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를 돌 때 원심력에 대항해 버티는 것이 타이어 의 코너링 포스이다. 코너링시 원심력을 버틸수 있는 한계속도라 할 수 있다. 코너링포스는 타이어의 슬립앵글에 의해서 생긴다.
슬립앵글의 한계는 노멀타이어가 10도, 레이스용은 6도 근처이다. 따라서 코너링포스는 레이싱타이어가 5배정도 높다. 코너링포스는 타이어대비 하중에 의해서 변하기 때문에 조종성을 개선하기 위해 이것을 이용하기도 하고 스프링과 스테빌라이저의 변화로 하중을 이동해 앞뒤 코너링포스의 배분을 조정하기도 한다. 레이싱용으로 크고 폭이 넓은 타이어를 쓰는 것도 이 코너링 포스를 높이기 위해서다.
카운터 스티어(counter steer)
레이싱 테크닉의 하나로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쪽으로 핸들을 틀어 차의 방향을 바로잡는 것을 말한다. 코너링때 주로 적용되는 테크닉으로 코너의 방향을 따라 핸들을 돌려 코너링 하다보면 뒷바퀴쪽은 당연히 바깥쪽으로 미끄러지게 되는데 이때 코너의 방향과는 반대인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자체를 바로잡는 것이다.
컨트롤 에어리어(control area)
체크포인트 구역으로 계측라인을 중심으로 그 전후 수10m를 이 구간으로 정하는게 보통이다. 이 구간에서는 속도를 줄여야 하고 추월을 해서는 안되며 시간 조절등을 목적으로 정차해서는 안된다.
크래시 파트(crash part)
코스에서 차가 코스아웃 하기쉬운 지역에 경주차가 가드레일 등에 충돌할 경우를 대비해 설치한 쿠션역할을 하는 시설물이다. 드라이버와 차의 피해를 최소호 하기위한 것으로 큰 스펀지 형태의 물건이나 타이어등으로 설치한다.
클로즈드 서키트(closed circuit)
경주차만 들어갈수 있는 경기전용 주회로.
카울(cowl)
경주차의 외관을 덮고있는 섀시로 공기의 흐름을 최대한 이용할수있도록 디자인되며 정비를 편하게 하기위해 보디 덮게(섀시)를 몇 개로 분할해 나누어 붙이는데 떼고 붙이기 편하게 하는 만드는 것이다. 2, 3, 4분할 등을 한다.
코스 레코드(course record)
레이싱 코스마다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코스 1주 기록중 최고의 기록. 각 카테고리마다 코스레코드가 있다.
캐치 네트(catch net)
코스를 벗어난차의 큰 사고를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한 서키트 안의 그물망. 캐치 네트에 차가얽 히면 드라이버의 탈출이 어려워 위험하므로 요즘은 설치를 하지 않는 편이다.
컨트롤 라인(control line)
스타트와 피니시의 기준선으로 계시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경주차가 라인을 통과하면 계시장치로 측정이 시작 된다.
코스 클리어(course clear)
경주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는 코스를 말함.
퀄리파이 타임(qualify time)
예선통과의 최저기준이 되는 시간 기록이다.
상태가 좋지않은 차와 기량이 떨어지는 차를 예선에서 가려내어 결승레이스의 안전을 기하고자 정한 시간으로 일정 시간을 정해 그 기록안에 들지못한 경우는 결승에 진출하지 못하게 하거나 예선 1위의 베스트 랲 타임에 일정 비율을 곱해 기준 시간을 정하는 경우도 있다.
쿨 수트(coll suit)
중량을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을 모두 떼어내는 경주차에는 당연히 에어컨이 없어 여름철 레이싱때는 드라이버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된다. 이때 드라이버의 체온을 떨어트리기위해 고안한 것이 쿨 수트이다.
조끼와 헬멧안에쓰는 모자가 연결되고 그안으로 찬물이 순환된다. 찬물은 아이스박스로부터 호스로 연결되고 펌프에 의해 순환된다. 내구레이스때는 드라이버 교대를 할 때 아이스박스의 얼음도 함께 교환한다.
칸트(cant)
경사각. 트랙의 커브지점에 바깥쪽을 높게 만들어 각도를 작게 해 놓은 것을 칸트라 한다.
카본 컴포지트(carbon composite)
모모코크나 카울을 만드는 재료로 카본파이어, 케블러, 알루미늄등 여러소재의 합성물질이다. 가격이 비싸고 특별한 제작기술을 요하지만 알루미늄 보다 4배정도 강성이 높아 경주차의 무게를 많이 줄일수 있다.
크루(crews)
모든 랠리는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의 2인 1조의 구성으로만 참가할수 있고 이들을 크루라 부른다.크루는 각ASN의 라이센스를 가지고있어야 경기에 참가할수 있으며 둘 중 한사람만 리타이어해도 실격된다.
클로즈드 레이스(closed race)
특정한 일부의 팀과 드라이버에게만 경기 참가자격을 주는 경기로 대회를 조직한 이들이 선정한다. 몇몇의 팀이 공동개최하는 형태의 경기를 예로들수 있다.
클리어 랩(clear lap)
다른 경주차의 방해를 받지않고 달리는 것.
레코드라인을 최대한 이용할수 있기 때문에 좋은 기록을 낼 수 있다. 예선에서 앞뒤차량의 방해없이 달리기 위해 클리어 랩 타이밍을 노려 스타팅 한다.
크레덴셜 카드(credential card)
자동차 경기 주최자가 경기 관계자에게 발급하는 출입 허가 카드. 경기중 계속 부착하고 있어야 한다.
클러치 미트(clutch meet)
클러치를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자동차 경기에서는 클러치를 끊고 연결하고 하는 시간의 단축이 매우 중요하다.
클러치를 끊으면(페달을 밟으면)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므로 기어 시프팅 이후 가속에 시간이 걸려 추월당하기 쉽다. 높은 회전수를 유지한 채 빠른 변속을 위한 태크닉의 기본 소양이다.
코드라이버(codriver)
2인 1조로 달리는 랠리 경기에서 코스를 체크하고 길안내를 돕는 사람이 코드라이버다. 내비게이터(navigator) 라고도 한다.
클로즈드 보디(closed body)
투어링카나 스포츠 프로토타입처럼 지붕이 덮여있는 박스카 형태의 경주차를 말한다. F1머신 같은 경주차는 오픈타입이다.
컨스트럭터(constructor)
경주차 제작업체를 말한다.
차의 제작만을 전문적으로 하는곳도 있고 티렐, 맥라렌 팀처럼 차를 제작해 직접 경기에 참가하는 업체도 있다.
킥백(kick back)
스티어링 감각을 표현하는 용어로 스티어링 조작이 휠에 전달되고 응답되는 속도 및 정도에 대한 표현이다.
퀵 차지(quick charge)
급속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을 말한다. 배터리를 큰 전류로 급속히 추전시키는 경우인데 이럴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지게 된다. 보통 충전전류는 3-5암페어, 급속충전 50-100암페어.
풀 록(full lock)
핸들이 한쪽 방향으로 최대한 돌아가 있는 상태.
풀 그리드(full grid)
코스의 길이 레이스시간, 평균속도 등을 고려해 결정된 최대출전대수의 차량이 모두 출전한 상태.
풀 쿠션(full cushion)
서스팬션이 완전히 압축된 상태로 쇼크업소버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된 상태이다.
스프링과 쇼크업소버에 의해 조종성과 안정성을 얻는 서스팬션이 풀 쿠션 상태가 되면 급격히 미끄러지거나 차체에 큰 충격을 주게된다.
풀 엔트리(full entry)
시리즈 전 라운드에 참가신청을 내고 계속 출전하는 것.
FIA의 세계선수권 레이스에서는 시리즈 전라운드 참가가 의무로 되어 있고 정당한 사유없이 불참할 경우 많은 벌금을 물게 되어 있다.
페인트 모션(feint motion)
추월을 위해 상대 선수를 혼란 시키는 행위로 차의 성능과 태크닉이 비슷한 수준이어서 추월하기 힘들 때 빈틈을 노리기위해 하는 경우가 많다.
플랫 스포트(flat spot)
브레이크를 너무 세게밟아 바퀴가 록되면 타이어의 회전이 멈춰 노면과 마찰이 일어나고 그부분만 닳게되는데 이 마모된 부분을 플랫 스포트라 한다.
이런상태로 달리면 타이어 버스트가 되어 위험할수 있다.
포메이션 랲(formation lap)
본선경기를 우해 그리드를 정렬하는 예비주행으로 타이어의 온도를 높이고 차와 코스의 상태를 마지막으로 정렬한후 스타트 라인의 자기출발 위치를 찿아들어가 출발을 위한 그리드 정렬을 마친다.
포메이션 랲때는 페이스카의 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주행하며 다른차를 추월해서는 안된다.
플라잉 스타트(flying start)
스타트 신호보다 먼저 출발하는 반칙이다.
이 경우 정해진 일정한 시간만큼 정지했다가 출발하는 벌칙을 받는다.
플랩(flap)
윙 끝에 달려있는 양력 높임장치. 윙의 끝을 움직일수 있게 해서 양력을 조정할수 있으나 경주차에서는 윙 뒤쪽을 약간 휘어져 올라가게 하여 다운포스를 높인다. 윙 자체의 디자인도 다운포스를 높이도록 디자인 된다.
Fomular Race란 ?
FIA(국제자동차연맹)의 규정에 의해 특별히 경주용으로 제작된 경주용차(Fomular Car or Machine)로 서키트에서 벌이는 자동차 레이스이며 배기량에 따라 FJ, F4, F3, F3000, F1으로 그리드가 분류된다.
이 경기를 위한 경주용 차는 차체가 낮고 공기 역학을 고려한 날렵한 디자인에 바퀴가 차체 밖으로 노출되어 있으며 고속의 자동차 레이스에 적합한 섀시와 엔진으로 제작되어 서키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FIA의 스포츠 분과 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을 취득한 드라이버를 고용한 프로팀이나 제작업체의 소속팀(Works Team)이 참가할 수 있다.경기는 16개국의 경기장을 순회하며 매년14-17회가 개최되며 드라이버와 제작업체(constructor)로 나누어 경쟁한다.
서키트 브레이커(circuit breaker)
레이싱중의 사고로 인해 드라이버의 의지로 탈출할수 없거나 사고확대 방지를 위해 외부에서 엔진의 시동이나 배터리를 차단할수 있도록 설치한 전원 차단 장치이다.
사고를 대비한 필수 장치이다.
서키트(circuit)
자동차 전용 경주장을 뜻함. 유럽에서 주로 쓰임.
서키트의 규모는 국제 규격으로 정해져 있으며 길이 4Km이상에 직선, 헤어핀, S코스 등이 적절한 구성을 이뤄야 하며, 사고 방지를 위한 트랙 주변의 세이프티 존도 확보되어 있어야 한다.컨트롤 타워, 피트, 메디컬 센터, 기자회견실, 코트 포스트 등도 갖추어진다.
시케인(chicne)
경기중 속도가 너무 빨라질만한 지점에 과속, 과열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S자형 연속 커브. 스피드가 너무 빨라지는 지점에 경주차의 속도를 억제하기 위해 세운 장애물. 시케인의 설치에 따라 코너가 늘어나기 때문에 코너의 크기에 맞는 기어로 낮추어 통과한다. 코스 위에 장애물을 두지 않고 별도의 작은 코너를 만든 경우에는 시케인이라 하지 않는다
CS-컴피티티브 스테이지(competitive stage)
사파리 랠리에서는 스페샬 스테이지(SS)를 CS라 부른다.
SS는 일반 차량의 통행을 막고 경주차끼리만 경쟁을 벌이지만 CS는 일반차량의 통행을 제한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