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경희대 논술모의고사 문제 - 인문> =유형1= < 문제 >
다음 제시문 [A], [B]는 현대 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간접적으로 살필 수 있는 글이다. 우리 나라 경제구조에서 이러한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어떠한 경제상황에 처하게 되는가를 제시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경제 운영 방향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제시문 >
[A] 허생은 싸리문을 나와 방향 없이 거리로 나섰다. 그러나 아는 사람이라곤 한 사람도 없는지라 번화가인 운종가로 나와 지나가는 사람을 보고, "한양에서 제일 가는 부자가 누구요?" 하고 물어, 부자인 변씨를 찾아가서는, "내가 집이 가난해서 한번 장사를 해보고자 하오니 돈 만 냥만 빌려주시오." 하니, 초면부지에 웬 말이냐고 놀랄 만도 하지만, 변씨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만 냥을 내어 주었다. 변씨의 가족들과 거기 모여 있던 문객 손님 할 것 없이 모두 이 광경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는데, 이는 허생의 행색이 보잘 것 없어 단지 갈 데 없는 거렁뱅이로 보였기 때문이다.
허생이 간 뒤에 모두들 주인을 보고, "안면도 없는 사람에게 돈을 만 냥이나 주고서도 그 사람의 성명조차 물어보지 않으니, 그게 웬일이란 말씀이오." "허! 당신들이 모르는 소리오. 남에게 무엇을 얻으려고 아쉬운 소리를 하는 사람이란 대개 그럴 듯하게 말을 꾸며대기도 하고, 또는 가장 신의가 있는 체 하지만, 그래도 어딘지 그들의 얼굴 한구석에는 굽혀 보이는 데가 있고 하는 말도 되풀이하며 어색해 하는 법인데, 지금 왔던 그 사람은 언뜻 보기에는 의관이 남루하여 색이 보잘 것 없어 보이지만, 말이 간략하고 나를 쳐다보며 부끄러워하는 기색이 없으니, 이는 반드시 남에게 거짓말을 할 인물은 아니라 생각했소. 주지 않으면 그뿐이지만 이미 만 냥을 줄 바에야 이름을 물어서 무엇하오." 이렇게 말하는 변씨는 아주 태연하게 보였다.
허생은 빌린 만 냥을 가지고 집에는 들어가지도 않고 그 길로 경기도와 충청도의 접경이요, 삼남의 어구인 안성으로 내려갔다. 허생은 그 곳에서 값을 달라는 대로 주며 대추·밤·감·배· 따위의 온갖 과실을 사 모았다. 이렇게 얼마 동안 실과를 사 모았더니, 나라안 실과는 전부 허생의 손에 들어오게 되었고, 이 때문에 딴 곳에서는 실과를 살 수 없어 제사를 못 지내게까지 되었다. 얼마 안 있어 장사꾼들은 할 수 없이 허생에게 두 배를 주고 판 과일을 도리어 십 배나 주고 사가니, 허생은 이를 보고 탄식하면서, "돈 만 냥을 가지고 온 나라를 뒤흔들 수 있으니 이 나라의 심천을 알겠구나!" 허생은 실과를 방매한 돈을 가지고 이번에는 칼·괭이 같은 농기와 무명·배필 같은 옷감을 사 가지고 제주도로 갔다. 항상 옷감과 연장이 딸리는 제주도인지라 별 어려움 없이 몇 갑절 이문을 보고 팔았다. 허생은 다시 그 돈으로 말총을 전부 사들이며, '몇 해 가지 않아서 나라안 백성들이 머리를 가리지 못할 게다.'하고 생각하였다. 과연 얼마 안 가서 망건이 귀해지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으로, 망건은 본래 말총이 아니고는 만들 수 없는 까닭이었다.
허생은 창고 속에 쌓여 있던 제주도 말총을 또 다시 열 배의 이문을 보고 팔아 넘겼으니, 이만하면 힘 안들이고도 쉽사리 많은 이익을 본 셈이니 장사란 이렇게 쉬운 것이라고 허생은 오히려 탄식하였다.
[B] Over the long stretches of history, human survival was intimately tied to the fecundity of the soil and the changing seasons. Solar flow, climate, and ecological succession conditioned every economy on the earth. The pace of economic activity was set by harnessing the energy of the wind, water, animal, and human power.
Several developments in the late Medieval Era set the basis for the wholesale conversion of economic life to machine power. In England, the opening up of new trade routes, a growing population, the emergence of cites, and a market economy increased the flow of economic activity, placing strains on the country's ecological carrying capacity. The cutting down of large swaths of trees to build ships for the royal navy and to provide potash, building materials, and heat for a growing population left forests bare, hastening an energy crisis for all of England. The energy shortage forced a shift to a new source of untapped energy-coal. At about the same time an Englishman named Thomas Savory invented a steam-driven pump to flush excess water from underground mines. The coming together of coal and machines to produce "steam" marked the beginning of the modern economic era and the first leg in a long journey to replace human labor with mechanical power.
The Second Industrial Revolution occurred between 1860 and World War Ⅰ. Oil began to compete with coal, and electricity was effectively harnessed for the first time, creating a new source of energy to run motors, light up cities, and provide instant communication between people. As was the case with the steam revolution, oil, electricity, and the accompanying inventions of the Second Industrial Revolution continued to shift the burden of economic activity from man to machine. In mining, agriculture, transport, and manufacturing, inanimate sources of power combined with machines to augment, amplify, and eventually replace more and more human and animal tasks in the economic process.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emerged immediately after World War Ⅱ, and is just now beginning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the way society organizes its economic activity. Numerically controlled robots and advanced computers and software are invading the last remaining human sphere-the realm of the mind. Properly programmed, these new "thinking machines" are increasingly capable of performing conceptual, managerial, and administrative functions and of coordinating the flow of production, from extraction of raw materials to the marketing and distribution of final goods and services.
[유의사항] 1.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300자∼1,4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2. 제목은 쓰지 말고 특별한 표시를 하지 마시오. 3. 제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번역하여 쓰지 마시오. 4. 반드시 학교에서 지급된 필기구를 사용하시오. <끝>
=유형2= < 문제 >
다음은 [A] [B] 두 대학생의 MBTI 검사 결과이다. 두 학생은 각각 어떤 구체적 행동습관을 가지고 있는 가를 기술하고, 두 사람이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는 타당성을 설명하시오. 또 두 사람이 사회에 나갔을 때, 각각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를 예견하고, 그 어려움은 어떻게 극복 가능한 지를 논술하시오.
< 제시문 > ---------------------------------------------------------------------------------------- 지표 선호경향 주요활동 ---------------------------------------------------------------------------------------- 외향(Extroversion) - 내향(Introversion) 에너지의 방향은 어느쪽인가? 주의촛점 감각(Sensing) - 직관(iNtuition) 무엇을 인식하는가 인식기능 사고(Thinking) - 감정(Feeling) 어떻게 결정하는가? 판단기능 판단(Judging) - 지각(Perceiving) 채택하는 생활양식은 무엇인가? 생활양식 ----------------------------------------------------------------------------------------
[A] 학생 : 외향, 직관, 사고, 판단 (ENTJ형) [B] 학생 : 내향, 감각, 사고, 지각 (ISTP형)
주: 사람들의 성격유형 검사인 MBTI은 K. Jung의 심리유형이론에서 출발한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겉으로 보기에는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질서정연하고 일관성 있다는 것을 주장한다. MBTI는 4가지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MBTI검사의 결과는 각 지표의 대문자를 따서 각각 ENTJ형과 ISTP형으로 분류한다.
[유의사항] 1.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300자∼1,4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2. 제목은 쓰지 말고 특별한 표시를 하지 마시오. 3. 제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번역하여 쓰지 마시오. 4. 반드시 학교에서 지급된 필기구를 사용하시오. <끝>
======================================================================================== <2003 경희대 논술모의고사 문제 - 자연> =유형1= < 문제 >
다음 제시문 [A]는 과학의 발전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글이다. 이에 따르면 엄정한 과학의 세계에서도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는다. 제시문 [A]의 논지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제시문 [B]의 1, 2, 3의 예를 참고하여 과학의 발전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논술하시오.
< 제시문 >
[A] 학문은 그 대상과 방법을 통해 고유한 윤곽을 드러낸다. 물리학은 물질을 탐구하며, 수학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일반법칙에 따라 양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에 의존한다. 일부의 전공학과들에서는 해당 학문의 통일성이 과학적인 훈련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취업 준비중에 있는 직업 분야의 실무경험에서 얻어지기도 한다. 예컨대 의학은 임상경험이 인간의 신체를 고유한 과학적 대상으로 만들기 때문에, 생물학과 화학에서 자기 지분을 떼어내서 이들을 결합한다.
과학이 성공의 대가로 얻은 것은 상당한 명성이다. 이런 이유로 점점 더 많은 전공학과가 과학의 옷을 입었고, 실제로 대학에서 인기 있는 실용학과가 되었다. 과학의 성공적인 결과를 통해 과학의 역사도 그 윤곽이 그려졌다. 사람들은 이것을 더 많은 진리의 끊임없는 축적이라고 소개했다. 과학의 역사를 연구하는 토머스 쿤이 등장할 때까지는 그러했다. 그에 따르면, 과학은 허튼 소리도 상당히 양산해냈고, 허튼 소리의 반박 역시 과학의 발전에 기여했다. 과학은 진리의 축적이라고 할 수도 있고, 허튼 소리의 축적이라고 할 수도 있는 것이다.
쿤이 이 문제를 더 깊이 파고들어 갔을 때, 그는 과학의 발전이 여태까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아주 다르게 진행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과학의 발전이란 더 많은 진리의 끊임없는 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난폭한 선거전과 정권교체를 동반하는, 임기가 있는 일련의 정부들로 이루어진다. 쿤은 어떤 과학에서나 하나의 지배적인 학설이 있으며, 이 학설은 서로 보완하는 핵심 개념들과 배후의 가설들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쿤은 이를 패러다임이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 지배적인 패러다임을 확증하는 데 몰두한다.
그러나, 언제나 소수의 비추종자들이 있다. 그들은 지배적 패러다임으로 설명될 수 없는 문제에 매력을 느낀다. 그들은 주류로부터 불신임을 당하고 반대의 길로 나아간다. 때때로 이들이 더 많은 추종자를 모아 마침내 지배적 패러다임을 총공격하고 새로운 학설을 창설하며, 과학의 새로운 언어를 널리 보급한다. 쿤은 이러한 과정이 진행될 때 과학혁명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기존의 과학자들의 업적은 평가절하 되고, 또 폐물로 간주되어 더 이상 사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숨이 넘어갈 때까지 옛 패러다임을 방어하는 것이다.
[B] 1. 현대의 우주론은 1930년경 비로소 시작되었다. 프리드만은 아인슈타인 방정식으로부터 빅뱅 이론을 발견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무한대에 가까운 초고압 상태에서 격렬한 폭발의 여파로 계속 확장되고 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이 우주의 모습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지는 않는다고 확신했기 때문에, 프리드만의 연구 결과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는 짤막한 기사를 모 잡지에 기고하였다. 그러나 8개월 뒤에 프리드만은 자신의 논리에 전혀 오류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여 아인슈타인을 납득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뒤 허블의 관측자료에 의하면 우주는 정말로 팽창하고 있었다. 이리하여 빅뱅 이론은 우주론의 정설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2. 우주가 특이한 초고밀도 상태로부터 폭발하면서 시작되었다는 이론에는 결함이 있다. 만유 인력의 법칙을 수정하지 않더라도 우주가 팽창하고 있는 사실에서 우주가 폭발한 시초를 추측하는 것은 반드시 옳다고만 할 수 없다. 이러한 추측은 현재 존재하는 모든 물질이 과거에도 역시 존재했었을 것이라는 사실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에 현존하는 많은 원자가 과거에는 없었고 또 미래의 우주에 있게 될 원자들이 현재 아직도 태어나지 않고 있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이러한 생각은 모든 원자가 과거의 어느 특정한 시기에 한꺼번에 폭발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보는 셈이다.
3. 천문학자들은 얻은 관측자료들로부터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빅뱅이론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얻어진 결과는 한결같이 긍정적이다. 그 결과 중 하나가 '우주 배경 복사' 이다. 1965년 벨 연구소의 펜지아스와 윌슨은 시그널을 분석하던 중에 이 시대의 최고의 발견인 빅뱅의 잔광을 발견하였다. 1990년대에는 NASA에서 COBE 위성을 이용하여 우주공간이 절대온도 2.7도의 마이크로 복사파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이는 빅뱅이론이 예견한 값과 정확하게 일치했다.
[유의사항] 1.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300자∼1,4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2. 제목은 쓰지 말고 특별한 표시를 하지 마시오. 3. 제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번역하여 쓰지 마시오. 4. 반드시 학교에서 지급된 필기구를 사용하시오. <끝>
=유형2= < 문제 >
다음 제시문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자연적 현상에 대한 글이다. 이 현상의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또 이를 토대로 이러한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 어떠한 조처를 취할 수 있는 가를 제안하고, 이러한 현상이 자연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떻게 응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제시문 >
We all suffer from this problem to varying degrees. One thing that is obvious is that digestion involves "breaking things down." Everything in food has to be broken down into small units in order to enter the bloodstream. Protein must be broken into its individual amino acids, fats must be broken into fatty acids, and carbohydrates (both simple and complex) must be broken into individual glucose (or equivalent) molecules.
It occurs when a food does not break down completely in the stomach and small intestine. As a result, the food makes it into the large intestine in an undigested state. For example, if you are "lactose intolerant," it means that you lack an enzyme (lactase) in your intestine -- the enzyme that breaks lactose apart into two sugar molecules so they can enter the bloodstream. Without lactase, lactose passes undigested through the stomach and small intestine and arrives in the large intestine.
There, the lactose meets up with billions of hungry bacteria -- the natural "intestinal fauna" we all have in our large intestine. These bacteria are happy to digest lactose. They produce a variety of gases, in much the way that yeast produces carbon dioxide to leaven bread. Gases such as methane, hydrogen and hydrogen sulfide are common gases that these bacteria produce. Hydrogen sulfide is the source of the odor we associate with it.
Certain foods produce more of it than others because they contain more indigestible carbohydrates than others. Beans, as you might expect, are particularly well-endowed in this regard.
[유의사항] 1.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300자∼1,400자 이내로 논술하시오. 2. 제목은 쓰지 말고 특별한 표시를 하지 마시오. 3. 제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번역하여 쓰지 마시오. 4. 반드시 학교에서 지급된 필기구를 사용하시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