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엔진 광고에 대한 궁금증 5가지
1. 왜 키워드 마다 가격이 다르죠? 키워드 가격의 책정 기준은 노출수입니다. 사용자가 많이 찾는 키워드의 경우 노출 빈도가 높기에 가격이 높게 책정되고, 사용자가 거의 찾지 않는 키워드의 경우는 노출빈도가 낮고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대출, 이사, 유학, 꽃배달, 성형외과 등의 키워드는 대표적인 고가 키워드로 월광고비가 800만원 이상 이 되기도 합니다.
2. 오버추어 광고는 무엇인가요? 오버추어(www.overture.co.kr)는 미국의 온라인 광고 대행 회사 이름입니다. 오버추어 코리아가 생겨나기 전에는 검색엔진 자체 광고 상품만으로 검색엔진 광고를 운영했으나, 2003년 9월 오버추어에 의해 P4P라는 새로운 방식의 광고가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존의 광고가 키워드별로 고정된 광고비를 지출하는 방식이었다면, P4P (Pay for Perfor- mance)방식의 광고는 광고주 스스로가 미리 정한 광고비를 인터넷 사용자가 직접 사이 트를 클릭한 횟수만큼 결제하는 광고기법입니다. P4P와 동일한 의미로 CPC (Cost per Click)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버추어 광고의 또 하나의 차이점은, 1회 등록시 오버추어와 제휴된 검색엔진 (야후, 다음, msn, 하나포스, 드림위즈) 에 동시에 노출된다는 점입니다.
구글의 광고도 오버추어와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버추어와 같은 CPC방식으로, 구글에 광고를 등록 하면 엠파스, 마이엠, 한미르, 구글에 동시에 광고가 노출 됩니다.
3. CPC , CTR 은 무슨 뜻인가요? - CPC (Cost per Click) :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를 보고 클릭하여 실제로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를 기준으로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율 이라는 의미로 전체 노출수 대비 클릭수를 비율로 표시한 것입니다.
4. 같은 키워드라도 검색엔진 마다 광고비가 다른가요? 키워드의 가격은 노출수에 비례함과 동시에 검색엔진의 순위에 위해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4대 일간지에 광고하는 가격이 지방지에 광고하는 가격 보다 월등히 높은것처럼, 트래픽이 높고, 방문자 수가 많은 검색엔진 일수록 높은 광고비가 책정됩니다.
5. 광고 결과 분석이 가능한가요? 각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광고결과 분석 결과를 통해, 노출수 및 클릭수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광고 따라하기
STEP1. 키워드 수집단계
STEP2. 파생키워드 수집단계
STEP3. 최종키워드 선택단계
STEP4. 검색엔진 광고 등록 일반적으로 검색엔진 등록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각 검색엔진의 키워드 광고 페이지에서 최종 선택한 키워드를 등록합니다.
• 검색엔진 광고 등록 이후가 더 중요하다.
고심끝에 키워드를 선정하고, 고가의 비용을 들여 검색엔진 광고 등록을 마치고 나면, 뭔가 이루었다는 생각에 흐뭇한 기분이 들것입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검색엔진에 들어가서 내가 등록한 키워드를 검색 해보기도 하고, 친구들에게 알리기도 합니다. “ 우리 사 이트가 000 검색 사이트에 나온다! ^^ ” 인터넷 창업을 하고 검색엔진 광고까지 하신 분이라면, 이제 절반은 성공하셨다고 해도 과언은 아 닙니다. 그렇다면, 남은 절반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까지 말씀드린 부분이 쇼핑몰 운영 홍보의 일반적인 전략이라면, 지금 부터 설명드릴 내용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비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검색 페이지에 나온다고 고객이 클릭할까? 해당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보여지는 내용은 경쟁관계에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 내 에서도 고객의 클릭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무엇이 필 요합니다. 백화점 입구1번째 매장이 매출 1위가 아니듯이, 검색 페이지의 1위가 매출1위 클릭율1위는 아닙니다.
① 사이트 이름에 키워드가 있는가? 키워드가 몇 번 반복 되는가? 키워드가 앞쪽에 있는가? 사이트 이름에 해당 키워 드가 들어가 있으면 사이트의 특징이 보다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또한 해당 키워드는 가급적 설명문의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키워드의 반 복 효과는 눈에 띄는 설명문처럼 보여지도록 유도 하기도 합니다.
② 보여지는 이미지는 눈에 띄는가? 광고 상품에 따라 이미지가 들어가는 광고 상품이 있습니다. 최소5개의 경쟁사이 트와 함께 노출되므로 눈에 띄는 이미지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③ 신뢰성을 주는 설명문인가?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가? 원하는 문구를 맘대로 넣을 수는 없지만, 타 사이트와 차별 화되고 신뢰감을 주는 설명문이 필요합니다. 예> 무료 배송, 100% 환불교환, 비교, 24시간 고객지원 등
2. 클릭하고 들어온 고객도 놓치고 있지는 않을까? 검색엔진 광고의 목적은 방문율을 높이는것이 아닌 고객과 매출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매력적인 문구로 클릭을 유도했지만, 정작 사이트에 와서 그대로 빠 져나간다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방문객을 고객으로 만들고 고객은 단골 고객으로 만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① 고객이 찾는 내용이 사이트에서 보여지고 있는가? ‘리바이스’ 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들어온 고객에게 해당 상 품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 다른 상품이 더 눈에 띄거나, 해당상품이 품절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만약 키워드 따로 사이트 따 로 운영하고 있다면… 광고비만 낭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② 우리 사이트의 첫인상은 어떠한가? 눈에 띄는 이미지와 신뢰감을 주는 설명문구를 보고 들어온 고객에게 혹시 “ 잘못 클릭했나?” 라는 인상을 주고 있지는 않나요? 키워드, 설명문, 사이트는 별개의 것이 아니므로 통합적인 이미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③ 구경하고 싶은 눈요기 꺼리가 있는가? 흔히 하는 말로 “썰렁하다.” 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손님이 한 명도 없는 음식점, 뭔지는 모르지만 들어가자 마자 빨리 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상점이 있는것처럼 온라인 사이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클릭을 하고 싶어도 마우스가 찍을 곳이 없다거나, 클릭해도 링크가 없는 페이지, 모호한 내용의 컨텐츠, 회원가입 없이는 아무 내용도 볼 수 없는 운영정책등 은 고객이 발길을 돌리기에 충분합니다. 보고 싶은 컨텐츠, 사고 싶은 상품이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 가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④ 재방문을 유도할 방법은? 첫방문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이루어 졌다면, 그 다음 방문은 즐겨찾기, 뉴스레터, 사이 트 주소 직접 입력 등의 방법으로 재방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고객과의 직접 만날 수 있는 방법을 만들고 사이트 내에서 구현해야 합니 다.
3. 검색엔진 광고 확대 전략 검색엔진 광고를 집행하고 몇 개월이 지나고 나면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드는 때가 있습니다.
- 광고비를 투자하면, 매출은 늘어 난다. -->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늘지 않는다. - 인기 키워드일수록 광고비는 계속 증가한다. ---> 광고 없이 매출 늘릴 방법은 없을까? - 광고를 안하면 불안하다. ---> 일단, 하던데로 해야겠다.
검색엔진 광고를 검색페이지의 첫페이지에서 보여지는것이 전부라고 생각하거나, 고가의 키워드가 고 매출을 보장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는것은 아닐까요? 검색엔진 광고는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한 범위에 적용되는 만큼 틈새 공략을 시도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 니다.
① 사용할 키워드는 생각보다 많다. 이미 검색엔진 광고 등록을 마친 키워드를 제외한 다른 키워드 광고를 생각해 봐 야 합니다. 한개의 단어를 이용한 단순키워드 검색이 대부분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2단어 이상의 조합된 키워드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양한 키워드를 모두 추출하고 등록해 두면, 보다 타겟화된 고객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높고 구매전환율은 훨씬 높아집니다.
② SPOT 광고 집행을 고려한다. 오프라인에서의 판매 특수가 설, 추석, 졸업, 입학, 어버이날 정도 라면 온라인 쇼핑 몰에는 훨씬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접근가능한 판매특수 시기가 숨어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생일, 이사,어린이날, 휴가, 송년회 등 일년 내내 이벤트가 넘쳐 나고 있습니다. 취급하는 아이템을 이벤트에 맞춰서 광고를 집행하면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PC방식의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한다면 예산에 맞는 광고를 적정 시기에 집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사의 상품이 이벤트와 상관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상품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③ 광고 분석 및 광고 전략 수정 필수 - 광고 등록시 마다 다른 주소를 등록해 광고의 직접적인 효과를 측정합니다.< BR>- 광고 집행전의 트래픽과 매출에 기초해 광고 집행 이후의 매출 증대 효과를 분석하여 전체적인 광고효과를 측정합니다. - 개 별 제품군의 매출 추이를 분석 하여, 개별 키워드의 광고 효과를 분석 합니다. - 광고 집행전에 작성한 추정표의 양식중에서 추정 방문자와 매출 등의 수치에 관한 부분을 참조하여 비교표를 작성 합니다. - 추정치를 상회한 광고는 장기계약을 집행하고, 효과가 낮은 키워드는 효과가 좋은 키워드의 파생 키워드나 다른 틈새 키워드로 대체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