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 생재격과 식상 생재격은 사실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식신 생재격은 식신이 재를 만들어 준다는 의미의 격이고
식상 생재격은 식신과 상관이 재를 만들어 준다는 의미이니
식상 생재격안에 식신 생재격이 포함된다고 봐도 될 것 입니다.
연해자평에는 상관생재격을 만약 을 목이 사주에 인오술이 모두 있으면 무기토는 스스로 만들어 지는 것이니 화의 운과 재가 왕해지는 운으로 가야하고 관운을 꺼리고 형충 또한 싫어하니 불길하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명리 정종에는 하나의 식신이 있고 재가 있을 때는 식신 생재격으로 보는데 신왕함을 요한다 라고 쓰여 있습니다.
자못 헷갈리게 되어있는데 저는 이렇게 요약합니다.
갑 일간이 술달에 태어나서 천간에 정화가 투출되었다면 일단 정화를 취하여 격을 삼게 되는데 이는 바로 상관입니다. 그러나 월지의 정기가 편재가 되는 고로 이를 또한 무시할 수 없어 이를 종합적으로 이야기 하면 상관 생재격이 되는 것이죠
혹은 갑일간이 오달에 태어나서 정기가 상관인데 천간에 기토가 투출하였다면 정재격이 됩니다. 이때 월지의 오화의 기운을 종합적으로 이야기 하면 다시 상관 생재격이 될수 있습니다.
문제는 월지의 기운을 중요시하여 격의 이름을 정하느냐? 아니면 투출된 지장간의 이름을 중요시 하여 격의 이름을 정하느냐가 문제가 되는데 이는 사람들마다 주장하는 것이 다르니 어느것을 정설이라고 이야기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식상 생재격은 모두 식신 상관격에서 파생된 이름이기 때문에 저의 경우는 투출된 지장간의 오행을 위주로 격을 정하여 갑일주가 술달에 태어나서 정화가 투출하였을 겨우 투출한 지장간의 오화를 위주로 하여 상관 생재격이라고 이름지으니 이것이 자평진전의 원래의 이치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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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변화시키는 인터넷①』
(≫≪) 미군 희생 여중생들의 죽음을 애도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