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상담 11주차 : 학교중퇴 (유형별비행상담1) <!--[if !supportEmptyParas]--> <!--[endif]--> _ 학습내용 ▶ 1강. ▶ 2강. ▶ 3강.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11-1강 1 . 학교중퇴의 개념 및 특성 1. 학교중퇴의 개념 및 특징 ( 1 ) 학교중퇴의 개념 -중도탈락으로도 불림 -학생이 다른 학교로 전학하는 과정 없이 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학업을 중단하는 것 <!--[if !supportEmptyParas]--> <!--[endif]--> ( 2 ) 학교중퇴의 특징 ① 부등교현상 : 그냥 학교를 가지 않는것을 의미하는 가치중립적인 것 -등교거부가 가진 부정적인 표현을 자제하고 중립적인 용어를 사용하자는 의미에서 일본에 서는 ‘부등교’라는 용어를 선호 -등교거부: 본인의 심리적 이유때문에 등교를 거부하는 상태 -등교거부는 학교공포증, 무단결석, 부등교, 학교거부, 학교회피등의 용어로도 사용되어옴 ② 학교를 자발적으로 그만두는 자발적 중도탈락자들이 많다는 것 -자발적 중도탈락자는“자의로 학교교육을 거부 혹은 중지하기로 하고 스스로 포기,회피,거 부하는 사람이며 사회적으로 졸업증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의 의미 -그러나 단순히 좋은 내신성적을 받기 위해 검정고시 학원으로 가는 경우 등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자발적인 청소년만의 의사가 개입되었다고 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는것을 감안하여 ‘적극적자퇴’라는 용어가 제안되기도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자발적 중도탈락의 세가지유형 ? 고교내신제의 문제로 인한 자발적 중도탈락(과학고나 외국어고등의 학생) ? 입시위주 교육정책을 회피하기 위한 자발적 중도탈락(유학이나 이민을 가려는 집단) ? 학교실패 현상과 관련된 자발적 중도탈락(협의의 자발적 중도탈락자 집단)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학교중퇴의 원인 ( 1 ) 가정요인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 구조적 결손여부, 부모의 직업 및 학력, 자녀에 대한 성취기대, 부부관계, 가정의 화목도, 양육태도등이 관련 -외국의 경우 학교중퇴에 가정요인이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학교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침 -자발적 중도탈락의 경우 전통적 학업 중탈락자와 상대적으로 다른 결과 ?자발적 중도탈락자의 경우 구조적 결손이 적고 가정의 생활수준도 어렵지 않았음 ?가족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차이를 보임 -자발적 중도탈락자는 가족간의 애착과 친밀도, 자녀의 의견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존중 등도 높은 편임 -학교중퇴라는 현상을 이제까지처럼 전통적 의미의 학교중퇴로만 간주하고 이해하지 말아 야 한다는 것을 의미 <!--[if !supportEmptyParas]--> <!--[endif]--> ( 2 ) 친구요인 -중퇴생은 재학생에 비해 중퇴한 친구가 많은 편 -불량친구가 아니더라도 또래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것도 중퇴와 관련이 있는것으로 나타남 -자발적 중도탈락 학생인 경우 친구의 영향이 크지 않은것으로 보고됨 <!--[if !supportEmptyParas]--> <!--[endif]--> ( 3 ) 학교요인 -우리나라의 청소년 중퇴요인 중 학교요인이 크다는것은 학교교육이 청소년들을 학교에서 내몰고 있다는 것을 의미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연구결과에서 보고된 학교중퇴의 학교요인 -공부하기 싫다/ 교칙위반 및 교칙의 엄격성/ 학교 잘못선택/ 학원폭력/ 성적위주의 교육및 성적압박/ 그냥 학교가기 싫음/ 선생님이 싫음등 -정부에서 학교에 복귀를 원하는 학생들을 재입학시키려 해도 지원자가 많지 않은 실정임 <!--[if !supportEmptyParas]--> <!--[endif]--> ( 4 ) 개인요인 -중퇴청소년들은 재학청소년들에 비해 자아존중감, 자아정체감, 가치관, 충동조절, 능력이낮 은 반면 우울이나 불안의 정도는 높은 경향을 보임 -중퇴청소년들은 어떤 행동을 할 때 계획적이기보다는 충동적으로 하는 경향 →중퇴에 대한 결정에도 심사숙고해서 내리기보다는 충동적이고 우발적으로 할 가능성이 높음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11-2강 2 . 학교중퇴의 유형 및 실태 1. 학교중퇴의 유형 ( 1 ) 학교중퇴의 유형 -학교중퇴의 이유가 다양하고 중퇴후 삶이나 계획도 다양하기 때문에 중퇴청소년의 유형도 기준에 따라 다양함 ① 중퇴후 적응정도에 따른 분류 (이경숙, 1997)
② 학생들의 자유의지 정도의 반영에 따른 분류 -김경식(1997)의 분류 ? 사고형 중퇴자 : 학교에 다니던 중 청소년 비행에 해당하는 사고를 일으켜 학교로부터 제적당하거나 더 이상 다닐 수 없어 자퇴하는 학생 ? 자발형 중퇴자 : 일찍 자신의 진로를 찾아 학교를 스스로 그만두는 학생 ( 2 ) 학교중퇴의 실태 ① 문교통계연보와 교육통계연보에 따르면 1998년 2.5%의 중퇴율이 최고였고 그 전후로는 중퇴율의 큰 변화는 보기 어렵다 -단지 중,고교의 중퇴율은 20년전과 비교해 볼때 감소한반면 실업고의 중퇴율은 증가 ② 중퇴율에 큰 변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요즘 청소년의 중퇴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그들의 중퇴이유와 사회의 변화와 관련 ( 2 ) 학교중퇴의 실태 ① 청소년들의 부등교 실태나 학교중퇴 의도, 자발적 중도탈락은 실태파악이 어려운 실정 ② 2001년 조사에서 전체학생의 70%이상이 학교를 구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심각하게 고려 해본것으로 응답한 결과는 잠재적 자퇴생의 숫자가 무시못할 상황임으로 알려주는 것 11-3강 3 . 학교중퇴의 대한 대처방안 1. 학교중퇴에 대한 대처방안 ( 1 ) 예방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① 학교기능의 활성화 -청소년들이 학교를 중퇴하는것은 학교가 본래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 a. 학교내 인간관계의 개선 ?교사와 학생의 관계개선 -교사교육의 강화 -학교의 구조적 환경변인 개선 :학교장의 리더십, 교사의 업무량, 학급당 학생의수, 교사의 자율성 보장정도개선등의 문제에 대한 개선 노력필요 -교칙의 합리화 :중퇴청소년들에게 있어서 현재의 교칙은 교사와 학생간의 불필요한 긴장을 야기하고 지 나치게 구속, 억압하는 곳으로 인식 :대안학교에서는 교칙을 최소화함으로써 학생들의 반항심을 줄이고 학생들을 오히려 효 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었던 성공사례가 보고됨 -선도 및 상담중심의 교칙운용 :처벌위주의 운영보다는 교칙위반을 계기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증진키시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로 삼으려는 노력이 필요 b. 교육과정의 개선 ?교육과정의 다양화 ?수업방식의 다양화 ?체계적인 진학 및 진로지도의 강화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② 가족기능의 활성화 -중퇴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중퇴를 야기할 수 있는 가정요인들을 조기발 견하여 전문적인 조력의 개입을 통해 가족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가족의 교육력을 증진시 켜야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③ 사회의 불건전한 환경의 제거와 건전한 환경의 제공 -전반적인 소비풍조와 향락사업의 번창이 학교중퇴를 조장 -청소년의 건전한 아르바이트 문화의 정착이 필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 2 ) 대처방안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① 대안학교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와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학교설립의 필요성에 따라 탄생 -청소년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대안학교의 육성필요 ② 청소년상담 -보다 전문적인 청소년 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 -현재 1991년 제정된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한국청소년상담원과 각 지역의 청소년상담 실이 설치되어 청소년의 상담에 중요한 역할과 기능담당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③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은 1997년 교육부에서 전국의 4개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을 시범 운영한후 1999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을 발표 -교육부나 서울시 교육청의 시범사업외에 민간단체에서 지원하거나 수행하는 학교사회사업 은 보다 다양하게 발전되어 오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④ 학교중퇴 유형별 대처방안 a. 진학형: 학교는 나왔지만 학업은 계속하고 싶어하는 유형 -대안학교로 보내거나 검정고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 -본인이 중퇴를 후회하고 학교로 가기를 희망하는 경우 절차를 거쳐 복교추진 b. 중퇴 후 취업을 원하는 유형 -취업을 알선하는 한편, 대인관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서비스, 장기적으로 자신 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진로지도 필요 c. 중퇴 후 취업을 원하는 유형 -직업훈련기관을 안내하여 훈련과정에 참여하도록 지도 -훈련과정에서 부적응하여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상담과 지도 필요 d. 범죄행위에 따른 처벌을 받아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유형 -직업교육이나 진학을 희망할 수 있으므로 욕구에 따른 실질적인 도움 필요 -범죄를 경험한 집단이므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 e. 가출을 동반하여 중도탈락한 유형 -주로 청소년 쉼터나 선도보호시설에 머무르고 있는 청소년 대상 -가출경험과 비행성향이 있는 집단이므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조영숙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 저자 최은영, 양종국, 김영근, 이윤희, 김현민|학지사 청소년 비행과 상담 / 저자 이현림, 홍상욱, 채선화, 민경옥, 이지민, 최미선, 이순기, 이향숙, 전건이, 정수인, 천영희 등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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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