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통계를 의뢰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립니다.
1. 척도 선정은?
논문 통계는 주로 특정 개념을 측정하는 척도를 통해 자료를 수집합니다.
척도를 선정하실 때는, 해당척도의 개발 논문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논문 검색 사이트에 내가 쓰고자 하는 척도의 개념을 검색하고, 유사 논문을 찾아서, 그 논문에서 바로 척도를 추출해서 사용하십니다. 절대! 이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해당 척도의 원 개발자의 척도개발 논문을 반드시 살펴보셔야 합니다.
척도개발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볼 부분은
첫째, 어떤 연구 대상으로 척도를 타당화 했는가 입니다. 나는 대학생을 설문 조사 할건데, 척도의 타당화 대상이 초등학생이면 그 척도는 내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둘째, 단순번안 작업만을 실시한 척도는 아닌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외국에서 개발되어 국문으로 번안하여 사용하는 척도의 경우 단순번안 작업만 이루어진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요인분석이 실시된 척도인지 점검하셔야 합니다.
셋째, 신뢰도를 점검하셔야 합니다. 신뢰도는 .70이상인 것을 쓰시기 바랍니다. 척도의 하위요인이 있다면 하위요인의 신뢰도도 꼼꼼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특정 요인을 측정 하는 문항이 5문항 미만의 경우 척도사용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문항이 매우 적으면 신뢰도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섯째, 역채점, 하위요인 구성 문항 등도 꼼꼼히 점검하세요.
2. 의뢰시기는 언제쯤?
보통 통계의뢰를 하러 오시면 설문지를 배부 했거나, 배부가 끝난 뒤에 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되면 앞서 척도선정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를 미처 점검하지 못해 불상사가 발생하곤 합니다. 설문자료가 수집되지 않더라도 통계의뢰 절차진행에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설문을 배부하기 전에 척도점검을 먼저 받으시기 바랍니다.
3. 어디에 의뢰하지?
외부 기관에 통계를 의뢰하실 경우, 분석방법을 분명하게 정해 주셔야 합니다. 기관의 경우 '이런저런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분석 추가해보시면 어떨까요?' 와 같이 무분별하게 분석을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계비는 적지 않습니다. 정확한 분성방법을 정하셔서 해당분석만을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통계분석기관이 많이 생겼습니다. 특히 블로그로 운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블로그는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기관에 비해 크게 저렴하지도 않을뿐더러 엉터리로 분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한 통계의뢰는 되도록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통계를 의뢰할 때는 되도록 해당전공에 지식이 있는 기관이나 사람에게 의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공 학문에 따라 통계 수치, 표, 해설, 방향성 등 매우 상이하기 때문입니다.
4, 의뢰 시 점검사항
비용, 시간, 애프터서비스가능 여부, 표와 해설 작성여부, 질의응답 가능여부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5. 비용
통계비는 시간, 분량, 기법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을 제시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6. 나는 당당한가
통계를 의뢰하시는 분들 중 너무 부끄럽고 숨기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사실 내 논문의 통계는 내가 직접 분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통계의뢰에 대해 너무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는 상담전문가지 통계전문가가 아닙니다. 일이 너무 바빠 집에 파출부 아줌마를 쓰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 통계를 외부에 의존했어도, 반드시 내 논문에 쓰인 통계에 대해서는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원리와 구체적 분석방법을 세밀히 공부하지는 못하더라도 기본적인 부분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논문심사, 발표, 내 논문의 정확한 이해 등을 위해서입니다.
7. @
코딩을 알바생을 쓰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대부분 연구자 본인이 직접 하십니다. 따라서 코딩시트도 미리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코딩을 하실 때 역채점 문항을 직접 역산하여 코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역채점 문항은 프로그램으로 한번에 역산하니, 설문지에 있는 숫자 그대로 코딩하시기 바랍니다.