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밝은 생각, 밝은 언어,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의 레크리에이션을 대표하는 공신력. 레크리에이션 전공박사 교수진과 새 천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한국의 레크리에이션 문화를 주도할 본 법인 주최. 주관 레크리에이션자격증취득연수회에 참가하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1세기는 사이버 정보 통신 세상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네티즌(Netizen)사회에서는 인터넷을 무대로 한 사이버 공간과 현실세계를 오가며 삶을 누리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네티즌 시대가 신체활동의 감소로 인한 체력의 약화, 획일적인 생활패턴, 극단적 이기주의, 개인의 몰여유, 내외적 병리현상 등에서 오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음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때에 바람직한 여가문화의 정착과 건강하고 건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절실히 요청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 협회는 그 설립목적에 따라 한국의 레크리에이션 문화의 올바른 정착을 위하고 레크리에이션의 생활화와 대중화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우리나라 대학의 레크리에이션을 대표하는 현직에 계시는 젊은 박사교수님들의 지도로, 체계적이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학생, 일반인들에게 보다 쉽게 지도 장려하고자 설립된 비영리 공익법인체입니다.
대학생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교육 연수의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 레크리에이션 유자격자를 양성하고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권익보호와 위상을 확고히 하고자 합니다.
또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여가선용 및 생활을 풍요롭고 윤택하게 만들어 미래의 여가관 확립과 21세기를 향해 도전하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역할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본회 홈페이지를 통한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정보가 여러분들에게 새로운 도전에 대한 비전의 시발점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레크리에이션을 사랑하는 여러분!
레크리에이션 분야의 경쟁력을 토대로 변화를 슬기롭게 관리하고, 미래를 차질 없이 준비하고자하는 분들께서는 사단법인 한국대학레크리에이션협회의 문을 한번 노크해 보십시오. 틀림없이 레크리에이션 지도자가 되길 원하시는 예비 지도자분들께 최대의 만족과 감동을 드릴 것임을 자신 있게 약속합니다.
이번 레크리에이션 1급자격증취득 연수에 참여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본 연수교육을 통하여 레크리에이션의 저변확대와 지도자로서의 질을 한 단계 높이고, 본인의 미래 여가관 확립은 물론 전공심화학습배가와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대학레크리에이션협회
회 장
박 상 욱
이학박사
CONTENTS
레크리에이션1급 교수진 소개 6
여가 레크리에이션론 7
프로그램작성 및 평가 18
핸드게임 및 손유희 29
실내 실외 게임 34
싱어롱 36
Team 게임 및 민속게임 44
신바람 나면 살맛 납니다. 47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한마음 명랑운동회 50
연출진행계획서 강의안 50
포크댄스 55
댄스스포츠 71
차내 레크리에이션 79
심성 공동체 훈련 84
국악의 실제 92
치료 레크리에이션 107
행사를 위한 풍선아트 실제 110
스피치 유머화술 및 게임 진행 115
Ⅰ.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119
Ⅱ. 게임(GAME) 121
Ⅲ. 프로그램 작성 및 진행시 유의점 125
Ⅳ. 레크리에이션 스피치(Speech) 127
Ⅴ. EVENT 기획론 130
Ⅵ. 게임의 실제 138
레크리에이션 댄스 149
레크리에이션1급 교수진 소개
성 명
연수 과목
약 력
박상욱
레크리에이션 및
프로그램 작성 및 평가
이학박사 현) 서일대학 교수 현) 국민대학교 레크리에이션 출강
(사) 한국대학레크리에이션협회장
김범식
레저교육
교육학박사 성균관대학교 교수, 본 법인자격심사위원장
황수관
건강지도
의학박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최불암
연극지도
전) 국회의원
현) TV탈렌트, MBC-TV 전원일기 출연,
KBS-TV 좋은나라 운동본부 진행
양재용
레크리에이션지도법
이학박사 전) 강남대학교 예체능대학장 현) 강남대학교 교수
박주한
레크 스포츠
이학박사 전) 서울여자대학교 학생처장
현) 서울여자대학교 교수
백동기
스트레칭과 마사지
이학박사 중앙대학교겸임교수 본회이사겸 전북지부장
유규종
게임 및
팀데몬스트레이션(명랑운동회)
단국대, 성균관대강사 MBC SBS스키캠프기획 및 진행
한국레크리에이션교육개발원 원장
이미숙
국악(장고, 소고)
민요와 춤놀이
(사)한국무용협회 의정부지부장 중앙대출강
본회의정부지부장 의정부시립무용단 단장
박일호
포크댄스
한국포크댄스연맹회장 경희대, 한국외대, 연세대 출강
오정희
댄스스포스, 포크댄스
숙명여자대학교 졸, 중앙대학교 대학원 졸업, 경기대박사과정수학
서울여대, 단국대, 경기대 출강, 세계예능교류협회이사
이광재
핸드게임 및 손유회
사) 한국대학레크리에이션협회 경인지부장, 인천교육대학교 출강,
안산새능력교회 목사, 본 법인 지도교수
김상룡
행사를 위한 풍선아트
자내레크리에이션
동신대, 한라대, 목원대 강사, 신바람이벤트 대표
정성자
국악의 실제
서울대국악과 졸업, 명지대교육원 유아국악과 주임교수,
전통음률편 심사위원(교육인적자원부), 현) 중앙대교육대학원 출강
윤 현
풍선아트
풍선아트전문가, 현) 한국풍선아트협회회장
홍경표
심성, 공동체훈련
영복교회담임목사, 리더촌교육선교회 회장
박우성
팀게임 및 민속게임
동아대음대졸업 연세대교육대학원졸업 교육인적자원부 교수
서울시공무원 교육원 출강 현) 창조력개발원원장
장미영
치료레크리에이션
이학박사 현)고려대, 국민대, 한양대 출강,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
김영미
음악치료
연대음대졸업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 음악치료대학원졸업
현) 송도병원 시니어스너싱흠노인음악치료강사
김상량
창작응용 실내․실외게임지도
명지대강사 명성이벤트 대표
김아진
레크리에이션 댄스
명지대 강남대 오산대 수원과학대강사 늘푸른이벤트 대표
강현희
댄스스포츠
이학박사 레크리에이션1급 본회 댄스스포츠 전문위원
현) 고려대, 순천향대 출강
전승훈
스피치, 유머화술 게임진행
이벤트 PD 개그작가 현)놀이와 행사대표
경기대 수원대 출강
조선화
안지영
다이나익 댄스
․레크리에이션1급 ․문화센타 강사
․레크리에이션댄스 전문가 ․한국크리스찬댄스아카데미 교수
서선택
레크프로그램의 실제
․KBS-TV 레크리에이션 진행
․MBC-TV "야 일요일이다" 진행
․90~97 청와대행사진행 및 MC
신용주
캠프화이어 게임 진행
본 법인 담임교사 및 전문강사
여가 레크리에이션론
1. 여가
1) 여가의 개념
여가는 사회적, 경제적 배경과 같은 관계를 가지면서 변화해 왔다.
(1) 여가에 대한 학자의 견해
① 노동에서 벗어난 자유의 시간
② 자유시간에 행하는 자발적 활동
③ 자유시간이 아니라 자유스러운 마음의 상태 또는 자기발전을 도모하는 시간
2) 여가의 어원
그리스어의 스콜레(Schŏle)와 라틴어인 리께레(Licere)에서 유래되었다.
스콜레(Schole) → 자유시간, 학술토론이 열리는 장소란 뜻으로 오늘날 School이 또는 Scholar란 뜻으로 바뀌어졌다.
리께레(Licere) → 허락되다(to be pérmitted) 자유스러워지다(to be free)란 뜻으로 오늘날 leisure의 어원이 되었다.(허용된 활동, 구속받지 않는 활동, 생활을 위한 일로부터 행방되고, 기원, 사색 배움 등 활동에 주워지는 시간을 뜻함)
즉, leisure는 할 일 없이 빈둥거리는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 조용함, 의무가 없음. 자발적 선택 또는 강제성이 없는 것 등과 같이 심리적 상태를 의미하고 있다.
3) 학자들의 여가개념
(1) 시간개념으로서의 여가
Nash(1953) - 여가는 노동, 수면과 어울려 기타 필요한 활동에서 자유시간에 관련되고 있다.
Kaplan(1960) - 일에서 해방된 시간 자유시간, 나 자산의 시간, 자기의 취미를 즐길 수 있는 시간, 그리고 휴양이라고 하였다.
① Aion Time(평면적 시간)
여가시간 = 일상생활시간 - (직장시간+수면시간-생활준비시간+가사시간+
부업시간+실사시간+교통시간+기타)
* 생활준비시간(세면, 용변, 목욕, 몸치장 등 생리위생 시간을 뜻함.)
② Chronicus Time(수직적 시간)
③ Kairos Time(상황적 시간)
(2) 활동개념으로서 여가
Dumazedier(프랑스 사회학자) - 여가는 개인이나 직장이나 가정, 사회에서 과해진 의무로부터 해방되었을 때 휴식을 위해서, 기분전환을 위해서 또는 이득과는 무관한 지식이나 능력의 양성, 자발적인 사회참여,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해서 오직 자발적으로 행하는 활동 등의 총체라고 하였다.
(3) 의식개념으로서의 여가
Aristole부터 Grazia, pieper - 시간개념에서 벗어난 어떤 활동에서 오는 심적 태도나, 정신상태를 말하는 개념
Dahl - 취미나 즐거움을 더 해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바쁜 일정으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시켜 줄 수 있는 신의 은총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평화감이다. 라고 하였다.
즉 우리가 아무리 자유시간을 가졌다 하더라도 마음이나 정신상태가 자유스럽지 못하고 평화스럽지 못하면 도리어 긴장과 불안과 초조 그리고 스트레스에 쌓여 안절부절 하기 때문에 여가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4) 가치개념으로서의 여가
Lee(1964) - 여가를 보낸다는 것은 현실로부터 떠난 공백상태를 무의미하게 보내자는 것은 아니다. 여가는 발전을 위한 시간이다. 즉, 신체, 정신, 인격의 도야를 도모하는 시간이다.
4) 여가의 본질적 요소
첫째 : 여가란 자유에 바탕을 두고 있다.(자유시간, 자유활동, 자유정신)
둘째 : 여가는 희열과 만족에 따라야 한다.(심리적으로 즐거움을 향유)
셋째 : 여가는 자기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여가는 문화, 과학, 예술, 스포츠를 낳게한 모체로서 특히 문화적 사회적 가치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즉, 지적, 사회적, 예술적, 신체적, 취미적, 관광적 내용을 망라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다종다양한 활동에 참가 함으로써 여러 가지 경험을 얻게 될 뿐 아니라 폭넓은 교양과 인격을 갖추게 되어 자기의 발전을 기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2. 레크리에이션
1) 어원의 유래
문예 부흥기에 인간개조의 필요성을 부르짖었던 인문주의자들의 golden philosphy에서 이루어진 용어로서 그 뜻은 “인간의 여가를 위해서 마련된 활동”인 것이다.
이 용어는 1911년 미국의 레크리에이션 운동을 장려한 바 있던 단체의 명칭으로 사용된 적도 있으며 1914년 Gillin이 사회학 논문에서 발표 사용하였고, 1932년 미국 Los-Angeles시에서 제1회 세계 레크리에이션 회의가 개최되자 레크리에이션 운동이 처음으로 세계 각국의 이목을 끌게 되어 현재는 레크리에이션이란 용어가 하나의 국제적 용어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2) 용어의 해설
리크리에이션(re-creation) : 개조, 재창조, 새롭게 만든다(making anew)
레크리에이션(recreation) : 오락, 위안, 취미, 기분전환, 영어로 play, dirersion,
refreshment after toil
Plant(정신과 의사) : 레크리에이션은 성취한 어떤 결과보다도 현재 활동을 하고 있는 그 자체에 흥미를 가지며 참다운 레크리에이션의 요소는 최종적인 결과보다도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그 자체에 있는 것이다(Butler) 즉 레크리에이션 참여자의 동기에 좌우되는 것이다. 여가 중에 행하는 활동으로서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수긍할 수 있는 자발적인 활동이라는 것을 그 핵심으로 한다.
3) 한국어로 본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을 한국어로 번역한 용어로서 백낙준 박사의 “소창(蘇創)”이라는 한자를 들 수 있다. 소창은 재창조라는 뜻이며, 영어로 recreation 즉 making anew란 뜻으로 결과적인 가치에만 집중된 경향이 많다. 따라서 이것은 참다운 레크리에이션 뜻에서 다소 벗어난 용어라고 보며 또한 한국어로서 “소창(消暢)” “답답한 마음을 후련하게 한다”는 것이며 영어로 refreshment after toil 또는 기분전환(diversion)과 비슷한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4) 레크리에이션 종목의 분류
레크리에이션의 영역은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으며 분류자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활동의 내용이나 주요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6) 취미 레크리에이션(Taste & cultural Activity Recreation)
장기, 뜨개질, 꽃꽂이, 당구, 바둑, 동호인 모임활동, 수집, 사진술, 카아드놀이, 연날리기, 도자기 만들기, 라디오, TV 등
(7) 영적 레크리에이션(Spiritual Recreation)
성경퀴즈, 성경올림픽, 기도회, 각종의식, 성경암송, 찬송가 경연대회, 예배 등.
레크리에이션의 대상자나 장소, 목적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① 유아 레크리에이션
② 아동 레크리에이션
③ 청소년 레크리에이션
④ 성인 레크리에이션
⑤ 부인 레크리에이션
⑥ 노인 레크리에이션
⑦ 특수 장애자 레크리에이션
⑧ 지역사회 레크리에이션
⑨ 직장 레크리에이션
⑩ 치료(교정) 레크리에이션
레크리에이션의 활동종목은 매우 다양하다. 여가시간에 하는 활동중에서 건설적이고 교육적인 배려가 있으며, 무엇인가 목적적인 활동은 대부분 레크리에이션활동이라고 생각한다.
5) 레크리에이션의 본질적 요소
① 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Worth-While)
②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것(Socially Accepted)
③ 레저를 선용하는 것(leisure)
④ 만족을 느낄 수 있는 것(Satisfaction)
⑤ 자발적으로 행하여 지는 것(voluntary)
6) 레크리에이션을 규정하는 학자들의 견해
① Hutchinson : 레크리에이션은 가치있고 사회적으로 수긍할 만한 여가중의 경험인데 참가자들에게 곧바로 만족을 줄 수 있는 자의적 선택에서 행해지는 활동이다.
② Neumeyers : 어떤 다른 목적이나 대가를 위한 것이 아니고 활동 그 자체에 목적을 갖는 자유롭고 즐거운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놀이, 게임, 운동(Sports), 경기(athletics), 휴식, 오락(pastimes), 여흥, 예술적인 활동, 취미활동, 그리고 부업적인 활동(avocation) 등을 포함한다. 그 내용은 시간 참가자의 태도와 사정 주위의 환경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③ Karus : 어떤 활동이나 경험을 말하는데 대개 자발적으로 선택되는 것이며 그 자체로부터 그는 만족이나 개인적 혹은 사회적 가치를 목적으로 한다. 레크리에이션은 여가 중에 행해지며 노동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으로 즐거운 것이며 레크리에이션이 지역 사회나 어떤 봉사기관에 의해 조절될 때는 그 목적이 참가자 개인이나 집단, 나아가서는 사회전체에 바람직하고 건설적인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게 된다.
즉, 한 특정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곧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레크리에이션이 될 수 없다는 점이다. 한 사람에게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어떤 사람에게는 지겨운 노동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는 참가자의 연령, 성별 그리고 한 개인의 성장에 따라서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분류의 활동들은 레크리에이션이고 또 어떤 부류의 활동들은 레크리에이션이 아니라고 미리 딱 잘라서 규정할 없다. 다만, 어떤 활동이든 간에 그것에 참여하게 되는 사람의 심정적 자세와 태도에 따라 레크리에이션으로 볼 수도 있고 혹은 레크리에이션으로 볼 수 없을 수도 있다.
이러한 난점들을 규명하기 위해 David Gray는 레크리에이션을 제외하는데 그 중심을 활동에 두지 않고 활동에 참가함으로 얻을 수 있는 심적인 영향에 두고 있다.
Gray는 → 레크리에이션은 어떤 활동이 아니다. 레크리에이션은 활동에서 오는 결과이다. (정복감(mastery), 성취감(achierement), 유쾌함(exhilaration), 수긍(acceptance), 성공(syccess), 그리고 개인의 가치와 즐거움(personal morth and pleasure), 심미적 경험, 개인적인 목적달성 혹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반응(a postive feed back)에 대한 대압이라 볼 수 있음)
즉, 여가가 어떤 활동이 아니고 활동을 통한 마음의 상태(a state of being)라고 보는 것과 같이 레크리에이션도 활동종목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활동에 참가함으로서 발생하는 심리적인 변화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며 이러한 견해는 많은 현대학자들 사이에 관심이 되고 있다.
7)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RECREATION이란 단어를 이용하여 레크리에이션의 본질을 설명하려 한다.
R-Restoration(회복) 원기를 회복하거나 쉬는 활동
E-Enjoymnet(즐거움)
C-Constructiveness(건설적임) : 건설적인 활동으로서 개인의 발전과 사회에 유익.
(예) wrack-recreation(렉 레크리에이션, 파멸을 자초하는 Rec)
(예) 묻지마 관광 사회적으로 용납되고 가치있다고 인정되는 활동의 기준은 특정집단의 풍습, 관례, 역사, 종교 등에 따라 달라짐.
R-Results(결과) - 스포츠 - 개인의 심폐기능 증진 음악, 미술감상 - 감정적 평안
E-Experience(경험)
A-Activity(활동)
A-Time(시간) - 일과 생활 필수적인 시간을 제외한 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I-Intrinsic Motivation(내적동기)
O-Organization(조직) 사회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조직화된 활동으로 간주
N-Nonwork Activity(생계수단 이외의 활동)
8)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덕목)
(1) 인격적 요소
레크리에이션의 장은 본래 개인이 자유롭게 활동하는 장이며 따라서 레크리에이션의 목적은 사람마다 자유로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그들 생활 및 그들 자신을 풍요롭게 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는 가치관이나 태도, 인격적인 요소가 중요시 된다. 특히 사람과 직접적인 접촉(face to face)의 장에서 지도자에게는 인격적 요인이 특히 요구된다.
인격(personality)은 개인의 내면 및 외면을 통합하는 것이고 인품이라고도 한다. 수년간에 걸친 레크리에이션 지도 및 지도자의 양성에 의하여 조정한 인격적 요소의 바람직한 자질은 표 1과 같다.
<표 1> 인격적인 요소와 바람직한 자질
인격적 요소
지도자에게 요망되는 자질
1. 신체적
1) 건강
2) 생동감과 활력
3) 청결한 몸가짐
4) 뛰어난 체력
2. 성격적
1) 밝은 용기
2) 유어머, 센스
3) 안정된 감정
4) 호감
3. 사회적
1)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인정
2) 통찰력과 이해력
3) 타인과의 협조성
4) 봉사정신
4. 지 적
1) 명확한 사고력, 판단력
2) 계획력, 조직력, 표현력, 실행력
3) 민주적인 운영력
5. 도덕적
1) 건전한 인생관
2) 올바른 가치관, 윤리관
이러한 인격은 태어나면서 얻는 것과 가정이나 학교, 지역, 직장등의 사회집단에 의하여 형성된다. 이들이 바람직한 인격적 자질을 완전하게 갖추고 있는 것은 신 또는 전인이라고 불리는 것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인생에 있어서 레크리에이션의 활동을 이해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며, 그 일을 통하여 우리들의 사회, 인류에 기여하도록 하는 열의를 갖는 것이다. 지도자로서, 항상 이들의 요구를 만족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교양적 요소
레크리에이션 지도자가 요망하는 두 번째의 요소는 교양 또는 지식이라는 것이다. 교양(culture)은 그 어원상의 의미에 경작(cultivation)이라고 하듯이, 그것은 처음부터 획득되는 것이 아니라 갈고 닦음으로서 몸에 얻어지는 것이다. 교양은 실천적인 지도의 장면에서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거나 표면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교양이 없으면 외형적인 형식에 불과하고 깊이 있는 지도를 할 수 없다. 인격과 동시에, 교양은 지도자의 내면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교양은 일반교양과 전문교양의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일반교양은 현대 및 장래의 사회에서 리더쉽을 가지는 사람 모두에게 요구되는 지식이며, 대학의 일반교양 과목이 이것에 해당된다. 전문교양은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이다. 레크리에이션 지도영역에 의하여 더욱 전문화 되지만, Meyer와 Brightbill(1975)은 다음과 같은 지식을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에게 요구하고 있다.
① 역사 및 원리 : 레크리에이션 원리, 레크리에이션의 발전, 레크리에이션의 개념, 인류의 문화에 있어서 레크리에이션의 기본적인 지식과 연구
② 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념 : 생물학적, 생리학적인 일반기능, 심리학 개론, 성격심리학, 사회심리학, 아동 및 청년심리학, 사회심리학, 아동 및 청년심리학
③ 지도자의 원리와 방법 및 지도의 목표와 기술 : 지도의 관심, 욕구, 능력 및 한계, 프로그램의 계획과 활동에 있어서 지도 및 관리감독, 지도의 기술, 지도자의 이해
④ 인간의 욕구를 만족하기 위한 지역사회에 있어서 욕구와 자원에 관한 이해
⑤ 기술에 관한 지식 : 1종목이상의 활동기술을 습득, 다종목의 활동기술실습, 스포츠, 게임, 극, 수예공작, 음악, 문학활동, 댄스, 자연 및 야외활동, 사교적 행사 등의 상호관계와 프로그램 전체로서 밸런스 및 전체에 있어서 개개활동의 위치인식, 레크리에이션 행사계획의 기술활용과 발휘
⑥ 사회조사방법 : 조사연구의 과제, 분석과 결과의 고찰, 평가의 기술, 조사의 결과활용, 보고와 기록
⑦ 레크리에이션 분야에서의 실습, 방법이나 순서에 대하여 실제경험, 프로그램과 스케즐의 작성, 지도와 관리
(3) 기술적 요소
레크리에이션지도에 있어서의 기술은
① 레크리에이션활동의 프로그램 기획, 연출, 진행
② 특정그룹을 유지 발전시켜 가는 기술
③ 프로그램이나 시설 또는 인사, 재정 등의 관리와 운영상 기술의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첫째, 활동기술에 대하여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매우 광범위하게 포함되므로 그들 모두의 기술지도에 대하여 서술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지도자가 모두 지도할 수 있는 기술을 얻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둘째, 특정그룹을 지도하는 기술은 일반적으로 그룹워크(group work)라고 불리는 것이고, 사회복지 분야에서 발전하며 레크리에이션의 분야에도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그룹을 다루는 기본적인 기술은 상호관계의 기능, 상황을 분석하는 기능, 협력하는 기능, 감정을 다루는 기능, 개인을 발전시키는 기능, 단체 및 지역사회의 자원을 이용하는 기능, 평가의 기능이 있다.
셋째, 관리운용상의 기술은 주로 전체적인 입장에서 레크리에이션을 다루는 지도자(관리자 또는 감독자라고 할 수도 있다)가 필요한 기술이고 관리운영상의 모든 요소, 즉 계획, 조직, 인사, 감독, 사무, 예산 등에 관한 여러 가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의 기술은 상술한 교양적인 요소(특히 전문적인 교양)로서 획득된 것이나 실제의 경험에 의하여 나오게 된다.
(4) 경험적 요소
레크리에이션 지도에 필요한 이른 바 지식이나 기술도 실제의 경험에 의하여 연마되지 않으면 훌륭한 지도성을 발휘할 수 없다. 의사나 교사 등의 전문직이 되기 위하여 인턴이나 교육실습과 같은 제도가 있지만, 레크리에이션 지도에 대하여도 마찬가지로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로 현장전문교육이나 연수장에서 실시한다. 지도자의 자격기준도 일정한 경험의 기간을 두고 있으며, 전문직의 제도가 확립되고 있는 미국에서는 지도자의 전문교육 배경과 함께 경험년수에 의하여 지위나 봉급이 확실하게 규정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지도의 장은 매우 동적인 것이므로, 폭넓은 경험이 필요하게 된다. 대상이 틀리거나 장소가 다르다는 것 만으로 지도할 수 없다는 것은 지도자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Kraus(1975)는 레크리에이션의 관계 단체가 출판한 지도자에 관계되는 자료나 안내서를 분석한 것에 의하여 우수한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서의 중요한 개인적 자질이나 능력으로 다음 20개 항목을 열거하고 있다.
① 모든 인간이 가치와 존엄성을 갖고 있다는 기본 이념과 모든 인간이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원조한다는 결단
② 현대생활에 있어서 레져의 중요성과 레크리에이션이 개인적 경험과 사회사업의 쌍방으로 공헌할 수 있다는 강한 신념
③ 독재적 상사 보다는 중개자나 부여하는 자로서 타인의 최대노력을 끌어내면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움직이는 능력
④ 문제의 상황을 명확하게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이해하고 분석하여 지적 결론에 도달하는 능력
⑤ 언어와 문장의 양쪽에서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기능
⑥ 온후, 인내, 타인의 욕구나 감정에 대한 동정, 유우머 등의 개인적 성격, 이러한 성격 모두가 타인과 어울릴 수 있는 일에 공헌한다.
⑦ 이론적 문헌에 소개되어 있는 개인과 집단심리를 이해하려는 추상적인 의미에서 또한 인간행동을 실제로 이해한다는 의미에서 인간성에 관한 올바른 지식
⑧ 인간관계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올바른 판단, 강한 책임감 그리고 높은 논리기준
⑨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몇가지 영역에서 지도적 기능을 갖고 있을 것과 동시에 여러 가지 형식의 개인적 참가에 대한 열의에 대응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 분야에서의 특수지식과 흥미
⑩ 지역사회와 그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한 이해, 지역생활 속에 있는 여러 가지 조직, 단체, 사회단체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해
⑪ 정서적, 심리적 성숙 : 우수한 지도자는 자기와 타인을 이해하고 불합리한 편견을 제거하며 이의나 반대를 건설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⑫ 강한 동기와 진지한 일이나 솜씨 즉 활동욕, 적극성, 정력적, 자신, 성숙 등
⑬ 자동시동기(Self-Starter)적인 특성 : 목적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목적을 향하여 강하게 그리고 똑바로 나가는 능력
⑭ 실패에서 배우는 능력 즉 그것을 합리화 시키지 않고 겸허하게 받아들여 발판으로 삼는 능력
⑮ 자기가 일하고 있는 조직과 조직의 목적이나 철학에 대한 존엄, 정직, 충성
⑯ 곤란한 결정을 내려 속이는 일없이 올바른 일을 고수하는 능력
⑰ 공상적이며 한편 현실적인 능력, 즉 장래에 가능한 높은 이상과 미래상을 가짐과 동시에 현재 직면하고 있는 제문제에 있어서도 현실적인 견해를 갖을 것
⑱ 장기간에 걸쳐 개인은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의미의 유연성
⑲ 생활양식으로서의 경쟁이나 질투보다도 오히려 협력을 찾아내려 하는 사고방식
⑳ 타인을 신뢰하고 권력이나 책임을 위임하는 능력
이와같이 Kraus에 의한 20가지의 여가․레크리에이션지도자의 개인적인 자질을 나열한 바, 주로 마음가짐이나 정신적인 자세, 인격적 요인, 지도자의 철학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으나, 기능적인 자질이나 전문적인 교양에 대한 언급이 결여되어 있다.
프로그램작성 및 평가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목록 순서, 예정계획(목록을 작성하고 순서를 정하고 즉, 예정계획을 수립하는 행위와 과정)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무엇을, 누구에게, 무엇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서비스해 가야 하는가의 일련의 과정이며 신선하고 독자성이 있는 기획을 바탕으로 하여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되고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짜여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획과정
A) Edginton, Hans(1992)의 구분
① 전문가의 개입(purposeful plan of intervention)
: 전문가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변화를 주기 위해서 기획하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참가자의 경험이나 의견에 의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접근함
② 인문적 접근(Himanistic approach)
: 개인의 욕구와 관심은 그 어느 누구보다도 개인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지도자에게 지시받기 보다는 개인이 직접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접근 방법은 어떤 활동에 참여하여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 자신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것을 강조한다.
B) Kraus(1990)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기획 접근 방식
① 전통 답습형(Traditional approach)
새로운 p.g을 기획하는데 과거의 p.g 형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 시대가 변하고 환경이 변하므로 특정상황과 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는 p.g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② 유형 편승형(Gurrent practice approach)
현재 유행하는 p.g을 도입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지역의 특수성이나 참가자들의 욕구나 흥미를 무시한 채 기획된다면 실패 할 가능성이 높다.
③ 표현된 욕구 중심형(Expressed desire approach)
참가자가 원하는 p.g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참가자들이 경험한 욕구나 관심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전문적인 지식과 욕구 분석을 통해 참가자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p.g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④ 권위주의형(Authoritarian approach)
기획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욕구 파악은 무시되고 전문가의 전문적 지식만으로 기획하는 방식이다.
예) 단체장의 고집으로 지역 주민의 욕구에 대한 파악도 없이 주부노래 교실이나, 에어로빅, 댄스스포츠 교실을 개설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⑤ 사회 정치형(Social political approach)
정치적 압력이나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p.g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예) 콜라텍이나 pc방 등....
C) Tillman(틸맨)은 프로그램 기획시 3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함
① 반응(Reaction plan) : 참가자의 흥미, 욕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의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나 집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그에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② 조사(Inrestigation plan) : 참가자의 행동이나 욕구를 보다 세밀하게 수집하기 위하여 각종 조사를 행한다.
③ 창조(Creative plan) : 전문성도 살리고 참가자의 생각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3) 프로그램 작성의 원리
(1) 참가자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관심
(2) 지도자의 지도능력과 한계에 대한 인식
(3) 민주주의적 과정의 위치에서 협조적인 프로그램을 계획
(4) 프로그램 한계를 조절할 수 있는 시설과 기구에 관한 지식
(5) 지역사회의 문화적 풍속에 따른 프로그램을 조절
4) 프로그램 작성상의 유의점
① 대상의 연령, 성별, 인원수, 학력, 흥미 고려
② 지도시의 시각, 장소, 대형을 고려
③ 대상모임의 성격 및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
④ 한정된 시간에 알맞는 내용을 준비
⑤ 대상들의 자기표현의 욕구, 창조의 욕구, 호기심의 욕구, 모험의 욕구, 완성의 욕구, 인정받고 싶은 욕구, 안정에의 욕구, 소속욕구, 애정욕구 등을 고려하며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1) 사전 답사
① 진행할 장소 확인
- 실내인가 실외인가
- 의자가 고정식인가 이동식인가
- 활동이 자유로운 장소인가
② 장소의 크기
③ 어떤 대형으로 만들 것인가
④ 음향기기 확인
- 전원확인
- 마이크와 스탠드 연결선 확인
- Tape, CD 등을 사용할 수 있는가
- 명암
(2) 대상 파악
① 모임의 특성 파악
- 목적 → 교육, 여가선용, 야유회, 체육대회, 친목회, 동창회, 파티, 강습회 등
- 대상의 연령, 성별, 인원수, 지식수준, 흥미 고려
(3) 진행시간 확인
① 진행소요시간
- 진행에 필요한 게임소재를 여유 있게 준비
② 진행 시간대 확인
- 언제, 몇시에
- 계절별, 일목확인
- 당일인가?, 1박 2일인가?
(4) 준비물
① 진행순서에 메모지
- 잊지 않도록 조그만 종이에 적어 기타에 붙이거나 각별히 보관
② 진행협조자 확인
③ 유인물, 악보, 행운권, 상품, 기념품 시간계획표, 티켓
④ 위 기본 사항을 토대로 게임자료준비 및 여분 게임자료 준비
- 소도구(풍선, Disco Tape, 호각, 기타, 성냥갑, 메모지, 펜, 손수건, 스카치데이프, 신문지 등)
5) 레크리에이션 지도요령
(1)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즐거운 노래나 스프레칭을 하도록 한다.
- 대상들 중 책임자가 노래를 유도하거나, 녹음 반주에 맞춰서 노래나 스트레칭을 함으로써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2) 정확한 시간에 시작하고 정확한 시간에 끝낸다.
- 지도자는 미리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정확한 시간에 시작해서 다음 시간에 지장이 없도록 끝낸다.
(3) 지도자는 첫인상이 곧 마지막 인상이다.
- 대상에 맞는 행동과 옷차림
- 유머러스한 인사말.
- 부드러운 표정과 자신 있는 행동
(4) 지도자는 대상과 가까울수록 좋다.(바디존)
- 대상들이 지도자의 목소리를 잘 들을 수 있고, 잘 볼 수 있도록 탁자 등을 없애는 것이 효과적이다.
(5) 게임은 쉬운 것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것으로 연결한다.
- 처음은 박수로 시작한다.
- 스스로 행동해 보고 웃을 수 있는 게임을 시도한다.
- 신체 접촉을 통해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6) 게임 설명은 간단 명료하게 한다.
- 장황한 설명은 오히려 분위기를 망친다.
- 직접 시범을 보여 주며 동작은 크고 확실하게 한다.
- 설명은 존대말로 하고 동작 요구는 명령조로 한다.
예) “고개를 돌려 주시기 바랍니다” → “돌렷”
(7) 동작이나 노래를 요구할 때「준비」와「시작」을 잊지 말자
- 여러 사람이 손뼉을 치거나 노래를 부를 때는「준비, 시작」이라는 신호를 해서 행동이 통일되도록 한다.
(8) 합창을 할 때에는 첫 음정을 잡아주자
- 여러 사람이 노래를 부를 때에는 첫 음정을 잡아주지 않으면 음정이 틀리기 쉽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첫 소절을 부른 후에 시작한다.
예) ∙“나의 살~던, 하나 둘 셋 넷”
∙“동구밖 하나 둘 셋”
(9) 노래를 부를 때에는 손뼉이나 율동을 병행한다
- 악보가 없이 노래를 부르면 시선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난감하다. 이 때 박수나 율동을 활용하면 자연스러운 분위기와 함께 참여 열의도 높아진다.
(10) 신체 접촉(Skin Ship)을 유도한다
- 대상들은 처음에는 수줍어하거나 멋적어서 뒤로 빠지려는 습성이 있다. 이 때에는 옆사람과 안마하고, 간질이고, 주무르면서 서로의 벽을 없앤다. 파트너 게임이나 합창을 할 때에도 신체 접촉을 통한 안마 놀이나 전달 박수를 하게 하면 분위기가 금방 무르익게 된다.
(11) 협조자를 활용한다
- 게임 중간에 대상들 중에서 재미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하여 시범을 유도하며 참여 의식을 높인다.
(12) 팀끼리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도록 유도한다
- 팀을 둘 내지 네 팀으로 나누어 경쟁시키면 모든 팀들은 열심히 잘 따라온다.
(13) 참여 기회를 균등하게 한다
- 신체장애자, 정신박약아, 노인, 대머리 등을 파악하여 신체적 약점 등에 관한 말을 하지 않도록 하고, 이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적당한 기회를 제공하여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14) 다음 게임과의 연결을 매끄럽게 한다
- 항상 유머와 위트를 가미하여 다음 게임과의 연결 부분을 매끄럽게 하고, 어이없는 웃음과 쓴웃음이 되지 않고 진정으로 재미있고 즐거운 웃음이 되도록 유도한다.
(15) 어떠한 경우라도 얼굴을 붉히거나 성질을 내서는 안 된다
- 진행중에 마이크의 결함이나 야유 등으로 진행에 차질을 빚을 수가 있다. 이럴 때는 얼굴을 붉히거나 화를 내지 말고 임기응변으로 대처해 나간다.
여러 명이 하는 게임이므로 의견 통일이 안 될 때도 있다. 이런 때는 대상들과 의논하여 진행하는 민주적인 자세를 길러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보다 효과적인 운영이 되도록 한다.
(16) 재미없는 게임은 즉시 바꾼다
- 대상들이 어려워하거나 모르는 게임이나 노래를 시도해서 진행에 어려움을 느낄 땐 즉시 다같이 아는 쉬운 게임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17) 놀이를 마칠 때에는 정적인 분위기로 유도한다
- 조용한 노래를 부른다든지 레크리에이션 활동으로 느낄 수 있었던 효과를 언급해 주면서 다음 프로그램의 연결에 무리가 없도록 한다.
(18) 프로그램이 끝난 후 자료 정리에 힘쓴다
- 프로그램이 끝나면 자체 평가로 반성과 개선점을 모색하며, 자료 정리에 힘써 대상들에게 중복되는 게임이 없도록 한다. 항상 프로그램에 도움이 되는 게임 소재, 유머, 유행어, 일반 시사상식 등을 메모하여 활용하는 습관을 기르자.
6) 프로그램의 진행 실제(예)
(1) 도입단계
① 진행자 소개(오른손 박수, 왼손 함성 두손 기립 박수 + 함성)
② 박수 게임(사랑해, 미워해, 싫어싫어, 까꿍박수, 10만 마리, 시계박수, 잼먹고 박수, 고속도로박수, 변견훈련박수, 사이치기박수, 찌개박수, 아기박수(곤지곤지잼잼), 좌우박수(왼쪽보기, 오른쪽보기), 상하박수, 춘향이 이도령박수, 이수일, 심순애 박수
③ 스킨쉽 게임(안마 게임)
∙고향의 봄
∙아버지는 나귀타고
∙학교종이 땡땡땡
∙자동차 경주(20Km, 40, 60, 80, 100, 160, stop...)
∙열장군 제식 훈련
④ 코잡고 귀잡기
∙미꾸라지 잡기
⑤ 오른손 엄지 왼손 약지(바꿔 동작에 반대)
⑥ 훌랄랄라 훌랄랄라 가위바위보
⑦ 오른쪽 어깨 8호간 왼쪽 어깨 8호간(소양강처녀, 남행열차)
⑧ 칙폭박수
⑨ 안녕하세요! 누구시더라! 박상욱입니다. 아! 그러세요 반갑습니다(엘보 훅파트너 체인지)
(2) Stage Game(무대게임, 벌칙자게임)
① 별들의 고향연기
② 화장실 연기(리얼하게)
③ 신체부위중 “지”로 끝나는 부위대기(혹은 배꼽아래 제한)
예) ‘마’자로, ‘탕’자로, ‘시’자로, ‘대’자로... 등
④ 당신도 울고 있네요(개사)
⑤ 발음 테스트(벚꽃 왔어요. 좋습니다. 전화 왔어요.)
⑥ 풍선불어 트뜨리기, 안아서 터뜨리기, 풍선가슴에 넣고 또는 등에 넣고 터뜨리기, 엉덩이로 터뜨리기, 다리에 묶인 풍선 터뜨리기, 손대지 않고 올리고 내리기
⑦ 빼빼로 가장 많이 먹기
⑧ 남성이 여성을 업어서 앞뒤로 한바퀴 돌리기
⑨ 헤어디자이너 연출
⑩ 성냥갑 전달
⑪ 모델과 모델
⑫ 다리수 줄이기
⑬ 본인 소지물건 세일
⑭ 부부싸움시 던지는 물건(남) 친정으로 가져갈 물건(여)
(3) Sing Along
① 사랑해 ② 코끼리 아저씨
③ 개똥 벌래 ④ 도깨비 잡으러
⑤ 씨씨 씨를 뿌리고 ⑥ 산할아버지 구름모자 썼네
⑦ 개굴개굴 개구리 ⑧ 뽀뽀보
⑨ 앞으로 ⑩ 짝사랑
⑪ 머리 어깨 무릎 발(모자, 난방, 이마, 눈썹, 콧등, 입, 볼, 바지, 신)
⑫ 겨울바람(손이시려워 꽁)
⑬ 우리모두 다같이(손뼉) ⑭ 둥글게 둥굴게
⑮ 옆에 옆에 ⑯ 빙빙 돌아라
⑰ 목장길 따라(아이차, 삼립빵으로 개사)
⑱ 고기를 잡으러
(4) Partner Game
① 어깨동무 ② 위로 아래로
③ 토끼 거북이(선녀와 나무꾼) ④ 지도자 : 땅! →참가자 : 의악
⑤ 물건잡기(예 : 잡어, 짚어, 쥐포 등..)
⑥ 세계인사놀이 ⑦ 눈으로 가위 바위 보
(5) Team Work Game
① 여직원 사랑 분위기
② A팀 : 돼지(꿀꿀) B팀 : 개(멍멍) C팀 : 닭(꼬끼오) D팀 : 쥐(찍찍)
다같이 짖어보세요 → 잡종이네요
뽀뽀뽀, 또는 징글벨 노래에 맞춰서
③ 팀장을 정하고
A팀 - 닭다리 잡고 뜯어뜯어
B팀 - 코딱지 떼고 튀겨튀겨
C팀 - 아이 나만 미워해
D팀 - 똥싸고 밑닦어(응용, 내빤스 네 빤스)
A팀 - 쓱쓱 싹싹
B팀 - 흐물흐물 주르룩
C팀 - 극적극적 꽥
D팀 - 으싸으싸 화이팅!
④ 해적선 게임
예) 바이킹호, 빅토리호, 귀신호, 승리호, 유령호 등
첫째(함장) → 상대팀 배명을 댄다.
두번째 → 봤다 뽕
세번째 → 쏴라
네번째 → 꽝
다섯번째 → 우지끈
전원 일어나면서 → 만세
* 박자에 맞지 않거나 행동이 통일되지 않으면 침몰, 함장 명예전역
⑤ 팀별 Disco 경연 및 팀원 전원이 팀장 Disco 따라 춤추기
⑥ post-it 붙이고 떼기
⑦ 어깨동무하고 돌아서 반환점 돌아오기
(6) 대표자 게임
① 물건 가져오기(주민증, 구멍난 양말, 만원짜리 지폐 등)
② 춤 잘추는 사람
③ 노래 잘하는 사람
④ 엉덩이 큰 사람 모셔오기(방뎅이, 웅뎅이, 궁뎅이)
⑤ 코가 제일 큰 사람 모셔오기(디스코, 코코낫, 도루코, 싸만코, 코오롱, 코만치, 멕시코)
⑥ 개미허리 모셔오기(훌라우프 돌리기, 배꼽으로 이름쓰기)
⑦ ○. × 문제
(8) 마무리
① 사랑으로 → 돌림 악스
② 석별의 정 → 돌림 악수
③ 아침이슬 → 돌림 악수(윤희악수)
2. 레크리에이션 평가
1) 평가의 의미와 목적
여가, 레크리에이션지도의 평가는 지도자로 하여금 참가자에 제공된 프로그램이 실제로 도움이 되었는가를 알아보는 프로그램의 유효성평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을 평가한 자료를 근거로 하여 다음 번 행사의 프로그램 작성에 도움이 되고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데 평가의 목적이 있는 것이다.
2) 지도의 평가영역 및 관점
여가, 레크리에이션지도의 평가영역은 프로그램은 실시하는 전과정이 포함된다. 우선의 평가이며, 지도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지도행위가 이루어졌는지를 평가하여 다시 검토하고 수정하는 단계의 순서를 밟는다.
3) 평가의 분류
(1) 역사적 평가(작년도 예산, 지난학기 성적, 지난달의 수입, 과거의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
(2) 비교적, 상대적 평가(다른기구, 시설비교)
(3) 설정평가(상황에 맞게 특별히 설정)
(1) 계획
① 계획에 무리가 없었는지, 특히 시간배분과 활동내용의 관련
② 장소시설은 활동에 적합했는지, 그리고 개선점 여부
③ 지도자 수나 배치역할, 분담의 적절성
④ 용구, 기구, 재료에 대한 적합성
(2) 도입
① 자연과 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여부
② 설명은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지도를 행하였는지에 대한 평가
③ 목적에 맞게 집단별로 효과적으로 시행했는지의 평가
④ 신체적 레크리에이션인 경우, 준비운동을 충분히 실시했는지 평가
(3) 진행
① 활동의 내용은 참가자에 맞게 교육하였는지의 평가
② 프로그램의 활용도면에서 전체적으로 얼마만큼 신체를 움직이고 활동에 참가했는지의 평가
③ 참가자의 활용도면에서 전체적으로 얼마만큼 신체를 움직이고 활동에 참가했는지의 평가
④ 방관자, 비협조자는 없었는지, 또한 그들이 어떠한 동기를 가졌는지, 무리는 없었는지에 관한 평가
⑤ 기술적, 기능적인 질문에 바르게 답하였는지에 대한 평가
⑥ 기술적, 기능적인 결점을 바르게 지적하거나 그 원인을 지적했는지에 관한 평가
⑦ 참가자 집단과의 원활한 모임형태로 지도했는지, 지도자와 참가자 사이에 벽은 없었는지의 평가
⑧ 지도자의 존재가 지나치게 강조되지 않았는지 평가
⑨ 참가자의 흥미는 최후까지 지속되었는지, 전개상 악센트의 강약은 적절했는지의 평가
⑩ 참가자를 공평하고 평등하게 다루었는지의 평가
(4) 마무리
① 프로그램의 연결은 참가자에게 명확하게 인식되었는지의 평가
② 종결후의 흥분은 지나치게 높지 않았는지의 여부
③ 활동을 개인적으로 발전시켜 가는 수단정보를 참가자에게 전달했는지의 평가
핸드게임 및 손유희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있어서 프로그램의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마치 교육에 있어서의 교과과정에 비할 수 있다. 참가자 모두에게 흥미를 끌 수 있고 그룹의 욕구에 부응하며 이루고 자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구와 창의성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있어야 한다.
1) 참가자의 흥미와 요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Program의 계획자는 각 연령층과 취미, 환경, 성별, 기능적, 신체적, 정신적인 면가지 고려하여 준비하고 참가자의 요구와 흥미를 위주로 계획하여 준비한다.
2) 상황에 맞는 Program의 계획
실내, 실외 환경과 이끌고자 하는 참가자 인원 및 연령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하며,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계획, 연습하여야 한다. 사회자의 준비와 계획에 어긋날 수 있으므로 다양한 Program계획이 필요하고 연습이 중요하다.
3) 시설과 도구에 대한 이해
성공적인 Program의 운영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설과 도구가 필요하다.
4) 참가자의 수준과 지역사회의 문화적 관습에 대한 이해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도외시하고 지역에 대한 특수한 사정을 고려치 않은 것이라고 한다면 오히려 참가자로 하여금 불쾌감을 가지게 할 것이다.
5) 누구를 위한 Program인가?
참가대상을 잘 생각하고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민주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계획된 Program이라고 할지라도 그것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신축성 있게 변경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대상이 어린이라면 어린이들에게 맞는 Program이 있어야 한다.
6) 교육과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
레크리에이션이 단순히 놀이만이 아니라고 할 때 이것은 교육과의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지도자는 항상 새롭고 훌륭한 교육적 기술과 방법을 알아야 한다.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어떤 변화를 줄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서 준비하여야 한다.
2. 게임의 실제
① 무조건 반대 ② 나는 너를 사랑해~♡
③ 안마 Ⅰ ④ 안마 Ⅱ
⑤ 안마 Ⅲ ⑥ 악기 놀이
⑦ 가위! 바위! 보! ⑧ 위로 아래로 꽝!!!ꂏ
⑨ 우리는 하나 ⑩ 미꾸라지 잡기
⑪ 잡아 놔! ⑫ 소림사 7공법
⑬ 레이져 뽕~ꂏ ⑭ 텔레파시ꂒ
⑮ 니코.. 내코 박수 ⑯ 파리 모기 박스
⑰ 인절미 박수 ⑱ 어디에 있을까?
⑲ 손가락 악수 ⑳ 이마 치고, 턱 치고, 볼 치고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손바꿔
Love♥ 하나, 둘, 셋, 손뼉 치기
삐삐 만들기(훌랄라~~) 음정 올리기
시계 박수 명함 전달하기
거울 만들기 땡겨
성냥 총싸움
3. 손유희 실제
★공주님 꿈★
졸졸졸 흐르는 시냇가에
예쁜 꽃들 꿈을 꾸지요
노란 꽃은 노란 꿈꾸고
빨간 꽃은 빨간 꿈꾸고
예쁜 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