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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merica Pet Products Manufactures Association, Inc.
o 유통구조
- 미국 시장에서 애완동물용품은 크게 다섯가지의 유통망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애완용품 대형 소매체인점인 펫스마트(Petsmart)와 펫코(Petco)가 29%의 유통망을 점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애완동물용품 전문숍이 23%를, 수퍼마켓, 드러그스토어, 월마트를 제외한 대형할인체인점이 22%, 월마트가 12%를 차지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들어 기존 유통망이 아닌 코스코와 샘즈클럽과 같은 도매체인점과 달러스토어, 편의점, 백화점, 가정용품 대형체인점, 가정용 건축자재 체인점, 스포츠용품 체인점 등도 애완동물용품을 활발히 취급하고 있는 추세로써 기타 유통망이 14%를 차지하고 있음. 이들이 내놓은 새로운 애완동물용품으로는 개가 드나들기에 편한 문짝, 잔디용 제품이였던 털에 뭍은 때를 지우는 화학제품, 사료용 삽, 침구류, 운동기구 등이 있음.
유통망 |
점유율 |
펫스마트/펫코 |
29% |
애완동물용품 전문숍 |
23% |
수퍼마켓/드러그스토어/대형할인체인점 |
22% |
월마트 |
12% |
기타 |
14% |
자료원: Packaged Facts
o 소비자 동향
- APPMA의 마케팅 부장인 Bob Vetere씨는 “미국의 애완동물용품의 지속적인 성장 원인은 베이비부머 세대와 애완동물을 ‘인간화’ 시키는 애완동물 애호가들에게 있다.” 고 밝혔음.
- 배우자를 여의고 자식들을 분가시킨 외로운 베이비부머 소비자 가운데 애완동물 소유율이 가장 높으며 가처분 소득이 넉넉한 이들은 애완동물용품에 대해 사람이 사용하는 용품과 비슷한 수준의 프리미엄 제품을 원하고 있다고 Bob Vetere씨는 전했음.
- 미국 시장전문 조사 기관인 Packaged Facts에 따르면 연간 연봉이 7만 달러 이상의 가구가 전체 애완동물 식품 시장 매출의 44%를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o 제품 트렌드
- 애완용품 품목에서 가장 눈에 띄게 인간제품의 수준이 실현되고 있는 품목은 식품으로써 애완동물을 위한 자연, 유기농, 기능성, 다이어트 식품 시장이 떠오르고 있음.
- Packaged Facts에 따르면 유기농을 포함한 애완동물 자연식품 시장은 2010년까지 10억 달러까지 부상할 전망임.
- 현재 시판되고 있는 애완동물을 위한 기능성 식품 중에는 사람을 위한 식품에도 쓰이는 글루코사민, 오메가 지방산, DHA, 생균제 등이 포함된 식품이 있음.
- 사람을 위한 제품만을 생산하던 헤어케어 제조사인 Paul Mitchell, 식품업체인 Omaha Steaks, 화장품 업체인 Origins, 의류업체인 Old Navy사는 애완동물용품 브랜드를 출시하기 시작했음.
- 미국의 많은 호텔들이 애완동물을 동행하는 손님들의 편의를 위해 동물용 침구류, 장난감, 음식 등을 제공하기 시작했음.
- 애완동물의 안전을 위한 전자 아이디 태그, 디지털 수족관, 전자동문, 사료 프로그래머, 파충류 테라륨 사육용기, 터치 장난감, 자동청소기, 전기요 등의 하이테크 제품의 수요도 확산되고 있음.
- 동물들을 위한 요가 클래스를 비롯해 스파 시스템을 갖춘 목욕탕, 마사지 서비스도 시행되고 있으며 안전한 자동차 여행을 위한 카시트, 쓰레기 시스템, 안전용품 키트, 청소키트도 등장했음.
Rain Forest Carrier $158.00 |
Chinese Box Luxury Pet Beds $820.00 |
Peppermint Doggie Spa Pack $37.95 |
Fab Argyle Collar or Lead $34.95 |
Luxury Bench Seat Covers $89.00 |
Apple Cinnamon & Molasses (Organic) $9.75 |
Doggles ILS Interchangeable Lens System $19.95 |
Tiffany Bolero Lilycoat $66.50 |
□ 애완동물용품 전시회
o 글로벌 애완동물 엑스포(Global Pet Expo)
- 미국에서 가장 큰 애완동물용품 전시회로써 약 5000명 이상의 바이어들이 찾아오고 있으며, 전시업체 중 약 35%가 외국 기업들임. 이 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APPMA 혹은 PIDA의 멤버가 돼야 함. 매해 700여 업체가 참가고 2000개의 부스가 설치됨. APPMA와 PIDA에 관한 정보는 다음 웹사이트를 참고 바람.
America Pet Products Manufacturers: Association: www.appma.org
Pet Industry Distrubutors Association: www.pida.org
o Global Pet Expo 2007
- 날짜: 2007년 2월 22~24일
- 장소: Orange Couny Convention Center, Orlando, FL
- 규모: 700업체 참가, 22만 평방미터 행사장
- 연락처: (203) 532-0000, www.globalpetexpo.org/EXHIBITOR/CONTACTGPE.ASP
□ 시사점
o 막강한 구매력을 보유한 베이비부머 소비자들의 영향으로 미국 애완동물용품 시장에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버금가는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음.
o 이와 같이 호황을 맞고 있는 애완동물용품 시장은 애완동물용품 전문매장 외에도 코스코와 샘즈클럽과 같은 도매체인점과 달러스토어, 편의점, 백화점, 가정용품 대형체인점, 가정용 건축자재 체인점, 스포츠용품 체인점 등이 합류해 유통망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o 미국 애완동물용품 제조업자 협회의 관계자인 Tierra Griffith는 “글로벌 애완동물 엑스포와 같은 미국의 주요 애완동물용품 전시회에 최근 중국, 대만, 인도 등의 외국기업들이 많은 참여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는 미국산 고품질 프리미엄 제품이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고 있지만 앞으로는 고품질 저가격의 제품도 외국으로부터 아웃소싱에 의존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라고 전망했음.
o 우리나라 기업은 미국의 프리미엄 애완동물용품의 트렌드를 익혀 가격 경쟁력을 내세운 고품질 제품 개발에 힘쓰고 글로벌 애완동물 엑스포와 같은 전시회 참가에 힘써야 할 것임.
자료원: APPMA 관계자 전화 인터뷰, APPMA 웹사이트, Pacakaged Facts, National Pet Owners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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