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GB VS. 어도비 RGB 1998
Adobe RGB 1998 및 sRGB IEC61966-2.1(sRGB)은 디지털 사진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작업 공간 중 두 공간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sRGB 및 Adobe RGB 1998과 관련된 혼란 중 일부를 제거하고 각 작업 공간을 사용할 시기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배경
sRGB는 가장 일반적인 컴퓨터 디스플레이 장치의 색상 영역을 근사화하기 때문에 HP와 Microsoft에서 제안한 RGB 색상 공간입니다. sRGB는 다른 사람의 모니터가 색상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최고의 추측"역할을하기 때문에 인터넷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표준 색상 공간이되었습니다. sRGB의 색상 영역은 CIE에서 지정한 가시 색상의 35%에 불과합니다(색상 영역의섹션 참조). sRGB는 작업 공간의 가장 좁은 영역 중 하나를 초래하지만, sRGB의 영역은 여전히 대부분의 색상 응용 프로그램에 충분히 넓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Adobe RGB 1998은 CMYK 프린터에서 달성 가능한 대부분의 색상을 포괄하도록 설계되었지만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같은 장치에서 RGB 기본 색상만 사용합니다. Adobe RGB 1998 공간은 CIE에서 지정한 가시 색상의 약 50%를 포함하며, 주로 시안 그린에서 sRGB의 영역을 개선합니다.
영역 비교
다음 색상 영역 비교는 Adobe RGB 1998의 영역이 그림자(~25%), 미드톤(~50%), 색상 강조 표시(~75%)에 대한 sRGB 를 넘어 확장되는 위치에 대한 더 나은 질적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5% 휘도
50% 휘도
75% 휘도
sRGB IEC61966-2.1 (흰색) vs. 어도비 RGB 1998 (블랙)
비교는 CIE L*a*b* 참조 공간을 사용합니다. 색상은 시각화를 돕기 위해 질적일 뿐입니다.
Adobe RGB 1998이 모든 색조 수준에 대해 sRGB보다 더 풍부한 시안과 그린으로 확장되는 방법에 유의하십시오. 50% 휘도 다이어그램은 종종 이 두 작업 공간을 비교하는 데 사용되지만 그림자 및 하이라이트 다이어그램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Adobe RGB 1998은 하이라이트를 위해 시안 그린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이제는 강렬한 마젠타, 오렌지, 노랑이 밝은 일몰의 드라마에 추가 될 수있는 색상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dobe RGB 1998그림자에서 sRGB를 훨씬 넘어서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어두운 녹색(종종 어두운 단풍으로 인해 발생)의 장점을 보여줍니다.
인쇄물
Adobe RGB 1998의 이러한 모든 추가 색상은 컴퓨터 모니터에서 볼 수 있지만 실제로 인쇄물에서 재현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추가 색상을 사용하여 편집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지만 나중에 프린터 제한으로 인해 강도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음 다이어그램은 sRGB와 Adobe RGB 1998을 두 개의 일반적인 프린터와 비교합니다: 후지 프론티어(390)와 8개의 잉크가 있는 고급 잉크젯 프린터(사진 용지 프로의 캐논 iP9900). 후지 프론티어 프린터는 월마트와 같은 대기업이 인쇄물을 만드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프린터 유형 선택: | 후지 프론티어 | 하이 엔드 잉크젯 |
25% 휘도
50% 휘도
75% 휘도
sRGB IEC61966-2.1 (흰색) vs. 어도비 RGB 1998 (블랙)
비교는 CIE L*a*b* 참조 공간을 사용합니다. 색상은 시각화를 돕기 위해 질적일 뿐입니다.
우리는 각 프린터가 Adobe RGB 1998에서 제공하는 추가 색상을 사용하는 방법에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 후지 프론티어는 하이라이트에 노란색의 작은 패치를 사용하는 반면, 하이 엔드 잉크젯 프린터는 그림자, 미드 톤 및 하이라이트의 색상에 대한 sRGB를 초과합니다. 하이 엔드 잉크젯은 시안 녹색 미드톤과 노란색 하이라이트에 대한 어도비 RGB 1998의 영역을 초과합니다.
또한 추가 색상이 활용되는지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컬러 공간을 선택할 때도 프린터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미드레인지 프린터 회사에서는 프린터에 대해 다운로드 가능한 색상 프로필을 제공합니다. 이 색상 프로파일은 위의 분석에 표시되는 것과 유사한 결론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 깊이 분포에 미치는 영향
Adobe RGB 1998 작업 공간은 더 많은 색상을 명확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만 사용하지 않습니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는 각 작업 공간이 이미지의 비트 깊이분포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영역이 큰 색상 공간은 더 넓은 색상 영역에 걸쳐 비트를 "스트레칭"하는 반면, 작은 영역은 좁은 영역 내에서 이러한 비트를 집중합니다. 줄에 다음과 같은 녹색 "색상 공간"을 고려하십시오.
큰 영역
작은 영역
이미지가 작은 영역 색상 공간에 녹색 음영만 포함되어 있다면 작은 영역 외부의 색상을 인코딩하도록 할당하여 비트를 낭비하게 됩니다.
큰 영역(제한된 비트 깊이)
작은 영역 (적은 고유 색상)
작은
영역(모든 비트가 작은 영역 내에 집중된 경우)
비트 깊이의 유사한 농도는 3 차원을 제외하고, 어도비 RGB 1998 대 sRGB에서 발생, 그리고 위에서 설명 한 만큼 매우 극적이지. Adobe RGB 1998은 sRGB보다 약 40% 더 많은 볼륨을 차지하므로 Adobe RGB 1998의 색상이 불필요한 경우 비트 깊이의 70%만 활용합니다(균등하게 간격이 있는 비트의 경우). 반면에 16비트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 "예비" 비트가 많을 수 있으므로 작업 공간을 선택할 때 의한 감소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요약
내 조언은 이미지가 사용하는 색상을 알고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어도비 RGB에 의해 제공되는 추가 색상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여부 1998. 자문해 보십시오: 시안 그린 미드톤, 오렌지 마젠타 하이라이트 또는 녹색 그림자가 정말 필요하십니까? 이러한 색상도 최종 인쇄에 표시되나요? 이러한 차이점도 눈에 띄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해 "아니오"라고 대답한 경우 sRGB를 사용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sRGB는 이미지에 있는 색상을 인코딩하기 위해 더 많은 비트를 할당하기 때문에 비트 깊이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또한 sRGB는 이 색상 공간이 인터넷에 이미지를 표시하는 데에도 사용되므로 워크플로우를 단순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워크플로우를 원하고 사례별 방법을 사용하여 작업 공간을 결정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내 조언은 일반적으로 16 비트 이미지와 함께 작동 하는 경우 Adobe RGB 1998을 사용 하 여, 그리고 일반적으로 8 비트 이미지와 함께 작동 하는 경우 sRGB. 당신은 항상 여분의 색상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도, 당신은 그들을 필요로하는 이미지에 대한 가능성으로 제거하고 싶지 않아요.
기타 노트
어도비 RGB 1998 명확 하 게 sRGB 보다 더 큰 영역, 하지만 얼마나? Adobe RGB는 종종 묘사되어 있지만 녹색이 풍부한 경우가 많지만 오해의 소지가 있으며 CIE xyz 참조 공간을 주로 사용하여 결과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다음 비교를 고려하십시오.
CIE xy
는 녹색의 차이를 과장
CIE u'v'눈의
인식 된 차이에 가까이
sRGB IEC61966-2.1 (흰색) vs. 어도비 RGB 1998 (블랙)
둘이 CIE u'v'기준 공간을 사용하여 비교되면 그린의 장점은 덜 명백해집니다. 또한, 지금 의 다이어그램은 현재 어도비 RGB 1998이 시안과 그린 모두에서 비슷한 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우리가 눈으로 인식 할 수있는 상대적 이점을 더 잘 나타냅니다. 색상 공간 비교 다이어그램에서 결론을 도출할 때 참조 공간의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