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조석이 일어나는 가장 큰 원인은? ③ ① 지구의 자전 ② 지구의 공전 ③ 달의 인력 ④ 바람의 영향 302. 다음 일기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④ ① 지상과 대기상층에서 관측한 각종 기상요소를 종합하여 나타낸 지도 ② 관측은 6시간마다 하루 4번 작성한다. ③ 일반적으로 ④ 일기도는 관측자의 편리에 의해 작성한다.
① 고적운 ② 고층운 ③ 층운 ④ 적락운
① 기압 ② 풍향 ③ 풍력 ④ 시계(視界)판단정도
① 통증을 줄이고 더 이상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② 손상된 부위의 감염을 줄이기 위해 ③ 응급환자의 표식를 위해 ④ 환자의 요청에 의해
① 개항 ② 무역항 ③ 양식항 ④ 어항
① 탈지면으로 지혈한다. ② 출혈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한다. ③ 지혈제를 바른다. ④ 호흡계통을 압박한다
① 소화기 ② 구명동의 ③ 신호탄 ④ 부탄가스
① 개항 ② 어항 ③ 항만 ④ 한강
① 붉은색 ② 녹색 ③ 회색 ④ 흑색
① 엔진의 과열된 온도를 알려준다. ② 엔진의 냉각 효율을 높여준다. ③ 엔진의 출력을 높여준다. ④ 엔진의 RPM을 증가 시켜준다.
① 트림(trim)게이지 ② 연료(fuel)게이지 ③ 컴퍼스(compass) ④ 밧데리(volt)게이지
① 피치(pitch)란 프로펠러가 1회전할 때 진행하는 거리다. ② 다이어메터(diameter)란 프로펠러 크기를 지름으로 나타낸 것이다. ③ 프로펠러는 회전할 때 캐비테이션(cavitation)현상이 일어난다. ④ 선외기 엔진의 프로펠러는 영구적으로 사용한다.
① 운항일지를 기록한다. ② 기상상태가 나쁠 때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③ 수역의 환경보존을 위해 오물을 수역에 버리지 않는다. ④ 동승자는 구명동의를 착용시키지 않아도 된다.
① 승선자를 적절히 분산시켜 앉힌다. ② 전후좌우 균형을 유지하도록 낮은 자세를 취한다. ③ 정원을 초과하지 않는다. ④ 승선자 전원은 선수(船首)쪽에 앉는다.
① 하늘이 쾌청할 때 ② 기온이 낮아질 때 ③ 기압이 내려갈 때 ④ 급한 소나기가 때때로 닥쳐올 때
① 출항전 이웃이나 관계자에게 귀항시간 보트 형태 등을 알려준다. ② 출항전 엔진의 계기류를 철저히 점검한다. ③ 출항전 연료탱크의 연료 잔량을 확인한다. ④ 출항전 승선인원의 경력사항을 점검한다.
① 사람을 사상한 후 필요한 조치를 하지 않고 도주한 자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자 ③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된 지 2년이 경과되지 않은 자 ④ 미성년자,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① 과속 ② 급회전 ③ 안전규칙준수 ④ 승선인원초과
① 연료 공급선을 떼어놓는다. ② 엔진이 정지할 때까지 저속으로 운전하여 캬브레다를 완전히 건조시킨다. ③ 밧데리의 양극 (+)선을 분리하여 우발적 시동이나 방전을 방지한다. ④ 장기간보관시 아연판은 전부 페인트칠을 한다.
① 연료 탱크내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③ 연료탱크내의 물이 혼합되었는가 확인한다. ④ 기어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① 5° ② 15° ③ 30° ④ 90°
① 엔진에 냉각수가 원활이 공급되는가를 확인한다. ② 시동모터는 20초 이상 계속해서 돌리면 중대한 손상이 발생한다. ③ 기어 변환은 반드시 저속에서 해야한다. ④ 시동용 밧데리는 AC 110V로 하여야한다.
324. 다음중 인화점이 가장 높은 것은? ② ① 휘발유 ② 등유 ③ 경유 ④ 중유
① 방위가 변하지 않을 때 ② 거리가 변하지 않을 때 ③ 방위가 빠르게 변할 때 ④ 속력이 변하지 않을 때
① 제1도 화상 ② 제2도 화상 ③ 제3도 화상 ④ 제4도 화상
① 선박직원법 ② 해상오염방지법 ③ 개항질서법 ④ 수상레저안전법
① 감시와 규제 ② 예방과 방제 ③ 방제와 처벌 ④ 예방과 배출
① 수증기 ② 탄산가스 ③ 오존 ④ 편서풍
① 기압이 같은 곳을 연결한 선이다. ② 기압치가 다른 두 등압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③ 특별히 풍속차가 없을 때 등압선의 간격은 일정하게 그려진다. ④ 등압선은 산악지역의 높이를 나타낸다.
① 북반구에서 고기압은 바람이 중심부에서 시계방향으로 불어간다. ② 북반구에서 저기압은 바람이 중심부를 향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불어온다. ③ 고기압 중심은 H로 표시하고, 저기압의 중심은 L로 표시한다. ④ 기압은 대체로 조류의 흐름과 깊은 관계가 있다. 332. 우리 나라 초여름에 장마전선을 형성하는 기단은? ④ ① 온난전선 ② 한랭전선 ③ 폐색전선 ④ 정체전선
① 골절 처치 ② 출혈 압박 ③ 환자후송 ④ 기도개방
① 음식물이나 약물 섭취시 ② 비타민 결핍시 ③ 화학적 요인 ④ 신경의 긴장시
① 봄 ② 여름 ③ 가을 ④ 겨울
① 색 ② 맛 ③ 형태 ④ 냄새
① 호흡이 정상인 자 ② 체온이 40도C 이상인 자 ③ 분당 맥박수가 90회인 자 ④ 의식이 비교적 명료한 자
① A ② B ③ C ④ D
① 공기압을 점검한다. ② 엔진부착 정도를 확인한다. ③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중량물을 싣는다. ④ 연료를 점검한다.
① 산소공급을 차단한다. ② 산소를 공급한다. ③ 현장출입을 제한한다. ④ 화재현장을 보존한다.
① 돛을 설치했으나 주로 기관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선박은 동력선이다. ② 기관을 설치했으나 주로 돛을 사용하여 추진하는 경우에는 범선으로 본다. ③ 기계를 설치하고 그 기계를 인력으로 추진할 때는 동력선이 아니다. ④ 돛과 기관을 설치한 즉 기범선은 동력선의 등화를 표시한다.
① 속도를 서서히 증?감 시킨다. ② 속도를 갑자기 증?감 시킨다. ③ 속도를 갑자기 감속 시킨다. ④ 속도의 변환은 조종자가 하지 않는다.
① 대기의 온도 ② 바람 ③ 파도 ④ 조류
① 라이프자켓 착용을 확인한다. ② 비상 구급용품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③ 해상신호 장구를 점검한다. ④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알콜을 복용한다.
① 보트운행 중 조종자가 넘어질 때 ② 보트 밖으로 사람이 떨어졌을 때 ③ 긴급시 엔진의 정지를 위하여 ④ 엔진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① 수상레저기구의 개선 및 교체 ② 수상레저기구의 임시 안전검사 ③ 수상레저활동의 일시정지 ④ 수상레저기구 조종자의 교체
① 부선 ② 단정 ③ 어선(25톤) ④ 노도선
① 약 1분간의 간격으로 행하는 1회의 발포 ② 양팔을 벌려 위 아래로 천천히 흔드는 신호 ③ 불꽃을 일으키는 로케트 신호 ④ 선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① 액체의 유동을 방해하려는 작용이다. ② 점도가 크면 연금유관 내의 이동이 어렵다. ③ 점도가 낮으면 연료펌프의 마멸이 촉진된다. ④ 점도가 낮으면 관통력이 좋아진다.
① 보트종류 또는 선명 ② 기관의 종류 및 마력 ③ 조난 위치 ④ 침로와 속력
① 가능하면 퇴선시 옷을 많이 입는다. ② 반드시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③ 추위를 느끼면 수영을 한다. ④ 수중에 있는 시간을 될 수 있는 한 줄인다.
① 압축-폭발-흡입-배기 ② 흡입-압축-배기-폭발 ③ 흡입-압축-폭발-배기 ④ 폭발-압축-흡입-배기
① 연료잔량을 점검 ② 연료탱크내의 이물질 혼합을 점검 ③ 연료필터의 점검 ④ 플라이휠을 점검 358. 엔진의 시동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④ ① 엔진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모든 계기를 관찰한다. ② 연료, 오일, 배기등의 누출 여부를 점검한다. ③ 변환과 스로틀의 작동 및 조절상태를 점검한다. ④ 엔진의 시동모터를 점검한다.
① 옥탄가(octane)가 낮으면 엔진의 손상을 가져온다. ② 휘발유에 알콜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면 금속부분의 부식을 가져온다. ③ 옥탄가(octane)는 최소한 85이상이 되어야한다. ④ 휘발유에 알콜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면 출력이 향상된다.
① 실린더헤드 ② 연료탱크 ③ 연료펌프 ④ 연료밸브
① 일반조종면허 1급 ② 일반조종면허 2급 ③ 요트조종면허 ④ 해기사 6급 면허
① 해안에서 5해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는 해양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② 동승자가 사망 또는 실종되었을 때 해양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③ 동승자가 중상을 입었을 때 해양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④ 안전사고시 자체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① 탑승 또는 대여전 수상레저기구의 안전점검 ② 영업구역의 기상?수상 상태의 확인 ③ 이용자에 대한 안전장비 착용조치 ④ 수상레저기구안에서 주류 판매 또는 무상으로 제공
① 선수트림 ② 선미트림 ③ 약간의 선수트림 ④
① 사행시 반대방향 진행 ② 5회이상 엔진정지 ③ 시험관의 지시 통제불능 ④ 3회이상 출항불능
① 대한민국 영해 및 내수에 있는 선박 ② 해상과 분리되어 있는 하천과 호소에 있는 선박 ③ 공해상에 있는 대한민국 선박 ④ 선박 소유자 또는 선박 관리인 또는 선박 임차인
① 고조 ② 낙조 ③ 창조 ④ 간조
① 북두칠성 ② 달 ③ 태양 ④ 뭉개구름
① 주위의 기압보다 높은 상태 ② 주위의 기압보다 낮은 상태 ③ 하늘이 청명한 상태 ④ 해면이 잔잔한 상태
① 일반적으로 기온이란 지상에서 1.5m 높이의 온도이다. ② 해상의 기온은 해면상에서 약 10m 높이의 온도이다. ③ 온도 측정에는 섭씨온도, 화씨온도, 절대온도, 추측온도가 있다. ④ 1일 중 최저 기온과 최고 기온의 차를 일교차라 한다.
① 해안 지방에서는 계절과 관계없이 해륙풍이 존재한다. ② 낮에는 바다에서 육지로 분다. ③ 밤에는 육지에서 바다로 분다. ④ 해상의 바람은 육상의 바람보다 풍속이 작다.
① 인공 호흡시 가장 편안한 자세이므로 ② 숨을 불어넣은 응급처치자가 환자의 몸을 더 쉽게 관찰할수 있으므로 ③ 목을 확장시키고 혀가 목구멍을 막지 않도록 하기 위해 ④ 응급처치자가 충분한 공기를 전달하는 데 피곤하므로
① 환자를 신속히 서늘한 장소로 옮긴다. ② 기도를 확보한다. ③ 체온을 식힌다. ④ 환자 후송시 창문을 닫아둔다.
① 뜨거운 물에 젖었거나 불에 탄 의복은 가위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② 화상 부위를 소독된 거즈로 두툼하게 덮는다. ③ 화상시 온도를 보존하기 위해 화상주위에 열을 가한다. ④ 수포는 터뜨리지 않는다.
① 관절염 유발 ② 살균 작용 ③ 비타민 D형성 ④ 피부암 유발
① 육상에서 사용되는 거리의 단위다. ② 육상에서 사용되는 속력의 단위다. ③ 1노트의 속력은 한시간에 1,852m를 갈 수 있는 거리다. ④ 1노트의 속력은 한시간에 1600m를 갈 수 있는 거리다.
① 선체에 진동이 발생한다 ② 직진성이 좋아진다. ③ 엔진의 회전수가 올라간다 ④ 계기류에 변화가 나타난다.
① 등고선 ② 해류분석도 ③ 조류분석도 ④ 등대 379. 엔진의 캬브레터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① 혼합가스를 실린더로 보낸다. ② 엔진의 과열을 방지한다. ③ 엔진의 냉각수를 원활이 공급한다. ④ 밧데리의 충전효과를 높인다.
① 매월 보름시 ② 상현 1~2일 후 ③ 하현 1~2일 전 ④ 보름 또는 그믐 1~2일 후
① A ② C ③ N ④ W
① 360°식 ② 90°식 ③ 포인트식 ④ 도수식
① 선수(船首) 방향이 바뀌어 졌을 때 ② 선박이 위치를 옮겼을 때 ③ 보트가 경사로 기울었을 때 ④ 선적된 화물을 이동했을 때
① 수신했음을 조난선에 알릴 필요는 없다. ② 상황에 따라서는 조난 통보를 재송한다. ③ 레이더를 계속하여 작동한다. ④ 조난 장소 부근에 접근하면
① W ② B ③ R ④ G
① 프로펠러 또는 기어하우징에 해초나 잔해물이 붙어 있을 때 ② 휘어진 프로펠러 날개 또는 파손된 기어하우징의 스케그 ③ 프로펠러 또는 기어하우징의 거친 부분이나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있을 때 ④ 프로펠러가 트랜슴(transom) 높이보다 깊이 잠겨있을 때
① 적극적으로 할 것 ②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둘 것 ③ 피항선은 좌현으로 변침할 것 ④ 피항선은 우현으로 변침할 것
① 홀수 제약선 >동력선 >잡종선 ② 범선 > 잡종선 > 동력선 ③ 동력선 > 홀수제약선 > 범선 ④ 잡종선 > 홀수제약선 > 범선
① 장음 5회 ② 장음 2회 ③ 단음 3회 ④ 단위 7회
① 1 ~ 2초간 계속 울리는 음 ② 4 ~ 6초간 계속 울리는 음 ③ 1 ~ 2분간 계속 울리는 음 ④ 4 ~ 6분간 계속 울리는 음
① 충돌 ② 침몰 ③ 오수의 배출 ④ 좌초
① 당황하지 않는다. ② 신중히 생각한다. ③ 체력소모를 줄인다. ④ 일단 행동하고 본다.
① 정상 체온을 유지한다. ② 기도, 호흡, 순환을 살펴본다. ③ 환자를 편안하게 쉬도록 돕는다. ④ 알콜 또는 음료수를 먹인다.
① 자기점멸등 ② 전등 ③ 레이다 ④ 나침반
① 볼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한다. ② 유리 덮개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열어 둔다. ③ 더운 여름철에는 볼을 장시간 햇볕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④ 볼에 큰 경사를 주어서는 안된다.
① 선체의 중앙부 ② 선수부 ③ 선미부 ④ 선수미선의 좌, 우측
① 1마일 ② 2마일 ③ 3마일 ④ 5마일
① 장음 2회, 단음 1회 ② 장음 2회, 단음 2회 ③ 장음 1회, 단음 1회 ④ 장음 1회, 단음 2회
① 엔진 RPM이 증가한다. ② 출발시 보트의 선수(船首)가 내려간다. ③ 조류가 발생한다. ④ 해류가 발생한다.
① 우현변침하여 상대선박의 선미방향으로 통과한다. ② 전속전진하여 상대선박의 선수방향을 횡단한다. ③ 왼쪽으로 변침하여 선회한 후 상대선 후미를 통과한다. ④ 전속후진하여 정지시킨다.
① 타선박이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② 속력을 연속적으로 변경한다. ③ 침로를 크게 변경한다. ④ 위험이 있기전에 미리 회피한다.
① 안전한 속력으로 운항할 것 ② 경계를 철저히 할 것 ③ 주의환기 신호를 하여야 한다. ④ 주간에는 등화를 표시하지 않아야 한다.
① 단음 1회 ② 단음 2회 ③ 단음 3회 ④ 단음 4회
① 1분동안 엔진의 회전수 ② 1시간 동안 엔진의 회전수 ③ 1분동안 보트의 속력 ④ 1시간동안 보트의 속력
① 모터보트 ② 수상오토바이 ③ 호버크래프트 ④ 페러세일
① 평면선저(flat bottom) ② V형선저(vee bottom) ③ 터널선저(tunnel bottom) ④ 펜텀선저(pantom bottom)
① 프로펠러 주위로 수면상의 공기나 배기가스가 말려들어 냉각효율이 떨어지는 현상 ②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진공상태에서 프로펠러의 주위를 손상시키는 현상 ③ 엔진의 하부를 과도하게 하향 조절하였을 때 냉각수가 부족한 현상 ④ 휘어진 프로펠러에 의해 RPM이 떨어지는 현상
① 좌현측 프로펠러는 반시계방향, 우현측 프로펠러는 시계방향 ② 좌현측 프로펠러는 시계방향, 우현측 프로펠러는 반시계방향 ③ 좌?우현측 모두 시계방향 ④ 좌?우현측 모두 반시계방향
① 3 년 ② 2 년 ③ 1 년 ④ 6 월
① 연료와 오일의 규정된 혼합비율을 지켜야한다. ② 연료탱크는 수시로 이물질이 있는가 확인한다. ③ 연료주입시 밧데리 교체작업은 하지 않는다. ④ 선저에는 폐류가 붙어도 출력에는 관계없다.
① 수상레저활동의 건전한 발전 ② 수상레저활동의 안전확보 ③ 수상레저활동의 질서확보 ④ 수상레저사업의 건전한 발전
① 안전운항을 한다. ② 고속으로 귀항한다. ③ 조난신호기를 게양한다. ④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① 취미 ② 유락 ③ 오락 ④ 교육
① 바다 ② 하천 ③ 수상레저활동지역 ④ 수상
① 전시에는 해운관청의 허가를 받는다. ② 평상시에는 해운 관청에 신고를 한다. ③ 정기 여객선은 경유항에서 신고를 생략한다. ④ 잡종선은 반드시 지정된 항로를 따라야 한다.
①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한 자 ② 정신질환자, 정신미약자 또는 알콜 중독자 ③ 마약?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④ 조종면허가 취소된 날부터 1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① A급 ② B급 ③ C급 ④ D급
① 붉은색 ② 파란색 ③ 노란색 ④ 검정색
① 인화점 ② 발화점 ③ 착화점 ④ 유동점
① 910m ② 1128m ③ 1600m ④ 1852 m
① 수상레저활동자를 탑승시키는 사업 ② 수상레저활동자에게 기구대여 사업 ③ 수상레저활동과 관련된 사업으로 기구대여 및 탑승시키는 사업 ④ 수상레저기구의 대여사업
① 고정 철재 ② 이동 철재 ③ 수직 철재 ④ 발전기
① 대기의 압력을 기압이라 한다. ② 1기압은 760mmHg 또는 1013.25mb이다. ③ 오전 9시경에 가장 높고 오후 3시경에 낮다. ④ 선박에서는 기압이 필요하지 않다.
① 길이 - 약 5m ② 최대속력 - 80마력 미만 ③ 최고속도 - 60㎞/h ④ 탑승정원 - 4~6인승
① 얹혀있는 상태 ② 엔진을 정지하고 표류중인 상태 ③ 정박중인 상태 ④ 계류부표에 계류중인 상태
① 엄격한 파수 ② 감속하여 운항 ③ 기적을 사용 ④ 침로를 엄수
① 냉각작용 ② 기밀작용 ③ 마모감소 ④ 출력증가
① 큰 소리로 물에 빠진 현쪽을 외친다. ② 구명 부환을 던진다. ③ 엔진을 고속으로 빠진쪽을 향해 전진한다. ④ 즉시 구조작업을 한다. 429. 충돌시 조치 사항으로 좋지 못한 것은? ② ① 양보트의 인명 구조에 최선을 다한다. ② 침수량이 배수량보다 많으면 배수를 중단한다. ③ 침몰할 염려가 있을 때에는 임의 좌초시킨다. ④ 퇴선시에는 라이프자켓은 반드시 착용한다.
① 구명동의 ② 구명부환 ③ 구명볼 ④ 헬멧
① 프로펠러의 날개가 1장일 때 (1-blade propeller) ② 프로펠러의 날개가 2장일 때 (2-blade propeller) ③ 프로펠러의 날개가 3장일 때 (3-blade propeller) ④ 프로펠러의 날개가 4장일 때 (4-blade propeller)
① 냉각장치의 냉각수가 높을 때 ②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을 때 ③ 엔진 하부(drive unit) 오일레벨이 낮을 때 ④ 여름철 높은 습도로 인해 엔진출력이 떨어질 때
① 10m ② 20m ③ 30m ④ 50m
① 100m ② 200m ③ 300m ④ 400m
① 1마일 ② 2마일 ③ 3마일 ④ 5마일
① 그물에 의한 어로 중 ② 조종에 제한을 받는 어로 중 ③ 어선이 항행 중 ④ 낚시에 의한 어로 중
① 경찰서 ② 해양경찰서 ③ 해양경찰지서 ④ 군부대
① 수상레저사업장에서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② 피서철 자가용 보트로 일시 운항하는 때 ③ 실기시험장내에서 실기시험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④ 청소년 수련등 특정목적을 위한 비영리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① 6시간 ~ 12시간 ② 24시간 또는 48시간 ③ 1주 또는 1달 ④ 한계절 또는 1년 앞
① 상대 풍속이 “0”이 되도록 조종 ② 선수(船首) 화재시는 선미(船尾)쪽에 바람을 받는다. ③ 선미(船尾) 화재시는 후진을 한다. ④ 중앙부 화재시는 정횡에서 바람을 받는다.
① ③
①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내는 계기다. ② 엔진의 냉각속도를 나타내는 계기다. ③ 엔진의 연료의 잔량을 나타내는 계기다. ④ 엔진의 무게를 나타내는 계기다.
① 비상구조선 ② 긴급구조선 ③ 특수구조선 ④ 인명구조선
① 몸에 부착한 스톱스위치를 확인한다. ② 연료의 잔량을 확인한다. ③ 임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 확인한다. ④ 선저를 비롯하여 선체크기를 확인한다.
① 구청장 ② 해양경찰지서장 ③ 군수 ④ 한강관리사업소장
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447. 다음중 인명안전장비 미착용시 처벌은? ① ①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②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①비품을 양호하게 보존하기 위해 계류장에 보관한다. ② 출항전 점검은 단 시간 항해일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 ③ 여분의 구명동의를 보유하고 있어도 정원을 초과해서 승선 시키면 안된다. ④ 기상관측은 신뢰할 수 없으므로 기상예보에 의지하지 않는다.
① 얼굴을 위쪽으로 들어 올린다. ② 얼굴을 바닥으로 향하도록 눌러준다. ③ 얼굴이 측면을 향하도록 옆으로 눕힌다. ④ 환자의 상체가 높아지도록 눕힌다.
① 모세혈관 출혈 ② 대정맥 출혈 ③ 정맥 출혈 ④ 동맥 출혈
① 무거운 화물을 선저에 적재한다. ② 사람이나 화물을 많이 실은 경우 급선회를 하지 않는다. ③ 파랑이 높은 때에는 옆 파도를 받지 않도록 조종한다. ④ 배의 동요 주기와 파도의 주기를 일치 시키도록 침로와 속력을 조정한다
① 원양구역 ② 근해구역 ③ 연해구역 ④ 평수구역
① 시각에 의하여 알 수 있는 상태 ② 레이다에 의하여 알 수 있는 상태 ③ 청각에 의하여 알 수 있을 때 ④ 육감으로 판단할 수 있을 때
① 한정된 ② 제한된 ③ 어두운 ④ 안 보이는
① 의심스러우면 위험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② 레이더작동시는 가능한 한 거리눈금을 고정시킨다. ③ 접근하는 선박의 나침방위가 변하지 않으면 위험이 없다. ④ 정밀한 레이다를 장비한 선박은 그 정보를 믿을 수 있다.
① 안전 ② 거리 ③ 상태 ④ 견시
① 타보트의 마스트 등을 보는 보트 ② 타보트의 선미등만을 볼 수 있는 보트 ③ 타보트의 현등만을 볼 수 있는 보트 ④ 타보트의 홍등만을 볼 수 있는 보트
① 좌현 ② 우현 ③ 선미 ④ 선수
① 운전 부자유선, 기동성이 제한된 선박 ② 수중 작업선, 범선 ③ 운전 부자유선, 범선 ④ 정박선, 대형선
① 해류는 만(灣)에서 현저하다. ② 수평운동은 공통점이다. ③ 생성원인이 전혀 다르다. ④ 조류는 연안에서 현저하다.
① 프로펠러를 역회전 시킨다. ② 드라이브 유닛(drive unit)을 들어 올린다. ③ 기관을 시동하여 전진, 후진을 반복한다 ④ 기관을 후진시킨다.
① 익수자가 수영하기 쉽다. ② 익수자를 발견하기 쉽다. ③ 모터보트의 조종이 쉽다. ④ 구명부환을 던지기가 쉽다.
① 선박속력 측정 ② 물표의 거리 측정 ③ 수심 및 저질의 측정 ④ 물표의 방위 측정
①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② 운행시 이동할 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③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④ 교통량이 많은 해역을 신속하게 이탈하기 위해 고속으로 운행한다. 465. 서로 마주칠 때의 항법은 각기 ( )측으로 변침하여, 상대선의 ( )을 통과해야 한다. ( )안에 적당한 말은? ④ ① 우현, 우현 ② 좌현, 우현 ③ 좌현, 좌현 ④ 우현, 좌현
① 대각도로 변침한다. ② 전속력으로 회전수를 높인다. ③ 충분한 여유가 있는 수역에서 행한다. ④ 피항 동작의 효과를 확인한다.
① 선체의 누수 확인 ② 연료잔량 확인 ③ 기어비율 확인 ④ 안전스위치 부착여부 확인
① KW ② A ③ HP ④ PS
① 연료상태 ② 윤활유 오손상태 ③ 빌지의 양 ④ 축전지
① 일반조종면허 1급 ② 소형선박 조종사 ③ 일반조종면허 2급 ④ 요트조종면허
① 18세 미만 ② 16세 미만 ③ 14세 미만 ④ 12세 미만
① 1년 ② 2년 ③ 3년 ④ 4년 473. 수상레저안전법상 수상레저활동시 구명동의를 착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④ ① 단체수련 활동중 고무보트 탑승 ② 전국 요트대회에 참가한 선수 ③ 사업장에서 구조선을 조종하는 인명구조 요원 ④ 낚시어선에서 선상낚시를 하는 낚시객
① 10m ② 20m ③ 30m ④ 50m
① 소방서장 ② 경찰서장 ③ 수자원공사사장 ④ 한강관리사업소장
476. 모터보트의 연료탱크에 물이 섞여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①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②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③ 선체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④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① 엔진의 트림(trim)을 상향 조정했을 때 보트는 좌회전 할려는 힘을 가진다. ② 엔진의 트림(trim)을 하향 조정했을 때 보트는 우회전 할려는 힘을 가진다. ③ 프로펠러가 시계방향(RH rotation)으로 회전할 때 보트는 우회전 하려는 힘을 가진다. ④ 프로펠러가 반시계방향(LH rotation)으로 회전할 때 보트는 우회전 하려는 힘을 가진다.
478. 선외기 엔진의 정상적인 RPM이 5600일 때 현재의 RPM이 4600이다. 이때의 가장 적절한 조치방법은? ① ① 프로펠러의 피치(pitch)를 낮춘다. ② 프로펠러의 피치(pitch)를 높인다. ③ 프로펠러의 다이어미터(diameter)를 낮춘다. ④ 프로펠러의 다이어미터(diameter)를 높인다.
① 기계효율이 저하된다. ② 연료소비량이 많아진다. ③ 윤활유가 변질되기 쉽다. ④ 실린더의 마멸이 촉진된다.
① 제1급 조종면허 실기시험 - 80점 이상 ② 제1급 조종면허 필기시험 - 70점 이상 ③ 제2급 조종면허 실기시험 - 60점 이상 ④ 제2급 조종면허 필기시험 - 70점 이상
① 정신미약자 ② 금치산자 ③ 한정치산자 ④ 미성년자
① 부두, 잔교, 암벽부근 ② 선유장 부근 ③ 방파제 부근 ④ 계선부표 및 선거부근
① 좌측 ② 우측 ③ 중간 ④ 양측
① 장음 - 단음 - 단음 ② 장음 - 장음 - 단음 ③ 단음 - 장음 - 장음 - 단음 ④ 장음 - 단음 - 장음 - 단음
① 의문신호 ② 주의환기신호 ③ 조종신호 ④ 후진신호
① 양선박의 진행방향은 동일하다. ② 피추월선은 어떤 경우에도 ③ 추월선은 속력이 빠르다. ④ 추월선의 피항의무는 강제적이다.
① 횡단관계의 경우 ② X자로 교차하는 경우 ③ 추월의 경우 ④ 침로가 동일 직선상에 있는 경우
① 화재 구역의 통풍을 차단하고 전원으로 조명한다. ② 타고 있는 물질이 무엇인가 알아내어 소화 방법 강구 ③ 소화 작업자의 안전과 구출할 기구를 준비 ④ 화재의 확산 방지에 노력한다.
① 50해리 ② 60해리 ③ 70해리 ④ 100해리
① 수은기압계 ② 아네로이드기압계 ③ 자기기압계 ④ 증류기압계
① 선박에서 생긴 폐유 ② 선박의 밑바닥에 괸 유성혼합물 ③ 선박내에서 생긴 생활용수의 찌꺼기 ④ 선박내의 밸러스트 찌꺼기
① 4방위 ② 8방위 ③ 16방위 ④ 32방위
① 큰소리로 물에 빠진 현쪽을 외친다. ② 구명부환을 던진다. ③ 고속으로 신속히 빠진쪽을 향해 전진한다. ④ 즉시 구조작업을 한다. 494. 해수를 먹으면 나타나는 현상중 맞는 것은? ④ ① 구토 및 설사를 일으킨다. ② 많이 마시면 정신 착란증이 온다. ③ 갈증이 더욱 심하다. ④ 상기 다 맞다.
① 물이 많은 수역과 하구 ② 수온이 낮은 곳 ③ 물고기를 잡고 있는 곳 ④ 반짝이는 것과 백색천이 보이는 곳
① 라이프 자켓 ② 웨트 슈트 ③ 헬멧 ④ 구명부환
① 침로변경 ② 속력 변경 ③ 침로?속력 변경 ④ 전진타력의 완전제거
① 수로의 중앙부 ② 수로의 최심부 ③ 우현쪽 수로의 외측한계 ④ 좌현쪽 수로의 내측한계
① 우현 대 우현 ② 안전한 거리의 유지 ③ 대각도 변침 ④ 충분히 여유있는 시기
500. 모터보트 운항중 장고형 형상물 1개를 표시한 선박을 발견했다. 이 선박은? ④ ① 도선선 ② 범선 ③ 조종 부자유선 ④ 어로 종사선
① 기적 ② 나팔 ③ 호종 ④ 동라
① 점화 플러그 ② 캬브레터 ③ 케이블 ④ 점화코일
① 탄소와 수소 ② 탄소와 산소 ③ 산소와 질소 ④ 질소와 수소
① 엔진오일의 윤활방식이 자동혼합장치일 경우 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가 열려있는가를 확인한다. ③ 비상정지스위치가 RUN에 있는가 확인한다. ④ 엔진내부의 냉각수를 확인한다.
① 12시간 ② 15시간 ③ 24시간 ④ 30시간
① 선박이 항해중 수면과 이루는 속력 ② 상대속력이라고 한다. ③ 조류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④ 목적지로 가기 위한 절대속력이다.
① 안전검사를 받을 의무는 없다. ② 수상레저기구의 안전검사 유효기간은 1년이다. ③ 안전검사기간은 검사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각각 15일 이내이다. ④ 해양경찰청장이 실시하는 안전검사를 반드시 받아야한다.
① 크롬강 ② 주강 ③ 알루미늄 ④ 단강
① 탈지면으로 지혈한다. ② 출혈부위를 심장보다 높게한다. ③ 지혈제를 바른다. ④ 심장부를 압박한다.
① 붉은색 ② 녹색 ③ 회색 ④ 흑색
① 국제신호기 NC의 게양 ② 타르, 기름통 등의 연소로 생기는 선상에서의 발염 신호 ③ 오렌지색의 연기를 발하는 발염신호 ④ 보트에서 팔을 위로 향한다.
① 불꽃 점화방식이다. ② 냉각방식은 수냉식이다. ③ 윤활방식은 주로 순간혼합형이다. ④ 추진방식은 물젯트 분사식이다.
① 해도상 물표 위치의 부정확 ② 방위측정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었을 때 ③ 방위변화가 빠른 물표를 뒤에 재었을 때 ④ 위치선 기입시 오차가 개입되었을 때
① 대한민국 영해 및 내수에 있는 선박 ② 해상과 분리되어 있는 하천에 정박한 선박 ③ 공해상에 있는 대한민국 선박 ④ 선박소유자 또는 선박 관리인 또는 선박 임차인
① 적도 ② 거등권 ③ 지축 ④ 대권
① 1년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1년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① 과태료 3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10만원 ④ 과태료 5만원
① 안전장비 착용 조치 ② 사고발생시 안전조치 및 관계기관 신고 ③ 사고발생시 구호조치 ④ 사업장내 질서유지 및 단속
① 금속 부품을 부식 시킨다. ② 탄성 종합제 및 프라스틱 부품의 기능을 저하시킨다. ③ 내부 엔진부품의 마모와 손상을 초래한다. ④ 알콜은 휘발성이 높음으로 시동률이 좋아진다.
① 미성년자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 자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중인 자 ④ 알코올 중독자
① 1 ~ 2초간 계속 울리는 음 ② 4 ~ 6초간 계속 울리는 음 ③ 1 ~ 2분간 계속 울리는 음 ④ 4 ~ 6분간 계속 울리는 음
① 주위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기압을 말한다. ② 일반적으로 저기압은 열대 저기압을 말한다. ③ 일기도에 나타나는 저기압은 대부분 온대 저기압이다. ④ 열대 저기압의 중심부근의 풍속이 64노트 이상일 때를 태풍이라 한다.
① 따뜻한 의복을 되도록 많이 껴입는다. ② 구명동의를 반드시 착용할 것 ③ 각자의 지정된 위치로 간다. ④ 퇴선신호가 울리면 지체없이 탈출할 것
① 구명동의 착용을 확인한다. ② 비상 구급용품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③ 해상신호 장구를 점검한다. ④ 알콜의 준비 여부를 확인한다.
① 조종자의 교체 ② 동승자의 교체 ③ 사업자의 교체 ④ 시험대행기관장의 교체
① 해수면 ② 내수면 ③ 해수면 및 내수면 ④ 기수의 수류
① 기관공회전이 생길 때 ② 조류가 빠른 수역을 항해할 때 ③ 선수동요를 일으킬 때 ④ 횡요주기와 파의 주기가 일치할 때
① 중독 ② 충격(쇼크) ③ 골절 ④ 심장마비
① 5마력 이상 동력수상레저기구 ② 수상레저기구 ③ 딩기요트 ④ 4마력의 모터보트
① 안테나를 높인다. ②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③ 펄스폭을 넓힌다. ④ 속력을 증대한다.
① 조종중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한 때 ②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③ 조종면허 효력의 정지기간 중 조종을 한 때 ④ 술에 취한 상태에서 조종을 한 때
① 모든 수단에 의하여 적절한 경계를 하여야 한다. ② 교량으로부터 20미터 이내의 구역에서는 10노트 이하의 속력으로 운항하여야 한다. ③ 주의보 이상의 기상특보가 예보되어 있는 구역에서는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④ 다른 수상레저기구와 같은 방향으로 운항하는 경우에는 3미터 이내로 근접하여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① 적조주의보 발효시 ② 폭풍설주의보 예보시 ③ 해일경보 예보시 ④ 폭풍주의보 발효시
534. 충돌 예방 법규에서 규정한 레이더 피항법이 틀린 것은? ④ ① 충돌의 위험이 의심스러우면 위험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② 유효한 동작을 취할 수 있는 안전 속력으로 항행하여야 한다. ③ 본선 정횡 전방의 선박을 위하여 좌현으로 변침해야 한다. ④ 정횡보다 후방에 있는 선박쪽으로 변침하지 말 것.
① 길이 ② 트림 ③ 깊이 ④ 폭
① 보트내 구석진 장소 ② 긴급시 즉시 사용할 장소 ③ 보트내 물품보관함 ④ 조종석 밑에
① 황산 ② 염산 ③ 질산 ④ 암모니아 538. 선박에 위험이 생겼을 때 구조해야 할 순서는? ③ ① 선박, 인명, 화물 ② 화물, 선박, 인명 ③ 인명, 선박, 화물 ④ 인명, 화물, 선박
① 운전 부자유선, 기동성이 제한된 선박 ② 수중 작업선, 범선 ③ 운전 부자유선, 범선 ④ 정박선, 대형선
① 흑구 1개 ② 흑구 2개 ③ 원추형 2개 ④ 원통형 1개
① 일출후부터 일출전까지 ② 일출후 30분부터 일몰후 30분까지 ③ 일출전 30분부터 일몰후 30분까지 ④ 일출전 1시간부터 일몰후 1시간 후까지
① 항해중인 유조선 ② 도크에 조선중인 선박 ③ 육상의 실습용 선박 ④ 해안에 고정된 해상 호텔선
① personal boat ② scooter ③ hovercraft ④ surf board
① 주기란 등질이 반복되는 시간으로 초(sec)로 나타낸다. ② 등색은 백, 홍, 록이 주로 쓰인다. ③ 등대 높이는 선박에서 바라보는 높이이다. ④ 점등시간은 일몰시로부터 일출시까지이다.
① 모터보트 ② 요트 ③ 조정 ④ 유선 546. 수밀 격벽의 잇점이 아닌 것은? ③ ① 충돌 좌초시 침수를 한구역에 한정시킨다. ② 화재 발생시 확대를 방지한다. ③ 밸러스트 탱크로 사용할 수 있다. ④ 선체의 횡강력을 보강시킨다.
① 전원이 들어오는지 점검한다. ② 기름이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 ③ 그리스 주입이 주기적으로 되었는가 ④ 유압 펌프 등에 예비품이 준비되어 있는가
① 선체의 길이 ② 선체의 건현 ③ 선체의 폭 ④ 선체의 홀수
① 상대선의 조종성능 ② 항내의 넓이 ③ 외력의 영향 ④ 승선인원과 홀수
① 레이더 활용 ② 엄중한 견시 ③ 선등의 점등 ④ 수밀문 개방
① 전진초기에는 미속 전진 ② 예인초기에는 똑바로 전진 ③ 파도가 높으면 예인 로프를 줄인다. ④ 마찰부에는 기름을 쳐 준다.
① 무거운 짐을 아랫쪽에 적재 ② 가벼운 물건은 아랫쪽에 적재 ③ 선수(船首)에 많이 적재 ④ 밸러스트 탱크를 비운다.
① 간조 때문에 자력으로 빠져 나올 수 없을 때는 만조를 기다린다. ② 항행 중 화재가 발생하면 소방정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린다. ③ 다른 배와 충돌했을 때는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한다. ④ 구조요청 한다. 554. 다음중 해양시설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④ ① 최저광구에 설치된 구조물 ② 물건의 수송, 보관에 제공되는 구조물 ③ 사람의 수용시설을 갖춘 구조물 ④ 해양기상관측에 필요한 구조물
① 유?도선사업법 ② 해상교통안전법 ③ 수난구호법 ④ 수상레저안전법
① 12세 미만 ② 13세 미만 ③ 14세 미만 ④ 15세 미만
①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선박류 ②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기구 ③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선박 또는 기구 ④ 수상레저활동에 이용되는 선박 및 기구
①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는 기구 ② 5마력 이상의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는 기구 ③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거나 추진기관의 부착 또는 분리가 수시로 가능한 수상레저기구 ④ 10마력 이상의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는 기구
① 경륜?경정법 ② 유선및도선사업법 ③ 체육시설의설치?이용에관한법률 ④ 낚시어선법
① 워터슬래드 ② 래프팅 ③ 패러세일 ④ 서프보드
① 모터보트 ② 스쿠터 ③ 고무보트 ④ 워터 슬래드
① 해기사면허 ② 요트면허 ③ 일반 조종면허 1급 ④ 일반 조종면허 2급
① 1급 조종면허 ② 1급 항해사면허 ③ 2급 기관사면허 ④ 소형선박 조종사면허
① 승선자를 선수나 선미 어느 한 쪽에 앉힌다. ② 정원을 10%까지 초과해도 무방하다. ③ 전후좌우 균형을 유지하도록 낮은 자세를 취한다. ④ 급선회한다.
① 7마력의 수상오토바이 ② 15마력의 요트 ③ 5마력의 고무보트 ④ 4마력의 모터보트
① 닻의 크기 ② 선체의 크기 ③ 지질의 상태 ④ 닻줄의 길이
① 적도에서 경도 1'의 길이이다. ② 해상에서 사용하는 1마일이다. ③ 지리위의 45°에서의 1'의 길이이다. ④ 미터로 표시하면 1,852m가 된다.
① 13세인 자 ② 12세인자로써 수상레저기구 선수로써 2년의 유경력자 ③ 11세인 자 ④ 10세인 자
569. 조종면허 결격자가 아닌 자는? ④ ① 13세인 자 ② 정신질환자 ③ 알코올 중독자 ④ 조종면허가 취소된 날로부터 1년이 경과된 자
① 15세인 자 ② 한정치산자 ③ 대마중독자 ④ 무면허조종자로서 그 위반한 날부터 1년이 경과한 자
① 40점 이상 ② 60점 이상 ③ 70점 이상 ④ 80점 이상
① 40점 이상 ② 50점 이상 ③ 60점 이상 ④ 70점 이상
① 40점 이상 ② 60점 이상 ③ 70점 이상 ④ 80점 이상
① 1급 조종면허 취득 자 ② 1급 조종면허와 인명구조자격을 가진 자 ③ 요트조종면허 취득 자 ④ 1급 항해사와 인명구조자격을 가진 자
① 60점 이상 ② 70점 이상 ③ 80점 이상 ④ 90점 이상
① 60점 이상 ② 70점 이상 ③ 80점 이상 ④ 90점 이상
① 50점 이상 ② 60점 이상 ③ 70점 이상 ④ 80점 이상
① 순 경 ② 경 장 ③ 경 감 ④ 시험대행기관 대표
① 체육관련 단체에 동력수상레저기구의 선수로 등록된 자 ② 해기사면허를 소지한 자 ③ 군 또는 경찰관서에서 동력수상레저기구에 대한 활동경력이 있는 자 ④ 유?도선사업자로서 유선사업 경력이 2년 이상인 자
① 1 년 ② 2 년 ③ 3 년 ④ 4 년
① 시험을 중지시키거나 무효로 할 수 있다. ② 시험을 중지시키고 유효하게 처리할 수 있다. ③ 시험을 중지시키되 처벌할 수 없다. ④ 시험을 중지시키고 퇴장시킬 수 있다.
①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② 조종면허 효력의 정기기간 중 조종을 한 때 ③ 술에 취한 상태에서 조종하여 관계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지 아니할 때 ④ 조종중 과실로 다른 사람에게 재산상 손해를 입힌 때
① 면허증을 다른사람에게 빌려주어 조종하게 한 때 ② 조종중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한 때 ③ 조종면허 효력의 정지기간으로부터 1년이 경과하여 조종한 때 ④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조종면허를 받은 때
① 해양경찰청 ② 해양경찰지서 ③ 시험대행기관 ④ 수상레저안전연합회
① 연 1회 12시간이내 ② 연 1회 24시간이내 ③ 연 1회 48시간이내 ④ 연 2회 24시간이내 586. 수상레저활동시 활동자가 반드시 착용하여야 할 것은? ① ① 구명동의 ② 구명부환 ③ 소화기 ④ 방수용 자켓
① 맨몸 수영자 ② 승객실이 갖추어진 요트 ③ 모터보트 동승자 ④ 수상자전거 동승자
① 안전한 속력 ② 5노트 이하의 속력 ③ 3노트 이하의 속력 ④ 10노트 이하의 속력
① 음향신호로 상대에게 알린다. ② 수신호로 상대에게 알린다. ③ 우현쪽으로 진로를 피한다. ④ 엔진을 정지하고 기다린다.
① 다른 기구를 우현쪽에 두고 있는 기구 ② 다른 기구를 좌현쪽에 두고 있는 기구 ③ 모든 기구 ④ 정답 없음
① 경찰서 ② 해양경찰서 ③ 해양경찰지서 ④ 지방해양수산청
① 해양경찰서 ② 시청 ③ 지방해양수산청 ④ 군부대
① 3마일 ② 5마일 ③ 7마일 ④ 10마일 594. 수상레저활동자는 수상레저기구에 동승한 자가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거나 실종된 때에 신고하여야 할 기관이 아닌 것은? ④ ① 해양경찰서 ② 경찰서 ③ 소방서 ④ 시험대행기관
① 사고발생 일시?장소 ② 기구의 종류 ③ 피해상황 ④ 사고자와 관계
① 수상레저사업장에서 기구를 대여하여 활동하는 경우 ② 피서철 자가용 보트를 가지고 일시 운항하는 경우 ③ 실기시험장내에서 실기시험과 관련하여 활동하는 경우 ④ 청소년 수련 등 특정목적을 위한 비영리 교육?훈련의 경우
① 1 대 ② 2 대 ③ 3 대 ④ 4 대
① 2급 조종면허 취득자의 감독 하에 고무보트를 조종하였다. ② 1급 조종면허 취득자의 감독 하에 모터보트를 조종하였다. ③ 1급 조종면허 취득자의 감독 하에 수상스키를 끌어주었다. ④ 1급 항해사의 감독 하에 수상 오토바이를 조종하였다.
① 3인이상, 20노트이상, 4개이상 ② 4인이상, 20노트이상, 5개이상 ③ 5인이상, 25노트이상, 4개이상 ④ 4인이상, 25노트이상, 5개이상
① 비상구조선 ② 인명수색선 ③ 비상수색선 ④ 인명구조선
① 일몰후 30분부터 일출전 30분까지 ② 일출후부터 일몰전까지 ③ 일출전 30분부터 일몰후 30분까지 ④ 일출전 30분부터 일몰전까지
① 일몰후 30분부터 일출전 30분까지 ② 일출후부터 일몰전까지 ③ 일출전 30분부터 일몰후 30분까지 ④ 일출전 30분부터 일몰전까지
① 항해등 ② 나침반 ③ 야간조난신호장비 ④ 앵커
① 나침반 ② 구명부환 ③ 통신기기 ④ 신호기
① 구명부환 ② 신호기 ③ 앵커 ④ 소형마이크
① 한강관리사업소장 ② 구청장 ③ 소방서장 ④ 군수
① 군수 ② 해양경찰지서장 ③ 한강관리사업소장 ④ 시장
① 한강관리사업소장 ② 소방서장 ③ 해양경찰지서장 ④ 경찰서장
① 오렌지색 연기 ② 발염신호 ③ 마름모꼴의 형상물 2개 ④ 상하부에 공이 달린
① 수상레저안전법 - 0.08% ② 해상교통안전법 - 0.07% ③ 낚시어선업법 - 0.06% ④ 유?도선사업법 - 0.05% 611. 주취 조종자에 대하여 주취단속시 시?군?구 공무원이 당사자에게 제시하여야 할 것은? ② ① 공무원증 ②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 ③ 운전면허증 ④ 조종면허증
① 해양경찰관 ② 시험대행기관장 ③ 한강관리사업소장 ④ 시?군 공무원
① 경찰서장 ② 한강관리사업소장 ③ 해양경찰서장 ④ 시장
① 군수 ② 구청장 ③ 시험대행기관장 ④ 한강관리사업소장
① 해양경찰지서장 ② 시험대행기관장 ③ 소방서장 ④ 한강관리사업소장
① 조종자의 교체 ② 동승자의 교체 ③ 사업자의 교체 ④ 시험대행기관장의 교체
① 조종자의 교체 ② 레저활동의 일시정지 ③ 기구의 개선 및 교체 ④ 사업자의 교체
① 도로교통안전협회 ② 수상레저안전연합회 ③ 수상레저활동안전협의회 ④ 수상스키협회
① 수상레저활동의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성된 기구 ② 수상레저활동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기구 ③ 수상레저활동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기 위한 기구 ④ 수상레저활동의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하여 전국 수상레저사업자로 구성된 기구
① 해양경찰청장 ② 해양경찰청 차장 ③ 수상레저안전연합회회장 ④ 해양경찰서장
① 13인 ② 15인 ③ 17인 ④ 20인
① 위원장은 해양경찰청장이다. ② 위원은 17인 이내이다. ③ 위원은 관계공무원, 학계, 전문가, 단체 대표자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수상레저활동 안전관리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체이다.
① 위원장은 해양경찰청장이다. ② 위원은 20인 이내이다. ③ 위원은 관계공무원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④ 수상레저활동안전관리를 구축하기 위한 협의체이다.
① 관계기관간 협조에 관한 사항 ② 각종 수수료에 관한 심의 사항 ③ 보험 및 안전검사 집행에 관한 사항 ④ 사업자의 교체에 관한 사항
① 수상레저안전업무 시행상의 개선?보안 사항 ② 관계기관 및 단체의 건의 사항 ③ 법령 개정사항 ④ 각종 수수료 결정에 관한 사항
① 7일 전 ② 5일 전 ③ 3일 전 ④ 1일 전
① 시청 ② 군청 ③ 해양경찰서 ④ 경찰서
① 구청 ② 동사무소 ③ 해양경찰서 ④ 시청
① 동사무소 ② 소방서 ③ 경찰서 ④ 구청
① 해양경찰서 - 내수면, 해수면 ② 구청 - 인접해수면, 내수면 ③ 경찰서 - 내수면 ④ 군청 - 내수면
① 해양경찰청 ② 상위서열에 있는 해양경찰서 ③ 수상레저기구를 주로 매어두는 장소를 관할하는 해양경찰서 ④ 사업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해양경찰서
① 정관 및 동기부 등본 ② 레저기구 명세서 ③ 사업장 명세서 ④ 인근 수리업체 명부
① 영업구역 도면 ② 공유수면 점용등 허가서 ③ 종사자의 주민등록증 ④ 사업장 명세서
① 수상스키를 예인하는 사업 ② 수상레저기구를 매매하는 사업 ③ 구명동의를 대여하는 사업 ④ 비닐제로 만든 공기주입물놀이 기구를 대여하는 사업
① 수상자전거를 대여하는 사업 ② 위트슬래드에 탑승시키는 사업 ③ 수상스키를 매매하는 사업 ④ 모터보트에 승선시키는 사업
① 계류장 ② 화장실 ③ 매표소 ④ 1급 조종면허
① 1급 조종면허 또는 요트 면허 ② 1급 항해사 면허 ③ 소형선박조종사면허 ④ 1급 조종면허 또는 2급 조종면허
① 100% ② 110% ③ 120% ④ 130%
① 1 대 ② 2 대 ③ 3 대 ④ 4 대
① 1 대 ② 2 대 ③ 3 대 ④ 4 대 641. 수상레저사업 등록시 동력수상레저기구에 구명부환은 최소한 얼마이상 구비하여야 하는가? ③ ① 탑승정원의 10%이상 ② 탑승정원의 20%이상 ③ 탑승정원의 30%이상 ④ 탑승정원의 40%이상
① 1마일 ② 2마일 ③ 3마일 ④ 4마일
① 대한적십자사의 수상인명구조활동에 관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자 ② 군 또는 경찰관서에서 수난구조업무에 경험이 있는 자 ③ 한국수상레저연합회에서 30시간 이상 수상인명구조에 관한 교육?훈련을 받은 자 ④ 잠수기능사 자격을 가진 자
① 미성년자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않은 자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유예기간 중인 자 ④ 알코올 중독자
① 20세 ② 알코올 중독자 ③ 등록이 취소된 날로부터 3년 경과자 ④ 한정치산자
① 시장 ② 구청장 ③ 해양경찰청장 ④ 사업자
① 1 년 ② 2 년 ③ 3 년 ④ 4 년
① 수상레저사업등록증 ② 안전검사증 ③ 1급 조종면허 ④ 정답없음 649. 다음 중 안전검사 대행기관의 취소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④ ① 사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을 받은 때 ② 지정기준에 미달하게 된 때 ③ 안전검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는 때 ④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때
① 기관에 관한 학과를 졸업하고 선박검사 관련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② 수상레저기구 안전검사 업무에 3년 이상 실무경력이 있는 자 ③ 선박검사관의 자격을 가진 자 ④ 1급 조종면허를 소지하고 수상레저사업 경력이 3년 이상인 자
① 허위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검사원이 된 때 ② 알코올 중독자 ③ 무면허 조종을 한 때 ④ 1급 조종면허를 취득하지 못한 때
① 검사업무규정 ② 사업계획서 ③ 보험가입증서 ④ 법인등기부 등본
① 검사원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② 사업계획서 ③ 검사업무규정 ④ 조종면허증 사본
① 검사원의 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② 검사원의 운전면허증 ③ 검사원의 증명사진 ④ 검사원의 조종면허증
① 기구의 사전 안전점검 ② 영업구역의 기상?수상상태의 확인 ③ 사고발생시 구호조치 ④ 조종면허증 보관관리
① 안전장비 착용 조치 ② 주취자의 탑승제한 ③ 사고발생시 구호조치 ④ 탑승자의 신원확인
① 14세 미만자 에게 기구를 대여하는 행위 ② 정원초과 탑승시키는 행위 ③ 영업구역내에서 무면허 조종자와 동승하는 영업행위 ④ 수상레저활동 시간외에 영업하는 행위
① 기상불량시 출항제한 행위 ② 위험물을 기구에 반입?운송하는 행위 ③ 주류를 기구에 반입하도록 하는 행위 ④ 술 취한 자 또는 정신질환자를 기구에 탑승시키는 행위
① 수수료를 받는 행위 ② 이용자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행위 ③ 14세 미만자에게 기구를 대여하는 행위 ④ 익수자를 구조하는 행위
① 기상?수상상태가 악화된 때 ② 수상사고가 발생한 때 ③ 수상레저활동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④ 수상레저활동자가 일시적으로 많이 모인 때
① 수영객이 많이 모인 때 ② 햇볕이 따가울 때 ③ 이용객이 일시적으로 증가된 때 ④ 수상사고가 발생한 때
①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② 금치산자에 해당하게 된 때 ③ 술을 마신 때 ④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람을 사상할 때
① 부정한 방법으로 등록을 한 때 ② 파산선고를 받고 복권되지 아니한 때 ③ 금고이상의 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한 때 ④ 과속운항을 한 때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668. 다음 중 수상레저사업 영업의 제한명령 위반시 처벌은? ②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1년 이하 징역 ②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1년 이하의 징역 도는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4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100만원 이하의 벌금 ② 200만원 이하의 벌금 ③ 300만원 이하의 벌금 ④ 400만원 이하의 벌금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20만원 ② 과태료 30만원 ③ 과태료 40만원 ④ 과태료 50만원
① 과태료 10만원 ② 과태료 20만원 ③ 과태료 30만원 ④ 과태료 40만원
① 과태료 30만원 ② 과태료 50만원 ③ 과태료 70만원 ④ 과태료 100만원
① 동력수상레저기구는 추진기관이 부착되어 있거나 추진기관의 부착 또는 분리가 수시로 가능한 수상레저기구이다. ② 조종면허는 일반조종면허와 요트조종면허가 있다. ③ 어떠한 경우에도 14세 미만인 자는 조종면허를 받을 수 없다. ④ 필기시험 합격일부터 1년간 그 합격한 시험을 면제한다.
① 수상레저활동자는 구명동의 등 인명안전에 관한 장비를 착용하여야 한다. ② 해안으로부터 5km이상 떨어진 곳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하고자 할 때 신고하여야 한다. ③ 수상레저활동자는 수상레저기구에 동승한 자가 사망?실종시 관계기관에 신고하여야 한다. ④ 일정한 조건하에서는 무면허 조종이 가능하다.
① 수상레저사업장에서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② 실기시험장내에서 실기시험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③ 피서철 자가용 보트로 일시 운항하는 때 ④ 청소년 수련등 특정목적을 위한 비영리 교육?훈련과 관련하여 기구를 조종하는 경우
① 하천 ② 바다 ③ 저수지 ④ 내수면 및 해수면
① 수상스키 ② 요트 ③ 고무보트 ④ 스쿠터
① 승선자 전원이 착용한다. ② 보호자가 있는 어린이는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③ 날씨가 좋더라도 착용한다. ④ 헐렁이지 않게 조여서 착용한다.
① 암암 ② 수심암 ③ 간출암 ④ 세암
① 출항하기 전 항해계획은 가족 등에 알려둔다. ② 선박과 장비는 점검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③ 어로중인 선박 근처에서는 전속으로 운항하여 조업구역을 빨리 벗어나야 한다. ④ 동승자에 대하여는 조종자가 책임을 져야 한다.
① 단음 1회 ② 장음 1회 ③ 단음 2회 ④ 단음 3회
① 같은 신호로 응답한다. ② 전속후진한다. ③ 좌현변침한다. ④ 침로유지 최소속력으로 감속한다.
① 캐비테이션 플레이트와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② 드라이브 축과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③ 크램프 스크류와 샤핑이 직각이 되도록 한다. ④ 트랜섬이 트루톱핑과 직각이 되도록 한다.
① 냉각수 취입구 막힘 ② V벨트 절단 ③ 윤활유 부족 ④ 점화시기가 너무 빠름
① 요트승선자 ② 모터보트 동승자 ③ 낚시어선 승선자 ④ 수상스키 탑승자
① 1인당 5천만원 1사고당 2억 이상 ②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금액 이상 ③ 유선및도선사업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금액 이상 ④ 해상교통안전법에서 규정한 금액 이상
① 타효 ② 슬립 ③ 종거 ④ 킥크
① 마찰저항 ② 조와저항 ③ 조파저항 ④ 공기저항
① 금지구역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한 자 - 20만원 ② 운항규칙을 준수하지 아니한 자 - 10만원 ③ 수상레저활동시간을 위반한 자 - 20만원 ④ 관계공무원의 면허증 제시요구를 거부한 자 - 20만원
① 급감속 지시후 3초를 초과하여 레버를 조작한 때 ② 인명구조시 2급은 5분, 1급은 3분을 초과한 때 ③ 접안시 계류장 20m전방에서 5노트 이상의 속력으로 접근한 때 ④ 사행시 사행부이 현측을 10m로 통과할 때
① 구명동의 미착용 ② 사행시 부위 5m 접근 ③ 조종자세 불량 ④ 변침시 지시각도 ±10도 초과
|
출처: .. 원문보기 글쓴이: 티엠케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