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해외시장 진입 시 선발진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세 가지 목적은 구별하기 어렵다
해외 진출시기를 논의하기 전에 해외 진출 기업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일반적으로 기업은 해외 시장 진출을위한 세 가지 직접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조달 (원자재 또는 완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 철강 회사는 해외에서 철광석을 구매하고 미국 월마트 회사는 중국에서 중앙 집중식 구매를 수행하고 두 번째는 제조입니다. 예를 들어, 다국적 기업은 중국 또는 해외에서 생산하기 위해 중국에 공장을 세웠고, 세 번째는 판매 (제품 또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외국 소프트웨어 회사는 중국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하고 국제 컨설팅 회사는 중국에서 컨설팅 서비스를 판매하며 외국 제조 회사는 중국에서 전자 제품 및 제조 제품을 판매합니다. 이 세 가지 목적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대부분이 공존합니다.
상대적으로 돈이 항상 쉽기 때문에 해외 구매가 덜 어렵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대상 제품을 찾고 가격, 지불 조건 및 거래 상대방의 신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구매하는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에서 구매 한 중국 기업의 '실패'사례는 드물다.
새로운 시장, 새로운 판매 채널, 새로운 고객, 새로운 정책 및 규제 환경에 직면하여 올바른 제품을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방법은 항상 강력한 도전이기 때문에 해외 판매가 가장 어렵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빠르게 복제 할 수있는 성공적인 경험은 없으며 강력한 회사조차도 이것이 완전히 가능하다고 감히 자랑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기 위해 중국의 다국적 기업의 성과를 살펴보십시오. 예를 들어,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하이테크 기업인 마이크로 소프트는 존경 받고 자본이 풍부하지만, 중국에서 10 년 이상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중국에서의 매출은 중국의 시장 역량과 입지와 일치하는 총 매출의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중국 투자는 매우 불균형합니다. 물론 마이크로 소프트는 여전히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있다. 비교적으로 말하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하이테크 기업 야후의 중국 사업은 평범하다. 슬프게도 중국에서 미국의 대기업 월풀의 철수는 새로운 시장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해외에서 제조하는 것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토지를 사거나 임대하기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하고, 현지 인력을 모집 및 사용하고, 현지 정책과 규정을 준수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문화의 직원을 관리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과 합리적인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난이도 측면에서 해외 판매보다는 해외 제조가 상대적으로 쉽다. 이는 현재 중국 제조 및 가공 산업의 번영에도 반영 될 수 있습니다. 많은 해외 기업이 중국에 공장을 투자하고 개장 한 결과 때문입니다.
네 가지 방법의 장단점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은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다른 나라의 비즈니스 에이전트 파트너를 찾는 것 (기본적으로 투자가 아님), 둘째, 현지 기업과의 합작 투자 설립, 셋째, 인수 또는 합병을 통한 신규 시장 진출, 넷째,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고 새로운 공장이나 사업장을 건설하십시오. 이 네 가지 방법에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해외 시장 진출을 고려할 때 자체 사업 목표, 국내외 시장 여건, 가능한 진입 방법, 난이도 및 복잡성 및 기타 요인을 고려하여 진입시기와 방법을 종합적으로 결정해야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원자재 나 제품을 구매하고자하는 기업의 경우 시장 진입이 운영하기 어렵 기 때문에 진입시기에 기업의 규모는 중요하지 않지만 진입 방식이 더 중요하다. 소규모 기업의 경우 대외 무역 회사, 온라인 리소스 또는 중개 회사를 통한 구매가 허용되며 핵심은 강력하고 평판이 좋은 파트너 또는 중개 회사를 찾는 것입니다. 회사가 크고 구매 한 제품이 회사에 전략적 중요성이있는 경우 (석유, 광석, 석탄 등) 또는 구매 금액이 큰 경우, 완전히 중개 업체를 통해 운영되는 경우 타인이 통제 할 수있어 회사의 장기 발전에 도움이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단독 소유권, 합작 투자 또는 자산 취득을 통해 참여를 강화하고 운영하는 것이 고려되어야합니다.
해외에서 생산이나 판매에 투자하고자하는 기업의 경우, 시장 진입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대규모 자본의 지속적인 투자뿐만 아니라 공급망의 확장 또는 재구성, 인적 자원의 육성 및 유지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 브랜드 육성 및 홍보, 정부 관계, 공급 업체 관계 육성 및 유지 관리 등 기업의 학습주기가 상당히 길고 현지 담당자의 능력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고 위험과 불확실성이 크다. 공식적으로 초기 투자가 높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소규모 회사는 직접 투자 기반 진입 방법을 피하고 파트너의 도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해외 진출을 위해 많은 투자가 필요한 경우 초기에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해야하고, 자체 현황과 경쟁사 상황에 대한 충분한 조사와 비교가 이루어져야하며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시장 진입 전략을 수립해야한다. 중개 기관의 중요성을 강조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을하기 위해 다른 국가에 들어가려면 일련의 법률, 금융, 시장 및 상업 데이터와 서비스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 검색, 대사관 및 외국인 투자 자료에 의존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외국 다국적 기업은 중국에 진출 할 때 일반적으로 경영 컨설팅 회사 및 기타 중개 기관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최근 중국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인수 (예 : Lenovo의 IBM 컴퓨터 부서 인수)도 이러한 중개 기관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 기업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접근 방식을 받아들이지 않았거나 가격이 너무 높아 받아 들일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중국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 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조사 및 비즈니스 분석을위한 초기 단계에 적절한 컨설팅 자금을 투자하면 성공률과 적시성이 크게 향상되고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예 : 작년 한 대기업 국영 기업이 서유럽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제조 회사를 수천만 유로에 인수했습니다. 유럽의 내부 정보에 따르면 원래 구매자의 심리적 예비 가격은 현재 거래 가격의 1/3에 불과했습니다! 그 당시 인수 된 회사에 대해보다 심층적 인 연구와 분석을 수행 할 수 있다면 국영 기업은 수천만 유로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경제력이 더욱 강화됨에 따라 중국 기업이 향후 해외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해외로 나가는 것이 점점 더 보편화 될 것입니다. 제 3 세계 국가에 중국 기업이 더 많이있을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유명 브랜드까지 중국 기업의 인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Lenovo의 IBM PC 사업 인수, TCL의 Alcatel의 휴대 전화 사업 인수, Haier의 미국 가전 대기업 Maytag 인수 제안, CNOOC의 US Unocal 인수 제안, Huawei의 영국 통신 장비 제조업체 Marconi 인수 소문이 최근 사례입니다. 경험의 축적과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으로 국내 기업이 해외 진출시기, 방법, 가격을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하여 중국에서 육성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합자투자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장점 : 1. 합작 투자의 선진적인 관리 경험 보장 2. 대기업의 규모 확장에 사용할 수있는 합작 투자 자본 보장 3. 합작 투자의 무형 자산 (브랜드 등) 및 시장 판매 채널 보장 단점 : 1. 여러면에서 합작 투자 기업의 지배력이 감소했으며 여러면에서 합작 투자의 동료들이이를 방해했습니다.
합작 법인은 경영과 운영을 담당하는 기업 법인이며 의사 결정권은 자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투자자는 단 한 명의 투자 일뿐입니다. 협력 기업은 경영과 운영에 참여하는 양 당사자가 합작하는 기업입니다. 결정을 내릴 때 어느 한 당사자가 마스터가 아니며 일정한 한계와 약점이 있습니다. 합작 투자에 대한 두 당사자의 견해 차이가 결과로 이어질 것이 가장 두렵습니다 . 그들의 공통적 인 이점은 충분한 자금, 상호 이익 및 공유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