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암sk 아파트
아산종합관리(주) 4년간 관리부분에 대한 내역
❖비용절감 부분
1).102동 106동 상가 앞 고질적인 주차로 인한 매연이 심하여 아산종합관리(주)에서 관리하면서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서 민원을 해결 하였습니다.
현재는 해당 층 주민은 만족하고 있습니다.
2).음성주차에 대하여 양성화 함.
종암 sk 아파트는 지리적으로 종암동의 주차장으로 소문이 나있고 임대아파트와 같은 정문을 사용함으로 주차차단기의 설치가 어려워 주변의 차량들이 당 아파트에 주차하는 등 도둑 주차에 대하여 동대표회의 의결을 거쳐 철저히 단속하여 매월 50-60정도 잡수입으로 적립하여 3년 9개월 동안 25,000,000원 정도 잡수입에서 당기 순이익으로 작용 하고 결국 장기수선 충당금을 적립하였습니다.
3).아산종합관리(주)에서 관리하면서 제일 중점을 두었던 부분은 회계사고가 있었던 단지인지라 회계에 철저히 대응하였으며 그 당시 전기료가 매월 1억원 가까이 되는 것을 현금으로 납부하여 이를 카드사와 제휴하여 전기료 납부 카드 수수료 1.1% 를 적립하여 4년 동안 2011년 6월 37,000,000원 정도 적립 되었습니다. (2000년도 실시했을 경우 약 4-5천만원 정도 손실)
4).주차료 수입을 경비원 급여로 지급 된 부분을 바로 잡음.
주차료 수입을 경비원 급여로 지급될 경우 관리비 부과가 과소 부과되어 세입자는 이익이 되고 소유자는 손해가 되는 회계적 부작용을 이해 못하고 9년 가까이 과소 부가되어 장기수선충당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하여 아산에서 관리하면서 바로 잡았습니다.(2명급여)
2004년 4월 --변경전 까지 78,000,000원 과소부가 되었음을 확인 함.
5).2010년 소화전 수신반을 낙뢰처리를 하여 화재보험에서 68,840,000정도 수령하여 교체함으로 장기수선 충당금을 절약 하였으며 곤파스 태풍으로 지붕.및 승강기 등에 47,800,000원 정도 보험에서 보상받아 장기수선 충당금을 절약하였습니다.
6).어린이 놀이터 구청 지원 사업을 통하여 지원받음.
2009년 어린이 놀이터 설치 기준법의 재정전에 한발 앞서 적극적으로 구청과 대처함으로 2011년에 비하면 현저하게 많은 비용을 지원받아서 어린이놀이터를 교체보수 하였습니다.
7).서울시 지원을 받아서 버너 교체:66,000,000원 지원
관리소장은 긴 안목에서 보아야 합니다.
왜 버너교체를 했냐고 했지만 개별난방 전환이 경험으로 봐서 쉽지 않다 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10여년 가까이 사용한 버너를 저녹서 녹생 성장 캠페인 맞추어 2009년에 서울시 지원으로 버너 교체가 이루었으며 개별난 방 전환까지 보일러 버너교체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장 기수선 충당금 사용을 절약하였습니다.
또한 개별난방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안정적으로 난방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시설 부분
1).승강기 내가 어두웠음.
당 아파트 승강기 내가 어두웠으면 승강기 업체에 계약조건으로 적은 비 용으로 밝기를 조정함으로 쾌적한 환경으로 변화 되었습니다.
2).승강기 내 비상벨을 연동공사로 연동하게 됨으로 1.2.3동 1존 4.5.6동 1 존으로 묶음으로 인하여 주민의 안전에 신속히 대처 하도록 하였습니다.
3).공동시설관리의 안정성을 추구함.
기관실에 안전장치(비상벨)를 마련하여 비상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펌프실 펌프의 작동과 각동 예비펌프의 완전한 작동 정리라 되지 않은 상 태에서 운행되어온 콘트롤 박스를 정리하여 지금은 안전하게 운영하고 있 습니다.
4).105동 스프링 쿨러에 대한 건.
처음 부임하여 전체 관리 시스템에 대하여 체크 시 발견한 것이 105동 스 프링 쿨러와 소화전 배관이 중간에 바뀌어 화제에 대한 무방비 상태로 8 년이란 세월을 지난 것을 생각하면 지금도 아찔합니다.
sk 건설 시공사에 연락하여 3일 동안 긴급공사로 정상적인 작동이 되도록 종료하였습니다.
5).10년 하자 종료에 대하여는 대표님들도 잘 아시다 시피 10년차 하자는 시공사에서 거의 묵살하고 문서 몇 개 주고 받으며 이름 지어서 하나 해 주고 종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당시 sk 시공사에서 하자 보증금과 너무나 차이나는 어처구니 없는 금액을 제시하였으며 관리소장과 동대표님들이 인정하지 못하는 금 액이 였으며 그 사항을 주민총회를 통하여 시공사와 법적소송을 통하여 270,000,000원을(비용제외한 금액) 청구하여 옥상 방수와 침하부분, 지 하누수 부분을 보수하였습니다.
(하자는 협상 테이블에 앉지 않고 결과로만 얘기하면 적다는 얘기가 맞을 수 있으나 그러나 협상 테이블에서 협의해보면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6).101동과 102동의 스피커 라인 단선인 경우.
101동과 102동 스피커 라인이 단선되어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아산종합 관리(주) 전 직원이 보수하였습니다.
7). 입주 후부터 제기되어 온 102동.105동 정화조 환기 부족으로 인하여 암 모니아 냄새로 아산관리 초기에 민원이 제기 되었으나 적극적인 민원 해결 자세로 타임머 등 기계장치 설치로 완전히 해결 되었습니다.
*이전 관리소장님 외 그분들이 부분을 몰랐을 경우도 있었지만
알면서도 해결이 안 된 것은 민원 해결의 적극적인 자세로 응대하느냐에 다를 것이며 민원을 가정주부의 자세로 섬세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해 왔기 때문입니다.
❖관리 실무
1). 아산종합 관리(주) 문서의 정리화
처음 제가 왔을 때 기억하면 문서정리는 엉망이였습니다.
나그네들만 사는 집 같다고나 할까요.
지금은 하자 보증기간이 남은 서류와 그렇지 않은 서류를 구별하고
법적인 5년 서류, 10년 서류, 영구보존 서류 등을 구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그 이전 서류는 지하 서고를(104동 지하1 )만들어 보존 관리하고 있습니다
2).2010년 구청 감사원에서 감사를 받을 때 모든 문서들이 법적절차를 잘 지키며 완벽에 가까운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3).공사 방법의 합리화
지하주차장 누수 보수 공사에 대하여 제가 처음 왔을 때 sk건설 시공사에서 습식공사와 건식공사를 구별 없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에 대하여 민원을 제기 하였습니다.
그 이후 철저히 감독하였으며 그에 따라 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관리소장의 능력
관리소장이란 자리는 큰 의미는 공동주택의 유지관리와 주민의 편리한 주거 문화 개선하고 직원을 잘 통솔하여 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며
또한 동대표님들께서 의사 결정을 하시는데 적용되는 많은 법적인 조항들을 보조하여 합리적이고 주민의 편익을 위해 불법이나 탈법을 하지 않도록 잘 보필하며 결정된 의사를 잘 집행하는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종암 sk 아파트란 공동주택은 앞으로 30-40년은 보존되어야 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여기 계신 동대표님들도 긴 세월에 하나의 지나가는 과정일 뿐입니다.
저 관리소장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주어진 공동주택의 싸이클에 맞추어 장기수선 조정계획등을 잘 운영하여 적정한 관리는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적정한 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았던 경우가 지난 2006년에 발생한 회계비리 사고와 보일러 송풍장치의 사고였습니다.
1998년 입주한 아파트가 2006년에 처음 회계감사를 실시한 것은 보면 일례로 적정한 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증명하는 것입니다.
이에 종암 sk 아파트 관리소장 윤 정원은 2011년 국토해양부에서 선정한 우수 관리소장으로 국토해양부 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관리소장으로 선관주의에 입각하여 관리함으로 타의 모범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산종합관리(주)에서 관리함으로서 엉망인 관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유지관리로 주민의 재산인 공동주택을 장수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입니다.
저희 아산종합관리(주)에 다시 기회를 주신다면 앞으로 추진되어야 할 개별난방의 전환과 또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종암 sk 아파트가 앞으로 13년이라 세월이 더 지나도 지금의 상태로 유지관리 할 것이며 또한 관리자로서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여 최선의 관리가 되도록 직원들과 노력하겠습니다.
첫댓글 참말로 잘 하시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