은 과다한 누적채무로 인해 이 대역에서 탈락했다.최근에는 신흥공업경제체제를 뜻하는 NIES(Newly Industrializing Economies)가 NICS를대신해 많이 사용되고 있다.
LBO(leveraged buyout) ☞ 레버리지드바이아웃
MBO(management buyout) ☞ 경영자매수
M&A(Merger and Acquisition) ☞ 인수합병
여신관리제도 대기업에 대한 여신편중현상을 억제하고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1974년에정부가 도입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1) 대출금기준 10대 재벌에 대하여 그룹별로 여신한도를 관리하는 여신 바스켓관리 (2) 기존 영위업종과 관계없는 기업의 신규투자및 부동산 매입시 주거래은행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신규투자 및 부동산 취득 사전 승인제 (3) 대상기업이 투자 또는 부동산을 취득하는 경우의 자구노력에 의한 자금조달의무 (4) 비업무용부동산과 관련된 부동산 취득 억제조치 등을 포함하고 있다.
여행자 수표 해외여행자의 현금휴대에 따른 불편과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서 은행이자기앞수표의 형식으로 정액권종의 수표를 발행하여 특약되어 있는 각지의 코레스은행을 통해 여행자에게 매각한다. 여행자는 매입시에 수표면에 서명하여 둔 후 여행지에서 금융기관에 매입을 의뢰할 때에 동일수표에 다시 서명을 한 후 현금과 교환할 수있다.
역마진(reverse margin) 금융기관의 조달금리(수신금리)가 대출금리(여신금리)를 상회하는 경우에 그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금융기관간 예금이나 대출 경쟁 또는 일시적인 금리 왜곡 등에 기인한다. ⇔ 예대마진
역버터플라이스프레드(reverse butterfly spread) 버터플라이스프레드와 반대포지션을 취하는 것으로 기초자산과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가격이 각기 다른 세 가지 옵션을 이용한다. 행사가격이 가장 높은 옵션과 가장 낮은 옵션을 각각 1단위씩 발행하고 행사가격이 중간인 옵션을 2단위 매수하여 구성한다. 기초자산의 가격이 중간 행사가격에서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야 이익이 발생하므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크게 변동할 것으로 예상될 때 이용하면 유리하다. ⇔ 버트플라이스프레드
역분식(reverse window dressing) 재무제표나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조정하여 순이익을 과소평가하도록 하는 행위 ⇔ 분식
역사적 변동성(historical volatility) 주식 등의 자산에 대한 가격자료로부터 관찰된 과거의 실제 변동성으로 과거변동성이라고도 한다. ⇔ 내재변동성
역사적 원가주의 회계원칙의 하나로서 원가를 회계처리. 회계보고의 기준으로 하는 원칙을 말한다. 여기서 원가란 보통 취득원가 또는 역사적 원가를 가리키는데 이 원칙에 의하면 모든 자산의 취득은 교환가치인 원가로 계상하고 일단 계상된 금액은 그 후 해당자산이 판매.처분될 때까지 회계장부에 원가로 계상된다. 원가주의는 원가가 객관적으로 결정된다는 점, 원가의 결정이 확실하고 용이하다는 점, 검증가능하다는 점에서 지지를 받고있으나 현재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역선택(reverse selection) 위험발생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들이 보험에 대한 신규가입 또는 이미 가입한 보험의 기간을 연장하는 것으로 보험금 지급사유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보험 가입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므로 보험회사는 위험도가 가장 높은 피보험자들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경향이 있다.
역스왑(reverse swap) 스왑을 행한 요인이 사라졌을 때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정반대의 스왑을 하는 것 ⇔ 스왑
역시계곡선 주가와 거래량을 각각 y축과 x축에 나타내고 25일 이동평균선에 의한 매일매일의 교차점을 선으로 이은 것으로 시계의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역시계곡선이라 하며 주가와 거래랑 상관곡선이라고도 한다. 이 곡선은 주가가 상승(하락)하면 거래량이 증가(감소)하고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하여 거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가 매우 크다는 사실에 그근거를 두고 있다. 그림은 역시계곡선을 가장 일반화 한 것으로 주가와 거래량에 따라8가지 국면으로 구분된다.
역시너지효과(negative synergy effect) 같은 조직 내에 있는 이질적인 집단들을 완전히 분리함으로써 내부적 갈등 또는 복잡비용이 제거되어 개별적인 효율이 높아지고 그 결과 전체적인 생산성이 향상되게 하는 효과로 기업에서는 기업분할 등에 이용된다. ⇔ 시너지효과
역외금융(域外金融, offshore banking) 금융기관이 물리적으로는 조세상의 혜택, 외환거래의 규제완화 등의 특장점으로 특정 국가 내에 위치하고 있으나 그 나라의 금융제도와는 아무런 관계없이 비거주자간의 금융거래를 중개하는 등의 금융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해외 자금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 해외거래처에 대출해 주는 금융방식을 말한다.예컨대 신용도가 높은 미국계 시티은행이 해외에서 돈을 빌려 인도네시아 등신용도가 낮은 국가의 기업들이 대출해 주는 것을 말한다.
역외금융은 대개 다수의 금융기관이 참여하는 국제 신디케이트 형태로 이루어진다.규모는 보통 1억-2억 달러 규모 아니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역외금융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편이었다.그러나 국제 신용도의 향상으로 역외금융을 주선하는 금융기관이 많아지고 있다.
역외 펀드 (fund) 역외 펀드란 국내에서 자금이 조성되는 역내 펀드와 비교되는 개념으로주식투자 대상국이 아닌 제3국에서 조성되는 주식투자용 기금이다.
다시 말해 한국증시에 투자하기 위해 일본이나 유럽, 미국 등지에서 조성된모든 펀드가 역외 펀드의 범주에 속한다.
역외 펀드는 투자가가 속한 특정 국가의 조세제도, 또한 운용상의 제약을 피할수 있고 조세, 금융, 행정면에서 여러 가지 이점을 향유하려는 목적에서 이용된다.
우리 나라에서 투자하는 역외 펀드는 주로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가 없고 자산운용상의 법적 규제가 없는 버뮤다, 영국령 버진 아일랜드 등 조세피난지에본거지를 두고 있는 경우가 많고 최근에는 아일랜드의 더불린이나 룩셈부르크등이 자주 이용된다.
대표적인 역외 펀드로는 1984년에 1억 달러로 출발, 1995년 현재 6억 달러로 커진코리아 아시아 펀드 등 모두 120개 정도의 역외 펀드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역지정가격(stop price) 역지정가주문에서 매수나 매도를 실행하는 기준이 되는 가격으로 매수주문에서는 이 가격 이상에서만 매매가 성립되고, 매도주문에서는 이 가격 이하에서만 매매된다.
역지정가주문(stop order, stop loss order) 역지정가(stop price) 이상으로 가격이 올라가면 성립가주문이 되어 지체없이 시장가격으로 매수할 것을 위탁하는 매수역지정가주문과 역지정가 이하로 가격이 내려가면 지체없이 시장가격으로 매도할 것을 위탁하는 매도역지정가주문이 있다.
역진세(逆進稅, regressive tax) 과세표준과 세액과의 관계에서 과세표준금액이 증가함에 따라 적용되는 세율이 낮아지는 조세를 말한다. ⇔ 누진세
연(run) ① 어떤 딜러가 거래하고 있는 증권들의 목록 및 매수, 매도호가 ② 증권의 가격이 같은 방향으로 연속적으로 변하는 것
연결재무제표(consolidated financial statements) 법적으로는 독립법인이라 할지라도 경제적으로는 자본결합 등의 방법으로 유기적인 연결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단일기업으로 간주되어 작성하는 재무제표
연금(pension) 일정기간마다 일정한 금액이 지급되는 현금흐름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연금으로는 퇴직연금이나 정규채권의 액면이자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연금기금(pension fund) 고용주, 노동조합 및 노동자에 의해 수립된 계획(pension plan)에 따라 노동자가 퇴직하는 등의 경우에 적절한 급여를 제공하도록 운용하는 계약형 기금
연말장세 주식시장에서는 보통 10월경부터 연말까지 주가가 강세장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이러한 현상은 초여름의 짧은 주가 반등국면 이후 가을에 이르기까지는 보통 주가가소강상태를 보이게 되므로 에너지를 비축한 상태가 되어 있고 다음해 신정책 발표등 호재에 대한 기대가므로 선취매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12월 결산법인의 실적에 대한 윤곽이 드러나게 되며 배당을 위한 투자 등이가세되어 강세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보통 연말 강세장에서는 대형 제조주,금융주 또는 건설, 무역주가 주도하는 경우가 많다.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 상업은행에 예치된 예금에 대한 예금보험을 담당하는 연방정부기관으로 1933년에 설립되었다. 은행간 합병을 도모하기 위해 자금을 대출해주기도 하고 파산을 방지하기 위해 은행의 자산을 매입해주기도 한다. 1989년에 은행보험기금(BIF)과 저축조합보험기금(SAIF)으로 분리되었다. BIF는 기존의 FDIC의 기능을 승계하였고, SAIF는 연방저축대부보험공사(FSLIC)를 대체하여 저축기관예금을 보장하고 있다.
연방준비공개시장위원회(Federal Reserve Open Market Committee) 연방준비제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소위원회로 단기 통화정책을 결정하는데, 7명의 연방준비위원들과 6개 연방준비은행의 은행장들로 구성된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라고도 한다. 공개시장위원회의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회의 내용은 월가의 주관심사로서 증권시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연방준비위원회(FRB, Federal Reserve Board) 연방준비제도를 관장하는 최고기구로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의 인준을 받은 7명의 집행위원들로 구성되며, 위원의 임기는 14년이다. 지불준비금과 재할인율 및 기타 은행에 대한 규제 등 연방준비정책을 결정하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데, 우리나라의 금융통화운영위원회와 유사하다.
연방준비은행(Federal Reserve Bank) 연방준비제도를 구성하는 12개 은행들로서 Boston, New York, Philadelphia, Cleveland, Richmond, Atlanta, Chicago, St. Louis, Minneapolis, Kansas City, Dallas 및 San Francisco에 각각 소재한다. 이들은 관내의 상업은행들과 저축은행들이 FRB의 규제를 충실히 이행하는지를 감시하고, 지역의 은행들에게 긴급자금을 제공하며, 수탁은행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들 12개 은행들은 지역내의 회원은행들이 출자한 것이다.
연방준비제도(FRS, Federal Reserve System) 미국의 통화 및 은행제도를 규제하기 위해 1913년 연방준비법에 의해 창설된 제도로 12개 지역의 연방준비은행들과 그들의 24개 지점 및 미국내 모든 연방은행 및 주은행들로 구성된다. 주 기능은 통화공급 규제, 지불준비금 결정, 화폐발행 감독 및 자금이동에 대한 청산소 역할 등이다. 그 집행위원들은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의 인준을 받지만 독립적인 기구로 간주된다. 별칭으로 페드(the Fed)라고도 한다.
연속상환채(serial bond) 동일한 채권약정에 따라 만기가 다른 여러 종류의 채권들을 동시에 발행하여 각 채권별로 만기가 되면 연속적으로 상환해 나가는 채권을 말한다.
연화(軟貨, hard currency) 외환보유고가 빈약하고 국제수지 적자기조가 유지되는 나라의 통화로 다른 통화에 대해 상대적 약세가 예상되는 통화 ⇔ 경화
열등재(inferior goods) 가격이 상승하면 실질소득의 감소로 오히려 그 수요량이 증가하는 재화를 말한다. 그러나 가격 상승에 따른 소득효과는 (+)값을 가지지만, 일반적으로 (-)의 대체효과가 (+)의 소득효과보다 크기 때문에 전체적인 가격효과는 (-)값으로 나타난다. 하급재라고도 한다.
영구채(永久債, perpetual bond) ☞ 무한채권
영국 FT공업지수 (financial times index) 영국의 경제신문자인 <파인낸셜 타임>지社가 런던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회사 중영국의 전 상장업체를 광범위하게 대표할 수 있는 회사로서 시장에서 거래가활발한 30종목을 선정하여 기하 평균에 의하여 산술, 발표하고 있는 주가지수이다.
FT공업지수는 증권시장의 동향, 특히 거래가 활발하고 시장을 주도하는 종목들에의한 증권시장의 주가변동상황을 조사하는 데 좋은 지표로 이용되고 있으며 주식의시장가치에 대한 측정보다는 시장에서 단기적인 주가의 움직임을 측정하는데 중요한역할을 하고 있다.
1935년 7월 1일을 기준시점으로 하고 있으며 자본금이 변할 때는 계속서을 유지하기위하여 기준치를 수정한다.
영국의 증권거래소 영국의 증권거래소는 1973년에 런던 증권거래소로 통합되었다. 런던 증권거래소운영은 이사회가 담당하며 거래소 운영에 과한 전반적인 권할을 행사하고 있다.
런던 증권거래소의 회원은 전형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지명하는 방법과 거래소 또는청산실의 실무경험에 따라 인정하는 방법에 의해서 회원으로 가입시킨다.1986년 10월의 빅뱅 이전에는 직능분화가 미국보다 엄하게 되어 있었다.
즉 거래소의 회원에는 쟈바(jobber)와 브로커(broker)가 있는데 동일회원은 이 두개의 업무를 겸할 수 없게 되었고 그 중의 하나의 업무만 담당해야 했다.
그러나 1986년 10월의 대개혁 이후에는 쟈바나 브로커의 구분이 폐지되고 회원의문호도 개방하는 등 런던 증권시장은 개방화, 국제화의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영란은행(英蘭銀行) 영국의 중앙은행으로 1694년 전비(戰費)를 조달하기 위해 주식회사 형태의 민간은행으로 설립되었다. 1844년에 독점적인 발권은행이 되었고, 1946년에 국유화되었다. 영국은행(Bank of England)이라고도 한다. 법적인 독립성은 제한되어 있지만 실제 운영 면에서는 정부에 의해 독립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고 있다.
영업레버리지(operating leverage) 영업이익의 실현과정에서 고정자산의 보유 등으로 인해 고정영업비용이 발생함으로써 영업손익이 확대되는 현상
영업이익(EBIT, 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를 차감한 금액으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이익만을 고려한 개념이다. 이자와 비경상항목 및 세금을 고려하기 전 상태의 이익이다.
예금보험(deposit insurance) 부실경영이나 금융공황으로 금융기관이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경우에 대비해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해 예금액의 일부를 적립하여 기금을 조성하고, 유사시 예금액의 전부 또는 일부를 대신 지급해주는 안전장치로 우리나라에서는 예금보험공사가 이를 담당하고 있고 미국에는 FDIC가 있다.
예금은행 요구불예금을 주로 취급하는 은행으로 일반은행과 특수은행을 포함한다. 우리나라에서만 사용하는 개념이다.
예납조치증권거래소는 과당 투기현상 등 불공정한 거래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때에는 위탁증거금을 예납조치를 실시할 수 있다. 위탁증거금이란 증권의 매매주문을내기 이전에 필요한 증거금에 대한 비율로서 최저 30% 이상의 범위에서 증거거래소가시장상황에 따라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위탁증거금은 현금이나 매도증권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이에 갈음하는 유가증권을대용가격으로 환산하는 대용증권이 있다.예납조치란 특정한 종목에 대한 지나친 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매매주문이전에 매수자금이나 매도증권을 미리 납부하게 하는 시장조치를 말한다.
특정한 종목이나 거래원 또는 위탁매매와 자기매매를 구분하여 예납조치를 할 수 있게되었다.예납조치에는 매매호가 전예납과 수도 전 예납으로 구분된다.
호가 전 예납이란 시장에서 매매호가를 하기 이전에 거래원으로 하여금 매도증권의일부나 전부 또는 매수지금의 일부나 전부를 납부한 후가 아니면 해당 종목에 대한매매를 할 수 없게 하는 조치이다.
이에 반해 수도 전 예납이란 매매주문과는 관계없이 매매거래가 성립한 후 수도결제일이전에 일정한 시한까지 수도대금 또는 수도증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미리 납부하도록하는 것이다.
예납조치는 대체로 수도 전 예납보다 과당 투기현상을 직접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매매호가 전 예납조치를 많이 활용한다. 예납조치를 당하게 된 종목에 대해서는 신규의신용거래가 중단된다.
예대마진(預貸마진) 금융기관이 자금의 공급자(예금자)로부터 조달한 금리와 자금의 수요자에 대한 대출금리의 차이 또는 그 차익 ⇔ 역마진
예대율(預貸率) 금융기관이 고객으로부터 받은 예금액 중 대출액이 차지하는 비율(대출액/예금)로 예금을 대출의 주요 재원으로 보고 금융기관의 유동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예비적 동기(precautionary motive) 케인즈가 말하는 화폐보유동기의 하나로 미래에 발생할 지 모르는 불의의 사태나 기회에 대처하기 위해 화폐를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예탁금 증권시장의 투자자들이 증권을 매매하기 위해 위탁계좌에 입금해 둔 대기성자금
OBV(On-Balance Volume) 기술적 분석에서 증권의 거래가 가격의 상승과정에서 많이 이루어지는가, 혹은 하락세에서 많이 이루어지는가를 구분하는 거래량 측정치를 말한다. 가격의 상승과정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시장이 계속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하락과정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한다.
1. 개념
거래량이 주가에 선행함을 전제로하여 거래량 분석을 통해 주가를 분석하는 전형적인거래량 지표 중의하나이며, 전체시장이 매집단계에 있는지 아니면 분산단계에 있는지를 광범위하게 알아보는 데 있다.특히 전체시장이 큰 변동없이 정체상태에 있을 때 시장의 변화방향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이와 유사한지표로 VR(Volum Ratio)을 들 수 있다.
2. 작성 방법
1) 어느 특정한 날을 기준으로하여 주가의 종가가 전일에 비해 상승한 날의 거래량은더하고(+)2) 주가가 전날과 같은 거래량은 계산에서 제외시킨다.
3) 배당락이나 권리락이 있는 경우에는 그날의 종가가 시가(이론주가)보다 높으면 당일의 거래량 전량을.가산하고 낮으면 거래량 전량을 감산한다. 권리락 주가가 시가와 당일 종가가 같을 때는 2와 같다..
4)OVB선이 직전의 고점을 상회하면 U표시를, 직전의 저점을 하회하면 D표시를 한다..
3. 적용
1) 지수가 하락함에도 OBV가 보합권에 있으면 시장 내부에서는 주가하락에 따른 매집활동이 일어나고.있어 주가는 조만간 상승.
2) 지수가 상승함에도 OBV가 이전의 고점 아래서 보합권에 머물고 잇으면 주가상승에따라 보유주식을.처분하려는 분산활동이 일어나고 있어 주가는 조만간 하락.
3) 지수가 보합권에서 파동 운동을 반복하고 있을 때 OBV선의 고점이 계속 상승하는것은 향후의 강세를.예고하는 것이고, OBV선의 고점이 하락하면 향후의 약세를 예고하는 것.
4) U표시 단기적 매입신호를 D표시는 단기적 매도신호를 나타내는데, U표시 다음에 D표시가 나타난다. 반대의경우가 나타나면 주가는 장기적으로 반전할 소지가 있다..
5) OVB선의 형태
· 양상형 : OVB선상의 고점이 계속해서 이전의 고점보다 높아지는 형태.
장기추세가 양성형인 경우 도중에 D표시가 나타나면 매입신호.
·음성형 : OBV선상의 저점이 계속해서 이전의 저점보다 낮아지는 형태.
장기추세가 음성형인 경우 도중에 U표시가 나타나면 매도신호.
·중성형 : 일정한 범위내에서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형태.
오픈 포지션 (open position) 선물거래에서의 적극적 투자기법 중 하나로서 금융자산의 가치변동을 적극적으로이용하여 이익을 얻기 위하여 고의적으로 선물매입 포지션이나 선물매도 포지션 중어느 한 쪽만을 유지함으로써 가격변화에 노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금리상승(가격하락)을 예상하는 경우에는 금리선물을 매각하고(선물매도포지션을 취하고) 금리가 상승한 후 이를 반대매매로 청산하여 매매차익을 얻는것이다.
그러나 만일 시장의 움직임이 예상과 반대로 나타날 경우에는 커다란 손실을 입게된다.옵션부 사채사채발행시에 향후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만기일 이전이라도 사채의 원리금을상환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이 첨부된 사채를 말한다.
즉 향후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발행사는 조기상환을 할 수 있는 매도청구권과채권자는 조기상환을 받을 수 있는 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조건으로발행되는 사채이다.
따라서 이런 옵션은 모든 사채에 첨부되어 발행될 수 있는 권리로서 특히 장기채의경우 사채 존속기간 동안 시장여건이 크게 변동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발행사나투자자 모두 이런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옵션이 첨부되는 것이다.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 경제협력개발기구
OPEC(Organization for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 석유수출국기구
옵션(option) 특정 기초상품에 대해 일정 기간 내에 혹은 일정 기일에 일정한 수량을 정해진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매도할 권리 또는 그러한 권리를 가지는 계약
통화나 채권 등을 일정한 가겨으로 팔고사는 권리를 말한다. 팔 권리를 풋 옵션(put option)이라고 하고 살 권리를 콜 옵션(call option)이라고 한다.
유럽식은 옵션을 정해진 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는데 반해 미국식은 언제라도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니케이 평균 옵션과같이 거래소에 상장된 것도 있고상대방끼리 거래하는 장외거래 옵션도 있다.
예를 들면 3개월 후에 수출대금 100억 달러를 받는 기업이 통화 옵션을 이용하여엔고, 달러저로 인한 수취금액 감소를 방지하려면 우선 엔시세가 현제의 1달러당105엔보다 상승하면 수취할 수 있는 엔화 금액이 줄게 되므로 이를 우려하여옵션료를 지급하고 1달러당 110엔으로 달러를 팔 수 있는 풋 옵션을 미리 사둔다.
3개월 후에 엔화 가치가 상승하여 1달러당 100엔이 된다면 만약 옵션을 사두지않았다면 수취금액은 1억 엔, 그러나 미리 사둔 옵션을 행사하면 1달러당 110엔에살 수 있어 옵션을 포기하고 현물시세로 엔화를 사면 수취금액은 1억 1,500억 엔으로늘어나지만 그 대신 옵션료만큼은 손실을 보게 된다.
달러를 팔 권리를 사는 것과 동시에 달러를 살 권리를 팔아서 옵션료를 상쇄하는제로코스트 옵션 등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옵션가격결정모형(option pricing model) 옵션의 균형가격을 결정(예측)하기 위해 옵션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관계를 수식으로 표현하여 모형화한 것
옵션부사채(bond with option) 사채 발행 후 일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만기일 전에 언제라도 발행회사가 사채의 원리금을 상환(call)할 수 있거나 사채권자가 원리금을 회수(put)할 수 있다는 조건이 첨부된 사채로 콜옵션부사채와 풋옵션부사채가 있다.
옵션채(option bond) 채권의 발행자가 채권의 매출을 촉진하기 위하여 정규채권에 감미료(sweetener)로서 옵션을 첨부하여 발행하는 채권으로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이 있다.
옵션패러티(option parity) 옵션의 가격(프리미엄)과 내재가치가 같은 상태를 의미한다. 콜옵션의 경우는 옵션가격이 기초증권의 가격에서 옵션의 행사가격을 뺀 값과 같을 때이고, 풋옵션의 경우는 옵션가격이 행사가격에서 기초증권의 가격을 뺀 값과 같을 때를 말한다
옵션프리미엄(option premium) 옵션시장에서 형성되는 옵션의 시장가격 즉, 옵션가격으로 기초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하는 대가로 옵션매수자가 옵션매도자에게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옵션의 가격, 옵션을 구입할 때에 옵션의 매수자가 매도자에게 지급하는 금액인데매수자는 그 대가로서 대상증권을 매수할 권리 또는 매각할 권리를 얻는다.옵션의 매수자는 이론적으로 이익의 가능성이 무한대로 있음에 대해 손실은 옵션프리미엄으로 끝난다.
예를 들면 콜 옵션의 경우 상품시세가 권리 행사기간내에 권리행사 가격과 옵션프리미엄과의 합계 이상으로 상승했을 경우 옵션을 행사해서 권리 행사가격으로상품을 매수해 현물시장에 팔게 되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상품시세가 권리행사 가격과 옵션 프리미엄의 범위내에 머문다.옵션 프리미엄은 상품의 현재가격, 행사가격, 행사기간, 상품시세의 예상가격변동률및 단기금리 등의 함수에 따르고 옵션 프리미엄의 가격형성이론의 해명에 따라오늘날 옵션 거래의 발전을 초래하게 된다.
옵션행사가격 (exercise price) 옵션거래시 소정기간내에 옵션의 매수자가 권리를 행사할 때 지급하는 대상물건의매입(매도)가격이다.
주식옵션의 경우 옵션상장시의 원주(原株)의 시가에 가장 가까운 정수치(整數値)가행사가격이 된다(예를들면 시가가 48달러라면 행사가격은 50달러).
그 후 원주의 가격이 변동했을 경우 주가가 50달러 이상 100달러 미만이라면 10달러단위로 새로운 옵션이 상장된다.
완성시장(complete market) 상태선호이론에서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상호독립적인 증권의 수가 미래에 발생가능한 상태의 수와 일치하는 시장으로 이 때는 존재가능한 모든 증권이 각 상태에 대하여 순수증권으로의 분할과 결합이 가능하다. ⇔ 비완성시장
완전경쟁시장(perfect struggle market) 다수의 생산자와 소비자들이 시장에 참가하여 자유롭게 경쟁하는 시장으로 모든 시장참가자들은 시장을 통해 주어지는 가격에 따라 동질의 상품을 자유롭게 거래하는 시장을 말한다. 따라서, 어느 누구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수용한다고 본다. ⇔ 불완전경쟁시장
완전헤지(perfect hedge) 특정자산의 가격변동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그 자산과 손익의 방향이 상반되는 다른 자산을 헤지비율이 1이 되도록 취득하여, 전체적으로 손익이 0(zero)이 되게 하는 것을 말한다. 현실적으로 보유현물에 대한 완전헤지는 불가능하지만 상관관계가 높은 선물을 거래대상으로 함으로써 헤지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불완전헤지
외가격옵션(out-of-the-money option) 내재가치가 영(zero)의 값을 갖는 옵션으로 콜옵션은 행사가격이 기초자산의 시장가격보다 높은 경우이고, 풋옵션은 행사가격이 기초자산의 시장가격보다 낮은 경우를 말한다. ⇔ 내가격옵션
외국채(foreign bond) 외국의 차입자가 특정 국가의 자본시장에서 그 나라의 통화를 표시통화로 하여 발행하는 채권으로 양키본드, 사무라이본드 및 불독본드 등이 있다. 발행된 채권의 대부분이 그 나라의 투자가들에게 매각된다. cf. 유로채
외국환평형기금(exchange stabilization fund) 정부가 자국 통화가치의 안정을 유지하고 투기적인 외화자금의 유출입에 따른 악영향을 피하기 위하여 정부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환율이 안정을 찾도록 하는 데 운용되는 기금으로 재원 부족시 채권을 발행할 수 있다.
외화관리 당국이 외환시장에 직접 개입하여 계절적 또는 투기적인 외화자금의수요불균형을 조절함으로써 자국통화의 대외가치, 즉 환율을 적정수준에서안정시킴과 동시에 이에 따른 국내통화량의 증감을 재정자금으로 흡수 내지중화시킴으로써 국내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설치된 정부의 특별기금을말한다.
이와 같은 외국환 평형기금은 오늘날 각국에서 많이 채용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외환안정기금, 영국에서는 외환평형계정, 일본에서는 외국환특별회계 등이 각각설치·운용되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1967년 3월, <외국환관리법>에 의거하여 외국환 평형기금을설치하고 있으며 예산회계법상 특별회계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원화기금계정과외화기금계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기금운영에 관한 사항은 재경원장이 정한 바에 따라 한국은행이 담당하도록 되어있다. 자금의 운용은 외국환의 매매 이에 다른 거래에 있어서 재경원장이 필요하다고인정되는 경우 그 자금 또는 외국환을 한국은행이나 외국환은행, 외국금융기관에예탁·예치 또는 임차하거나 이들 기관으로부터 차입 또는 수치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재경원장은 외화매입을 위하여 원화자금이 부족되는 경우 그 자금조달책의 하나로외국환 평형기금 채권을 발행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1986년 경상수지의 흑자폭이 확대됨에 따라서 해외부문에서의 통화증발을 중화 및 외국환수급을 원활화하기 위하여 채권을 발행하기 시작하여 외평채의 발행이 지속되고 있다
외부경제(external economy) 경제활동의 결과 다른 경제주체에게 아무런 경제적 보상없이 의외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제적 혜택을 주게 되는 것을 말함.
외부금융(external financing)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기업의 외부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조달하는 금융 형태 ⇔ 내부금융
외부효과(external effect) 경제활동의 과정에서 다른 경제주체에게 대가나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은 채 의도하지 않은 영향(혜택 또는 해악)을 미치는 것을 말함
외화예금 예치한 금액이 외화로 표시되는 예금으로 예금금리는 국제금리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외국환을 집중관리하기 위해 거주자 및 국내 비거주자가 취득한 대외지급수단이나 대외채권을 외국환은행에 예치하도록 하고 있다.
외화평가손익 외화표시거래에 따른 미실현손익으로 결산회기 동안의 환율 변동으로 인한 외화표시 자산 또는 부채의 가치변동액을 말한다.
외화환산손익 외국에 있는 자회사나 지점의 외화표시 재무제표를 보고통화로 환산할 경우 환산당시의 현행환율과 자산과 부채를 취득할 당시의 역사적 환율과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손익
외환선물(currency futures) ☞ 통화선물
외환스왑(currency swap) ☞ 통화스왑
외환옵션(currency option) ☞ 통화옵션
요구불예금(demand deposit) 수표에 의해 인출이 가능하거나 약정이자율의 희생없이 언제나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으로 당좌예금, 보통예금, 가계종합예금 및 별단예금 등이 있다.
우대금리(prime rate) ① 금융기관의 대출시 신용상태가 우량한 기업에 적용되는 금리 ⇔ 가산금리 ② 금융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예금을 유치하기 위해 기본금리에 가산하여 지급하는 금리
우루과이라운드(Uruguay round) 1993년 1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117개국이 참여하여 최종 타결된 다자간 무역협상으로 WTO체제를 출범시켰다. 이 합의는 1986년 9월 우루과이의 푼타델에스테에서 개최된 GATT 각료회의에서 GATT체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유로운 세계무역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GATT를 대체할 새로운 협상이 제안된 이래 7년여의 협상을 통해 설립되었다.
우리사주조합 종업원지주제의 실시에 따라 종업원들이 소유한 주식들에 대한 취득 및 보관 등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사내 조합을 말한다.
우발채무(contingency liability) 현재로서는 채무가 아니지만 장래의 사정에 따라 실제로 확정채무가 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인 채무를 말한다. 보증 또는 배서한 어음이 부도처리되어 이 어음에 대한 상환의무를 부담하게 되는 경우 등이 해당된다.
우선주(preferred stock) 다른 주식에 비해 이익배당이나 잔여재산의 분배에 있어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식
우호적 매수(friendly takeover) 피인수기업 경영진과의 우호적인 협상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업인수 ⇔ 적대적 매수
운용리스(operating lease) 임차인이 필요한 기간동안만 리스자산을 이용하고 리스회사에 반환하는 형태의 리스로 유지보수의 책임이 임대인에게 있고 비교적 단기간이다. 유지리스(maintenance lease) 또는 서비스리스라고도 한다.
운전자본(working capital) 넓게는 유동자산을 모두 포함하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고, 좁게는 순운전자본에 국한되는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워크아웃(workout) ☞ 기업개선
원가회계(cost accounting) 경영계획의 수립과 내부통제 및 비경상적 의사결정 등에 필요한 원가정보를 산출하기 위한 기업회계 분야
원리금분리거래(STRIPS,Separate Trading of Registered Interest and Principal of Securities) 미국 재정증권에 대해 쿠폰스트리핑으로 이표를 분리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무이표채(zero-coupon bond)로 만들어 원금과 이자를 분리하여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cf. 쿠폰스트리핑
원리금분리채권(clip and strip bond) 이자를 원금과 분리하여 발행하는 무기명채권으로 이자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이표를 제시해야 한다.
원월물(far month contract) 동일한 기초상품을 대상으로 하는 선물이나 옵션중 현재시점에서 최종결제일이 상대적으로 먼 결제월의 종목을 말한다. ⇔ 근월물
월가 (Wall street) 뉴욕 금융시장의 중심지로서 런던의 롬바르드가와 함께 국제금융의 2대 중심지를이루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미국경제의 세계적인 우위를 반영하여 국제금융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미대륙에 건너온 네덜란드인들이 최초로 거소를 정하여 인디언의 침입을 막기 위해방벽을 구축했다는 월가를 시초로 하여 pine, nassau, broad street 등의 거리가성립되었고 뉴욕 연방준비은행, 주요 상업은행, 투자은행, 증권회사, 주식거래소,어음교환소 등의 본부를 두고 있다.
이 때문에 월가는 뉴욕 증권시장 또는 미국 금융시장의 대명사로 일컬어진다.
월초효과 주식시장에서 특히 월초에 주가가 강세를 띄게 되는 효과
월스트리트(Wall Street) 전세계적으로 금융 및 증권의 중심지인 뉴욕의 월가를 말하는데, 뉴욕 전체의 금융센터를 가리키거나 미국내 전체 금융 및 투자업계를 의미하기도 한다.
위임장(proxy)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위를 대행 또는 대리할 것을 위임하는 서류로서 사실상의 대리권을 부여하였음을 표시하는 증서로 간주된다.
위임장투쟁(proxy fight) 둘 또는 그 이상의 적대적인 관계에 있는 개인 또는 집단 간에 일반주주로부터 의결권 행사에 대한 위임을 더 많이 획득하기 위해 벌이는 투쟁으로 그 목적은 주로 자신들이 지지하는 이사를 다수 선임하여 기업의 지배권을 획득하기 위한 데 있다.
위탁계좌 증권거래 중개인인 증권회사에 증권의 매매를 위탁하기 위해 증권회사에 개설하는 계좌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 증권시장의 경쟁매매에서 가격과 시간 그리고 매매수량이 같을 경우 거래소회원의 자기매매가 아닌 위탁매매 주문이 우선한다는 원칙
위탁매매업무 증권회사는 고객으로부터 증권의 매매주문을 받아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를 집행하는거래원이 되며 그 대가로 위탁수수료를 받는다. 따라서 위탁매매는 증권회사의고유업무인 동시에 증권회사의 중요한 수입원이 된다.
우리나라에서 브로커 업무는 주로 유가증권의 위탁매매로구성되어 있다.매매거래는 위탁자의 계산으로 행하는 것이지만 매매행위는 증권회사의 명의로이루어진다.
한편 유가증권매매의 중개는 증권회사가 매매당사자간의 유가증권 매매를 성립시키기위해서 양자의 중간에 개입하는 행위로 이 경우 증권회사는 명의상으로도 매매의당사자가 되지 아니한다는 점에서 위탁매매와 구별된다.
미국의 Specialist, 영국의 Jobber, 일본의 재취회원 등이 전문적인 중개업자로 제도화되어 있으나 우리 나라는 이런 매매중개 전업자가 없으므로 증권회사가 이를 담당할수있다.
또한 유가증권의 대히른 증권회사가 고객의 대리인이 되어 위탁자 명의와 계산으로유가증권의 매매를 대행하는 것이다. 브로커 업무의 다른 한 가지 형태인 위탁의 중개,주선 또는 대리는 거래소의 회원이 아닌 증권회사가 행하는 브로커 업무이다.
거래소시장에서의 매매는 회원에게만 허용되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매매거래에 관한위탁을 중개하든지 주선하든지 대리를 할 수 있다.
위탁자 미수금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한 후 수도결제일까지 결제자금을 계좌에 입금시키지 않아발생한 외상 주식매입 대금을 말한다. 현재 주식을 사기 위하여 일단 주식매입자금의40%에 해당하는 위탁 증거금만 있으면 매매주문이 가능하다.
나머지 60%의 자금은 수도결제일(매매체결일 후 두번째 거래일)에 입금시키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고객이 수도결제자금을 결제일 현재에 입금시키지 않을 경우 증권사는일단 회사자금으로 결제를 해준 다음에 부족자금을 위탁자 미수금으로 처리한다.
증권사는 위탁자 미수금의 회수를 위해 수도결제 다음날 아침 동시호가에 매입주식을강제로 반대매매하도록 되어 있다.
증권시장에선 증권회사들의 신용융자금이 바닥나면 위탁자 미수금을 이용한 변칙적인주식 외상매입을 크게 성행하고 있으나 시세흐름에 역행하게 되면 큰 손실을 감수하지않으면 안된다.바벨형 만기전략채권 포트폴리오에서 중기채를 제외시키고 단기채와 장기채 두 가지만으로 만기를 구성하는 전략이다. 중기채를 제외시키고 단기채와 장기채만으로 구성하면 수익성은 낮지만 유동성이 높고 위험이 낮은 단기채의 장점과 반대로 위험은 높지만 수익률이 높은 장기채의 장점이 중화되어 유동성과수익성을 동시에 확보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 전략은 래더형 만기구성 전략보다는 투자성과가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관리가 복잡해지고수수료비용 등 지출이 잦다는 단점이 있다. 경기변동. 금리변동을 감안하여 단기채와장기채의비율을 변화시킴으로써 투자수익을 좀더 높이고자 할 때에는 정확한 금리예측이 전제되어야 한다.
위탁증거금(customer margin) 선물거래에 있어 선물가격이 자신에게 불리하게 변동되었을 경우에도 그 결제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도록 보장하기 위하여 고객이 선물거래계좌에 납입하는 금액
증권거래소는 과당 투기현상 등 불공정한 거래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때에는 위탁증거금을 인상한다든지 예납조치를 실시할 수 있다.
위탁증거금이란 증권의 매매주문을 내기 이전에 필요한 증거금에 대한 비율로서최저 30% 이상의 범위에서 증권거래소가 시장상황에 따라 결정하도록 되어 있으나대체로 위탁증거금은 40%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1996년 2월 현재는 현금 40%로 되어 있다.위탁증거금은 현금이나 매도증권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이에 갈음하는 유가증권을대용가격으로 환산하는 대용증권이 있다. 대용증권의 대용가격은 매월 거래소가시세를 감안한 담보가격을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위험(risk) 기업의 가치나 자산의 가격에 대한 추정치에 비해 실제치가 미달할 가능성 또는 그 확률로서 주로 분산으로 측정한다.
위험과 수익의 트레이드오프(trade-off) 합리적인 투자자라면 모두 위험을 싫어하고 수익을 추구하기 마련이지만, 위험이 작으면 기대수익률이 낮고 기대수익률이 높으면 그에 상응하여 위험도 커진다는 것으로 위험과 수익의 상승(相乘) 관계라고도 한다.
위험선호(risk preference) ① 동일한 기대현금흐름을 가지는, 여러 투자안들 중에서 위험(분산)이 가장 큰 투자안을 선호하는 경향 ⇔ 위험회피 ② 미래의 불확실한 현금흐름에 대해 객관적인 기대가치와 주관적인 확실성등가를 비교하여 확실성등가를 기대가치보다 높게 평가하는 경향
위험수익률(risky rate of return) 위험자산의 수익률로서 무위험수익률에 위험프리미엄을 가산한 것이다. cf. 위험자산 ⇔ 무위험수익률
위험자산(risky assets) 미래의 현금흐름이 변동할 가능성이 있는 자산
일정기간의 투자수익률이 사전에 불확정적인 투자자산(증권)을 말한다. 주식은전형적인 위험자산이며, 사채도원금지급 불능위험을 동반하므로 위험자산이다.
국채는 원금지급이 거의 확실하므로 투자기간과 만기기간이 일치한는 무위험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만기 전에 매각할 경우나 원리금 재투자의 가능성이있는 경우에는 시장위험 및 이자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므로 이 역시 위험자산이 된다.
다만 이는 물가변동을 고려하지 않고 투자수익률을 명목상으로 고려한 것이다.화폐가치의 변동으로 인하여 실질투자수익률이 변동한다는 의미의 위험-구매력변동위험-에는 모든 투자자산이 위험자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위험차익거래(risk arbitrage transaction) 위험이 내재된 차익거래로서 보통 기업인수와 관련하여 매수기업의 주식을 공매하는 동시에 매수대상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기업인수차익거래라고도 한다.
위험프리미엄(risk premium) 위험회피형 투자자들이 자신이 부담하는 위험에 대해 요구하는 대가로 투자자의 위험회피도에 따라 달라진다.
위험회피(risk aversion) ① 기대수익률이 같고 위험이 다른, 여러 투자안들이 있을 때 그 중 위험이 가장 작은 투자안을 선호하는 경향 또는 태도 ⇔ 위험선호 ② 미래의 불확실한 현금흐름에 대해 객관적인 기대가치와 주관적인 확실성등가를 비교하여 확실성등가를 기대가치보다 낮게 평가하는 경향
위험회피도(risk aversiom measure) 투자자들이 가지는 위험회피의 정도로서 효용함수의 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위험회피도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절대위험회피(ARA)와 상대위험회피(RRA)가 있다.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모두 위험회피형이다.
유가증권 유가증권은 재산권을 나타내는 증서이다. 일반적으로 재산권은 채권과 물권으로구분한다. 채권은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약속한 재산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인 데반해 물권은 재산권을 직접 취득하여 이의 과실을 향유할 수 있는 권리이다.
채권의 경우 양도는 사실상 채권자와 채무자의 신용관계에서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다른 사람에게 양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물권의 경우에는 부동산은 등기의 절차를밟아야 하고 동산은 직접 인수받아 취득해야 한다는 복잡한 절차가 요구된다.
이와 같이 재산권의 양도에는 많은 불편한 점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증서에권리내용을 기재하고 그 증서에서 설정된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유가증권제도가생겨나게 된 것이다.
주식회사제도와 유사증권제도는 오늘날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는 데 크나큰 공헌을하였고 시장경제를 구조를 형성하는 기틀이 된 것이다.유가증권의 종류에는 선하증권·창고증권 등의 상품증권, 수표·어음 등의 화폐증권,주식·채권 등의 자본증권 등으로 구분된다.
유가증권신고서 유가증권의 모집 또는 매출과 상장법인의 신주발행은 발행인이 당해 유가증권에대하여 증권관리위원회에 유가증권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유가증권신고서는증권관리위원회가 수리한 날로부터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에 효력이 발생한다.
즉 주식의 모집·매출은 20일(단, 상장법인 신주모집은 10일), 주주 또는 제3자의신주인수권 행사에 의한 신주 발행은 7일, 사채의 모집 또는 매출은 15일이 경과한후에 효력이 발생한다.
한편 유가증권신고서의 효력발생 전에는 언제든지 제출자가 그 기재사항에 관하여자진하여 정정신고서를 제출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정정신고서가 수리된 날에유가증권신고서가 수리된 것으로 본다.
사채권, 주권, 신주인수권을 표시하는 증권, 외국이나 외국법인이 발행한 증권으로재경원장이 지정한 것 등이 신고대상 유가증권이다. 또한 모집·매출 가액 총액이1억원 이하인 경우에는 유가증권신고서 대신 유가증권 통지서로 갈음할 수 있는데이경우에는 통지서가 수리된 날에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유가증권신고서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은 회사의 개황, 발행 또는 매출요령, 조달자금의사용목적, 사업내용, 재무에 관한 사항,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이다.
첨부 제출해야 할 서류는 정관, 법인등기부등본, 주총이나 이사회의 의사록 사본,행정관청의 허가 또는 인가가 필요한 경우 그 증명사본, 인수 또는 주선에 관련된 계약서사본, 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재무제표의 부속명세서 등이다. 제출된 유가증권신고서는투자판단자료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게 하기 위하여 증권관리위원회가 비치하여 2년간공중에게 열람시켜야 한다.이익배당주식회사는 매년 정기 주주총회에서 1년간의 영업실적을 결산하여 그 이익금의일부를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나누어 주도록 되어 있다.따라서 이익배당 청구권은 주주의 고유권한에 속하면서도 자신의 출자금에 대한이자지급의 성격을 갖고 있다.
<상법>에서는 이익배당의 범위를 대차대조표상 순자산액으로부터 자본금, 이미적립된 자본금과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그 결산기에 적립해야 할 이익준비금을공제한 잔액의 한도내에서 실시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만일 이익이 없는데도 배당을 실시하였을 경우 회사의 재산을 감소시켜 채권자의담보능력을 줄이는 결과가 되며 이는 결국 채권자에게 위험부담을 가중시키는요인이 되기 때문에 형사처벌 사유가 된다. 예외적으로 건설배당제도가 있다.
유니버설뱅킹(universial banking) ☞ 겸업주의
유동비율(liquid ratio)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눈 유동성 지표로서 당좌비율보다는 완화된 측도인데, 매우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다. ⇔ 고정비율
유동부채에 대한 유동자산의 비율로서, 이 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지급능력은 양호하다고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200% 이상이면 건전한 상태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유동비율의 표준비율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므로 기업을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업종, 기업규모, 경기동향, 영업활동의 계절성, 조업도, 유동자산의 질적 구성내용및 유동부채의 상황기한 등의 실질적인 내용을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기업의 유동성이 크면 클수록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유동성이 필요 이상으로 크다는 것은 이 부분만큼을 다른 곳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있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유동비율 = ( 유동자산 / 유동부채 ) * 100(%)
유동성(liquidity) ① 화폐 이외의 자산(비화폐성 자산)이 가치의 손실없이 화폐(화폐성 자산)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으로 자산의 유동성은 그 자산이 화폐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시간의 크기에 반비례한다. ② 기업이나 정부 등 경제주체의 채무상환능력
유동성위험(liquidity risk) ① 상품이나 증권의 거래에 있어서 매수 또는 매도기회의 제약으로 인해 매매하고자 하는 물량을 충분히 신속하게 처리하지 못할 가능성 ② 장기채권에 대한 미래수익의 불확실성으로 장기채의 경우 미래에 채권의 시장가격이 변동하여 당초의 기대수익을 달성하지 못할 가능성
유동성프리미엄(liquidity premium)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자산에 대해 요구하는 가격할인이나 추가금리 등의 혜택
유동자산(liquid assets) 평가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현금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자산으로 당좌자산, 재고자산 및 기타 유동자산으로 분류된다. 기업의 단기지급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 고정자산
유럽형 옵션(European option) 옵션의 만기일에만 권리행사가 가능한 옵션 ⇔ 미국형 옵션
만기까지는 행사할 수 없는 옵션을 유럽형 옵션이라고 한다. 반대로 미국형 옵션은만기 이전에도 언제든지 행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옵션이다.
이런 점에서 미국형 옵션은 다른 조건이 동일한 유헙형 옵션에 비해 그 권리의가치만큼 가격이 높게 형성된다.
유로달러(Eurodollar) 미국 이외 지역의 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달러화 자금으로 각국의 금리차이나 환차익을 추구하여 국제적으로 부동하는 핫머니의 성격이 강하다. 특정국의 통제를 받는 자금이 아니기 때문에 국가간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예금이나 대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유로머니(Euromoney) ☞ 유로통화
유로채(Eurobond) 특정 통화의 발행국 역외에서 그 국가의 통화를 표시통화로 하여 발행하는 국제채를 말한다.
유로통화(Eurocurrency) 특정 통화의 발행국 역외의 은행(유로뱅크)에 예치된 통화로 비거주자가 소유한 각국의 통화를 말한다.
유로피언 옵션(European option) ☞ 유럽형 옵션
유배주 (dividend-paying stock) 회사의 영업실적이 순조롭고 당기 순이익이 실현되어 배당을 실시하는 회사의 주식을말한다.상장주식의 평균수익률에는 유배주만을 대상으로 한 유배주 평균수익률이 별도로 산출되고 있다.
유보율 ① 당해 결산기말에 있어서 배당가능이익에 대한 유보이익의 비율 ② 자본금에 대한 유보이익의 비율
유보이익(retained earnings) 주주에게 배당으로 지급하지 않고 재투자하기 위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순이익 또는 그 누적액으로 미래의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해 자산을 추가적으로 구입하는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유상증자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춘 회사로서 이 중유상중자가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다.유상증자는 액면발행과 시가발행으로 구분하는데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30% 미만할인발행을 강요하고 있어 시가발행을 지향하고 있다.
액면발행은 시가와 맥면가액의 차액이 주주들에게 매매가격으로 흡수되어 분산되는데반해 시가발행은 이들 차액이 회사의 자본잉여금으로 적립되어 후일에 무상증자의 재원이된다.
액면발행의 경우에는 단기적인 차액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반면에 시가발행은중장기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그러나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락하여 시가발행한 주식이주주들에게 인수되지 않을 경우 실권주를 일반투자자들에게 공모하여 처리하게 된다.
1996년 해외증권의 국내 상장이 허용됨에 따라 해외증권제도는 시가발행을 원칙으로하고있어 당국은 시가발행제도를 정착시켜 나가기로 하고 일반공모증자를 원칙적으로 하는방안을 강구하고 있다.이동평균법평균기간을 2등분 이상으로 하여 각기마다 평균치를 산출하고 이를 합산하여해당기의 숫자로 나눈 평균치이다.이방식은 시계열상 추세선을 구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선스(usance) 무역대금의 결제에 있어서의 지급기한을 가리키는데, 대개 기한부어음이란 뜻으로 쓰인다.
유지증거금(maintenance margin)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 ⇔ 개시증거금
유통수익률 금융자산 특히 채권의 유통시장에서 적용되는 수익률로 자산의 매매시점과 매매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이미 발행된 증권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2차시장이라고도 하는데,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으로 구분된다. ⇔ 발행시장
유한채권(limited bond) 채권의 권면에 일정한 만기가 정해져 있는 채권 ⇔ 무한채권
유형고정자산(tangible assets) 당기뿐 아니라 미래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실물자산을 말한다. 물리적 실체가 존재하고, 영업활동을 목적으로 취득되었으며, 여러 회계기간에 걸쳐 효익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 무형고정자산
유효수요(effective demand) 실제적인 구매력을 갖춘 수요를 말한다. 케인즈(J. Keynes)는 유효수요의 원리를 주장하였다.
유효이자율(effective interest rate) 이자에 대한 이자 즉, 복리로 계산된 이자율
융자잔고, 대주잔고 (outstanding loan, debit balance) 증권회사의 고객이 신용거래에 의하여 주식을 매입할 경우, 이에 필요한 자금은 증권회사의 자기신용 도는 증권금융회사의 증권유통금융 융자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에 의한매입주식의 잔고 또는 대출금의 잔고를 융자잔고라고 한다.
이에 비해 대주잔고란 증권회사와 고객간 또는 증권금융회사와 증권회사간의 증권유통에필요한 주권을 융통해 주는 대차관계에 있어서 아직 변제되고 있지 않은 상태에 있는주식수 또는 잔고를 말한다.
융통어음 실제 상거래에 대한 대금이 아닌 단기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어음으로 은행 등에서 할인받거나 제3자에게 배서, 양도함으로써 자금이 융통된다. ⇔ 진성어음
은행간 시장(interbank market) 은행간에 외환 및 도매금융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으로 거래단위가 매우 크고 상당히 효율적이기 때문에 은행간 거래에 적용되는 마진은 매우 작다. 또한 은행간 금리는 다른 시장에서 적용되는 이자율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은행인수어음(BA, Banker's Acceptances) 무역거래에서 수출업자인 비금융기관이 수입업자의 은행을 지급인으로 하여 발행한 기한부환어음을 은행이 인수하여 지급보증한 단기신용증서로 유통시장을 통해 할인거래되는데, 보통 6개월 이내에 지급되며, 국채 등에 버금가는 안정적인 상품으로 인식된다.
의결권 대리 주주 본인이 주주총회에 직접 출석하지 않고 대리인으로 하여금 의결권을 행사하도록 하는 것으로 대리인은 대리권을 증명하는 위임장을 소지해야 한다.
의결권주 (voting stock) 의결권이 부여된 주식을 말하는 것으로, 의결권은 회사의 경영에 참가하고 그 지배권을 획득,유지하는 기본적 권리이다. 주식은 보통 한 주에 대해서 하나의 의결권이 부여된다.그러나 외국에서는 특수한 경우 한 주에 대해서 다수의 의결권이 부여되는 다수의결권주 또는하나 미만의 의결권이 부여되는 소수의결권주도 있다.
옵션가격옵션은 매수자에게 권리가 부여되는 반면 매도자에게는 의무가 따른다. 따라서 옵션매수자는 권리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하고 옵션매도자는 의무를 부담하는데 대한보상을 요구하는데 이를 옵션가격 또는 옵션프리미엄이라고 한다.
옵션가격은 내재가치(intrinsic value)와 시간가치(time value)의 2부문으로 구성되어있다. 내재가치는 옵션이 갖고 있는 행사가치, 즉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시장가격과의 차이로서 옵션가격은 항상 내재가치 이상이 된다.
왜냐하면 옵션가격이 내재가치 이하이면 재정거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시간가치는 옵션가격과 내재가치의 차이로서 옵션이 즉각 실행되는 경우보다 만기에 유리하게 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옵션판매자에게 보상하는 성격을 갖고 있다.
이격도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어지면 언젠가는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되돌아오려는 경향이 있다.즉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높아 괴리도가 커지면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하향하게 되고,낮으면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상향하려는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주가와 이동평균선과의 괴리도를 측정하여 지표화한 것이 이격도인데 당일의주가를 당일의 이동평균주가로 나눈 백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이격도가 적정 범위로부터 이탈하면 추세전환시점으로 인식, 매매시점 포착에 이용할 수 있다.
이격도 = (당일의 종가 / 당일의 이동평균주가) * 100이격도가 커지면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 되돌아오려는 반복운동을 되풀이하는 경향이있는데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이러한 반복운동은 대체로 다음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은 범위내에서 일어날가능성이 높으며, 이 범위를 초과하면 단기적인 매입 또는 매도시점으로 간주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