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대망의 1999년이 밝았습니다. 많은 유저들은 앞으로 다가올 공성전 및 다양한 시스템에 기대를 걸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버그들이 존재하였고 그 버그들을 픽스하는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리던 때입니다. 그럼 99년의 첫 추억의 리니지를 시작합니다.
1월 2일
경비병 시스템이 업데이트 됩니다. 이전까지는 경비병 주위에서 라우풀/뉴트럴 유저를 공격할 시에만 경비병이 PK를 한 해당 플레이어를 인식했지만, 이제부터는 PK를 한 플레이어가 리스를 할때까지 인식을 하게 됩니다. 물론, 리스후에는 인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재빠르게 이동하여 리스를 한 경우 경비병에게 공격당하는 일이 없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소나무 막대가 업데이트 됩니다. 이전까지 하나의 몬스터만을 소환하던 소나무 막대는 이 시점부터 몬스터 그룹을 소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를테면 좀비가 소환 될 경우 특정 확률로 카오틱 신전 주위의 좀비처럼 15마리의 좀비가 한꺼번에 나올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소환당시엔 1마리로 보이는 것 때문에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때 소나무 막대 사용에 큰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당시 플레이어들의 방어구가 좋지 않았기에 좀비 15마리에게 공격을 당하는 것은 매우 큰 위험이 있는 행위였습니다. 아울러 소나무 막대에서 흑기사 대장, 흑기사 패거리가 소환이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경우 고레벨 플레이어 여러명이 아닌 이상 상대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소나무 막대를 사용하는데 큰 주의를 해야 했습니다.
당시 흑기사 대장은 고가의 아이템인 부츠 및 장갑을 드랍하였기 때문에 소나무막대를 모아 흑기사 대장을 잡는 고레벨 유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유저들은 이해를 하지 못하겠지만 당시 장갑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한 정도입니다. 크로울링 크로우가 장갑을 드랍하여 대중화되기 이전, 장갑의 가격은 기본 장갑의 경우 100만을 호가하는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이었습니다. 기본 장갑 2개만 있어도 순간이동 조종반지를 살 수 있을 정도였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날 아데나 버그로 인해 잠시 막아두었던 벨록스 넵 주문서(부활 주문서)의 사용이 다시 가능하게 되며, 이전까지 고질적인 버그였던 양손검+방패 착용 버그가 이날 이후로 완전히 해결됩니다.
※ 초기 양손검 버그 = 양손검 착용 -> 양손검 바닥 드랍 -> 방패 착용 -> 양손검 픽업
※ 후기 양손검 버그 = 양손검 착용 -> 양손검 바닥 드랍 -> 방패 착용 -> 리스타트 -> 양손검 픽업
1월 4일
경비병이 재차 업데이트 됩니다. 리스타트 후 공격을 하지 않았던 기존 시스템에서 리스타트를 하더라도 몇 시간동안 계속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현재의 시스템이 거의 정착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또한 레벨 5 이하에서 사망시 경험치 다운이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레벨 5 이전에 캐릭터가 죽어 경험치가 다운됨으로 인해 초보 유저들의 게임 접근이 힘들었으나 이제부터 좀더 쉽게 초보 플레이어들이 경험치 드롭 걱정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카스파 패거리에서 오크 막대(소원 막대)가 드롭된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소원 막대는 특정 아이템을 생성하주는 아이템입니다. 98년까지의 소원막대는 +3 아이템까지 생성할 수 있었으나, +3 순간이동 조종 반지 등의 문제점이 발견되어 이 때부터 +0 아이템만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도 데포로쥬 서버의 오래된 캐릭터를 하는 분들 중 빈 소원 막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1월 6일
커츠 배가 말하는 섬에 자주 출몰하도록 잠시 변경되었습니다. 한시간마다 한번씩 말하는 섬에 커츠 배와 함께 커츠+흑기사 패거리가 계속 등장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말하는 섬 선착장은 매우 붐비게 되고 한 발자국 움직이기도 힘든 상황이 됩니다. 원인은 커츠가 드랍하는 부츠와 장갑의 획득 때문이었습니다.
1월 8일
리니지 미국 서버가 곧 오픈베타를 한다는 정보가 입수됩니다. http://www.bloodpledge.com/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만, 현재는 해당 홈페이지를 사용하지 않으니 클릭하셔도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외국인의 수는 약 1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숫자였습니다. 당시 말하는 섬 마을이나 본토 마을에서는 영어로 대화하는 플레이어가 상당히 많았던 것을 당시에 플레이 하셨던 분들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때의 외국인은 현재처럼 돈을 목적으로 플레이하는 중국인들이 아닌, 일본/홍콩사람을 주축으로 대만인, 미국인, 호주인등이 있었습니다. 특히 그중 일본인들과 홍콩인들은 각각 혈맹 단위로 꽤 강한 힘을 발휘했습니다. 당시 외국인 혈맹중 큰 혈맹은 Sarina가 군주로 있던 Holy Knights(일본인 주축)와 Millerna가 군주로 있던 Heaven Knight(홍콩인 주축)이었습니다. 이후 이 두 혈맹은 미국 서버로 이전하고 Heaven Knight 혈맹은 미국 서버 초창기에 켄트 성을 차지할 정도로 대형 혈맹이 됩니다.
1월 10일
이전에 업데이트 되었던 본토 던전의 경우 이 날까지는 리스타트 할 경우 던전 1층 입구로 이동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날 업데이트로 던전 4층을 제외한 1~3층에서 리스타트 할 경우에는 현재 위치를 고수하도록 변경됩니다. 단, 4층의 경우에는 입구로 이동됩니다. 당시에는 카스파 패거리가 100% 마법진에서 리스폰 되었기 때문에 해놓았던 조치로 생각되어집니다.
또한 변신 조종 반지의 드롭이 확인 됩니다. 당시의 변신 조종반지 사용은 착용시 단풍나무 막대를 사용할 때, "어떠한 몬스터로 변신하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직접 텍스트로 몬스터명을 입력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당시 가장 좋은 변신은 경비병이었으며, 경비병 변신으로 인해 변신 조종 반지를 가지고 있는 유저가 있는 PC방으로 몰리게 됩니다.
1월 14일
일부 둔기의 타격치 조정이 시행됩니다. 특히 워해머와 모닝 스타의 타격치 향상은 매우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당시에 필드에는 엄청난 숫자의 모닝 스타가 버려져 있었습니다. 이유는 상점으로 판매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5의 모닝스타는 9/10의 높은 타격치로 변경되어 일본도를 구입할 수 있는 초보 유저들에게 널리 사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너스로 당시 엔씨소프트에서 공개했던 추후 추가될 크로스 보우의 이미지입니다. 멋진 이미지였지만 이후 요정숲 업데이트시 현재의 허술한 모양으로 변경됩니다.
1월 17일
매주 사용자 숫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만 엔씨의 서버 대역폭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당시 엔씨 내부 자료에 의하면 3.5Mbp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현재의 가정용 광랜의 1/30 대역폭) 최대 천명을 수용하기엔 아직도 무리인듯 보입니다.
1월 18일
미국 리니지 베타 테스터로 등록된 사람들에게 메일이 우송됩니다. 저 또한 당시 베타 테스터로 한국인중 몇명으로 뽑히게 되어 다음과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Welcome to all.
We appreciate your interest in becoming Beta testers for the American server of Lineage.
The beta here in America should go rather smoothly. Theserver software has already been developed and is runningsuccessfully in Korea. The goal of the better here, is to insure that the servers and the network are configuredcorrectly and optimized for the most enjoyable game play.
To clear up any confusion regarding when the beta will start: Statements on the web site regarding the start date were meant as an approximatation. The exact day thebeta will start has not been determined.
More information will be forthcoming.
-Beta Admin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들 환영합니다.
리니지 미국 서버의 베타 테스터가 되기 위해 관심을 기울여준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미국에서의 베타 테스트는 순조롭게 진행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서버는 이미 개발 완료되었으며 한국 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저희의 과제는 여러분들이 보다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서버 및 네트워크가 정확하게 구성되고 이를 최적화 하는 것입니다.
베타 테스트가 언제 시작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웹 사이트의 베타 개시 일정은 잠정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즉, 언제 베타 테스트가 시작될지 결정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가 있을 시 곧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베타 어드민
1월 19일
붉은 기사의 검 버그가 픽스됩니다. 붉은 기사의 검을 착용한 상태로 죽어서 떨구고 다시 줍는 경우에 힘이 +1씩 되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이 버그로 인해 18/99까지 만들어서 플레이하는 버그 유저가 있었습니다만 곧 해결되었습니다.
이날 모든 몬스터로의 변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카스파 그룹 / 커츠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로 변신을 할 수 있게 됨으로 인해 변신의 다양화가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특히 흑기사는 방어구를 장착한 상태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각광받는 변신일 수 있었으나, 당시에는 변신을 할 경우 몬스터처럼 자동 칼질이 되었기 때문에 타겟 범위가 넓은 흑기사는 많은 유저들이 꺼리게 됩니다.
이날 여러 아이템의 옵션이 변경됩니다.
1. 마법 망토 : 마법 방어력이 추가됩니다. 이때까지의 마법망토는 마법 방어력이 없었습니다만, 마법 방어력이 추가됨으로 인해 강력한 마법 몬스터를 사냥하는데 도움이 될 아이템이 될 것이라 믿어집니다.
2. 요정족 망토 : 요정이 착용시 HP 회복률이 올라가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또한 무게가 무겁더라도 적게나마 HP가 회복되는 효과를 가지게 됨으로 인해 많은 요정들로부터 사랑을 받게 됩니다.
3. 요정족 방패 : 요정이 착용시의 마법 방어가 추가됩니다.
4. 장궁 : +3의 추가 타격치가 붙게 됩니다. 단 아직 장궁은 발표만 되었을 뿐 게임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도 획득할 수 없었습니다.
5. 요정족 활 : +1의 추가 타격치가 붙습니다.
6. 오크족 활 : -1의 추가타격치가 빠집니다.
7. 랜턴 : 새롭게 랜턴이 추가되며 랜턴은 기름이 떨어진 경우 랜턴용 기름으로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8. 반사 방패 : 괴물눈의 광선 마법을 방어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인챈트 +1마다 20%씩의 방어 확률이 추가되며 +5반사 방패가 될 경우 괴물눈의 광선마법을 100% 차단하게 됩니다. 이후 괴물눈 광선마법이 다운그레이드 되기 전까지 최고의 방패로 각광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혈맹 문장이 추가됩니다. 혈맹 문장은 16X12 사이즈의 24bit BMP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포맷은 사용이 불가하다고 하며, 이날 업데이트 된 문장 시스템은 현재까지 이어오게 됩니다. 이로 인해 /문장(/emblem) /문장확인(/checkemblem) 두 명령어가 추가됩니다.
다음은 당시 일본인 혈맹이었던 Holy Knight의 첫 혈맹 문장입니다.
1월 22일
혈맹 명령어가 새로이 추가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명령어는 /전쟁 과 /휴전 입니다. 이는 군주 캐릭터가 변신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벡드코빈의 정보가 추가됩니다. 벡드코빈의 타격치는 10/11로 매우 강력한 창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날 투명 망토의 효과가 새로 추가됩니다. 투명 망토는 캐릭터의 모습을 숨길 수 있어 PK를 하거나 전투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듯 합니다. 아직 투명망토 및 마법 망토는 현재의 보호 망토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날 버그베어의 스킬이 추가됩니다. 현재도 볼 수 있는 8방향 불 공격입니다. 보스급 몬스터를 제외하고몬스터 스킬이 처음으로 추가된 것으로 그 의미를 가집니다.
1월 24일
새로이 발생한 아데나 복사 버그가 수정됩니다. 이때의 아데나 복사 버그는 렉이 심할 때 빠르게 리스타트를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버그였습니다.
1월 25일
케티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루선 해머 - 9/10)
본토 선착장 부근 보트가 3개 있을 것입니다. 이 보트들은 추후 개인이 구매해서 본토와 말하는 섬을 쉽게 왕래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된다고 합니다.(하지만 추후 이 업데이트는 취소됩니다.)
텔레포트시 이펙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때까지는 텔레포트할시 화면이 확대되었다가 다시 축소되는(픽셀이 커지는 모습으로 변경되었다가 원래대로 돌아오는) 방식의 이펙트였지만 이날부터 현재의 텔레포트 이펙트로 변경됩니다. 아울러 각 물약류의 컬러 이펙트 또한 추가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상 1월의 추억의 리니지를 마칩니다. 많은 변화를 하고 있는 리니지의 모습 흥미로워지죠. 곧 앞둘 데스나이트 업데이트로 두근두근한 당시 유저들의 마음을 한번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엘피의 해피라이프(http://elff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