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구의 개요
배구는 누구나 쉽게 배워 즐길 수 있고, 실내/외 어디에 서나 넓은 장소가 아니라도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다. 그리고 용구나 시설이 간단하여 많은 경 비를 들이지 않고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신체접 촉이 없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경기이다. 배구는 1895년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모건(William G. Morgan)이 처음으로 고안하였고, 1948년에는 국제배구연 맹(F.I.V.B)이 탄생되었으며, 1949년 체코슬로바키아의 수도 프라하에서 처음으로 제1회 세계배구선수권대회가 개최되었다. 한국에는 1916년 YMCA에 취임한 반 하트(Bahn Hart)가 YMCA 청년회원들에게 처음으로 배구를 소개하였고, 이때 는 12인제였다. 그리고 1945년 해방과 더불어 조선배구 협회가 발족하였고, 이를 토대로 1946년 3월 배구협회가 창설되었다. 우리 나라는 1959년부터 1965년까지 6인제 와 9인제를 함께 실시하였으나, 1966년부터 6인제 배구 만을 채택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어 왔다.
2. 경기장 시설 및 용구
(1) 코트와 코트라인 ▶ 코트 최소 22m ×13m 공간 중앙에 폭 5m 선에 둘러싸인 18m ×9m 구획 ▶ 공격에어리어 센터라인과 이에 평행하게 그어진 공격라인 사이의 부분 폭 3m, 센터라인의 구획선 폭 5cm의 절반과 공격라인 의 구획선 포함 사이드라인 밖으로 무제한 연장
(2) 지주(Pole)와 네트(net)
▶ 지주 사이드라인으로부터 적어도 50cm 이상 떨어져야 함 ▶ 네트 폭 1m, 길이 9.5m이고, 높이는 네트 중앙으로부터 코 트까지 수직으로 측정 ▶ 마아커 네트 양쪽 사이드라인의 위쪽에 부착된 폭 5cm, 길이 1m의 흰천 ▶ 안테나 마아커의 외측에 부착된 길이 1.8m의 가는 막대기 네트 상단에서 80cm만 나오도록 부착
(3) 볼
▶ 둥글고 흰색 ▶ 둘레, 중량, 기압, 형태 등이 같아야 함. ▶ 기압은 머리에서 떨어뜨렸을 때 허리정도까지 튀면 정상
(4) 복장
▶ 간단한 트레이닝복, 전용 배구화 착용 ▶ 농구화나 테니스화는 발목부상의 원인이 되므로 전용 배구화 착용이 바람직 ▶ 부상 방지를 위해 무릎 보호대와 팔꿈치 보호대 착용 ▶ 손가락에는 반창고를 감아서 손가락 보호
3. 경기규칙 및 방법
(1) 기본 규칙
1) 서브할 때의 포지션
▶ 전위 3명, 후위 3명의 2열로 구성 ▶ 서브 순간까지 양팀 모두 3인 2열의 위치 변형 불가 ▶ 서브 전 자리 이동시 아웃 오브 포지션 반칙 적용
2) 드리블 규정
▶ 볼은 손뿐만 아니라 전신 어느 곳에 접촉해도 반칙이 아님 ▶ 한번에 연속 두번 접촉은 드리블 반칙 적용
3) 센터라인 규정
▶ 두발 중 어느 한쪽 발이 센터라인을 완전히 넘어간 경우에만 반칙 적용 ▶ 어느 한쪽 발이 완전히 넘지 않고, 조금이라도 센터 라인에 접촉해 있으면 반칙이 아님
4) 블로커의 오버네트
▶ 네트 터치 반칙은 고의성이 없으면 반칙이 아님 ▶ 블로킹할 때 손이 네트를 넘어가도 반칙이 아님
5) 서브 블로킹
▶ 서브를 직접 블로킹시 반칙
6) 타임아웃
▶ 각 팀에 1세트 2회 이내, 시간은 1회에 30초 ▶ 경기를 하던 선수가 타임아웃일 때 프리 죤에 있지 않으면 반칙
(2) 개정된 배구 경기 규칙
▶ 1∼4세트의 점수를 17점으로 제한하고, 5세트를 랠리 포인트 제도로 규정 ▶ 수비에서 공의 신체접촉 부위를 허리 위에서 몸 전체 로 완화 ▶ 공의 압력을 약 25% 감압 ▶ 수비전문 선수제도인 리베로제도 도입 ① 각 팀은 최대 2명의 리베로 선수를 가질 수 있다. ② 각 경기마다 리베로 선수를 선정할 수 있다. ③ 리베로 선수는 한 명만 코트에서 뛸 수 있다. ④ 리베로 선수의 교체는 어느 선수와도 가능하며, 선 수교체 횟수에 제한이 없다. ⑤ 리베로 선수는 후위에만 있을 수 있으며, 서브, 공 격, 블로킹을 할 수 없다. ⑥ 리베로 선수교체는 감독의 선수교체 신호 없이 공 이 마루에 떨어진 후부터 경기 시작 신호전 언제라 도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다. ⑦ 리베로 선수가 3m 공격선 안에서 오버핸드셋(over hand set)한 공은 공격수가 공격할 수 없다. 그러나 3m 공격선 안에서 언더핸드셋(under hand set)이나 3m 라인 밖에서 올리는 공은 공격할 수 있다.
4. 기본기술
(1) 기본자세
▶ 다음 동작으로 재빨리 옮기기 위해 취하는 준비자세 ▶ 스탠스는 어깨 넓이보다 약 20㎝정도 넓게 벌릴 것 ▶ 한쪽 발을 약 10∼20㎝정도 앞으로 내딛고 팔은 가슴 높이에 위치 ▶ 양어깨에 힘을 빼고, 허리는 지나치게 높거나 낮지 않도록 할 것
(2) 서브
1) 서브의 목표
▶ 배구경기의 시작은 서브 ▶ 단순히 경기 시작뿐만 아니라, 가장 쉽게 직접적으로 득점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 ▶ 중요한 것은 강한 서브와 변화있는 서브 ▶ 서브 전략 ① 리시브가 가장 약하고 불안한 사람을 목표로 한다. ② 상대팀 세터를 목표로 하여 세터가 나오는 코스로 때려 세터가 직접 리시브하게 하여, 평소 익힌 컴비네이션을 방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③ 상대의 주공격수를 목표로 하여 공격 타이밍을 무 너뜨리게 한다. ④ 엔드라인 근처의 중앙이나 양쪽 사이드를 목표로 하여 상대팀 선수를 혼란하게 한다. ⑤ 방금 교체한 선수를 목표로 하여 심리적으로 불안 함을 노려 실수를 유발하여 자신감을 잃게 한다.
2) 서브의 종류와 방법
① 언더핸드 서브(Underhand serve)
▶ 숙달하기 쉽고 안정성이 높지만 공격적이지 못함 ▶ 왼손을 앞으로 뻗어 볼을 손바닥에 올려 놓고, 오른 쪽 어깨를 축으로 하여 손목으로 볼의 밑부분을 떠올리는 기분으로 때림
② 플로우트 서브(Float serve)
▶ 볼에 회전을 가하지 않는 것으로 그 변화를 예측하기 힘듦 ▶ 팔꿈치를 완전히 위로 뻗어 올리고, 손목의 스냅을 걸지 말 것 ▶ 손목의 딱딱한 부분으로 볼의 중심을 미는 기분으로 때릴 것 ▶ 일정한 위치에서 재빨리 끊어주는 스윙이 중요
③ 오버핸드 서브(Overhand serve)
▶ 볼이 상대 코트에 닿기 직전 급격히 하강하여 수비를 혼란시킬 수 있음 ▶ 볼을 약간 높이 올려 오른손을 크게 백스윙하고, 팔 은 큰 원을 그릴 것 ▶ 볼을 회전시킬 수 있도록 손목의 스냅을 사용하여 볼 을 감는 것처럼 때릴 것
④ 스파이크 서브(Spike serve)
▶ 강한 회전과 빠른 속도의 강력한 서브 ▶ 수비수들의 심리적인 긴장에 많은 영향을 줌 ▶ 뛰어난 점프력과 상체의 강한 근력을 요구하는 기술 ▶ 엔드라인 후방에서 점프하여 몸전체로 스윙하는 기분으로 구사
3) 서브의 연습법
▶ 서브 종류에 따라 바른 폼 익히기 ▶ 토스업(toss up)을 항상 정확하게 하기 ▶ 타구할 때의 정확한 타이밍 체득 ▶ 어느 서브이든지 강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반복 연습
(3) 패스
1) 패스의 종류와 방법
① 언더핸드 패스(Underhand pass)
▶ 손은 손바닥을 겹쳐 엄지손가락을 나란히 하여 잡도록 함 ▶ 볼을 받는 위치는 손목에서 팔꿈치쪽 약 5∼10㎝의 부위 ▶ 볼이 오면 몸을 정면으로 이동하여 무릎 사이에서 팔 꿈치를 곧게 펴고, 팔을 길게 뻗어 볼을 받음 ▶ 발을 넓혀 무릎의 탄력과 팔의 스윙을 이용하여 몸 전체로 볼을 받아야 함
② 오버핸드 패스(Overhand pass)
▶ 볼의 방향, 높낮이, 속도 등의 조절이 가장 용이 ▶ 무릎, 팔꿈치, 허리를 포함하여 손목과 손가락 마디 의 모든 관절을 굽혔다 펴면서 그 힘으로 밀어내는 형태 ▶ 몸 전체 운동에 의해서 패스가 이루어져야 함
2) 패스의 연습법
▶ 익숙한 동료와 짝을 이루어 패스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 ▶ 패스에 익숙한 사람이 상대방에게 다양한 구질을 보 내서 연습 ▶ 익숙해지면 백 토스와 점프 토스 등을 섞어서 연습
(4) 토스
▶ 공격수가 공격하기 쉽도록 올려 주어야 하고, 방향을 상대방이 모르도록 해야 함 ▶ 오픈 공격, 속공, 백어택 등의 공격을 공격수와 미리 약속 후 정확히 토스 ▶ 정확성, 타임 리딩, 상대 포메이션 약점, 블로커를 혼란시키기 위한 오버핸드의 세트 자세가 필수
(5) 스파이크
▶ 전위의 선수가 높이 뛰어 올라 전신의 힘으로 네트 위의 볼을 상대편 코트로 내려치는 공격 행위 ▶ 득점을 얻기 위한 최상의 공격 기술이며 공격의 꽃 ▶ 오픈 스파이크, 속공 스파이크, 백어택, 페인트 등이 있고, 방향에 따라 스트레이트 스파이크, 크로스 스파이크, 다이렉트 스파이크 등이 있음
1) 스파이크의 종류와 방법
① 오픈 스파이크
▶ 네트에 평행하게 천천히 날아오는 볼을 강한 파워로 때리는 것 ▶ 점프를 충분히 하여야 하고, 안쪽으로 몸을 조금 비 틀어 점프 ▶ 실전에서 리시브 난조로 좋은 토스가 어려울 경우 오 픈 토스를 올리는 것이 원칙
② 속공
▶ 세터가 토스의 타이밍과 높이를 공격수 개개인에 따 라 조절 ▶ 확실한 리시브 특히 서브 리시브의 정확성과 우수한 세터의 양성이 선행되어야 함 ▶ 속공은 세터와 공격수의 거리에 따라 A퀵, B퀵, C퀵 등이 있음
③ 백어택
▶ 후위의 선수가 공격라인 뒤에서 스파이크 하는 것 ▶ 높은 점프와 자신감, 그리고 타점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
④ 페인트 공격
▶ 점프하면서 볼을 한손으로 가볍게 상대 코트에 떨어 뜨리는 것 ▶ 페인트 의도를 상대가 눈치채지 않도록 할 것 ▶ 높이 점프하여 팔의 스윙을 볼에 대는 순간 정지시켜 손가락으로 볼을 패스하는 것처럼 누름
2) 스파이크 연습법
▶ 혼자 벽을 마주보고 플로어에 때리는 연습 ▶ 보조자가 던져주는 볼을 점프해서 가볍게 치는 연습 ▶ 세터가 직접 토스해 주는 볼을 스파이크하고, 코스와 강약을 조절해서 스파이크 연습
(6) 블로킹
1) 블로킹의 자세와 위치
▶ 블로킹은 높은 점프와 더불어 상대 공격수의 자세와 토스 위치 등을 미리 판단해야함 ▶ 점프 최고점에서 스파이크 코스로 손을 내밀것 ▶ 블록 아웃을 막기 위해서 외측 손목을 안쪽으로 하여 방어 태세를 취할 것 ▶ 블로킹시 중심 이동이 나쁘면 네트 터치나 센터 라인 을 넘기 쉬우므로 주의
5. 기초전술
(1) 포지션
▶ 선수 개개인의 기능을 잘 고려하여 개성에 맞는 배치 방법 필요 ▶ 6명의 선수 중에서 세터와 토스 기능이 좋은 사람을 각각 전위, 후위 센터로 배치 ▶ 4명의 선수는 2명의 주공격수와 2명의 보조 공격수 로, 서로 대각이 되도록 배치 ▶ 서브가 완료되기 전에는 위치변경 불가 ▶ 서브가 완료되면 적절한 위치로 변경 가능
(2) 서브 리시브 포메이션
1) 1·5 포메이션
▶ 가장 안정성이 있는 포메이션 ▶ 공격라인 안에 세터 1명, 나머지 5명은 W형으로 위치 하여 리시브하는 방법 ▶ 블로킹된 볼을 수비할 수 있도록 리시브 후 재빨리 자기 자리로 이동
2) 0·6 포메이션
▶ 후위 1인이 러닝세터로서 상대편이 서어브 한 후에 전위로 나가 토스 ▶ 러닝 세터는 후위 중앙이나 후위 오른쪽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음 ▶ 서브 리시브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공격의 리듬이 깨 지기 쉬움 ▶ 공격을 3인이 하므로 변화있는 공격 가능
3) 어택 리시브 포메이션
▶ 2인 블로킹, 4인 수비 형태를 가장 많이 사용 ▶ 스파이크 위치와 블로킹 각도를 고려하여 위치 선정 ▶ 블로킹하는 선수 바로 뒤 공간이 페인트 공격 위치 블로킹 후위 선수는 항상 이에 대비
4) 어택 포메이션
▶ 상대팀 블로킹에 공격이 저지당할 것을 예상하여, 블 로킹 움직임과 함께 이동하는 방법 ▶ 오픈 공격, 속공 등 공격의 방법에 따라 포메이션을 달리해야 함
6. 주요 용어해설
▶ 게임 세트(game set) 경기가 끝났음을 선언하는 용어 ▶ 네트(net) 양코트 사이의 사이드라인 중앙에 치는 그물 ▶ 데드볼(dead ball) 포인트나 사이드 아웃, 그 밖의 심판의 판정에 의해 일시적으로 경기가 정지된 후 서브에 의해 다시 인 플레이 상태에 놓일 때까지의 상태 ▶ 듀스(deuce) 양팀이 동시에 14점을 얻을 경우, 먼저 2점을 연속으 로 얻은 팀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됨 ▶ 드리블(dribble) 한사람의 경기자가 계속해서 공을 두 번이상 터치하 는 것으로 블로킹 때는 제외 ▶ 라인 크로스(line cross) 서브시 엔드라인을 밟거나 넘어가는 행위(반칙) ▶ 리바운드(rebound) 상대편 블로커의 손에 공을 바운드 시켜 그 공을 되 받아 다시 플레이하는 전법 ▶ 맨 투 맨(man to man) 블로커가 미리 마크해야 할 상대를 정해 놓고, 그 경 기자만 책임지고 블로킹하는 것 ▶ 백 스윙(back swing) 스파이크나 오버핸드 서브를 할 경우 팔을 뒤로 젖히는 동작 ▶ 백 토스(back toss) 공을 뒤로 올려주는 토스 ▶ 블로킹(blocking) 네트 위로 공격하여 오는 상대편의 공을 전위가 뛰어 올라서 한 손이나 두 손으로 막는 것 ▶ 서브 리시브(serve receive) 상대편 코트로부터 오는 서브를 받는 플레이 ▶ 세터(setter) 공격자가 공격할 수 있도록 공을 올려주는 선수 ▶ 시간차 공격 공격에 시간 차이를 두어 효과 있는 득점을 노리는 공격 형태 ▶ 인 플레이(in play) 서브를 넣는 순간부터 심판의 휘슬에 의해 경기가 중 지될 때까지 ▶ 테크니컬 파울(technical foul) 고의로 게임을 지연시키거나 스포츠맨답지 않은 행동 을 했을 경우
▶ 홀딩(holding) 경기자의 손 또는 팔에 의해 공이 잠시 정지된 상태
7. 운동효과
▶ 활동 욕구의 충족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건전한 정 신 함양 ▶ 전신 운동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신체의 발달 ▶ 지구력, 협응력, 순발력, 유연성 등의 체력요소 보강 ▶ 페어플레이 정신, 협동심, 단결심과 같은 정신/심리 적인 효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