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3장 (14-22절)- 라오디게아 교회: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리라"
리쿠스 강 언덕 위의 마을인 라오디게아, 그곳의 라오디게아 교회.
<지도>
소아시아를 가로지르는 세 개의 제국의 도로가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여 풍부한 상업 및 행정의 중심지다.
<라오디게아의 3대 명품의 자랑거리>
첫째, 돈- 은행(금융)의 도시다 도시의 은해은 키케로(Cicero) 조차 환전을 위해서 추천한 정도다.
둘째, 옷- 의복과 양탄자. 라오디에아 지역의 양이 광택이 좋은 검은 털로 만든 옷과 양탄자는 최고급 명품이다.
셋째, 약- 의사와 약. 이곳에는 당대 최고의 의학을 공부하는 의과대학(?)이 있고, 이 지역의 돌을 분쇄하여 만든 안약은 유명하였다. 예수께서 이 지역의 자랑거리를 배경으로 회개의 준엄한 촉구를 하셨다.
▷ 풍요 속의 빈곤의 교회, 라오디게 교회
새찬송가: 535장(통일 325장)- 주 예수 대문 밖에 기다려 섰으니. / 새찬송 535장- 주 예수 대문밖에
빈곤 속에 풍요한 교회는 서머나교회다.
14절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아멘이시요, 충성(忠誠)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이르시되(이사야 65:16// 골2:1/ 4:13/ 고후1:20/ 계1:9/ 19:11/ 골1:15).
- 라오디게아: '백성의 정의'라는 뜻. 원래 '디오스 폴리스', '로아스'라 불렸다. 주후 3세기경, 안티오커스 2세가 이 지역을 재건하면서 그의 아내의 이름을 따서 '라오디게아'라고 불렀다.
골로새 서쪽 18km지점. 땅이 기름지고 목촉지가 발달하여 양을 기르기에 좋다. 그래서 면직과 모직 산업 발달하였다.
교통의 요지로 상업의 발달로 은행업이 번창한 경제적으로 부유한 곳이다. 치유신전과 의과대학이 있고 약제기술이 발달하고 눈에 넣으면 금방 낫는 '프리기안' 이라는 안약의 생산지로 유명하다. 외적인 풍유로움의 도시였다.
. 오늘날 '데니즐리'.
- 아멘이시요: 임마누엘 - 예수 - 아멘. 예수의 이름!
예수님은 누구신가? 네가지의 특성을 가지신 분이시다.
예수님은 신실하신과 참되심을 본을 보이셨다(이사야 65:16). '아멘'(닥순)은 하나님의 목적의 보증인이며 집행자라는 의미가 있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신실치 못함은 대조가 된다.
무조건적인 '아바 아버지'에 대한 신실, 신뢰( 아멘! 만하시는 주님)를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라오디게아의 교회의 미온적인 태도와 대조된다.
- 참된 증인: 빌라델피아교회.
-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 '하나님의 창조의 처음이신 분'(표준새번역). 예수님의 권위와 권력강조 하는 표현이다.
15절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뜨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벧후 2:21).
-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주님의 칭찬은 무엇인가? 없다.
-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책망이 내용은 무엇인가? 오직 책망만 받은 두 교회 중 하나다(그리고, 17절).
가까운 골로새의 물은 차고, 맑고, 질좋은 식수가 난다. 그리고, 히에라폴리스의 뜨거운 온천이 긴 수로를 따라 끌어오니 그 물이 라오디게아에 도착하면, 미지근, 불순, 더러워 질병을 유발시킨다.
- 뜨겁지도 아니하도다: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는도다(요2장).
여호와의 열심으로 열심을 내라. 나의 열심이 아니다(출3장- 참고. 박영선목사의 저서).
* '차다' , '더웁다', 그리고 '미지근하다'
라오디게아 주변 가까운 곳에 히에라폴리스는 뜨거운 온천으로 유명하다. 가까이 골로새는 질좋은 시원한 식수가 나온다. 차고 맑은 시냇물로 유명하다. 그러나 리쿠스 강이 여름이면 말른다.
그래서, 라오디게아는 물을 구하기 위해서 긴 수로를 만들었다. 헤에라폴리스의 물을 사용하려고 한다. 그 물은 수로를 통하여 오다보면, 그 물은 미지근하다. 불순하다. 때로 더러워 병을 유발시킨다.
주의!
주님은 무신론자나 광신자를 더 좋아한다고 잘못 해석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주님이 이 편지도 없을 것이다. 주님은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고백하고 믿는 사람들이 순수하는 삶을 갖고 하나님을 시원하게 하는 신앙을 가질 것을 요구하신다.
16절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주님이 역겨워하시는 교회, 구역질나는 교회다.
연합이란? 포도나무와 가지. 내 안에 주님, 주님 안에 나 - 연합, 결별인가?
주님의 경고는 무엇인가?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구역질 나는 교회다! 선명한 결단을 하라.
17절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호 12:8/ 요 9:39-41).
-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 '인간의 위대함은 자신의 비참함을 아는데서 시작한다. 나무는 스스로 비참함을 모른다. 비참하다는 사실은 아는 것은 비참하다. 그러나 비참하다는 것을 아는데 위대함이 있다. 파스칼, 팡세, 두란노간, 96 쪽>
돈/ 라오디게아는 은행도시며, 양모거래, 의학대학으로 유명한 곳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된 이 교회는 부와 건강에 초점을 맞추면, 영적 실상을 깨닫지 못하게 된다! 은행의 돈, 차고의 자동차, 지갑의 여러 장의 신용카드가 있을 때, 안전하고 든든하다고 여길 그 때, 세상에서 만족하게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징계와 죽음을 초래한다(레노바레성경).
소경거지의 만족. 일장춘몽 라오디게아교회.
- 네 곤고한 것과.. 알지 못하는도다: 라오디게아교회의 5가지 무지. = '비참하고'(표준새번역).
참고. 솔로몬의 전도서의 무지(전도서 8장)- 영적인 무지
- 가련한 것: = '불쌍하고'(표준새번역).
- 눈먼 것과: <약> 의사와 안약이 있어도... 소경이다.
자신의 영적인 실상을 알지 모한다.
- 벌거벗은 것과: <옷> 옷이 넘치도록 많다. 그러나, 벌거벗었다.
라오디게교회는 부유하다. 그러나 곤고하며, 가련하다. 의사가 있고 안약있는데 눈먼 상태다.
18절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내가 너를 권하노니: 주님의 권면의 내용/ 말씀의 내용은 무엇인가? (18-19절).
- 내게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돈> '네가 부유하게 되려거든 불에 정련한 금을 내게서 사고'(표준새번역).
* 밭에 감추인 보물 - 천국. '다 팔아 샀느니라'.
'사라' 누구에게? 주님께 사야 한다(고전2:6-16/ 고후 4:1-6)
금 같은 믿음, 금보다 귀한 믿음(시19편)인가?
은행제도가 발전된 라오디게아교회.
참된 부요란 돈주고 살 수 없고, 선물로 받을 수 밖에 없다!(사55:1). 참된 부요함은 그리스도 안에(In Christ) 있다. 그분에게만 있다.
- 흰 옷을 사서: 양모거리. 의복과 양탄자 생산지. 검은 털로 만들었다. 그러나, 성경은... 흰 옷을!
-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의사학교. 돌을 분쇄하여 만든 안약.
19절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 내가 사랑하는 자를: 예수 그리스도는 라오디게아교회를 사랑하고 계신다. 책망과 징계는 사랑의 징표다. (참고 롬1장/ 히12:6).
- 책망... 징계: 안전과 정반대의 위치에 있다. 사랑의 표현일 뿐이다.
- 회개하라(히12:4-11): <회복과 회개>
회개하는 자 복이 있다 - 복음을 듣고!
< 대 재앙 - 큰 천사으로도 회개 못한다. 사람의 말을 듣고 : 예수님 말씀 곧 성령님의 말씀.>
예수 안믿는 사람에게 하신 회개가 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예수 믿는 사람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도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라 하셨다
그러나 주님이 죄인을 사랑, 교회를 사랑하신다. 주님의 사랑은 꺼지지 않는 열정의 타오르는 불이시다.
20절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눅 12:36/ 요 14:23).
- 문 밖에서 서서 두드리노니: 자비로운 주님 자신의 직접적인 초대
개인적이다. 교회 전체에 주어진 것이 아니다. 먹고 마시는 가장 평범한 일에서 교제의 문을 열라.
주님의 곧 오심을 상기시킨다. 재림전의 사람들의 영적인 상태는 어떠한가? 미지근하지 않은가?
징계는 하나님과 더욱 친밀한 교제의 문을 열어 주신다(20-21절).
-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주님의 경고와 축복의 약속은 무엇인가?
경고와 약속 중 약속 두가지 중 첫째다. 함께 먹는다. 함께 보좌에앉는다.
- 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주님과 영원히 즐거운 식탁교제다(계 22:29-39/ 눅 22:39-39/ 만찬- 눅 14:16).
21절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전쟁과 전투/ 이기는 자>
누구와 싸우는가?
무엇과 싸우는가?
<주적 - 대적.... >
주님은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성도들에게 가장 큰 것을 약속하신다. 더 나아가 우리들에게도.
-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 보좌' 어느 교회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보다 훨씬 더 크고 위대한 약속을 주셨다!
우리를 집으로 삼으시려는 주님이시다.
앞의 어떤 교회보다, 더 가장 크고 위대한 약속을 주셨다!
누구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보좌를 약속하셨는가? 진정한 왕의 권세를 주신다!
* 24장로는 보좌에 앉은 자이다!
죄인의 자리가 아닌, 보좌이다!
- 내가 이기고: 마4장의 사단의 유혹을 이겼다 - 천하만국과 그 영광의 유혹.
주님은 진정한 이긴자이시다.
<7전7승>
싸우라.
주님과 함께
주님의 힘으로
주님의 말씀으로 et 어린 양의 보혈로!
- 함께 앉게하여 주기를: 소경 바디메오는 어디에 앉았는가? 우리가 앉아 있을 곳은 이 세상이 아니다. 새하늘과 새땅이다. 주님의 보좌 옆이다. 아멘!
*우리를 집으로 삼으시려는 주님
22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 귀: 한 귀.
- 성령... 말씀: 예수님의 말씀, 요한의 말씀.
참고도서
1. 레노바레 성경.
2. 비전성경
3. 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판 성경
4. 표준새번역 성경
5. IVP성경주석.
* 업그레이드는 계속됩니다.
첫댓글 16절. 토하여 내치리라: 회개하지 않음으로 천국을 잃는다. 곧 지옥의 형벌을 받는다.
14절. 아멘은 보좌로가는 길이다. 예수님은 아베지께 항상 아멘 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