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하늘쉼터 사용자격 완화 및 사용료 인하
의왕시에서 운영하는 장사시설인 의왕하늘쉼터가 시설의 사용자격 완화와 사용료 인하, 하늘쉼터 주차장내 유소년 야구연습장을 설치하는 등 시민에게 한발 더 다가서는 도심속 추모공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 동안 의왕하늘쉼터는 사용자격이 타 시·군에 비해 까다롭고 사용료가 비싸다는 여론에 따라 시민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해 장사시설 사용자격 완화 및 사용료 인하를 시행했다.
의왕시가 이번에 개정한 장사시설 이용에 따른 주요골자는 당초 ‘사망일 기준 관내 1년 이상 거주자 및 그 배우자’로 제한하던 사용자격을 ‘1년 이상 계속거주자의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까지 확대하였으며, 봉안담 사용료는 당초 177만원에서 98만원으로, 수목장(가족장)은 167만원에서 92만원으로 사용료를 각각 인하하는 내용의 조례 및 시행규칙을 개정, 지난 23일부터 시행함에 따라 의왕시민들이 부담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서 화장 문화가 조속히 정착되고 최근 치솟는 물가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편, 의왕하늘쉼터 주차장의 여유 공간에 유소년 야구연습시설을 마련하여 유소년 야구교실을 운영하는 등 시민들의 이용편의를 위한 지속적인 휴식공간 마련과 조경수목 식재로 도심속 자연과 숨을 쉴 수 있는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2월 문을 연 의왕하늘쉼터는 봉안담, 잔디장, 수목장을 조성하여 고인들이 편히 쉴 수 있는 자연친화적 특허공법으로 조성된 최첨단 환경친화 추모공원으로 봉안담은 우리나라를 빛낸 역사적 인물, 문화재 등의 벽화로 조성되어 추모공원을 찾는 이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 되고 있다.
하늘쉼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기타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의왕시청 의왕하늘쉼터(031-345-2831~3)로 문의하면 된다.
* 주소 : 경기도 의왕시 오전동 710-6번지
* 시설현황 : 봉안담(6,900기), 잔디장(1,746기), 수목장(1,000기), 관리사무소, 편의시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