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Freeman 원문보기 글쓴이: Andreas
Ⅰ.선사시대 미술
1.구석기(BC15,000~10,000) : 동굴 벽화, 조각(주술, 번식, 풍요, 다산 상징)
라스코 동굴벽화, 알타미라 동굴 벽화,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2.신석기 : 거석문화(멘힐, 돌멘, 스톤헨지), 회화(기하학적 양식, 문양) 아브버리열석, 고인돌.
Ⅱ. 고대 미술
1.이집트 미술
1) BC3,000~500년경까지 지속한 독자적인 미술 양식 고수함, 정면성, 부동성(조각) 동시 병렬 표현(회화)
2) 건축 : 피라밋, 카르낙, 아브 심벌
3) 신전 : 룩소르신전, 오벨리스크
4) 조각 : 스핑크스, 촌장상, 서기 좌상, 라흐테프부부상, 아마르나양식(신왕국)
(1)특징 : 건축적, 엄격한 기하학적인 형태, 종교예술(태양(Ra)신을 숭배
(2)Aeon=영존의 개념(Phraoh), (3)정면성의 법칙 : 얼굴과 몸은 옆면, 눈과 가슴(심장)은 정면을 향함,
(4)피라미드(고왕국 4왕조 시대) - 피라미드의 전성기, 스핑크스, 기자 (Giza)지역의 3대 피라미드.
2. 메소포타미아(B.C4000년경) -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 유역
1) 건축 - 흑별돌의 궁전과 아치식 창문
2)조각 - 상처입은 사자상 (벽면 부조)
3. 에게 미술(B.C 3300년경) - 크레타섬과 미케네 중심의 해상 문화
1) 건축 - 기둥의 윗부분 굵고 아랫부분 가늘다(크놋소스 궁전 등) - 벽화
2) 조각 - 미케네 성문의 사자문
4. 그리스 미술
1) 정의 : ①인간 중심 ②유럽 미술의 모체 ③조화미․이상미를 추구
2) 특징 : ①대리석(Marble)의 사용 ②그리이스인의 활달한 기질을 나타냄.
3) 비례와 균형이 조화를 이룬 이상미를 추구함.
조각가(前期) - 클레식기
O미론 : 원반던지는 사람(BC450년경), 모든 운동의 근육을 나타냄(Movement), 격렬한
운동의 순간적 동작을 포착하여 표현함.
O폴리클레이토스 : 창을 멘 사나이, CANON의 법칙(미의 절대규범)- 객관적인 법칙성
1000년동안 조각계를 지배,인체의 이상적인 형체미를 추구, 인체의 8등신
조각가(後期) - 헬레니스틱기
O프락시텔레스 : 헤르메스상, 크니도스의 비너스 최초로 여신을 전 나체로 표현함.
O스코파스 : 미론이 육체의 격렬한 순간 동작을 표현하는데 대하여 스코파스는 비애, 명상, 심상을 표현
O리쉬포스 : 몸의 흙을 터는 청년, 제우스의 신상 헬레니스틱(헬레니즘)표현 과장, 현세적 비너스, 니케여신상, 라오콘
건축양식 [건축양식 설명문]
O도리아식 : 장엄하고 남성적이다. 파르테논신전
O이오니아식 : 나선형 곡선으로 우아, 여성적, 에레크테이온신전, 아테나니케 신전
O코린트식 : 나뭇잎으로 장식, 구성이 화려함, 올림피아신전, 제우스신전
5. 로마 미술
1) 건축 : ①모방적이고 실용적인 미술 ②건축 : 실용적인 공공건축 ③조각 : 사실적인 초상조각
◎콜롯세움 : 원형경기장, 극장으로 사용되었으며 돌이나 벽돌을 모르타르로 붙인 일종의 콘크리트로 만든 최고의 작품. 장경188m, 단경156m, 주위126m, 4층(1층:도리아식, 2층: 이오니아식, 3층:코린트식) ◎공회당 ◎카라칼라욕장 ◎판테온 ◎Titus 개선문 : 단공식, 높 이15.40m, 정면폭 13.50m, 측면4.75m, 백대리석, Arch형 통로, 양쪽 벽면에 고부조로 장 식됨
2) 조각 : ① 초상 조각 : 아우구스투스황제상, 카라칼라황제상, 케사르(씨이저)황제상, 아그리파황제상, ② 기마상, 그리이스 모각
3) 회화 : 폼페이벽화(명암과 원근법을 사용), "봄의 여신" "제우스와 헤라의 결혼식" "상처 입은 아도니스" "에로스의 집" "디오니소스 의 비애"
Ⅲ. 중세 미술
1. 초기기독교(1~4C) : 카타콤(지하묘굴)-벽화, 프레스코화기법,
바실리카(중앙집중식) : 로마 시대에는 시장이나 공공 재판소 또는 커다란 집회소 기능을 하던 건축물이었으나 초기 기독교미술에 와서 성당으로 사용되었다.
2. 비잔틴(4~10C) : 동양화된 기독교문화, 신비, 호화(모자이크, 대리석), 돔(Dom)형식의 집중식 회당 - 성 소피아대성당, 성 비타레성당, 성 마르크성당.
3. 로마네스크(10~13C) : 본격적 서방 기독교 미술 양식, 두꺼운 벽(장중, 수평적 효과),
아치(Arch)창, 프레스코화기법(덜 마른 회벽 위에 직접 채색을 함으로써 회벽이 마르는 과정에서 색을 착색시키는 기법) ◎모자이크 기법(벽화)-피사 대성당
4. 고 딕(12~14C) : 기독교 미술의 전성기, 종교적 상승감(수직선을 강조) 첨탑, 창(스테 인드글라스 기법) 숭고, 장엄 - 노트르담 대성당, 사르트르 대성당, 아미앵 대성당(일명 로마 의 파르테논 신전으로 불리워 짐), 퀼른 대성당, 밀라노 대성당.
Ⅳ. 르네상스의 미술
인간에 대한 새로운 자각, 인간성 회복 시기 - 이탈리아 피렌체를 중심 으로한 르네상스, (피렌체 - 치마부에, 지옷토, 베네치아 - 지오르 지오네, 티치아노)
1. 15C : ①건축 - 부르넬르스키, 도나텔로, ②회화 - 마사치오(낙원 추방), 안젤리코(수태고지), 보티첼리(비너스탄생, 봄의 여신), 프란체스카(시바의 여왕)
2. 16C : 이상적 사실주의 완성 시대(해부학 과 원근법을 연구)- ①회화; 3대화가(레오나 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②조소-미켈란젤로 ③건축-성 베드로 성당(부라 만테 설계, 미켈란젤로건축)
3. 북유럽 : 반아이크형제(유화물감 발명), 부뤼겔, 뒤러, 홀바인
Ⅴ.바로크 미술(17C)
에스파니아語 - "이지러진 진주" - 곡선이 많고 장식이 지나친 비고전적 건축이나 장식을 멸시하는 뜻의로 쓰임
1. 특징 : ①남성적인 움직임과 불규칙, 격동 등의 표현 ②변칙, 이상, 기묘한 등의 뜻을지닌다. ③곡선이 많고 장식이 지나친 비고전적인 건축이나 장식을 멸시하는 뜻으로 쓰임
2. 건축 : ① 운동감의 인상이 강함 ② 장식의 복잡함.
3. 회화 : 격렬한 명암의 대비와 풍요로운 경향을 보임.
4. 조각 : 동적, 환상적인 표현을함. 비고전적, 과장된 표현, 남성적인 미술 세계를 표현
◇회화 : 엘그레코, 벨라스케스, 루벤스, 반다이크, 렘브란트(광선의 화가)
◇조소 : 베르니니 ◇건축 : 베르사이유궁전
Ⅵ. 로코코 미술(18C)
1. 특징 : ① 화려하고 섬세한 귀족 취향의 미술이다. ② 우미, 복잡한 장식적인 여성적 미술 ③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
☞ 초기 : 바로크 미술의 계승 ☞ 말기 : 고전 양식의 부활 ⇒ 신고전주의를 발생시킴
2. 건축 : ① 내부장식의 화려한 장식(Motif)이 사용됨. ② 개인 생활에 봉사하는 측면.
③ 18C 후반 →고전적인 모티브와 직선에 의한 장식적 요소가 많은 루이14세 양식이 사용됨.
④ 혁명기 → 이지적인 고전주의로 전환
3. 조각 : 바로크 미술 조각의 연장
4. 회화 : 이탈리아풍 → 루벤스 풍의 풍속화가 나타남. 섬세, 우아, 여성적, 정적인 미술 세계를 표현
회화 : 샤르댕(정물화의 시조), 호우가드, 와토, 고야
라스코 동굴벽화 사비나노의 비너스 스톤헨지
서기상 아브심벌 라흐테프 부부상
니케의 여신상 라오콘과 그의 아들 창을 맨 사나이 밀로의 미너스
파르테논 신전(도리아식) 제우스 신전(코린트식) 카라칼라 욕장
폼페이 실내 벽화 노틀담 대성당(고딕) 밀라노 대성당(고딕)
피사의 대성당(로마네스크) 소피아 대성당(비잔틴) 천지창조 중 아담의 창조
미켈란젤로
비너스의 탄생 - 최후의 민찬 - 그리스도의 승천 -
삼미신 - 베르사이유 궁 - 거울의 방 누드의 마하 - 고야
렘브란트
19세기 이후 서양 미술사
프랑스 시민 혁명과 영국의 산업 혁명 이후 전 세계에 퍼진 자유와 평등사상은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는 미술에 있어서도 종교와 왕권에서 벗어나 각자의 개성과 주관을 중시하는 많은 유파와 양식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1. 신고전주의 고대 그리스, 로마 문화의 이상적인 미를 동경, 이지적이면서 정확하고 단정한 형태의 고전미를 추구하였다.
-다비드 역사화, 초상화를 주로 그림. <나폴레옹 대관식> 등.
-앵그르 나체화와 초상화에 뛰어났다. <샘>, <오달리스크> 등.
2. 낭만주의 동적인 구도와 강렬한 색채, 인간의 개성과 감정을 감각적이고 역동적으로 표현. -제리코 낭만주의의 선구자. <메듀사 호의 뗏목>, <부상병> 등.
-들라크루아 역동적 구도, 선명한 색채가 특징.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등.
3. 자연주의 상상력에 의존했던 낭만주의에 반하여, 실재하는 자연을 서정적으로 화폭에 담아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화파로. 근대 풍경화의 시초.
-터 너 영국의 풍경 화가로 빛과 색의 변화를 중시.<전함 데메헬호>,<베니스> 등-컨스터블 전원 풍경을 주로 그림. <건초 수레> 등.
-코 로 시정 넘치는 회색조의 풍경. <숲의 요정>, <진주를 단 여인> 등.
-밀 레 소박한 농촌 풍경을 그림. <만종> 등.
-루 소 단순화된 형태에 사실적인 색채 사용. <풍텐블로 숲의 출구> 등.
4. 사실주의 현실 세계의 주제를 사실적, 객관적으로 표현한 화파.
-쿠르베 섬세하고 사실적인 표현. <돌 깨는 사람들>, <오르낭의 매장> 등.
-도미에 풍자화가. <삼등 열차>, <빨래하는 여인> 등.
5. 인상주의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광선에 따른 순간적인 색채와 형태의 인상을 포착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한 화파.
-모 네 그의 작품 <해돋이 인상>가 인상파를 명명하는 동기가 됨, 빛의 변화를 연구하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연작을 많이 그림. <수련> 등
-마네 <풀밭위의식사>, <피리부는 소년> 등.
-드 가 무희들의 순간적 움직임을 즐겨 그림. <발레 학교>, <경마> 등.
-피사로 점묘법을 통한 색채 표현. <농촌 풍경>, <빨간 지붕> 등.
-르누아르 화사한 색채와 풍부한 양감으로 인물 표현. <독서하는 소녀>, <목욕하는 여인>
6. 신인상주의(점묘파) 인상파의 이론을 과학적, 분석적으로 체계화하여 색채를 원색의 작은 색점으로 표현, 병치 혼합의 효과를 이용한 화파. 점묘파라 불리기도 함.
-쇠 라 신인상주의를 확립한 화가,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등.
-시냐크 <생트로페의 항구>, <붉은 소나무> 등.
7. 후기 인상주의 인상파의 빛에 대한 집착성과 신인상파의 과학적 표현에 반발하여 작가의 강한 개성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화파로 2O세기 미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고 흐 강렬한 색과 꿈틀거리는 터치로 표현. <해바라기>, <자화상> 등.
-고 갱 이국적인 색채와 단순한 형태로 표현. <언제 결혼 하려나> 등.
-세잔 구도와 형상을 단순화, 거친 터치로 독자적 화풍 개척, 자연의 모습을 삼각형 구 원뿔 원기둥등 딱딱하게 기하학적으로 표현<자화상>,<생트빅투아르산>
8. 근대 조각과 건축
-로 뎅 근대 조각의 아버지로 사실성에 입각한 생명력 있는 인체상 표현.
<생각하는 사람>, <칼레의 시민> 등
-부르델 로뎅의 제자로 역동적이고 기념비적인 작품을 제작.
<활을 쏘는 헤라클레스>, <베토벤 흉상> 등.
미술2O세기에 들어오면서 더욱 뚜렷해진 개성과 주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양식으로 전개되는 현대 미술로 나타난다. 특히, 추상 미술의 등장은 새로운 표현의 세계를 열었다.
1. 야수파(포비즘) 고갱의 영향, 강렬한 색채, 대담한 변형, 자유롭고 거친 터치로 표현.
-마티스 단순한 형과 화려한 색. <붉은 실내>-색채의 해방, <오달리스크>, <젊은 수부>
-루 오 검은 선으로 종교적 의미를 표현. <성자의 얼굴> 등.
-블라맹크 강렬한 색과 거친 터치로 풍경화를 주로 그림. <붉은 나무가 있는 풍경>, <초가집>, <시골길>등.
2. 입체파(큐비즘) 세잔의 영향, 대상을 여러 시점에서 관찰하여 분해, 단순화한 다음 재구성. 자연을 구, 원통형, 원추형등 입방체들을 응용하여 대상을 마무리,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에서 나타난 색채주의 반동으로 나타남.
-피카소 다양한 화풍으로 전개. <아비뇽의 처녀들>, <게르니카> 등.
-브라크 입체파 이론을 확립. <에스타크의 집들>, <만돌린을 든 여인> 등.
-레 제 인체를 기계적인 형태로 변형. <서커스 군상> 등
3. 표현주의 고흐의 영향, 작가의 주관적인 내면의 의지나 감정을 약동하는 선과 형태의 변형, 단순화에 의해 표현한 화파.
-뭉 크 인간 내면의 불안, 공포 등을 표현. <절규>, <사춘기> 등.
-클 레 추상적인 형태로 시적 정서가 느껴지는 작품을 제작. <푸른 눈의 물고기>, <피에로>, <세네치오> 등.
-코코슈카 전쟁의 기억에 대한 불안과 고통을 표현. <자화상> 등.
4. 파리파 1920년대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한 작가들의 모임
-모딜리아니 긴 얼굴과 목, 우수에 찬 눈매 등이 특징. <소녀>, <데디의 초상>등
-위트릴로 투시도법을 이용한 대각선 구도. <몽마르트의 뒷골목> 등.
-샤 갈 환상과 상상의 세계를 독특한 색채로 표현, 초현실주의로 분류 <에펠탑의 부부>, <나의 마을> 등
5. 초현실주의 인간의 무의식, 환상, 공상을 새로운 표현 기법을 통해 표출.
-달 리 환상의 세계를 극사실 기법으로 표현.<내란의 예감>, <기억의 고집> 등.
-미 로 동심의 세계를 기호화하여 표현. <별과 여인>, <달을 보고 짖는 개> 등.
-에른스트 콜라주, 프로타주의 기법으로 표현. <여자>, <노인> 등.
6. 추상주의 순수한 조형 요소만을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을 표현한 화파.
-몬드리안 대상을 단순화된 직선과 색채로 표현한 기하학적 추상(차가운 추상)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적, 황, 청의 컴포지션> 등.
-칸딘스키 비구상적인 형과 색으로 자유롭게 표현한 서정적 추상(뜨거운 추상)
<즉흥>, <카니발> 등.
1) 추상 표현주의
(1) 액션 페인팅 물감을 떨어뜨리거나 뿌리거나 흘러내리게 하는 등 화가의 격렬한 동작 자체를 중시함.
-폴 록 액션 페인팅의 대표적인 작가로 <집중>, <기운>, <수렵> 등.
(2) 앵포르멜 일그러진 형상과 질감의 효과를 살려 격정적이고 주관적인 표현.
-뒤뷔페 두꺼운 화면 질감에 인간성 상실을 고발. <겨울 정원>, <피에타> 등.
-데쿠닝 자유분방한 필치로 여성을 표현. <여인들>, <경찰 신문>, <여공> 등.
2) 팝 아트 대중적인 미를 추구한 미술로서, 1960년대 미국의 미술계를 지배.
-워 홀 코카콜라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실크 스크린 기법을 이용하여 표현.
<백 개의 수프깡통>, <마릴린 몬로> 등.
-리히텐슈타인 만화적 요소를 실크 스크린을 통해 표현.
<물에 빠진 소녀>, <피아노 앞의 소녀> 등.
3) 옵 아트 팝 아트의 상업주의에 반발하여 일어난 추상 미술의 한 경향으로 주로 눈의 착각을 이용한시각적인 작품을 추구.
-바자렐리, 앨버스, 라일리 등.
4) 키네틱 아트 움직임을 위주로 한 미술.
-콜 더 작품에 시간성을 도입한 움직이는 조각, 즉 모빌의 창시자.
<서커스>, <아우라 마그나>, <노란 고래> 등.
5) 비디오 아트 비디오를 표현 매체로 하는 미술.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 <거북선>, <다다익선> 등.
6) 미니멀 아트 조형을 최소한으로 집약하여 비개성적인 화면을 구성.
-스텔라, 저드, 모리스 등.
7) 하이퍼 리얼리즘 일상생활을 사실적으로 정밀하게 나타내어 사진처럼, 혹은 실물처럼 보이게 함. 포토리얼리즘, 또는 수퍼 리얼리즘이라고도 불리움.
-에스테스, 클로스 등.
8) 2O세기 조소 과학의 발달과 새로운 소재의 이용으로 표현이 다양해지면서 개성이 강조되었다.
-마 율 풍부한 양감을 가진 여인을 많이 표현. <지중해>, <강>, <산> 등.
-무 어 세부적인 표현은 생략하고, 단순화된 덩어리로 형태를 표현. <가족상>, <모자상> 등.
-아르프 양감이 풍부한 추상 조각을 제작. <구름의 목자>, <토르소> 등.
-브란쿠시 간결한 형태로 상징성이 강한 작품 제작. <입맞춤>,<공간속의 새> 등.
-자코메티 인체를 가늘고 길게 변형시켜 표현. <얼굴>, <전차> 등.
9) 다다이즘
모든것 에'아니오'라고 말하는것, 모든 것에 반항하는 것, 즉 기서의 모든 도덕적, 사회적 속박으로부터 정신을 해방시키고 개인의 진정한 근원에 충실하고자 했던 유파.
다다이즘은 1915-22년경 스위스, 독일, 프랑스등의 유럽과 미국에서 일어났던 반문명, 반합리적인 예술 운동을 일컫는다.
앵그르-샘 다비드-나폴레옹 대관식 들라크루아-민중을 이크는 제리코-메듀스호의 뗏목
자유의 여신
밀레- 만종 도미에-삼등열차 르느와르- 마네-풀밭위의 식사
이레느깡 단베르
모네- 모네-해돋이(인상) 쇠라-그랑자드섬 고흐-별이빛나는 밤
파라솔을 쓴 여인
세잔-옷장과 정물 로뎅-입맞춤 브르델-마이욜 루오-그리스도 마티스-음악
피카소-꿈 Lichten-환상곡 뭉크-마돈나 뭉크-절규 모딜리아니-
큰모자를 쓴 에퓨테른느
몬드리안- 달리-세 스핑크스 샤갈-꿈을꾸는 마을 잭슨폴록- 데쿠닝-여인
황적청과 흑의 컴포지션 연보라빛 안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