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의 구조는 크게 외이, 중이, 내이 3부위로 나눌수 있다.
🔆 외이: (귀바퀴(이개) & 귀구멍(외이도)
① 귀바퀴 (이개) : 소리를 모아서 귀 구멍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② 귀구멍 (외이도) : 외부에서 들어오는 음파(소리)를 공명( 울림은 모든 물체들은 각각의 고유한 진동수를 가지고 진동한다.) 시켜서 음압을 증폭시키는 일을 한다.
🔆중이:
고막은 귀구멍(외이도)와 중이강 사이에 위치하는 얇은 막이다. 고막은 중이에 대한 방어벽인 동시에 음의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막에 도달한 음파는 고막을 진동시키고 그 진동은 중이의 이소골에 전달된다.
① 중이강(고실)운 고막과 내이 사이에 위치하는 공기가 차있는 공간이며 점막으로 덮여 있다.
② 이소골은 고막에서 부터 추골, 침골, 등골 3개의 작은뼈가 연결되어 있다. 소리 (음파)는 이소골을 통하여 내이로 전달된다.
③ 이관은 평소에는 막혀있어 중이강으로 감염이 침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중이강의 환기를 담당하며, 중이강에서의 분비물을 배설하는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내이:
그 형태와 구조가 복잡하여 미로(迷路)라고도 한다. 와우, 전정, 세반고리관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혹자는 세반고리관과 전정을 합하여 두부분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①와우는 달팽이 껍질을 닮은 모양으로 사람에서 2.5회전되어 있다. 와우 내에는 유모세포(hair cell)를 포함하는 '코티(Corti organ)' 가 있어 귀구멍, 고막,이소골을 통하여 전달된 소리(음파)를 감각한다.
②전정: 난형낭과 구형으로 구분되며 각각 내부에 '평형반' 을 포함하여 몸의 직선운동과 자세의 유지를 감각한다.
③세반고리관(반규관): 세 개의 반고리 모양의 관이며 위치에 따라서 외측,후, 상반규관이라 한다. 세 개의 반규관은 서로 직각으로 위치하여 공간의 평면을 대표하고 있다. 각 반규관에는 '팽대부릉' 이 존재하여 몸의 회전운동을 감각한다.
④신체의 평형기능: 촉각, 근감각, 관절감각, 건감각, 내장감각 등과 눈 및 전정과 삼반규관 등 전정기의 협동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이들의 협동작용은 소뇌에서 이루어진다.
◆어떻게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귀구멍을 통하여 1.외이도로 들어온 음파에 의해 고막이 진동하고 이것이 중이(中耳)의 소리를 듣게 되는 경로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①이소골(骨)을 통해 내이(內耳)로 전달되는 '공기전도(air conduction)이다.
② 고막을 거치지 않고 음파에 의한 두개골의 진동을 통해서 음파가내이로 직접 전도되는 '골저도(bone conduction)' 이다.
ps. 손가락으로 귀구멍을 막아도 어느 정도 소리가 들리게 되는 것은 골전도에 의한 청력 때문이다.
2. 중이로 전해진 음파는 중이 내에서 약 30배로 증폭되어 내이에 전달된다. 내이에서는 달팽이 모양을 한 와우관 속에 있는 감각세포(유모세포)에서 음이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청신경을 거쳐 대뇌의 청각중추에 전해진다.
⁕ 참고문헌:
1.속시원하게 풀어보는 이비인후과 질환- 안 회영
2.구글 백과사전 참조
3.유니트론보청기 귀 해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