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회의 모델1 : 빌 하이벨스와 윌로우크릭 교회
1. 빌 하이벨스와 윌로우크릭 교회의 신선한 등장
빌 하이벨스 목사의 중요한 세 명의 스승
1) 경영 스승, 피터 드러커 : 빌 하이벨스 목사가 사역자들에게 신학을 강요하지는 않지만 피터 드러커의 책은 반드시 읽도록 한다는 사실은 그가 교회 경영을 얼마나 중시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한 사례이다.
2) 신학 스승, 빌리즈키안 교수 : 빌리즈키안 교수에게 받은 아르미니안적 신학과 ‘친구되신 하나님’의 강조는 빌 하이벨스 목사의 설교 전반에 걸쳐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그의 설교를 조금만 들어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3) 목회 스승, 로버트 슐러 : 슐러가 강조한 심리학을 통한 인간 필요의 충족은 빌 하이벨스 목사의 설교 내용과 윌로우 크릭 속에 뿌리박은 문화 속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2. 윌로우크릭 교회의 첫 번째 특징 : 심리학에 물든 교회
내가(프리차드) 연구하던 해 주말 메시지에서 하이벨스와 다른 설교자들은 청중들에게 치료를 생각해 보라고 최소한 21번에 걸쳐 권유했다. 하이벨스는 다음과 같이 권했다.
“ 우리는 상담센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여러분들 중의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걸었던 수치와 그림자를 버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담 치료와 그것의 심리학적인 골격은 목회에 대한 윌로우크릭의 이해에 있어서 필수적인 도구로 받아들여진다. - 윌로우크릭 구도자 예배, G.A.프리차드, 서로사랑 -
심리학이 기독교의 가르침을 집어 삼킬 때 나타나는 결과는 죄의 자리에 상처가 들어오고 회개를 촉구하는 대신 치료를 권하게 되는 것이다.
기독교는 참과 거짓을 가르는 종교이다. 따라서 성경의 진리를 양보하는 유혹은 참과 거짓에 대한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유혹과 다름이 없다. 심리학은 바로 이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한다.
3. 윌로우크릭 교회의 두 번째 특징 : 구도자 예배
“윌로우크릭의 성공 원인은 대부분의 교인들을 고객으로 인식하고 그들의 필요를 채우는 전통적인 비즈니스 개념을 바로 실천한 데 있다”
구도자 예배의 문제점들
1) 구도자 예배는 관련성을 추구함으로써 복음을 변질시킨다.
“일단 마케팅이 지배하게 되면, 관심은 그들의 메시지를 들을 청중을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청중이 들어 줄 메시지를 찾는데 있다. 결국 메시지가 아닌 청중이 주도하게 될 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더 이상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 되는 것이다.”
2) 구도자 예배는 하나님의 권위를 끌어내린다.
복음 앞에 서 있는 해리는 거룩한 하나님 앞에 회개하고 무릎 꿇지 않는다. 대신 그는 사랑에 목마른 하나님에게 자신의 응답의 손길을 내미는 것으로 복음을 받아들인다.
3) 구도자 예배는 불신자에 대한 잘못된 미래를 전제로 한다.
윌로우크릭은 해리에게 헌신을 요구하지 않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자기 십자가를 지고 매일 자신을 부인하며 사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4. 윌로우크릭 교회가 미친 영향
윌로우크릭은 교회가 어떻게 하면 숫자를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는지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교회가 되었다.
윌로우크릭의 성장 요인 중 가장 큰 것은 해리가 부담 없이 올 수 있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부담 없이 온 해리는 언제나 부담없이 떠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문제의 핵심은 명료합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성경에 충실할 수는 없다는 것이지요.” - 존 맥아더
- 옥성호,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