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어
: 내 목이 자유롭다고 생각합니다.
이동하는 사물을 따라 시선을 움직이는 도중에 사물이 시야를 벗어나고, 그 사물을 더 관찰하는 것을 선택한다면, 목의 움직임 이 시작돼. 시선이 사물을 따라가고 사물이 시선의 범위를 벗어나 려는 순간부터 목이 따라간다. 구름이 흘러가고, 시선이 따라가 고, 목이 따라간다. 시선이 가고 나서 목이 가는 것이 자연스러워. 목은 시선의 섬세한 움직임에 따라 춤을 춰.
습관대로 먼저 움직여버린 목은 길을 잃어버린다. 다양한 사물 은 상하 좌우 앞뒤 어디로든 그때마다 다른 방향, 다른 속도로 움 직일 텐데, 그것을 따라가는 시선이 사물을 따라 상하 좌우 앞뒤 로 범위가 순간순간 달라지는데, 과거에 사용하던 방법대로 먼저 움직여버린 목은 그 순간을 놓칠 수밖에. 시선과 엇갈린 목의 사 용 때문에 목이 고장난다. 더 나아가 시선을 이동하면서 몸통이 먼저 움직인다면, 목은 아래위로 엇갈리게 되니까 목의 오류는 중첩돼.
허용을 하고 관찰을 하고 선택을 하면 돼. 시선을 따라 목을 움직이면 언제나 건강하게 효율적으로 목을 사용할 수 있어.
목에 아픔이 있다면,
지름 2m 정도 구의 공간을 몸에게 허용하고
눈에 충분한 공간이 있다고 생각하고, 빛을 받아들인다.
이동하는 빛이 있다면 시선을 따라 고개를 움직이고
머리를 지지하는 목의 움직임들을 관찰해본다.
습관처럼 목이 먼저 움직였다면, 멈추고 공간부터 다시 시작해.
목을 이렇게 사용하면 경추는 서서히, 그러나 순식간에 자기 자 리를 찾아 원래 하던 일을 스스로 할 거야.
머리를 목이 따라간다고 해서, 머리와 목이 대각선 모양으로 사 용된다고 오해할 수 있는데, 몸사용은 순서에 기인하는 거야. 모 양은 공간 내에서 모두 허용된다. 내 목은 자유로우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