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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스크랩 (놀이치료) 놀이 치료 9주차 - 가족놀이치료
서대표 추천 0 조회 440 17.02.25 16:4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놀이 치료 9주차 - 가족놀이치료

? 1

1. 발달배경

? 가족 놀이치료는 성인교육 방법들에다가 놀이치료와 가족치료를 결합시킨 절충주의적인 치료방식으 로 부모, 자녀, 치료자가 모두 함께 놀이상황에 참가

가족놀이 치료자들은 가족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더불어 부모교육도 강조

? 가족놀이치료에서는 자발적인 방식으로 부모와 아동이 놀이에 참여하도록 돕고, 그 과정에서 치료자 의 해석, 시범 보이기, 교육 등을 통해 부모와 가족을 도움

? 가족치료의 발달초기에 아동기 자녀들은 관찰이나 연구의 대상에서 배제되곤 했으나 아동들도 가족 체계 안에 존재한다는 점 때문에 가족 치료자들은 전체 가족과 함께 어린 자녀들을 포함시키려 했고 이를 위해 가족치료회기에 놀이를 통합시켜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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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의 역할

1) 놀이는 어린아이들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허용

2) 신체적인 표현을 중요하게 고려

3) 놀이는 치료자에게 가족의 무의식적인 문제들을 상세하게 보여줌

4) 놀이는 주네나 문제를 말로 표현하는 것을 보완해 주며 확실한 이해를 도와줌

5) 놀이의 특성은 아동의 연령과 아동 수에 따라 달라짐

? 가족놀이치료를 통해 부모들은 자녀들이 가족과 부모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 수 있게 되고

아동은 치료과정에서 강력한 영향을 미침

? 아동의 의사소통 양식은 자연스럽고 솔직하기 때문에 치료 회기를 자유스러운 분위기로 만들고

감정 표현을 촉진시키는 데 기여

? 가족놀이 치료자들은 치료과정에서 놀이를 통해 전체 가족과 어린 아동의 의사소통과 참여를 촉진

할 수 있다는 점과 가족원들의 창의성을 활성화시킬 수 있음을 발견

? 아동과 성인가족을 함께 도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아동놀이치료와 가족치료의 발달사 안에서

가족놀이치료(Family Play Therapy)'라는 새로운 접근법이 등장

? 가족놀이 치료자들은 자녀와의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스타일에 대한 제안들을 잘 실천하지 못하는 부모들을 위해 자연스러운 놀이를 통해 치료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단기로 계획된 놀이회기 들을 개발

Knowles

(1973)

? 성인교육 원리 중 개방성(openness)'존중(respect)'의 분위기는 이미 치료적 환경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의 네 가지 원리들을 가족놀이 치료에 통합시킴

? 성인들은 자신들의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수행하기를 좋아함

? 성인들은 자기가 선택한 목표들을 향한 자신의 진전을 평가하는데 기꺼이 참여

? 전달하는 식의 기법은 적게 사용하고 경험적 기법들을 더 많이 사용

? 성인들은 신속하게 학습에 적응하고 연습할 기회가 있어야 함

? 가족놀이치료에서는 부모 교육을 중시

Knowles

(1973)

? 성인교육 원리 중 개방성(openness)'존중(respect)'의 분위기는 이미 치료적 환경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의 네 가지 원리들을 가족놀이 치료에 통합시킴

? 성인들은 자신들의 학습경험을 계획하고 수행하기를 좋아함

? 성인들은 자기가 선택한 목표들을 향한 자신의 진전을 평가하는데 기꺼이 참여

? 전달하는 식의 기법은 적게 사용하고 경험적 기법들을 더 많이 사용

? 성인들은 신속하게 학습에 적응하고 연습할 기회가 있어야 함

? 가족놀이치료에서는 부모 교육을 중시

2. 기본이론

? 역동적 가족놀이치료란

? 가족원들이 자연스러운 놀이에 참여하여 창조적, 표현적 활동을 하도록 돕는 방식

?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놀이의 순간에 그 가족의 독특한 정서적 분위기가 형성되고 이는 부모와 자녀들의 발달수준에 맞게 형성됨

(: 영아가 있는 부모들은 표정놀이, 걸음마가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잡기 놀이,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규칙 있는 게임 또는 극적인 대화와 재치 있는 상호작용들)

? 역동적 가족놀이 치료

? 가족원들은 이런 놀이들을 통해 새로운 은유를 발전시킬 수 있고 그들의 정서적 관계에서 생기는

정서적 긴장을 숙달을 제공

? 놀이에서 표현되는 은유도 공동의 정화와 이해를 돕고 가족원들 간의 정서적으로 친밀한 경험을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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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이론

? 창조적인 상호관계, 친밀감 등을 향상시키려는 주요 목표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 놀이의 치료적

힘등의 이론적 모델에 기초

? 가족놀이치료에서는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부모-자녀간의 상호관계의 발달이 아동의

성격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며 관계의 발달은 곧 가족의 정서적 성장이라 봄

? 걸음마기에는 보다 확장된 감각운동 놀이(소리와 표정 짓기, 언어적 상호교환, 달리기, 뛰어오르기 등) 를 사용하고 학령 전기에는 좀 더 광범위한 신체적 다양성과 무언의 상호교환을 추가하여 확장된

역할놀이에 열중

? 놀이들은 점차 보다 언어적이고 재치 있는 상호작용으로 발전

Bowlby

(1982,1972)

? 긍정적인 가족의 공동놀이가 자주 발생하려면 정서적 안정이 필수적인데 어린 자녀의

스트레스 신호에 대해 일관되고 민감하게 정서적 반응을 주는 부모들은 가정에서 안정 감을 일반화 시키고 부모-자녀 간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음

? 반면 그렇지 못한 부모들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강렬한 정서적 상황에서

회피, 양가적 태도, 무질서가 특징인 불안정 애착을 만듦

? 긍정적 놀이 경험은 가족의 정서적 성장에 기여하지만 학대 혹은 외상을 경험했거나 상실이나 이혼의 과정에 있는 아동들의 가족들에게는 그러한 무언의 놀이와 열중이 어려우므로 역동적 놀이치료자는 바로 이런 가족들을 도와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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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착이 안정성은 아동의 탐색능력에 영향을 미침

? 공동의 놀이 속에서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사용함으로써 치료자는 가족이 긍정적 감정과 안정감을 회 복하도록 도움

? 안정감과 자연스러운 공도의 놀이가 증가하면 가족은 치유를 일반화 시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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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1. 기본 이론

? 정신병리

정신병리

? 가족치료자가 생각하는 역기능적 가족은 가족원들의 다양하고 새로운 욕구들에 반응할 수 없게

고착된 가족

? 모든 가족치료들에서 공통적으로 개인의 병리는 가족체계 안에서 일어나는 과정의 결과라고 봄

? 역동적 가족놀이 치료에서 정신병리에는 가족들이 전체감과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가족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양상이라고 봄


? 가족관계의 정서체계는 해결되지 않은 상실 경험 이후에 아주 조심스럽고 방어적이 될 수 있음

? 전체 가족은 상실과 분리에 뒤따르는 분노, 슬픔, 고통이라는 중요한 느낌들을 표현하고 이해하고 통합 할 기회가 필요

? 그러한 기회가 없으면 무의식적으로 발달된 가족의 슬픔이 증가할 수 있고 이러한 경험들은 가정이 안 전한 기지라는 느낌을 파괴하고 가족원들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을 방해함

? 가족이 친밀감 대신에 방어적인 의사소통 상황속에 머무르고 있다면 가족원들의 자발적인 표현은 어려 워지고 정서적 긴장이 발생

? 이런 가족들은 일반적으로 자존감과 친밀감을 방어하도록 고안된 표현들을 사용

? , 개인들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상호작용에서 친밀감의 회피, 타인들을 통제하기, 기본 감정의 철회를 드러냄

? 치료의 목표

? 역동적 가족놀이치료의 목표는 일단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놀 수 있게 되면 치료개입의 목표는 가족이 보다 의식적으로 정서적 상처와 관련된 은유를 더 많이 만들어 내도록 돕는 것

? 여기서 상처는 대개 해결되지 않은 상실 또는 분리와 연관됨

? 초기단계의 목표는 가족 구성원들이 보다 자유롭고 자발적인 방식으로 함께 놀이하도록 돕는 것

? 이후 치료자의 과제는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정서적 반응을 정의하고 자발적으로 놀이에 몰입하도 록 돕는 것

? 치료의 후반부로 가면 놀이들은 상당히 정화적

?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놀면서 본리와 상실과 관련된 과거 경험을 해결하는 것과 동시에 가족 구성원들 이 애착을 재형성하도록 돕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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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자의 역할

? 가족놀이 치료자가 유의해야 할 점

? 치료자는 모든 가족원들을 포함시키고 이들과 고루 접촉하면서 가족원들 모두를 이해하고 도와야 함

? 치료자는 가족의 문제나 증상, 원인에 대한 주의 깊은 평가를 해야 함

? 치료자는 성취 기능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가족에게 이해 시킴

? 치료자는 가족놀이치료 회기에서 체계적인 계획과 자연스러운 상황 사이에 기교 있게 균형을 맞추어야 함

? 치료자는 가족들이 다양한 활동-자유놀이 조각, 심리극, 회기녹화 비디오 시청, 미술 등을 하도록 촉진함

? 가족놀이치료자는 치료자에 대한 전이보다는 가족구성원 사이에서 발생한 전이를 다룸

? 회기시간의 중반부터는 보다 해석적 언급과 가족원들 간의 언어적 과정을 촉진

? 치료자는 가족의 생활 주기나 발달단계에 맞게 치료를 진행해야 함

? 가족놀이치료자의 기본적 역할은 관찰자, 평가자, 놀이 촉진자, 놀이상대자, 역할 모델, 교육자 등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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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놀이치료를 진행하면서 치료자는 다양한 역할을 하면서 놀이에서 중요한 주제들을 끌어냄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놀이치료자가 자신의 치료적 역할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어야만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이전에 바람직한 모델링을 하지 못했던 부모 또는 성인 가족원들에게

바람직한 역할모델이 되어 줄 수 있음

? 가족놀이치료자의 중요한 과업은 가족 전체가 참여할 수 있고 가족들의 요구 사고, 감정들을 독특한

표현방식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는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

? 치료자의 상황수용능력(contextual holding capacity)이 필요한데 치료자의 상황수용능력은 놀이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것으로 놀이에서 일어나는 소음, 어지럽힘, 퇴행적인 행동, 가족생활의 모든

양상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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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간 및 구성

? 비교적 아무것도 없고 움직일 수 있는 의자 몇 개(6~8), 쿠션 몇 개, 탁자를 둠

? 한쪽에 놀이공간을 둘 수 있는 충분히 큰 치료실이면 더욱 좋음

? 방은 충분히 넓도록 권함

? 면적

? 충분한 면적은 연극 활동이나 움직임이 많은 놀이 활동에 도움됨

? 4,5m X 6m정도 면적이 적합

? 놀이실의 내부는 말하는 영역놀이 영역으로 분리하는 게 좋음

? 놀이도구들 사이사이에 앉아서 이야기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구분하는 것이 효과적

? 위치

? 다른 개별 상담실들과 거리상 떨어져 있길 권함

? 가족이 모두 함께 놀이하는 동안 생기게 되는 소리들(공치는 소리, 튕기는 소리, 고함소리등)에 대해 다른 상담자나 내담자들의 불편을 덜어 주기 위함

? 치료실의 환경

? 놀이도구

? 놀잇감

? 손 장갑 인형, 인형, 인형의 가구들, 미술 도구들로서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참여하기 쉽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 쉬운 놀이들

? 블록은 기본적으로 마련하는 게 좋음

? 유아기 아동들의 유능감을 높이기 위해 몇 개의 탈 것과 동물 모형들도 있으면 좋음

? 상상놀이를 촉진하기 위해 보드게임 사용은 자제

? 놀이도구의 크기

? 놀이도구의 크기는 성인 크기만 한 아주 큰 것에서부터 아이들 크기만 한 작은 것들까지 고루 있는 게 좋음

? 이러한 놀이 도구들은 자기표현을 위한 수단이 되고 가족이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 동안 즐거움을

줄 수 있음

? 가족놀이치료에서는 개별놀이치료 때보다 치료자가 더 직접적으로 관여

? 언제 놀이를 할지? 어떤 놀이를 할지? 어떻게 놀이를 할지? 누가 놀이에 참여할지? 누가 이를 구경할

지를 결정할 수 있음

? 이런 결정들이 치료자의 안내로 이루어 지지만 가족원들은 충분히 자발성을 가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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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적 가족놀이치료

Ariel

1992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의 장점

? 어린아이들이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음

? 풍부함과 융통성이 있음

역할과 행동방식, 사건이나 상황도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음

? 은밀한 패턴을 드러내게 됨

? 치료적 수단들이 풍부

? 치료적 경제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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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 : 가족의 역기능

? 전략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에서 전략이란 개념은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들에 대해서 라기 보다는

전체치료 과정의 전반적인 중요한 목표에 대해 언급하는 것

? 구체적인 문제해결 기법에 대해서는 보통 책략(tactics)'이란 용어를 사용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의 표적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의 표적은 가족 역기능

? 치료자는 가장 먼저 저 가족은 무엇이 잘못되었을까?’라고 생각해 봐야 함

? 개인에게 드러나는 문제들은 가족 역기능의 산물이라고 보기 때문에 가족체계 안에서 그 문제와 관련 된 역기능 양상을 치유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음

Ariel

1992

? 가족의 역기능모델에 가장 적합한 이론은 정보처리과정 이론임

? 이런 맥락에서 가족은 목표 지향적인 인간 컴퓨터들의 집단으로 비유됨

? 또한 정보 처리과정은 가족 규율’,‘상호작용패턴’,‘상호작용 주기등으로 불리고 가족 프로그램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 특별한 일상적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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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이론 및 정신병리 - 가족의 역기능

Piaget

1962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는 사회적 가상놀이(social make-believe play)를 자연스러운

표현 및 의사소통의 매체로 할 수 있는 아동을 둔 가족들에게 가장 잘 맞음

대략 4~12세의 아동들에게 기능

? 전략적 가족놀이치료는 공포증, 강박-층동적 증후, 우울, 품행장애, 과잉행동, 사회 부적응, 비행 등

광범위한 문제들을 가진 아동들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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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의 목표

? 가족의 역기능적인 프로그램들에서 오류를 제거하거나 약화시키는 것

? 가족 구성원들이 방해를 받고 있는 정서와 관련된 인지정서적 피드백기제 재조사하는 것

? 가족의 역기능적 프로그램은 가족원들의 평안함과 행복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는 가족의 능력을 약화 시킴

? 따라서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에서는 가상놀이를 주요 수단으로 삼아, 가족원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정서 와 이를 조절할 수 있는 항상성 기제를 촉진시키고 가족의 역기능적 프로그램들을 수정하는 것을 궁극 적인 목표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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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료자의 역할

? 놀이행동에 참여할 때 치료자가 유의할 사항들

? 가족들과 잘 어울리며 편안한 관계를 형성

? 가상 놀이의 심리사회적 특질들을 자연스럽게 활성화시키는 방식으로 이끔

가족놀이회기에서 주요한 치료적 움직임(main therapeutic moves)은 정서적 조절을 개선시키거나 특정 한 오류를 약화 혹은 제거하기 위해 가상놀이의 특질을 활성화 시킴

치료자가 신뢰로운 동맹관계를 형성해가면서 즐거운 분위기를 유지하고 가족의 협조를 얻을 수 있는 예비적인 초기 움직임을 만듦으로써 그러한 치료적 움직임이 가능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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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의 기능

? 가상놀이의 세 가지 기능

? 가상놀이의 일반적 기능-인정관 거리감, 기본적인 이중성, 의미전달자의 재량

? 가상놀이의 정신 역동적 기능-상징적 부호화, 정서의 조절

? 가상놀이의 대인관계 조절자로서의 기능-주제 내용들은 놀이자의 의사소통 의도를 위장하고 열등감이 나 정서적으로 어려운 대인관계 메시지의 표현을 촉진시키며 저항을 우회 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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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1. 치료의 기법

? 치료의 기법

? 기법들은 가족의 역기능을 사정평가 및 진단할 수 있음

? 기법들은 치료자와 가족 간의 동맹관계를 형성, 강화하는 데 필요

? 기법들은 가족원들의 정서적 상처 및 관계의 어려움을 자연스럽게 표출해 낼 수 있는 도구로서 중요

? 기법들은 가족원들 간의 역기능적인 관계를 수정하고 건강한 유대를 형성하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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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에 대한 사정평가에 유용한 기법

? 손 장감 인형 면접

?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서로를 좀 더 잘 알고 서로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경우, 어린 아동 들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언어료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경우, 부모들이 자발적 참여를 주저하는 경우 에 퍼펫 기법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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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에 대한 사정평가에 유용한 기법

최초 면접

? 첫 시간에 아동과 가족이 현재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첫 회기에 퍼펫 면접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

인형의 선택

? 치료자는 인형 바구니를 바닥에 놓고 가족들이 선택하게 한 후 가족들의 상호작용을 관찰

? 선택한 인형은 대부분 자기 자신이나 자기에게 의미 있는 사람의 특성을 나타냄

준비 단계

? 가족원들이 이야기를 거의 만들었으며 치료자는 다시 방으로 들어가 각 인형들이 자신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격려

놀이

? 치료자는 관객이 되어 등장인물, 전개, 줄거리를 관찰

? 가족 구성원 들이 망설이면 이야기의 다섯 가지 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격려

? 약간의 감정적 보조를 해 줌으로써 인형과 대화를 나눌 수 있음

? 치료자는 줄거리 안에서 두드러지게 혼란스럽거나 애매모호한 내용 등을 자유롭게 연상,

논의하도록 도움

? 인형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이야기와 관련된 연상을 지속하는데 도움을 줌

인형극 후의 토론

? 가족들의 경험에 대해서 직접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짐

? 회기가 끝나 갈 때 치료자는 가족들이 이 경험을 통해 갖게 된 느낌이나 의견 등을

나누도록 도움

퍼펫

사용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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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에 대한 사정평가에 유용한 기법

? 협동화의 절차

? 협동화는 가족들이 수행하는 과정을 치료자가 관찰하는 구조화된 비언어적 상호작용 과제

? 토의

? 협동화를 끝내면 토의를 시작

? 일반적으로 치료자는 가족원들이 골고루 자발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 어땠어요?’하고 부드럽게

물으면서 토론을 이끌어 감

? 협동화 그리기 기법 : 가족의 상호작용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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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동적 가족놀이치료의 기법

? 가족원들의 발달수준에 따라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지고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놀이상황은 가족의

위기에 개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 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은 바로 가족이 공동의 유쾌한 표현을 재확립하도록 돕는 것이고 이를

위해 즉흥적이고 자연스러운 공도의 놀이를 격려해 주는 것이 중요

? 역동적 가족놀이 치료에서는 가족원들이 함께 한다는 것 자체가 중요

? 부모-자녀 간의 애착의 질과 깊은 연관

? 실제로 안정애착을 한 부모와 자녀들의 공동놀이는 탐험과 흐름, 호기심, 숙달감, 창의성, 좋은 감정,

친밀감들로 일반화되는 반면, 불안정애착을 한 부모와 자녀들의 놀이는 두려움, 협동의 결여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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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놀이치료자의 과제

? 첫째, 가족이 정서적 어려움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둘째, 가족의 자연스러운 놀이를 발견 또는 재발견하도록 도움

? 셋째, 가족원들 간의 친밀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움

? 넷째, 놀이의 치료적 힘을 유도해 내는 놀이경험을 가족들이 일반화하도록 도움

? 가족의 변화노력을 촉진시키는 기법

? 전략적 가족놀치료의 기법

? 모방

? 가족 구성원들의 놀이행동을 치료자가 모방하는 것

? 집중하기

? 음향이나 조명으로 혹은 언어적, 비언어적인 언급으로 놀이의 어떤 측면들을 강조하는 것

? 전개

? 언어화 혹은 비언어적으로 행동화함으로써 숨겨진 내용들을 노출시키는 것

? 이중성

? 직접적으로 혹은 인형을 통해서 어떤 가족원이 하지 못하고 있는 역할 또는 현재모습과는 정반대

되는 모습을 놀이해 보는 것

? 이는 자신을 표현할 수 없거나 표현하지 않는 가족원을 표현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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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략적 가족놀이치료의 기법

? 자극 제공하기

? 행동적, 물직적인 자극들을 제공하여 놀이를 자극하는 것

? 대안의 선택

? 특별한 치료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하도록 유도하기 위함

? 순응적인 배우

? 가족원이 치료자의 놀이를 명령하게 하는 것

? 이 기법은 치료자가 가족원에게 수용되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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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치료의 과정

? 초기면접 및 평가과정

? 가족놀이치료에서의 평가과정은 가족원들을 모두 만나 이루어지게 되므로 치료자는 우선 가족체계로 들어가 연합하는 것이 중요

1단계

? 가족놀이치료의 소개

? 첫 만남에서 상담자의 말들은 솔직해야 하고 가족 구성원 모두가 상담을 이해하고 참여하

기를 바라는 치료자의 바람을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함

? 어른과 어린이들이 모두 쉽게 이해하고 가족원 모두가 동등하게 대우 받는 느낌을 갖도록 말함

2단계

? 치료과정에서의 규칙 제시

? 규칙들을 밝힌 후, 치료자는 가족들이 규칙을 이해하고 동의했는지 확인

? 규칙이 없다면 가족원 들은 치료 과정에서 불안을 느낄 수도 있고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음

3단계

? 어울림

? 규칙 확립 후 치료자는 가족과 더 광범위하고 깊게 상호작용할 수 있음

? 치료자는 가족과 어울림을 하게 됨

? 치료자는 가족과 연합하면서 임시적으로 가족의 한 부분이 됨

4단계

? 가족의 목표와 문제 탐구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족들의 희망을 다루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현재의 문제들을 다룸

5단계

? 치료자는 인상을 이야기하고 권고를 함

? 마지막 멘트 시, 치료자는 가족 내의 힘에 대해 언급하고 어떻게 해서 가족들이 그들의 희망에

미치지 못하는 행동패턴을 발전시켜 왔는지를 짚어 준 후 필요한 권고를 해 줌

? 가족들을 만날 때 성인을 먼저 만나는 방법과 처음부터 가족 전체와 만나는 방법이 있음

? 중기과정

? 놀이가 변화의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는 단계

? 놀이는 절망과 고통으로 젖어 있는 분위기와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해야 함

? 이때 치료자는 창조적인 과정 속에서 부모와 자녀의 느낌들을 반영해 주고 조금씩 나타나는 걸림돌들

을 통합시키도록 돕고 부모-아동 간에 생기는 긍정적 감정들을 자발적으로 일반화 시켜 가도록 도움

? 전이 및 부정적 감정의 관리

? 일반적으로 치료 과정은 모든 장애물, 강한 정서적 반응, 놀이에 대한 정서적 저항을 통합하는 것

? 강한 분노나 상실감 등 강한 정서적 반응들을 발산할 수 있는데 그러한 시기에는 치료자가 더 많은

회기들을 갖거나 개별 회기들을 계획함으로써 정서적 반응들을 다룸

? 그러나 부모들이 어려운 주제들에 저항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부모들을 다룬 개별 치료자에게 의뢰

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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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결과정

? 자연스러운 놀이가 더욱 발전되면서 치료자는 가족의 긍정적인 발달을 짚어주고 종료 시기를 정할 수 있음

? 치료자는 놀이관계 안에서의 성장과 확장, 지난 수 개월의 치료과정 동안 생긴 친밀감에 대해 반영해 줌

? 치료자는 가족에게 변화노력에 대한 직접적 피드백, 지지,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

? 종결을 준비하면서 회기를 횟수를 줄이거나 사후 회기를 구조화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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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저자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역자 이승희, 김현주, 송영혜|시그마프레스 |2011.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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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9주차-명중.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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