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의 구조에 대한 이해
개념정리
word
phrase: 단어와 단어의 그룹 (문법적 판단에 있어 중요한 도구)
He/ is a young man/
He / is/ in the room.
He/ is reading a book
The boy/ very young man+=>명사구
he가 하나의 구가 될 수 있고
is a young man이 하나의 구이고 a young man 도 하나의 구가 되어 구안에 구가 있는 형태로 봄.
clause; Once, there was a peasant and he was very young. 두 개의 주절이 and로 이어진 형태
sentence: 대문자로 시작해서 마침표나 물음표, 혹은 느낌표로 끝나는 표현을 문장이라고 함
1. 문장의 구조
주어 + 시제 + 동사 +(목적어/보어) + (장소 + 시간 + 이유/목적 + 양보 + 조건)
(1) 주어+동사 의 수일치문제
He/She/It/The man 등 주어가 3인칭 단수인 경우 현재시제에서 동사에 V-(e)s가 첨가되는 현상에 유의
He(3인칭 단수) usually swims in the river.
They(3인칭 복수) swim in the river once a week.
(2) 주어 +조동사 (시제)
(사실관계) DO +
He doesn't like her. (그는 평소에 그녀를 좋아 하지 않는다) does는 하다라는 동사가 아니라 like의 의미를 보완하는 의미를 지님(평소에)
BE
He is running right now.
be -V-ing의 형태가 갖는 의미는 잠시/일시적으로 아직 끝나지 않은 일을 말하고자 할 때 사용
HAVE
He has studied English for two hours.
has는 지금까지라는 의미로 가지다라는 의미가 아니고 study의 행위에 대한 계속,결과,경험, 완료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동사
(비사실관계) modal(법조동사)
will/ would
He will leave soon. (떠나는 행위가 실제로 일어날 수 있음을 의미)
He would leave someday.(떠날 수 도 있지만 실제로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는 경우로도 볼 수 있다)
Do you mind if you can help me?
Would you mind if you could help me.
(3) 조동사 + 본동사 순서
조동사의 결정은 바로 본동사(의미동사)의 형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사실관계) DO + V (원형)
BE + V-ing
BE + V-ed
HAVE + V-ed
(비사실관계) modal(법조동사) +V
will(decide to V/ be expected to V)
would( wish/want to V)
would rather=wish
(4) 동사 + 목적어/보어
He looks(상태동사) young. (직접보는 행동이 아님)
He is looking(행위동사) at her. (자신의 눈으로 보는 것)
He has(own/possess) a book.
=> He is having a book.(X)
=> He is having a drink.(0)
raise the table 탁자를 들어 올리다
raise the money 돈을 모금하다
raise the baby 아이를 키우다
raise the problem 문제를 일으키다
raise the volume/voice 소리를 높이다
동사 단어의 제한된 의미에 대한 학습은 실제 사용에 도움이 거의 될 수 없으므로 동사와 목적어 덩어리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노력바람.
(5) 수식하는 기능(부가기능)
장소/시간/목적/이유/조건/양보는 부사절이나 부사(구)로 표현
부사(일반적으로 위치가 자유로움)
However, the man wanted to buy it.
The man, however(접속부사), wanted to buy it.
But the man wanted to buy it.
부사의 자리가 제한되는 경우
I like him very much.
He is a very young man.
He very likes her.(X)
He might not learn to be a doctor also(부사).
He must also buy a few medicine bottles.
보통 한 단어로 이루어진 부사는 동사 앞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임
He always(부사) runs to the gym every morning.
Perhaps(부사) he will do it.
(6) 시제동사 ....... 동사(형태)는 4가지로 나타남.
I want you see her. 문장에서 see의 동사형태가 최대 4가지로 나타날 수 있지만 want라는 단어의 특성에 따라 제한된다.
to see (앞으로)
(보기) I want you to see her. (want의 마음이 먼저이고 see의 행위가 나중임을 의미); 따라서 가능한 문장
seeing(동시에/이전에/이유/조건/양보/관계사 생략등)
(보기) I want you seeing her.
want와 see의 행위가 동시에 일어나거나 see가 먼저 일어나는 의미를 가지는데 want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욕망이므로 이 표현은 적절하지 않다.
V-ed(seen)(동시에/이유/시간/조건/양보/관계사 생략등)
(보기) I want you seen her.
seeing은 능동적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see의 목적어를 취하지만
seen은 수동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에 뒤에 목적어가 나타날 수 없다는 점에 유의. 따라서 (to be) seen her라는 순서는 존재할 수 없는 형태이므로 불가능한 문장
지각/사역 V(원)
I want you see her.
want는 지각이나 사역동사기 아님으로 see의 원형이 바로 사용될 수 없는 문장임.
The pill works(be effective(good).
That will do(be good).
The game counts( be important(very good)).
matters
The gathering helps(be helpful(good) to settle the problem.
(5형식 동사)
This set him thinking.
사물 +5형식동사 + 목적어 + 보어의 구조에 대한 해석
this라는 이유로/ set =became 되었다 /him 그가/ 생각하다/
=> 이일로 인해 그는 생각하게 되었다
(도치)
(1) 장소표현의 도치
Over his door hung the newly painted sign.
The newly sign hung over his door가 정상적인 순서인데 장소표현 over his door가 문두에 나가면서 도치가 이루어진 형태
Here is the fourth servants with a covered dish. 도 동일한 순서
하지만 주어가 대명사인 경우는 정상순서
Here you are.
(2) 부정어의 도치
He never did it. => Never did he do it.
(3) 예측가능한 경우의 도치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to you.
Were I a bird, I would fly to you. (would의 존재를 통해 이미 상상의 세계임을 함축하므로 if의 생략이 가능하다.)
<분사구문의 이해를 통해 접속사의 특성을 파악>
Seeing he was caught, he said.....
분사구문의 경우 주어와 시제가 주절과 동일하기에 생략된다는 점에 유의
접속사 he +과거시제 + see he was caught 로 해석=> As he saw he was caught, he said
You must get yourself a book.
주어 +시제 + 동사+(간접)목적어 +(직접) 목적어의 순서
yourself는 목적어
He himself was so fine and grand
He 주어 와 was 라는 시제동사사이에 올 수 있는 것은 부사만이 가능 따라서 himself는 강조의 의미로 사용된 부사
(접속사)
명사절을 이끄는 동사와 접속사
think/know/say/wonder
that (사실)
No one can deny the fact that you are guilty.
It is highly unlikely that Mary will finish her paper on time.
It is natural that they should respect each other.
He said that she would pay for this.
if/whether(사실여부)
I can't tell whether you are bored or entertained.
I wonder if you could help me.
정보(의문사)
I want to know what makes you happy..
They don't know when to stop.
** John was surprised that he saw Mary in the store.(부사절: that절이 surprised를 수식하기에)
John tried hard so that he could succeed in the field.
관계대명사(제한적/한정적 용법=> that + 대명사)
선행사(사람) + who 시제 +동사
선행사 + whom + 주어 +동사
The woman who lives next door is kind.(that +she => who)
The tourists whom Eric guided were from Germany.
(that+them=>whom)
선행사(사물) which 시제 +동사/주어 + 동사
I can't find the book which was on the desk.
He took the medicine which the doctor prescribed.
사람/사물 + that 시제 +동사/주어 + 동사
He is the very man who(X)
that I wanted to meet
whose + N
(whose=the)
I had to meet with my neighbor, whose dog I have been watching.
(that+my neighbor’s)
The students are writing a report, the topic of which is Korean history.
whose topic is Korean history.
관계부사(접속사 +전치사 + 대명사)
I found a shop where(=in which) I can get a discount.
**계속적용법일 때는 , that관계사는 사용불가(and + 대명사)
I have two sisters who are teachers.
I have two sisters, who are teachers.
I have two sisters, that are teachers.(X)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식
all(100%) of the/소유격 +가산명사(Ns)(students/tips/suggestions/profits/tools)
불가산명사(N)(water/information/advice/money/equipment)
most(80%)
a lot of (60%)
many
much
half (50%)
some(10%~40%)
none(0%)
가산명사의 수를 나타내는 표현
all of
most of
a lot of + (the 혹은 소유격) + (복수) 명사
some of 대명사
a couple of
none of
All of the friends follow trends.
All of my friends follow trends.
All of them follow trends
All of friends follow trends.(X) 이 표현은 사용불가
불가산 명사의 양의 나타내는 표현
All of
most of
a lot of + (the 혹은 소유격) + (단수) 명사
some of 대명사
none of
Most of my homework is finished.
Most of the homework is finished.
Most of it is finished.
Most of homework is finished. (X)
부사절(시간/이유/조건/양보)
주절 종속절(부사절)
Please call me before you leave.
I will lend you money if you pay me back tomorrow
종속절(부사절), 주절
If he falls, he will get hurt.
접속사는 두 절의 의미 관계(이유(because)/so(결과)/though(상반/대립/모순))를 나타낸다.
(주절(main clause)) (종속절)부사절(adverbial clause)
We stayed home because it was snowing
we stayed home because of the snow(절이 아니고 구(phrase))
I finished my work so (that) I left early (결과적 의미를 갖는 절)
because는 어떤 이유를 들 때 주어 앞에 올 수 도 있슴
I got scared because I was lost (길을 잃어 무서웠다)
Because I was lost, I got scared (주의사항: because 절이 앞으로 가면 주어 앞에 쉼표에 유의)
so는 결과의미를 나타낼 때
The traffic was terrible, so(등위접속사임) we missed our flight
(so= and as a result)
although/even though는 주절 내용에 대한 놀라움을 담고자 할 때
She went to work, even though she was sick(몸이 아팠음에도 불구하고 직장에 갔다)
Although she was sick, she went to 재사 anyway.
시간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when, while, since, once, before, after, until,
이유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because, since, now that,
양보를 이끄는 접속사=though. although, while, whereas
조건을 이끄는 접속사= if, unless, as long as, in case (t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