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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론 스크랩 11주차 : 심리적 부적응과 청소년 비행
서대표 추천 0 조회 379 16.07.31 21:36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11주차 : 심리적 부적응과 청소년 비행


? 학습내용
1강. 질풍노도의 시기
2강. 심리적 부적응
3강. 심리적 부적응과 청소년 비행

? 학습목표
1. 질풍노도의 시기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청년기 심리적 부적응의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청소년 비행의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발달이론

발달
? 사전학습
Q. 청년초기(10~13세)의 우정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개인적인 특성보다는 태도, 행동, 관심분야의 유사성에 기초하여 우정관계를 형성하고
   피상적이고 활동중심으로 동성친구가 대부분이다.
 
<1강>
1. 청년기는 과연 질풍노도의 시기인가?


1) G. Stanley Hall의 견해
① 청년기를 인생에서 특별한 시기로 해석한 첫 번째 시도
  -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자아의식, 현실적응 사이의 갈등, 소외, 고독,
    혼돈의 감정 등을 경험
   ? 이로 인한 긴장과 혼란이 이 시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로 만듦.
 
② 청년기는 ‘새로운탄생’

2) Anna Freud의 견해
 ① 청년기에 나타나는 혼란과 방황은 오이디푸스콤플렉스가
   다시 출현함으로써 겪게 되는 과정이라 봄.
   - 청년기에 발달된 생리적, 내분비적 기능의 변화 ? 본능적 욕구(원초아) 강해짐 ?
     자아가 힘을 상실하여 약화 ?  잠복기 동안 잠잠했던 오이디푸스
     ?  콤플렉스가 재등장 하게 됨.
 
 ② 청년기의 특징
   - 내적 갈등, 정서적 불안정, 변덕스러운 행동 등
   - 권위에 대한 맹목적 순종과 이유 없는 반항 사이를 오락가락
   - 이기적이고 세속적이다가 고결한 이상주의로 충만하기도 함.
 
③ ‘질풍노도의 시기’ 원인
  - 자아가 초자아와 원초아 간의 평형상태를 얼마나 유지시켜주는가에 달려 있음
  - 평형상태는 원초아의 강도, 잠복기에 형성된 성격구조, 자아가 활용하는 방어 기제의 성향과
    효율성에 의해 영향 받음
 
④ 청년기의 방어기제
  - 금욕주의 : 성욕에 대한 두려움에서 나오는 것으로 철저한 자기부정을 의미
  - 지성화 : 종교나 철학, 문학 등의 지적활동에 몰입함으로써 성적 욕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방어기제
 
3) Harry Stack Sullivan의 견해
 ① 인간발달에서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 강조
  - “편안하고 성공적인 대인관계가 인생에서 제일 중요하다.”
  - 성공적이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는 행복하고 만족스런 삶을 위해 필수적이다.
 
 ② 청년기의 ‘질풍노도의 시기’
  - 새롭고 곤혹스러운 도전으로 인해 발생.
  - 생리적 변화로 인한 새로운 욕구(성적욕망) 발생.
      ? 새로운 욕구 : 불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욕구와 적절한 융합이 요구됨.
  성적 욕망을 처음 경험하는 순간과 그 욕망을 합법적으로 만족시키기에는
  상당한 기간을 요함.
  성적 욕망과 같은 욕구 이외의 여러 가지 욕구들 간의 충돌 발생
        ? 질풍노도의 시기

4) Erik Erikson의 견해 (자아정체감)
① 청년기 : 정체감형성의결정적인시기
 - 청년기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는 성인의 인성에 중요한 의미를 가짐.
 - 확고한 정체감 확립을 위해 청년기에 이룩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를 제시하고 있음.
 
② 질풍노도일 가능성은 있으나 특별히 질풍노도의 시기일 필요는 없다고 봄.
 - 심리적 유예기간 :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시기로서
                    자신에 대한 결정을 잠시 보류할 수 있는 시기로 봄.
 
5) Margaret Mead의 견해
 ① ‘사모아에서의 성년" : 청년기의 혼란이 생물학적으로 결정 되는가 문화적맥락에 의해
     수정될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가지고 사모아(1925)에서 현장 연구를 수행
   - 아동기에서 성년기로의 전환이 순탄하며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문화권에서는
     청년기가 ‘질풍노도의 시기’가 아님을 강조
   - 청년기가 반드시 ‘이유 없는 반항’을 하는 시기거나 ‘질풍노도의 시기’일 이유는 없다.           (Bandura, 1977)
     ? '질풍노도적‘ 시각은 규범에서 벗어난 소수의 청년들에게만 적용될 수 있다고 믿음.
 
<한국의 청년들은 어떤 단계이고 어떤 변화가 있는가?>
 - 신체적 변화, 인지적 변화, 문화적 변화를 따져봐야 한다.
 - 한국사회 가족, 사회, 지역…청소년이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뭘까?
   / 그렇다면 어떤 배려와 도움이 있을까?
 
<2강>
1. 청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1) 섭식장애

거식증(Anorexia Nervosa)
폭식증(Bulimia)
- Karen Carpenter (미국의 유명한 대중가수)
- 음식에 대한 의도적인 거부반응
- 신체에 대한 왜곡된 견해
- 치료법
: 영양치료, 행동치료, 개인   및
  집단심리치료, 약물치료, 가족상담 등
- 엄청나게 많은 양의 음식을 단시간에
  섭취 후 의도적 구토유발
- 극도의 신체적, 정신적 불쾌감을 느낌.
- 치료법
: 행동 및 인지치료, 심리치료, 가족치료,
  입원치료, 약물치료 등
  ※ 우울증동반 할 경우 많음.

                          
 2) 불안장애
  - 주 증상 : 무슨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두려움과 초조감
            신체증상 : 가슴 답답, 숨이 가쁨, 심장이 두근거림.
    [참고] 공포장애 : 어떤 사람이나 사물 및 상황에 대해 이유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
 
  - 불안장애가 심할 경우 : 강박증 증상 나타남.
   ?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생각이나 두려운 느낌이 계속 듦.
 ? 어떤 특정 행위를 반복해서 하는 것
  예) 하루에 수십 번씩 손 씻기, 문을 잠그고 또 잠근 것 확인 반복행동
 
3) 우울증
 - 주 증상 : 견딜 수 없을 정도의 울적한 기분
   대인관계 위축, 권태감, 무력감, 수면 및 식사문제 등 수반
 
?청년기 우울증의 원인
① Bowlby(1989)
  - 유아기 때 모자녀 간의 불안정한 애착, 애정이 부족한 자녀 양육행동,
    아동기 때 부모를 잃음.
  ? 부정적인 인지적 도식 초래
  ? 청년기 때의 우울증으로 연결
 
② Beck(1976)
  - 발달초기의 자기비하, 미래에 대한 확신부족 등의 인지적 도식이 우울증과 연결
  - 습관적인 부정적 사고가 청년기우울증 초래
  - 우울증은 다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을 갖게 함.
 
③ 학습된 무력감 (Sellgman, 1989)
  - 자신이 아무것도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매사에 냉담하고 무관심하게 됨.
 
④ 가족요인
  - 부모가 우울증이 있으면 그 자녀가 우울증에 빠지기 쉬움.
  - 부모의 이혼, 부부갈등, 경제적 문제 등.
 
⑤ 교우관계
  - 단짝 친구가 없거나 친구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기 어려운 경우
  - 친구들에게 인기가 없거나 또래들로부터 거부당하는 것 등.
 
4) 자살
 ① 일반적인 자살 시도자의 특징
 - 외롭고 소외되었으며 따돌림 받는다고 느끼고
   부모와 친구들로부터 사랑받지 못한다고 생각
 - 대개는 자살이 죽음 그 자체보다
   ‘자신의 괴로움을 극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보임.
 
  ② 자살로 연결되는 위험요인
  - 우울증, 약물남용, 절망감, 자실시도 경험, 화목하지 못한 가족관계, 부모와의 사별,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오랜 기간의 적응문제, 문제 해결력 부족, 낮은 자아 존중감,
    반사회적 행동, 자살을 미화시키는 대중매체, 총이나 흉기를 쉽게 구할 수 있는 여건 등
 
<3강>

1. 청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1) 인격장애
  - 특징 : 본인보다는 주위 다른 사람들에게 더 큰 피해를 줌.
          전문적인 도움을 받기 거부함.
          자기애적 인격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① 자기애적 인격장애
  - 지나칠 정도로 잘난 체, 때로는 열등감 수반
  - 자신의 재능이나 성취에 대해 과장, 특별한 사람으로 인정받기를 원함.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 비판에 대해 거만하게 반응
  - 스스로 특별하다는 생각으로 특별한 사람들만 자신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음.
  * 원인 :
   정신분석이론 : 아동기 때 애정과 인정받지 못한 것에 대한 반작용
   인지적 사회 학습이론 : 아동이 자신의 재능을 과대평가한 나머지 성인이 되었을 때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과장된 기대의 산물

② 반사회적 인격장애
 - 반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의 권리 무시, 충동적으로 분별없이 행동
 - 무책임, 죄책감 없음, 무정
 * 원인 :
  - 애정이 결핍된 가정의 출신
  - 독특한 형태의 뇌파
  - 명성과 성공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부정적인 사회적 산물

2) 정신분열증 (성인기에 많이 발생함)
 ① 증상 : 비논리적인 사고, 환각, 환청
          적대적이고 충동적인 행동
  현실을 왜곡하는 망상, 변덕스러운 기분, 인간관계의 단절 등
 ② 원인 : 유전적 요인 : 쌍생아 연구, 부모가 정신분열증일 때
                자녀가 정신분열증이 될 확률 높음.
          환경적 요인 : 유전적으로 정신분열증의 경향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모두 정신분열증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님.

2. 청소년 비행

우범소년(status offender)
청소년 비행
미성년자에 의해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면 범죄로 간주되지 않는
행위를 하는 젊은이
(무단결석, 가출, 성행위 등)
범죄로 간주되는 행위(절도, 강간, 살인 등)
청소년 비행(Erikson,1968)
?청년이 역할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결과
?청소년 비행은 정체감을 형성하려는 시도


1) 비행청소년의 특징
 ① 자기통제 능력 부족 : 충동적인 성격으로 인해 허용되는 행동과
  허용되지 않는 행동간 조절하는 자기 통제력 부족
 ② 사회경제적 요인 : 저소득층 청년들은 교육의 기회, 좋은 직장을 얻을 기회가 적음.
? 좌절감 ? 비합법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원하는 바를 얻음.
 ③ 자신의 나쁜 행동에 대한 죄책감이 없고,
  자신의 행동이 아니라 붙잡혔기 때문에 처벌받는다고 믿음.
 ④ 학업성적, 언어능력, 자아존중감, 사회적 기술, 만족지연 능력 등이 청소년 비행과 관련됨.

2) 비행청소년의 가족
 - 비행 청소년과 연관이 있는 부모의 특징
 : 지나치게 허용적 이거나 엄격, 혹은 지나치게 권위적인 양육 행동

* Snyder 와 Patterson(1987)의 연구
 ? 청소년 비행과 연관이 있는 가족생활의 네 가지 측면
① 청년이 해도 좋은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한 규칙이 없음.
② 부모의 감독 소홀로 자녀가 어디서 무슨 짓을 하는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없음.
③ 자녀훈육에 일관성이 없음.
④ 가족문제나 위기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함.


? 평가하기
 Q. 청소년 비행과 연관이 있는 가족생활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① 청년이 해도 좋은 일과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한 규칙이 없음.
  ② 부모의 감독 소홀로 자녀가 어디서 무슨 짓을 하는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없음.
  ③ 자녀훈육에 일관성이 없음.
  ④ 가족문제나 위기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함.


? 정리하기
  1. 청년기는 과연 질풍노도의 시기인가?
  2. 청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섭식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자살,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3. 청소년 비행
  - 비행청소년 특성, 비행청소년 가족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발달이론 -11주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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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10.13 17:52

    첫댓글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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