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중순 대전 서구 관저동 지역 전반기 아파트 매매시장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세종 등 타 지역에 비해 지난해 7·10 부동산 대책과 여권의 세종 천도 발표 이후 정부의 고강도 규제에서 비켜 남과 더불어 다양한 지역 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으로 여전히 외지 투자자들과 지역 수요자를 이끌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처럼 규제 지역으로서 관저동을 비롯한 기존 대전지역 신도심(유성구·서구)에 이어 대덕구 등의 구도심까지 외지 투자자들이 2, 3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역 내로 유입되면서 갭투자로 인한 부동산 풍선효과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가장 높은 유입률을 보이고 있는 서구나 유성구 등은 여러 변수에도 상관 없이 여전히 가격 상승이 지속되었으나, 그동안 가파른 상승으로 고점이란 인식이 팽배해지며 이러한 분위기는 곧바로 피로감으로 나타나 올초에 비해 매매 호가는 올라 있으나 소형을 제외한 중대형아파트 거래는 생각과는 달리 대체로 한산한 편이다.
규제발표 이후부터는 그동안 집중 투매에 나섰던 외지 투자자들이 어느 정도 수익을 걷은 후 점차 수원 등의 수도권과 또 다시 세종시로 빠져나가면서 지금은 이후 갭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편승한 지역 투자자들과 실거주 목적의 실수요자 중심으로 거래가 이뤄지고 있으나 투자목적의 매매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따라, 대전지역 부동산 시장이 다소 위축 될 수도 있어 지금은 이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관저동 전세시장은 꾸준하게 이주 유입 수요가 증가하면서 신규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기존 아파트 중·소형 대 전세 매물은 부족한 상태로 전세가격은 작년 중순 이후부터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상가·상가주택·다가구주택 등 관저동지역 수익형 부동산 매매시장은 그동안 꾸준히 지속된 가격 상승 분위기에다 신규 공급 물량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과 맞물려 관저4지구 상가 및 다가구주택 매매시장은 점차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요즘 중국 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지역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이로 인한 추가 상승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으리라 보고 있다.
첫댓글 유용한 정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우 귀중한 서구 관저동 아파트 시장 분석정보 대단히 감사하게 잘 보고 갑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관저동 아파트단지들도 지금은 상승세 추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승폭은 전달보다 많이 줄었지만 매물거래는 정상적입니다. 서구지역 아파트단지에서 그런대로 관저동은 정상거래가 유지되고 있답니다.
좋은 정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