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
영어캠프 |
가. 운영 개요
① 명 칭 : 2013년도 전주대학교 초.중등 영어캠프
② 기 간 : 2013. 7. 29(월) ~ 8. 16(금) [18박 19일]
③ 장 소 : 전주대학교 캠퍼스(스타센터/타워 강의실 및 숙박시설)
④ 주 제 : Global English skills in JJ English Camp
⑤ 목 적 : 학생중심 교육으로 글로벌 인재 육성
⑥ 방 침 - 체험활동을 통한 영어사용 24시간 교육환경 구축
-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기능으로써 영어사용 활용
- 팀티칭과 학생중심, 내용중심 교육 강화
나. 주요일정 (※정확한 시간은 차후 공지※)
일 정 |
추 진 내 용 |
비 고 |
2013. 06. 15 |
홈페이지, 인터넷, 현수막 홍보 |
선발 테스트 및 OT 준비 |
2013. 07. 01 |
참가신청자 접수 |
|
2013. 07. 00 |
레벨 테스트 (EBS TOSEL) |
입소식후 레벨테스트 |
2013. 07. 25 |
반 배정 및 기숙사 배정 |
|
2013. 07. 29 |
캠프 입소식 |
스타센터 온누리홀 |
2013. 08. 16 |
경진대회 및 캠프 퇴소식 |
스타센터 온누리홀 |
2013. 08. 30 |
캠프활동 최종 평가 |
캠프 후 |
다. 캠프 입소식 및 퇴소식 계획
1) 캠프 입소식
① 일 시 : 2013. 7. 29(월)
② 장 소 :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온누리홀
③ 내 용 : 캠프운영 오리엔테이션 및 일정안내 등
④ 참석대상
- 전주대학교 관계자
- 학생, 학부모 및 내빈 등 약 150여명
2) 캠프 퇴소식
① 일 시 : 2013. 8. 16(금)
② 장 소 :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온누리홀
③ 내 용 : 축사, 성적우수자 표창, 수료증 수여 등
2 영어캠프 프로그램
가. 프로그램 특징
①고품격의 단기 집중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영어 실력향상과 영어학습 동기유발에 크게 영향을 주는 이머전 교육을 실시
②다양한 영미문화 체험 및 테마 수업을 통해 영미문화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계기를 마련
나. 프로그램 체제
①내용중심 교육(Contents Based Classes)와 학생중심 교육(Students Centered) 교수법을 적용
② 인지학습(Input)과 발화학습(Output)의 균형수준별 반 편성
③ 성취도 평가실시 결과에 따른 반 편성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알맞은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 체제 운영
다. 수준별 언어 접근법 교재 사용
1) 학습과 학문적 영어 능력 완성을 기반 자체 개발 교재 활용
2) 기초반 / 중급반 / 고급반 레벨별 교재 특징
3) 교재 구성 내용
교재 구성 |
주요 학습 내용상의 특징 |
관용표현 (Idioms) |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관용적인 표현을 알 수 있다. |
일상회화 (Conversation) |
특정장소와 주제를 선정한 대화를 자연스럽게 익힌다. |
읽기 (Reading) |
문화, 인물, 경제 등에 관한 글을 읽고 요지를 파악한다. |
몰입교육 (Immersion) |
수학, 과학, 미술 등 전 과목을 균형 학습한다. |
라. 다양한 영역별 활동
구 분 |
주 요 내 용 | |
체육활동 |
|
Soccer with Athletes Wrestling with Athletes Evening Rally |
문화활동 |
|
Decorate Classroom Teach the teachers Korean Traditional food Contest Orienteering Game Swimming Day |
과학활동 |
|
Science Class Geography jeopardy Computer Technology |
특별활동 |
|
Speech Contest Quiz Show / Media Day Open Class / Garage sale Intensive Speaking with Talking-Robo |
3 |
|
영어캠프 프로그램 편성 |
가. 영어캠프 기본 1일 일정표
① 의사소통 교수학습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학습자들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실제 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개념과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
② 주제 중심 수업과 상황별 실용영어의 조화로운 테마별 수업
③ 일기쓰기를 통해 발화문자언어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원어민 교사의 지도와 개인별 첨삭지도
일 정 |
시 간 |
수 업 내 용 |
0 period |
07:30 |
기상 및 세면 |
0 period |
08:00 |
아침식사 및 수업 준비 |
1st period |
09:00 |
영어수업 1 – Idioms (이디엄 및 속담) |
2nd period |
10:00 |
영어수업 2 – Conversation(의사소통의 실용회화) |
3rd period |
11:00 |
영어수업 3 – Reading (지식기반 독서) |
점 심 |
12:00 |
Enjoy Lunch |
4th period |
13:30 |
영어수업 4 – Writing (출력강화 쓰기활동) |
5th period |
14:30 |
영어수업 5 - Vocabulary (단어강화) |
6th period |
15:30 |
영어수업 6 - Immersion 및 Activity Class 1 |
7th period |
16:30 |
영어수업 7 - Immersion 및 Activity Class 2 |
휴 식 |
17:20 |
휴 식 |
저 녁 |
18:00 |
Enjoy Dinner |
8th period |
19:00 |
활동 영어수업 8 – 원어민 강사와 함께 하는 Evening Rally ( Let’s have fun time!! Recreation!!) |
9th period |
20:00 |
마무리 영어 수업 9 – Writing diary (영어일기쓰기) |
세 탁 |
21:30 |
마무리 |
취 침 |
22:30 |
취침 |
나. 전주대학교만의 프로그램 특징을 살린 활동수업
날 짜 |
요 일 |
일 정 내 용 |
7월 29일 |
월 |
- 각 반별 교실 꾸미기, 자기소개하기, 원어민과 친해지기 - 입소식후 각각의 숙소 정리 정돈 - 저 녁 : 보조강사(PA)와의 복습 및 생활규칙 숙지 |
7월 30일 |
화 |
- Teach Your Teachers!! & Quiz Show - 원어민 강사와 한국 문화 공유. - 한국의 기본 인사법, 음식 문화, 언어 예절등 |
7월 31일 |
수 |
- 전통한과 만들기 Contest!! - 전주대학교 문화관광대학 전통음식문화전공 교수, 원어민 강사, 학생들과 함께 하는 전통한과 만들기 체험 - 저 녁 : Evening Rally 및 Presentation 준비 |
8월 01일 |
목 |
- 원어민 강사 발표회(Show and Tell) 및 퀴즈쇼!! - 각 반별 대항전 - 저 녁 : Talking Robo 활용한 스피킹 집중훈련 |
8월 02일 |
금 |
- Computer Technology - 인터넷 활용방법에 대하여 (정보통신지원실) - 저 녁: Evening Rally 및 Presentation 준비 |
8월 03일 |
토 |
- 오 전 : 제1차 학습 성취도 평가 - 오 후 : 전주대학교 씨름부 감독 및 10명의 선수들이 고유 민속씨름 시범경기 체험(각 반별로 씨름부 선수들 이 씨름에 대한 기본 기술지도) 원어민 강사(한국인보조강사)와 함께 - 저 녁 : 컴퓨터 활용으로 부모님에게 편지쓰기 |
8월 04일 |
일 |
- 오 전 : 종교 활동 및 기타 - 오 후 : 전체 영화 관람(전주대학교 스타센터 내 영화관) - 저 녁 : 1주간 배운 단어 및 독해/ 문법 등 복습 |
1) 1주차
날 짜 |
요 일 |
일 정 내 용 |
8월 05일 |
월 |
- 오 후 : Orienteering(위치 추적 임무 완수 게임) - 캠퍼스를 활보하며 영어 암호를 풀며 미션 수행해 내는 게임 - 저 녁 : 반별 Talking Robo 스피킹 집중 Class 및 Presentation |
8월 06일 |
화 |
- 오 후 : Geography Jeopardy (Guess What Nations in the World Map!!) 지도위에 각 나라의 이름, 수도를 맞추는 게임 - 저 녁 : Evening Rally 및 presentation 연습 |
8월 07일 |
수 |
- 오 후 : 수영교실 “Can you swim?” - 원어민 강사와 함께 - 저 녁 : 각 반별 Presentation 집중 연습 |
8월 08일 |
목 |
- 오 후 : 보물 찾기 → 새로운 것을 찾기 위한 창의력 및 문제해결 향상 능력 고취 - 반별 Presentation 연습 및 Talking Robo활용 스피킹 훈련 |
8월 09일 |
금 |
- 오 후 : 저녁 발표회 준비 및 정리 정돈하는 시간과 함께하는 - 저 녁 : 부모님 Enjoy Class Time with the Parents |
8월 10일 |
토 |
- 오 전 : 제2차 학습 성취도 평가 - 오 후 : 전주대학교 축구부 감독 및 코치와 30명의 선수들 이 각 반별로 축구기본 기술지도 (2:1 지도) 원어민 강사(한국인보조강사)와 함께 - 저 녁 : 컴퓨터 활용으로 부모님에게 편지쓰기 |
8월 11일 |
일 |
- 오 전 : 종교활동 및 기타 - 오 후 : 전체영화 관람 및 각 클래스별 복습 및 취약 부분보완 수업 (PA 주도) - 저 녁 : 2주간 배운 단어 및 독해/문법 복습 |
2) 2주차
날 짜 |
요 일 |
일 정 내 용 |
8월 12일 |
월 |
- 오 후 : Garage Sale!! 집에서 쓰지 않는 물건이나 본인의 재활용 가능한 학용품등을 흥정하고 판매해 보기 (영어로만..!!) - 저 녁 : Presentation 준비 및 영어 단어 게임 |
8월 13일 |
화 |
- 오 후 : Media Day: JJ Got talent – 반별 미디어 장기 자랑 - 저 녁 : Talking Robo를 활용한 영어 집중 말하기 시범 학습 |
8월 14일 |
수 |
- 오 후 : Speech Contests - 영어로 개개인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일상에 대해 말해봄으로서 자신감 회복하기 - 저 녁 : Presentation 연습 및 Evening Rally |
8월 15일 |
목 |
- Farewell Party 및 Presentation Rehearsal |
8월 16일 |
금 |
- 각 반별 Presentation 및 수료식 준비 - Golden Bell / Speech Contest / Roll Play and Song |
3) 3주차
구 분 |
세 부 내 역 |
사 진 |
Decorate Classroom |
처음 만나는 친구들과 원어민 강사와의 서먹함을 없애고 협동심을 발휘하고 소속감을 불러일으킴 |
|
Teach the Teachers & Quiz Show |
학생들이 외국인 강사에게 한국문화를 소개하고 반별 퀴즈 대결을 통해 협동심과 애국심을 고취시킴 |
|
Korean Traditional Food Contest |
한국 음식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접해보지 못했던 강정 만들기를 함께 함으로써 요리의 흥미와 완성물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음 |
|
Show & Tell |
학생들 스스로 자기의 장기자랑을 통해 서로를 알고 자신을 표현하며 마음을 나누는 시간 |
|
Computer Technology |
전용 컴퓨터실을 이용해 컴퓨터 자격이 있는 외국인 강사가 컴퓨터의 기술을 전달하는 프로그램 |
|
Soccer with Athletes & Foreign Teachers |
축구부와 원어민 강사의 지도아래 천연잔디 축구장에서 즐기는 현장학습 |
|
Orienteering Game |
학생들과 강사가 지도를 작성하고 지도를 통해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도읽기와 방위를 배우는 유익한 활동 |
|
Geography Jeopardy |
세계지도를 익히고 지형의 특성과 나라의 특징 그리고 수도와 그 위치를 공부하는 알찬 학습 |
|
Swimming Day |
원어민 강사와 함께 물이라는 테마를 설정하고 학습과 놀이를 접목한 확장학습의 연장 |
|
Media Day |
학생들이 뉴스나 라디오 또는 일기예보 같은 프로그램을 직접 영어로 기술하고 제작, 발표하는 프로그램 |
|
Open Class Parents’Night |
부모님을 초청하여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공개수업으로 학생과 부모님과의 유대관계 및 신뢰감 형성 |
|
Wrestling With Athletes |
전주대학교 씨름부의 협력으로 원어민 강사와 학생들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씨름에 대한 기초 상식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 |
|
Evening Rally |
실내 경기장에서 개인별 팀별 체육활동과 레크리에이션을 접목한 신체 강화 활동 |
|
Golden Bell |
캠프 중 배운 내용을 대항전을 통해 기억을 상기하고 재학습으로 유도하며 선의의 경쟁심과 성취감 획득 |
|
Speech Contest |
경진대회 스피치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표현력을 신장시키고 자신감을 고취 |
|
Presentation |
역할극과 노래와 춤을 발표함으로서 발표력은 물론 표현력을 증진시키고 리더십과 즐거움을 느낌 |
|
4 |
|
시설 규모 |
가. 주요시설 (스타센터 및 스타타워 등)
① 강의실은 최근에 신축한 종합교육문화관 스타센터, 기숙사는 호텔식 건축한 스타타워 활용, 기타 천연잔디구장 및 인조잔디구장, 희망홀 등 활용
- 자기주도 학습 전용 컴퓨터실 운영
- 72인치 모니터가 설치된 최신식 강의실 사용
- 다양한 활동 학습을 위한 실내체육관 및 다목적홀 사용
② 스타센터는 지하 2층 지상 4층, 총면적 34,592㎡(10,464평) 규모로서, 유비쿼터스 기능을 갖춘 도서관, 디지털 개념의 문화시설, 컨벤션 센터, 강의실 등 동시통역시설이 갖춰진 온누리홀, 각종 이벤트 공간 다목적 홀 구비
③ 스타타워는 보안, 위생, 편의성을 갖춘 최신식 호텔식 기숙사
- 캠프 참여 학생들의 입맛에 맞는 식단이 준비된 식당은 290명 동시 수용
-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기숙사는 전주대 EM에서 개발 제공되는 친환경 세면용품 제공
나. 기숙사 및 식당 시설 운영
① 기숙사 관리 및 학생관리
- 보조강사(한국인)와 총괄요원이 캠프기간동안 기숙사에서 합숙하면서 학생 관리
- 기숙사 냉난방시설 사전점검 / 수시확인
- 기숙사 및 식당 수시 청소로 청결 위생 상태 점검 및 관리
- 룸 체크시간을 통한 청결 및 세탁상태 점검, 1일 1회 목욕 실행
② 식단 편성 기준
- 1식 열량(660~830Kal), 단백질량(1식 20~30g, 1일 60~95g)
- 성장 발육에 필요한 다섯 가지 기초 식품군이 골고루 균형 편성
- 삼성에버랜드㈜ 운영, 동시 290명 수용
5 |
|
안전대책 및 응급상황 대처 요령 |
가. 안전대책
- 원어민 강사, 한국인 보조강사, 총괄요원이 합숙, 24시간 관리
- 전주병원의 검진 실시
- 캠프진행인력 대상으로 전원 의료 안전교육실시
- 캠프 기간 중 전원 손해배상 및 여행보험 가입
- 야외학습시 사전 답사로 안전시설, 위생/청결상태 확인
나. 응급 상황 시 대처 요령
1) 주간에 발생하는 경미한 부상 질병
- 교내 보건 진료소에서 치료
- 치료 후 학부모 연락
- 상황에 따라 귀가 조치
2) 주·야간에 발생하는 중대한 부상 질병
- 응급처치 후 지정 병원 응급실로 이송 치료
- 이송 전 학부모와 연락
- 상황에 따라 학부모의 결정으로 치료병원 결정
- 지정 병원 : 전주병원, 예수병원, 전북대병원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주대학교 평생교육원 ☎220-2383으로 문의하세요~!!
★☆★☆★ 편리한 상담 시간은 오전 9~12시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